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고대 시 암송법
고대 시 암송법
1. 주문을 암송한다.
고대시는 고대 중국 문학에서 문어의 기본 형태입니다. 3천 년이 넘는 시공간적 거리가 현대 학생들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고대 시를 배우는 것은 낯선 사람과 친구가 되는 것과 같습니다. 수천 마일의 거리감이라는 심리적 방어막을 해체해야만 학생들은 고시에 접근하고 잘 배울 수 있습니다. 고시는 종종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 언어는 매우 응축되어 있고 소리가 조화로우며 눈길을 끕니다. 더 많이 읽으면 그 매력을 확실히 읽을 수 있습니다. 읽으려면 먼저 발음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고, 두 번째로 리듬과 어조를 읽고, 다시 의미를 읽어야 합니다. 읽을 때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소리내어 읽는 것에 대한 흥미를 자극해야 합니다. 테이프 듣기, 교사 시범 읽기, 수업 읽기, 그룹 읽기, 개인 읽기 및 경쟁 읽기는 모두 학생들의 소리내어 읽으려는 욕구를 자극하는 좋은 형태입니다. 위의 "류용"이 수업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먼저 음표에 대해 읽게하여 단어의 발음과 의미 문제를 해결 한 다음 학생들이 문장의 리듬을 그리면서 읽게 한 다음 (난이도는 학생들이 질문하여 답변) 읽을 때 목소리 톤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 내고 ( "누가 잎을 자른 지 모르겠어요", 의문 톤 읽기, 의문 톤 읽기, 의문 톤 읽기, 의문 톤 읽기, 의문 톤 읽기, 의문 톤 읽기, 의문 톤 읽기, 의문 톤 읽기, 의문 톤 읽기를 찾아 내십시오. ", 질문하는 어조로 읽기, 거만한 어조로 읽기 등). . 학생들은 금방 그 역할에 빠져들었고 하나씩 고개를 흔들며 매우 흥미로워 보였습니다. 물론 이것은 고대시의 매력에 대한 초기 느낌 일 뿐이며 가장 낮은 수준의 독서입니다.
둘째, 느낌을 읽으십시오.
사랑은 작가의 뛰는 심장, 글의 영혼이 행간 사이사이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단어 목록을 통해 주관적인 느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진동과 함께 작가의 맥박, 텍스트의 심장 박동, 사랑의 텍스트와 함께 어린이의 감정, 산과 강의 소리, 정원의 음악, 어린이의 관심뿐만 아니라 "고전"의 고대시를 읽을 수 있다면 흥미 진진한 감정 포인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교사는 각 고대시의 감정적 인 포인트 (초점을 돌파하는 열쇠)를 찾고 학생들이 감상하도록 안내하면 학생 자신의 감정이 작가의 감정과 공명하여 밝은 불꽃을 비출 수 있습니다.
3. 의미 읽기.
고전 한시는 가장 간결하고 간결한 문학 양식으로, 종종 이미지로 분위기를 연출하고 도약하는 선으로 분위기를 표현합니다. 공명, 지그재그, 겹침, 생동감, 미묘함 등 조화로운 운율은 소리 내어 읽고 반복해서 외워야만 감상할 수 있으며, 제대로 읽어야만 눈앞의 네모난 글자를 생생한 그림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넷째, 맛을 읽는다.
고시 읽기의 네 번째 단계는 감상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미각과 미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약간의 '판단력'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것은 작품의 문학적 언어를 통해 예술적 이미지를 파악하고 이미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는 사회 생활의 모습과 본질을 반영하고 작가의 생각과 감정, 예술 기술의 작품의 맛을 이해하여 기쁨과 즐거움을 얻어야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영적 상호 작용 활동입니다. 학생들은 이전의 "세 번의 읽기"를 기반으로 저자가 구성한 예술적 그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저자의 제공에 따라 텍스트의 재창조에 참여하여 독특한 아름다움에 대한 감각을 얻어야합니다. 감상의 관점은 시 전체의 개요, 연상적 의미 분석, 단어 맛보기, 수사적 식별, 그림 감상, 사고 경험, 정서적 감상, 스타일 식별, 분위기 탐색 등의 측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뒷맛 읽기.
"여운의 소리는 좋은 음악의 느낌입니다. 옛 시를 읽어보면 이 맛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읽을 사람이 많으면 오래도록 새로워진다."라고 했습니다. 더 많은 고시를 읽고 계속 혁신해야 합니다. 번역을 통해 내용을 설명하는 것, 묘사를 통해 분위기를 재현하는 것, 서정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 외워서 감정을 전달하는 것, 감상을 통해 생각을 혁신하는 것 모두 고전문학을 읽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기억에 남는 방식으로 읽기 위해서는 수업의 마지막에 또 다른 클라이맥스를 설정하여 학생들이 기억에 남는 방식으로 오경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전시를 가르치면서 학생들이 진정으로 '오색'을 읽게 되는 날은 새로운 표준을 철저히 읽고 새로운 교재를 사용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고전은 중국 문화의 정수이며, 밝은 진주에 담긴 세계의 문화 예술적 보물이며, "정규 의무 교육 언어 교과 과정 표준"은 두 번째 기사에서 제시 한 "중국 문화의 풍요 로움을 이해하고 민족 문화의 지혜를 배우기 위해"요구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학생들에게 일정 수의 고시를 암송하게 하는 것은 언어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고시를 읽는 것이 시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고시를 읽는 것은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1, 상상력을 키운다.
고전시의 구절은 매우 간결해서 몇 단어로 많은 것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고시를 즐기면서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시를 읽으면서 시의 내용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산과 강, 꽃과 새, 곤충과 물고기, 비와 눈을 모두 상상하여 시의 분위기를 묘사하여 조국의 위대한 산과 강을 더 사랑할 수 있습니다.
