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진나라의 진시황에 관한 시

진나라의 진시황에 관한 시

1. 야생에서 진시황에 대한 시, 여우와 토끼는 미움을 받는다.

이 새가 거짓일 때 여섯 왕에게 상처를 입혔다.

전투가 전장을 휩쓸고, 한비는 여전히 링에게 기대고 있습니다.

펑라이를 지나 바다를 건너 산으로 가겠다.

시루오는 공로를 칭찬하고 대신들은 자긍심을 도왔다.

세상은 이(李)를 읽지 않고 형벌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땅에는 아이가 적고, 단단한 얼음을 구별하는 것은 쓸모가 없다.

(송)왕안시

진나라 왕이 육계를 휩쓸자 호랑이들이 그를 바라보며 왜 그렇게 영웅적인가! 칼을 휘둘러 구름을 만들자 제후들이 하늘에서 서쪽으로 몰려왔다.

종말에서 대략적으로 재능 그룹을 이끌 수 있습니다. 후퇴 주조 금인, 한구 고개 동쪽이 열립니다.

공명은 랑야 테라스를 바라보며 산의 혜택이 될 것입니다. 리산에서 70만 명의 고문병이 왔습니다.

불로장생의 불로초를 가져가서 어찌할 바를 모르니 슬프구나. 석궁은 바다 물고기를 쏠 수도 있고, 긴 고래는 쿠이 웨이입니다.

이마와 코는 다섯 산과 같고 파도와 구름이 천둥을 치고 있습니다. 장천은 왜 펑라이를 보고 싶어하나요?

아친 소녀를 태운 서시의 배는 언제 돌아오나요? 하지만 차가운 재 속에 묻힌 황금 관, 세 개의 샘을 보십시오.

(당나라) 이백

진왕이 술을 마신다.

진왕이 호랑이를 타고 팔극으로 가니 칼의 빛이 하늘에 닿았다.

그는 잔을 두드리며 재를 털어내고는 계속 날아갔다.

용의 머리에 술을 따르고 술의 별과 금빛 피리와 비파가 밤에 울었다.

동굴은 달에 취해 비를 맞으며 피아노포르테를 불기 위해 온다.

은빛 구름이 야오궁을 밝게 빗고, 궁전 문은 여섯 개의 테이블을 보고했다.

플라워 하우스 옥 피닉스 매력적인 카민, 바다 붉은 맛 얕은 맑은.

불멸의 촛불 나무 왁스 연기 빛, 칭친은 술에 취해 눈물을 흘린다.

(당) 이허

모퉁이에서 다투는 것은 해가 없으니, 몇 발짝 떨어져 있게 하라.

오늘도 만리장성은 진시황이 없는데, 만리장성에는 진시황이 없다.

--(명)린한

그 밖에도 몇 편의 노래가 있습니다:

진시황과 당유안전

인간 본성은 덧없다

진시황에게 바치는 당나라의 찬가

봉황 테라스에서의 시

그리고 당나라의 진시황과 냉산.

삼백삼십 시

그해에 진시황과 임한을 보지 못했다.

명령받은 아이

진시황은 너무 권위적이었다, 송천푸.

시대를 관통하는 노래

진시황의 저격

여호와의 사당

2. 진시황에 대한 시, 종종 한, 관, 진시황의 우황제에 대한 시를 곧 들어야 합니다.

모든 좋은 신통력은 오래가지 않는다. 황금 단이 파괴된 이후 모래언덕은 사라졌습니다.

사슴이 말을 부채질하고 시체 냄새가납니다. 첫 손의 도움으로 세상에 기적은 없다

이 노래의 제목은 1982년 병마용을 방문했을 때 즉흥적으로 지은 작품인 '진시황 병마용에게 바치는 송가'입니다. 저는 진부한 시를 쓰지 않는데, 어떤 분의 산조에 감염된 거죠.

그 시를 베껴 쓴 적이 있는데, 저렇게 시를 쓰는 게 맛있다고 감탄한 적이 있어요. 솔직히 저도 꽤 괜찮다고 생각했어요.

