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슬픈 시와 옛 시
슬픈 시와 옛 시
두보의 '늦봄에 마대청을 장릉의 취하로 보내며'에서 발췌. 최고 통치자에 대한 불만을 완곡하게 표현했다: 통치자는 금단의 궁전에 살고, 그의 뜻은 알 수 없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더 쉽게 슬퍼한다.
2. 다가오는 세상은 슬프다; 거울 속의 올해는 작년보다 오래되었습니다.
곽윤이 이부수에게 보낸 찬 음식에서. 이 두 편의 시는 시인의 슬픔과 세월의 빠른 변화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상황이 너무 빨리 변하는 것을 슬퍼합니다. 거울을 보면 해마다 늙어가는 자신의 모습이 더 이상 작년과 같지 않으니까요.
3. 전장에서 술에 취해 웃지 마라. 고대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전투에서 싸웠습니까?
당왕한의 <양주선시>에 수록된 두 편의 시 중 하나입니다. 군대 연회의 즐거운 분위기와 병사의 거침없고 활달한 성격을 '넓은 척', '술꾼인 척'으로 묘사하여 시인의 슬픔과 반전 정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4. 대나무 가지에 목을 매고 노래하면 차가운 원숭이와 검은 새가 한참을 울어주네.
당나라 백주이의 '대나무 가지' 중에서. 이 시는 대나무 목에 대나무 가지를 꽂아 대나무의 목에 대고 노래하는 방법을 묘사한 시입니다. 이 시는 죽가지 가사를 가장 슬픈 곳에 써서 그 감동적인 효과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5. 울면 쇠약해지기 쉽고, 걱정하면 상처받기 쉽다.
'탕맹자오의 구천량과의 작별' 중에서. 슬픔의 눈물을 참으면 쇠퇴하기 쉽고, 슬픔이 가득하면 건강을 해친다.
6. 아무도 슬퍼하지 않고 비새는 춥다.
당나라- "장주에서 장음으로 가는 길에서". 이 시는 전쟁이 끝난 후 사람과 새가 거의 없는 황량한 풍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비참한 색채'와 '차가운 새소리'는 '의인화'의 수사적 기법으로 인간의 감정을 꽃과 새에 옮겨 꽃과 새를 바라보는 사람의 극도의 슬픔을 강조합니다.
7. 슬픈 진나라와 한나라, 모든 궁궐과 궁궐은 땅에 묻혔다. 백성들은 번영으로 고통받았고 죽음은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했다.
장원 양하오의 <중산포양통관회구>에서 발췌. 통관에 도착하면 자연스럽게 진나라와 한나라 이래의 수많은 역사적 사건들이 떠오르고, 당시의 수백만 개의 호화로운 궁궐들이 지금은 흙더미로 변해버렸다는 사실에 슬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라가 부유하고 강할 때는 백성들이 고통을 받았고, 나라가 혼란할 때는 백성들도 고통을 받았습니다.
8. 봄이 왔음을 깨달으면 슬퍼진다.
왕한주의 추모시 세 편에서 발췌. 시인은 동탁의 반란으로 번영했던 장안이 폐허가 된 것을 보고 불릉의 해안으로 올라갔다. 그의 의도는 무엇이었을까요? 그는 장안을 돌아보며 현재의 장안의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면서 한 무제 때 장안의 번영을 생각했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면서 그는 마침내 푸링에 묻힌 '샤콴의 사람들'이 얼마나 슬픈지 이해하게 됩니다. 죽은 자의 관점에서 시인은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밀어 붙이고 슬픔의 감각은 더욱 강해집니다.
9. 눈 덮인 산과 얼음 평원은 봉화의 하얀 뼈와 함께 초록색이다.
두 푸의 '슬픈 녹색 사카모토' 중에서. 전쟁으로 인해 산과 강은 황폐해졌고, 연기와 불이 사방에 가득하며, 시체와 뼈가 사방에 널려 있어 사람들을 한없이 슬프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