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봄의 슬픔은 눈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 노인을 위한 나의 생각.
봄의 슬픔은 눈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 노인을 위한 나의 생각.
? 지난해 말 중국 가디언의 가을 경매는 특별히 '천줄라이의 뛰어난 예술 세계' 특별전을 기획해 선보였는데, 이 전시회에서는 노인의 고전 자작 판화와 자작 판화, 노인이 우후판, 장다첸, 푸신쉐 등 유명 화가들과 교류하면서 만든 그림과 비문, 노인의 원고와 소장품, 친구들과 주고받은 그림과 편지 등 130여 점을 전시했다. 이직률과 총 이직률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그 소식을 들었을 때 저는 노인이 저를 위해 책 도장을 새겨 주셨다고 생각했습니다. 인쇄소 친구에게 인쇄와 지형도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해보는 건 어떨까요? 한편으로는 기념품으로 간직하고 싶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나중에 책 등을 출판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겠죠. 인장을 꺼내는 순간, 그 노인과 관련된 과거의 모든 일들이 필름처럼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어요.
? 내가 천쥴라이의 이름을 처음 들은 것은 거의 40년 전이었다.1983년 말, 나는 안후이사범대학에서 성미술학원으로 전보되어 잡지 <진이>의 편집장으로 일하고 있었다.
천쥴라이의 이름을 처음 들은 것은 거의 40년 전이었다. 이듬해 1월, 편집장이 저에게 상하이에 있는 출판사의 원로 작가들을 찾아가 새 원고를 구해오라는 부탁을 했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작가들의 명단을 받았을 때 저는 황홀했습니다. 궈샤오위, 주둥룬, 쉬중위 등 몇몇은 대학 시절 교과서에서 봤던 유명 교수님들이었죠. 이렇게 직접 대면해서 가르치니 정말 반갑지 않나요? 첸 줄라이와 같은 생소한 이름도 명단에 있습니다. 편집부 선배들의 말에 따르면 이 안치라는 노인은 대단한 분이라고 합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만 수백 년 동안 생산 된 인장 조각의 대가입니다.
? 상하이에 도착한 후 진이에게 자주 편지를 썼던 한 젊은 작가(루반루에 살았다는 것만 기억하고 이름은 기억나지 않는다)가 연락책 역할을 하며 언제, 어디서 누구를 만날지 주선해 주었다. 그는 안지 노인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병원에 입원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재량에 따라 병원을 방문할 수 있는지 알아보라고 했습니다. 이틀 후 그는 의사에게 제안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며칠 후면 음력설이 끝납니다. 노인이 명절에 집에 갈 수 있으려면 최근에 휴식을 취하고 가능한 한 방해받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는 또한 노인이 "예술계"동지들이 상하이에 왔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뻐하고 감사하며 건강이 좋아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기념품으로 조각하여 내가 직접 텍스트를 인쇄 할 수 있도록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 상하이 여행에서 다른 작가들을 만나면서 무거운 책을 몇 권 받았기 때문에 노인의 빠른 쾌유를 기원하며 답장을 보냈습니다. 회복 후 칼을 쓸 수 있게 되면 책갈피를 새겨 달라고요. 그러나 뜻밖에도 이번에는 그 노인을 만나지 못했고, 다시는 만날 기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약 한 달 후 허페이로 돌아온 저는 상하이의 한 젊은 작가로부터 소포를 받았습니다. 소포를 열어보니 청천석 인장이 제 눈앞에 나타났습니다. 인장은 "당월 컬렉션"의 표면에 여러 단어가 명확하게 새겨 져 있으며, 테두리 단락에는 "당월 문학 품질 동지, 아자 새겨진 첫 달의 첫 달, 80 세"라는 사람의 인쇄 시간과 관리가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소포에는 안치 노인이 정월 열네째 날에 사망했다는 문자 메시지도 들어 있었습니다. 