잘 들어요, 그게 바로 저예요. 저는 겸손한 척하지 않아요. 그 전에도 1979년에 '진나라 역사에 바치는 시'라는 7연시를 쓴 적이 있어요. 상하이 고서출판사에서 일할 때 진나라 역사에 대해 해설한 원고를 읽었기 때문이었죠. 이 원고를 사용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원고가 다소 분량이 많아서 포기하고 저자에게 돌려주었습니다. 작가에게 조금 미안했던 것 같습니다. 아주 긴 거절의 편지를 써서 이 시를 첨부했습니다.

나중에 '역사에 관한 세 편의 노래 - 후기'라는 제목의 짧은 에세이를 썼는데, '진나라 역사에 대한 찬가'가 그 세 편 중 하나였어요. 함께 실린 에세이는 제 문집 <호랑이를 그린 10년>에 수록되어 있는데, 전복은 악취를 풍기고, 조상인 용의 몸을 던지고, 교묘하게 장기인 줄리어스를 설치한다.

사슴과 말의 후계자 길들이기, 기름 부족은 말할 것도 없고요! 이를 막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원인을 탐구하고 대처 방법을 모색하며 과거가 선지자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이 시는 원고의 내용에 대한 응답으로 쓴 시입니다. 처음 두 구절은 진시황의 병마용에 대한 찬가에서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소한 변화를 막는다"는 구절은 조고가 점차 권력을 빼앗아 진나라의 상황을 통제할 수 없게 만든 것을 말하며, 당시 4인방이 정치를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암시합니다. 전반적으로 역사를 현실과 연관 지어 암송하는 것은 상투적인 표현입니다.

진시황은 후대에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킨 역사적 인물입니다. 그는 항상 더 많은 것을 파괴하고 더 적은 명성을 얻었습니다. 서사시에서 이백과 같은 잘 알려진 결벽증 환자는 '고풍 3'의 전반부와 '진왕, 육하를 휩쓸다'에서 그의 용맹함을 칭찬하고, 후반부에서는 많은 정통 학자들의 주장은 말할 것도 없고 그의 폭정과 불멸을 추구하는 무지를 비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역사를 잘 아는 많은 학자들은 진시황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심지어 그를 "시대의 첫 황제"라고 칭송하기도 합니다. "진(秦)"과 "진시황 연대기"를 쓴 장타이옌과 같은 현대 학자들은 진시황에 대해 호의적인 평가를 내렸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진나라 학파의 주류 의견은 아니었습니다. 진시황에게 오랜 세월 폭군이라는 악명을 안겨준 것은 유교였습니다. 유교는 한나라 이후 2,000여 년 동안 중국에서 지배적인 사상이었으며, 유교의 아들은 거의 모든 지식인의 대명사였습니다. 유교는 진시황 치하에서 가장 불운을 겪었습니다.

진시황의 폭정에서 가장 먼저 한 일은 책을 불태우고 유생을 매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책을 불태우고 유교 고전을 불태우고 유교를 구덩이에 묻고, 구덩이는 육국의 유생들입니다.

이 숨결은 수천 년 동안 유지되어 왔기 때문에 유교가 지식인의 주류가 된 지식인들은 항상 원한을 품고 진시황을 시대의 첫 번째 폭군으로 저주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서한 시대 자이의 '진에 대하여' 이후 진나라 역사에 대한 시에는 나쁜 말이 더 많고 좋은 말은 적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통파일수록, 즉 현학적일수록 진시황에 대한 비난은 더 가혹합니다. 방금 허베이성이 만리장성을 건설하고 있다는 뉴스를 봤는데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건설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그리고 불공평 한 댓글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당시 슝누의 침략에 대항하는 전쟁의 실제 필요성과 상관없이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쌓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라고 조롱하면서 "독일에서는 위험하지 않다"는 공허한 말을 하는 것입니다. 차가운 무기를 사용했던 고대에는 특히 기병에 익숙한 훈족의 침략에 맞서 도시를 방어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미들어스의 주요 전투력은 보병이었습니다. 방어를 위한 성벽이 없었다면 끔찍한 일이 벌어졌을 것입니다.