2. 정서를 함양하기 위해.
많은 고시는 심오한 삶의 철학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생의 깨달음을 얻고, 인간이 되는 진리를 배우며, 자신의 취향과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글쓰기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두 푸에게는 백만 권의 책을 읽고 신처럼 글을 쓴다는 유명한 시가 있습니다. 이 말은 책을 많이 읽으면 자연스럽게 글을 쓰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물론 독서의 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더 많이 읽고 꼼꼼히 읽어야만 글쓰기의 다리를 놓을 수 있습니다.
고시에서 운율이나 운율을 읽는 원리
고시에서 운율과 운율에 대한 검사는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성 및 시 중등 시험 문제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입니다. 이 문제를 잘 풀려면 다음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우선, 그 의미를 이해하면 올바른 쉼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 중 한 마리가 앞에 앉아 있습니다. 올바른 일시 정지(늑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개가 앞에 앉거나 서 있습니다.
문장의 의미는:그들 중 한 마리(늑대)가 개처럼 (정육점) 앞에 앉았다. 어떤 사람들은 "개"라는 단어가 주어로 오인되어 문맥에 맞지 않는 쉼표가 되기 때문에 개 / 그 앞에 앉았다는 식으로 쉼표를 찍습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전쟁을 할 수 있습니다. (조유 토론) 올바른 쉼표는 서로 싸울 수 있다/싸울 수 있다입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종종 그릴 수 있습니다 : 할 수있다 / 전쟁, 그 이유는 그가 "할 수있다"를 현대 중국어 "할 수있다"단어로 취한 반면 고대 중국어 "할 수있다"는 실제로 두 단어로 번역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지할 수 있습니다.
둘째, 고대 문화에 대한 지식이 있고 문장 구조와 그 구성 요소를 분석하는 것도 올바른 일시 중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주어와 서술어 사이에 쉼표가 있을 수 있습니다.
E.g.
E.g.
E.g.
I/Saw. ("조유 논쟁")
시 황디 / 장관이 아닌 것은 비열하다. ("모델")
나 홀로 / 사랑하라 / 연꽃은 진흙을 남기고 얼룩지지 않는다. ("후아이롄이 말했다")
(2) 동사와 목적어 사이에 쉼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 쉰/장화민 ("청천 사원으로의 밤 여행")
친애하는/친절하고, 멀리/의미합니다. ("모델")
당시엔의 현대시를 / 새겨 넣었습니다. (위양탑의 이야기)
(3) 문장에서 타동 접속사 앞에서 일시 정지할 수 있습니다.
예.
예.
제1대 황제는/ 그의 경력이 절반도 끝나기 전에/ 길 한가운데서 쓰러졌다. ("모델")
사람들은 알지 못하고/만족하지 못한다. ("논어")
남편들이 / 울리고 공격하지만 / 그것은 무적이다. ("길을 얻으면 길을 잃는다.")
(4) 전치사구 앞에는 쉼표가 올 수 있습니다.
예: 임명/패배, 명령/위험. ("모델")
(5) 논증적, 추론적, 수사적 또는 결과적 어조를 표현하는 문장에서 "축복받은, 덮인, 분노한, 따라서"와 같은 단어가 앞에 오는 경우 이러한 억양 단어 뒤에 쉼표를 찍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f/전투, 용기. (조유 논쟁)
비가 오면 몇 달 동안 문을 열지 않아요. (월양탑 이야기)
남편이 / 울리고 공격하지만 / 무적이다. ("길을 얻으면 길을 잃는다.")
흙과 돌처럼 / 그것은 무엇일까? ('바보가 산을 기억하다')
인터뷰/고 황제의 특별한 경험을 쫓다. ("모델")
그러니 신사는 경쟁하지 않는다. ("조유 토론")
(6) 동명사 뒤에는 조기 쉼표가 올 수 있습니다.
예.
예.
오늘/세계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모델")
오늘/남쪽은 결정되었다. ("모델")
오늘/당이다. ("저지는 왕제의 재능 부족을 풍자한다."
(7) 고대인들은 성, 이름, 문자, 칭호, 사후 이름, 겸손한 이름, 자칭 이름, 사후 이름, 명예로운 칭호, 관직 이름, 문체 이름 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 양청 출신인 천성성은 시비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천시부 가족")
남양/주거, 시슈/지윈 파빌리온. ("겸손한 방 명")
겸손한 방/비문. 후애련이 말하고 싶다. 시작/관람 중. (명, 수, 탁은 모두 고대 양식입니다)
셋째, 고대 시와 노래에서 리듬 분할을 읽는 일반적인 규칙입니다.
시를 읽는 리듬은 음절이나 의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음절로 나눈 고대 시의 리듬은 주로 4음절에서는 '22', 5음절에서는 '221'과 '212', 6음절에서는 '2221'입니다. 4분의 리듬은 대부분 "2221"과 "2212"이며, 4분의 각 행에는 두 박자가 있습니다.
예시: 부드럽고 우아하게/ 숙녀분, 신사분/ 착하게. (시)
수안/얼굴/정원을 열고/술/말/상마를 입는다. ('노인의 마을을 지나며')
산은/무겁고/물은/많고/길은 없고/버들은 어둡고/꽃은 밝고/또 다른 마을이다. ("산시 마을 여행")
고전 시가에서 5음절의 리듬은 의미에 따라 문장당 2박이 대부분이고, 헵타미터의 리듬은 대부분 3박입니다. 위의 같은 두 구절을 다음과 같이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입구를 열고/ 동산으로 향하고/ 술을 가져와/ 상마로 가네. (노인의 마을을 지나며)
산에서 나갈 길은 없고 어둠 속에 또 다른 마을이 있다. ("산시 마을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