저는 오른손에 편지를, 왼손에 인장을 들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생각해보니 그 구정이 정월 초이틀째 날이었어요. 노인은 중병에 걸려 생의 마지막 며칠을 보내면서 명절에 집에 가겠다고 고집을 부렸고, 그날 내 책도장이 새겨졌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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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인장을 통해 저는 안지 장로의 경력과 업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노인은 어린 시절에 가족의 교육을 물려받았습니다. 인장 조각을 시작할 때 그는 자싱 타오 티유오의 대가이자 예술의 대가인 자오 슈루 씨에게 중국 인장 조각을 배웠습니다. 그 후 그는 풍부한 서적을 소장하고 있던 우다청의 손자를 소개받았고, 우다청의 오래된 소장품에서 왕관의 '바오인자이 인장문'을 빌려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점차 칼 기술을 발전시켰습니다. 그 후, 나는 위안, 명나라 및 청나라 상아 코뿔소 뿔 인장의 핑후 게슈 정 편집에서 오래된 꾸준한 작업 위안 주웬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완성 될 때까지 선생님이 "현대 위안 주웬 1 인칭"으로서 선생님입니다. 이 사실을 알면 "당월장수"의 인장은 위안 주원이 아니라 모두 흰색 문자이기 때문에 조금 후회합니다. 나중에 "안지징샤 인장촌"과 "안지징샤 인장 목록"에서 노인의 지문에 감탄했습니다. 많은 흰색 인장을 보고 그의 원주체가 매우 유명한 것은 그가 전서체나 고대 인장과 같은 다른 양식에 능숙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세계에서 유일한 양식"으로 새겨졌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심지어 이름이 새겨진 명찰과 인장에는 대부분 화려하고 대담한 획으로 가득 차 있어 존경과 감탄의 마음이 담겨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인은 우후판, 장다첸, 푸신쉐 및 기타 친구들을 위해 많은 인장을 조각했는데, 대부분은 완전한 흰색이고 샹탄, 션준루의 인장, 션의 인장, 장의 인장, 베이홍의 인장은 모두 완전한 레이아웃과 단 하나의 붉은 선이있는 완전한 흰색 걸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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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원, 주원 1인칭"이라는 칭호를 얻었지만 인생은 순탄치 않았고, 고난을 겪으면서도 종종 역경 속에서 많은 경험이 부끄러웠습니다. 1950년대 말, 노인들은 '우익'으로 낙인찍혀 노동을 통한 재교육을 위해 안후이성으로 보내졌습니다. 그들은 처음에는 벵부로 갔다가 화이난으로 갔다. 3년 반 동안 그들은 쓴 음식과 견딜 수 없는 피로를 견뎌냈습니다.
?1958년 겨울, 안치는 노동을 통한 재교육 팀과 함께 기차를 타고 벵부에 도착했고 그날 밤 쉼터에 머물렀습니다. 그날은 비가 많이 내리고 수신기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방은 시설이 매우 열악했고 특히 무질서했습니다. 식사 시간이 되자 누군가 큰 고구마 수프 통을 가져왔습니다. 고구마는 많지 않았고 고구마 묘목과 국물이 전부였습니다. 하루 종일 기차에 앉아 있었기 때문에 모두들 이미 배가 고팠지만 여전히 힘을 내서 앞으로 나아갈 힘이 남아 있었습니다. 노인은 힘이 거의 없어서 수프만 마실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셩쉬안후이의 손자 장위안두안도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우파'였습니다. 그는 젊고 키가 컸습니다. 그는 고구마를 가져다가 노인에게 두 조각을 주었고, 20년이 지난 후에도 노인은 이 사건을 잊지 못했습니다. 상하이에서 장위안을 만났을 때 그는 "그 당시 나는 이미 배가 고팠고, 당신의 고구마가 아니었다면 그날 밤 살아남을 수 있었을지 말하기 어렵다"며 옛 이야기를 다시 꺼냈습니다.