이것은 상식의 영역에 속하지만, 진시황을 비판하기에는 상식이 도전적입니다. 고대에는 통신이 낙후되어 있었습니다. 지금과 달리 전화나 문자로 연락할 수 있었죠. 또한 환경을 보호하고 외적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험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다면 성벽에 모닥불을 피워 경고하거나 명령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만리장성을 쌓은 죄는 무엇일까요? 만리장성의 또 다른 순기능이 있는데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이것은 제가 1950년대 후반 닝샤에 파견되었을 때 직접 눈으로 목격한 것입니다. 간쑤성과 닝샤의 국경 지역에서는 만리장성이 무너져 부서진 부분이 남아있었습니다.

장성이 있던 곳에는 국경 마을에 푸른 경작지가 늘어서 있는 반면, 장벽 밖은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황량한 모래와 자갈밭이었다는 점이 매우 눈에 띄었습니다. 이 눈에 띄지 않는 벽이 만리장성 밖의 모래 폭풍을 막아 주민들이 살고 번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 만리장성은 생태 환경 보호에도 기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만리장성과 관련된 진나라의 역사에는 많은 시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광신'이라는 뜻을 가진 시가 자주 떠오르는데, 제가 10대 때 읽었던 위안메이의 '동산에서 온 시'의 기억이 떠올랐어요. 이 시는 위안 메이의 동시대 시인 중 한 명이 썼지만 시인의 이름은 잊혀져 버렸습니다. 위안메이는 시에 나오는 맹세와 후주를 감상하며 시를 읊었습니다.

이 두 줄은 다음과 같습니다."샹은 도시에 들어가서 백성들의 재물로 만리를 공짜로 건설한다."

"샹은 도시에 들어가서 백성들의 재물로 만리를 공짜로 건설한다."

. 언뜻 보기에 이 두 줄은 정말 재치 있습니다. 폐하께서는 진나라의 고대 기반을 지키기 위해 만리장성을 쌓았지만, 폐하의 나라를 멸망시킨 샹유와 유방은 만리장성에서 자랐습니다. 폐하, 폐하께서는 헛되이 사셨습니다! (위안메이가 <정원과의 시>에 기록한 내용입니다. 만리장성을 언급한 것과 같은 어조의 또 다른 구절도 기억납니다."시와 책은 왜 불태워지고 약탈당했습니까? 유향은 문맹이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 말은 횡설수설하거나 관련성이 없습니다. 만리장성은 외세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건설되었지만 원래의 목적은 국내 반란에 대처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장성을 쌓는 것과 내부 침입을 막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정권이 무너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며, 무너져야 할 때 무너지는 것과 만리장성을 쌓지 않았을 때 무너지는 것이 있습니다. 당나라가 멸망하고 송나라가 멸망했는데 이 두 왕조가 만리장성을 건설한 적이 있을까요? 더 자세히 살펴보면 사람들이 갑자기 역사적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아마도 현실의 자극 때문일 것이며, 그들이 선택한 역사적 인물은 마르크스가 말한 것처럼 "죽은자를 소환"하고 현실의 필요에 맞는 대상을 찾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안메이 세대의 지식인들은 두 패권국의 폭정, 특히 지식인들을 자주 모욕하는 감옥이라는 단어에 대한 경외감과 분노로 "책을 불태우고 학자들을 구덩이에 빠뜨린" 진시황을 분출의 대상으로 선택했다.

시인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이렇게 했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약간 미묘한 일이며 시를 쓴 사람만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항상 현실의 스릴을 위한 것입니다. 루쉰의 '준 낭만주의 토크'에는 월트의 책 불태우기와 나치 지도자 히틀러의 책 불태우기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에세이가 있습니다.

3. 진시황에 대한 시가 그의 무덤을 통과한 방식은 무엇인가요?

저자:쉬훈연도:당나라장르:사시분류:알 수 없음.

용은 나무에 둘러싸여 있고, 구름 속에도 무너져 있다.

가을 풀밭에 푸른 산, 지나가는 행인들만 한릉을 숭배하네.

주: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하고 경제와 문화 발전을 촉진하여 역사적으로 큰 공헌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전제정치를 실천하고 백성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준 폭군으로 후대의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쉬훈의 이 시는 진시황의 무덤을 지나면서 느낀 감정을 표현한 시입니다.

진시황릉은 산시성 린통현 시에서 동쪽으로 약 5km 떨어진 시허촌 근처에 있으며 남쪽으로는 리산, 북쪽으로는 위강을 끼고 있습니다. 기원전 210년에 지어졌으며 토루는 점토로 만들어졌습니다. 2천 년 동안 비바람에 의해 침식되어 높이가 43미터, 둘레가 2,000미터에 달합니다. 무덤이 처음 만들어졌을 당시에는 무덤 위에 "풀과 나무가 산과 같았다"고 합니다. 이런 풍경을 배경으로 산과 같은 거대한 무덤이 탁 트인 평지에 들어 올려져 첫 행에서 묘사한 것처럼 "용과 호랑이에게 둘러싸인" 느낌을 줍니다. 시인은 무덤 앞에서 멈춰 서서 아래에서 위로 시선을 돌립니다. 그는 하늘에 닿을 듯한 푸른 나무들이 겹겹이 쌓여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눈앞에 있는 높은 무덤은 죽음을 앞둔 진시황의 기세를 상징하는 것이 아닐까요? "구름 속으로 왜 무너져 내리는가"라는 구절은 진시황의 오만했던 통치와 대조적으로 빠르게 무너져 내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시인은 이 일곱 개의 짧은 단어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풍부한 역사적 내용을 융합하고 조형화했습니다. '붕괴'라는 단어는 마치 균열처럼 지치고 지속 불가능해 보이는 진나라의 종말을 예고합니다. 그러나 시인은 갑자기 펜을 바꿔 "푸른 언덕과 가을 풀밭에 지나가는 행인들만 한나라 무덤을 숭배한다"라는 시를 썼는데, 이 시는 갑자기 독특하고 숨이 멎을 듯합니다. 이 두 줄은 시에서 조용히 추출한 "붕괴"라는 단어에서 처음 두 줄과 단절된 것처럼 보이지만 완전히 붕괴 된 후세 사람들의 마음 속에 진시황의 이미지도 흔적도 없습니다. 같은 푸른 언덕과 푸른 잔디지만 지나가는 행인들은 한 무제 시황제의 무덤에 경의를 표할 뿐입니다. 한나라 시안 황제의 겸손, 친절, 검소함은 진시황의 완고함, 사납음, 사치와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사람들은 자비로운 왕과 폭군에 대해 스스로 판단할 것입니다. 마지막 문장의 '위'라는 단어가 이를 매우 명확하게 지적합니다. 표면적으로는 마지막 두 줄이 진시황에서 한문도로, 시인 자신에서 '지나가는 사람'으로 먹물을 퍼뜨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형식이 느슨할수록 의미가 단단해져 가벼운 먹물에 담긴 무거운 힘을 보여줍니다.

4. 진시황을 묘사한 시

저자:왕안시

아랍인들은 평원 한가운데서 사냥을 했는데 여우와 토끼가 골칫거리였다.

이 새가 거짓일 때 여섯 왕에게 상처를 입혔다.

전투는 전장을 휩쓸었고, 한비는 여전히 링에게 기대고 있었다.

펑라이를 지나 바다를 산으로 삼을 것이다.

시루오는 공로를 칭찬하고 대신들은 자긍심을 도왔다.

세상은 이(李)를 읽지 않고 형벌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땅에는 아이가 거의 없고, 단단한 얼음을 구별하는 것은 쓸모가 없다.