? 며칠 후 안치 노인은 화이난의 한 코크스 공장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자 관리가 조금 느슨해졌습니다. 공장에서 일하는 동안 노인은 남는 시간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을 위해 개인 인장을 새겼습니다. 그는 한 단어당 10센트를 받았는데, 이는 길거리 조각가에게 해당하는 금액이었습니다. 그는 항상 2,000위안 이상을 조각했습니다. 1960년, 노인은 동핀이라는 12살짜리 학생을 맡았습니다. 노인은 자신의 어색한 위치와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학생을 꼼꼼하게 가르쳤고 인장을 승인하고 수정하는 데 결코 대충대충하지 않았습니다. 몇 마디 말 속에는 인쇄 관리에 대한 심오하고 세련된 철학이 담겨 있었습니다. 노인은 제자들의 인장의 결함을 발견하면 항상 정곡을 찌르며 거친 태도를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장저의 인장을 보았을 때 그는 "이 인장은 원나라 사람들이 새긴 치아 인장에 가깝고 붓질이 너무 가볍다"고 말했습니다. 이탈리아의 인장을 보았을 때 그는 "이쪽의 획이 매우 부풀어 있으니 앞으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노인은 제자들이 좋은 인장을 조각하는 것을 보고 매우 기뻐하고 격려했습니다. 예를 들어 저우칭과 첸칭의 표식에는 칭찬과 격려가 가득합니다."이 두 인장은 중국과 인도가 깊고 골동품의 서투름이 강력하고 만족 스럽습니다. 앞으로 나는이 길에 헌신 할 것이며, 절강과 안후이가 내려다 보이는 청과 홀의 여덟 두루마리에 가서 그들을 격려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인장은 마모되지 않고 보존되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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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0년대에 저는 공화당 시절 상하이의 문화계 유명 인사들의 일탈에 관한 안즈 원로의 연재 기사를 완샹 잡지에서 수년 동안 읽었습니다. 그 글은 문어체와 백문이 혼용되어 쉽고 생생하게 쓰여 있었는데, 2010년경 노인의 손자인 준후이가 출판된 글과 미발표된 글 몇 편을 모아 상하이도서출판사에서 출판한 '안즈 인물 회고'라는 책으로 엮었는데, 이는 매우 큰 영향을 미쳤고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2년 후, 나는 몇 가지 자료를 통해 이 장의 내용을 자세히 알게 되었는데, 내 마음은 수백만 가지의 풍미로 넘실거렸고 오랫동안 말을 잇지 못했습니다. 원래 노인은 안후이성에서 상하이로 돌아와 곧 '문화대혁명'을 만나 다시 한 번 충격을 받고 '외양간'에 갇혔습니다. 외양간에서 노인은 낡은 골판지와 심지어 담배 상자에 작은 글씨로 기록 된 잘 알려지지 않은 과거의 많은 사건을 회상하고 자신의 미래가 번호가 매겨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외양간에있는 친구 인 시즈 춘 씨에게 글을 맡기고 앞으로 기회를 출판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시 씨는 손에 든 원고의 무게를 알고 잘 보관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저우샤오 씨를 통해 완샹 잡지 창간을 준비하던 루하오 씨에게 원고를 건넸습니다. 루 하오는 원고를 받았는데 단어도 많지 않고 단락도 없고 구두점도 없었고 분류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훌륭한 작업을 수행하여 출판물에 연재하여 출판을 추천 할 때까지 출판했습니다.
? 이런 생각을 하며 창밖으로 내리는 늦봄비가 가져다주는 서늘함과 슬픔을 느끼며 손에 든 우표를 문질렀다. 이 상황은 바로 노인이 도장에 새긴 시 '봄의 슬픔은 눈처럼 사라지지 않는다'라는 시구입니다. 이 시는 원나라 시인 니잔의 '대나무 지지어'에 나오는 시입니다. 니잔은 바람과 비, 추위와 황량함, 잘못된 시기에 태어나 독립하지 못한 희미한 슬픔에 시달리는 얇은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노인이 이 시를 인장으로 사용하는 것은 자신의 인생 경험을 결합하고 자신의 마음 상태를 더하는 것 같습니다. 노인이 된 그는 중국 인장 조각의 역사에서 유명하지만 많은 부침과 불행을 겪었습니다. 기복과 불행에도 불구하고 노인은 불평하지 않고 침몰하지 않으며 손에 든 고기 칼을 내려 놓지 않고 죽을 때까지 쉬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그런 불행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무언가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2022년 긴 여름의 첫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