이평

진나라 왕이 육국을 휩쓸자 호랑이가 그를 바라보니 위엄이 있었다! 칼을 휘두르며 구름을 만들자 제후들이 서쪽으로 몰려들었다.

종말에서 대략적으로 재능 그룹을 이끌 수 있습니다. 후퇴 주조 금인, 한구 고개 동쪽이 열립니다.

공명은 랑야 테라스를 바라보며 산의 혜택이 될 것입니다. 리산에서 70만 명의 고문병이 왔습니다.

불로장생의 불로초를 가져가서 어찌할 바를 모르니 슬프구나. 석궁은 바다 물고기를 쏠 수도 있고, 긴 고래는 쿠이 웨이입니다.

이마와 코는 다섯 산과 같고 파도와 구름이 천둥을 치고 있습니다. 장천은 왜 펑라이를 보고 싶어하나요?

아친 소녀를 태운 서시의 배는 언제 돌아오나요? 그러나 차가운 재 속에 묻힌 황금 관, 세 개의 샘을 보라.

5. 진시황에 대한 시, '봉황대(奉凰臺)에 바치는 시'

시대:당나라작가:송

사가는 홍수 샘을 누르고 흔들리며 푸른 하늘을 받들고 있다. 진시황이 운전하거나 끌지 않았다는 것은 적절하다.

대상이 탁자 위에 놓여 있고, 여덟 명의 남자가 흉벽을 돌아보고 있다. 산은 강하고 물은 검다.

백홍은 맨손으로 병사들을 삼키고 싶었다. 그는 황금빛 진흙으로 건물을 짓고 돌길을 만들었다.

거꾸로 누운 수양원숭이와 위험한 생각을 하는 두루미. 용을 키우기 위해 연못을 파고, 자고새를 키우기 위해 퉁을 심었습니다.

렁젠옌은 어린 돌뱀에게 조개껍질을 매달도록 가르칩니다. 현자를 키우듯 꽃을 키우고, 악을 제거하듯 잡초를 뽑는다.

저녁이 되자 염성의 북소리가 울리고 바람이 샤오시즈에 불어왔다. 땅을 쓸어 먼지를 몰아내고 쑥을 베어 새를 쫓아냈다.

황금 복숭아는 잎으로 따고 청매실은 옷으로 씹는다. 진주는 일어나지 않았고, 유매는 먼저 몸을 떨었다.

진양 우물에는 먼지가 날리고, 풀은 춘을 만난다. 미인 같은 연꽃이 놀림처럼 뒤를 돌아본다.

현관에 곧은 길이 있으면 아무도 발밑에 머물고 싶어 하지 않는다. 한밤중에는 쥐가 바스락거리고 귀신이 노크하고 쪼아댄다.

혼자 있기가 어렵고 못생긴 바위에 정착하기가 어렵습니다. 자기 연민 딱따구리, 그냥 나방으로 가라.

저녁바람이 플라타너스를 불고 나무의 머리가 노래한다. 장령석에 가면 왜 이끼가 빛이 나는 걸까?

잠시 기복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아직 여기까지 오지 못했다면 당신은 지렁이만큼이나 못난 사람입니다.

두루미는 깃털을 부러워하고 호랑이는 뿔을 좋아한다. 현자는 태수인데 나를 바라본다.

혼자 자주 이야기하면 천황은 동의할 뿐이다. 때때로 폭풍우 구름이 오지 않으면 온 세상이 팔린다.

나는 긴 고래를 요리하고 싶다. 그 고래를 가져가고 싶어요, 하늘과 땅이 대가를 치르고요.

앤드류는 깃털을 낳았고 수컷 새는 광활한 곳으로 날아갔습니다.

6. '진시황'에 관한 시는 무엇인가 1. 당나라 서훈의 '진시황릉을 건너며'

용은 나무에 둘러싸여 있고 구름도 무너져 내리고 있다.

가을 풀이 무성한 푸른 산, 지나가는 행인들은 오직 한나라 무덤을 경배할 뿐이다.

2."황문 기록으로 진시황의 무덤을 보다" 당나라 장지우링

진시황은 불로장생을 추구하기 시작했고 이산은 점을 보지 않았습니다. 중년에는 효과가 없었고, 제대로 회복되었습니다.

천둥 번개와 같은 옷을 입은 보물 괴물도 구름 속에 보관했습니다. 원래는 운명이 없고, 옷은 서로를 쫓는다.

사람들은 신에 대해 불평하면 화를 내지만 죽으면 대답합니다. 땅이 무너지고 용들이 한구 고개에서 전쟁을 벌였다.

국가는 자상에게 학살당했고, 당신은 화원에게 학살당했습니다. 발굴은 초나라 때문이고 종말은 무나라 때문이다.

자이의 이론, 성현의 부상에 대한 논의, 중가상환의 속도. 진나라의 이론을 듣고 회공의 축을 발견했습니다.

3. 당나라 이시안의 "다행히도 진시황의 묘소"

자마자 미덕을 잃었고, 이이는 진유를 그리워했습니다. 정치적인 문제는 인장을 바꾸지만 어리석음은 책을 태운다.

아방은 이미 멸망한 지 오래고, 파빌리온 로는 시장이 되었다. 동남풍을 미워하고 싶으면 뒤집어서 전복 수레를 만들라.

4."진시황의 산의 노래" 진나라 전 무명.

남자를 낳을 때 조심하라. 여자를 낳아 젖을 먹이십시오.

만리장성 아래서는 안 된다. 유골은 서로를 지탱한다.

5. 진시황은 진나라 이전 시대에는 무명이었다.

진시황 허량량. 내 계좌를 개설하세요.

내 침대에서. 내 술을 마셔라. 내 과육을 뱉어라.

먹여줘. 음식인 줄 알았어. 장고공.

동쪽 성벽을 두드려라. 모래 언덕으로 가서 죽어라.

7. 진시황의 시는 어때? 몇 발자국 떨어져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만리장성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서 있지만 진시황은 없다.

--(명)린한

진시황릉을 여행하다작가:쉬훈시대:당나라스타일:시지에분류:이름 없는 용과 호랑이 나무, 구름 속으로 떨어지는 것도 엉망이다. 가을 풀밭의 푸른 언덕, 지나가는 사람들은 한 무덤을 숭배 할뿐입니다. 참고: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하고 경제와 문화 발전을 촉진하여 역사적으로 큰 공헌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전제정치를 실천하고 백성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준 폭군으로 후대의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쉬훈의 이 시는 진시황의 무덤을 지나면서 느낀 감정을 표현한 시입니다. 진시황릉은 산시성 린통현 시에서 동쪽으로 약 5km 떨어진 시허촌 근처에 있으며 남쪽에는 리산이, 북쪽에는 위하가 있습니다. 기원전 210년에 지어졌으며 토루는 점토로 만들어졌습니다. 2천 년 동안 비바람에 의해 침식되어 높이가 43미터, 둘레가 2,000미터에 달합니다. 무덤이 처음 만들어졌을 당시에는 무덤 위에 "풀과 나무가 산과 같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풍경을 배경으로 탁 트인 평지에 산과 같은 거대한 무덤이 들어 올려져 첫 행에서 묘사한 것처럼 "용과 호랑이에게 둘러싸인" 느낌을 줍니다. 시인은 무덤 앞에서 멈춰 서서 아래에서 위로 시선을 돌립니다. 그는 하늘에 닿을 듯한 푸른 나무들이 겹겹이 쌓여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눈앞에 있는 높은 무덤은 죽음을 앞둔 진시황의 기세를 상징하는 것이 아닐까요? "구름으로 치솟는 기세도 무너짐이다"라는 구절은 진시황의 오만한 기세와 급격한 몰락을 극명하게 대비시킵니다. 시인은 이 일곱 개의 짧은 단어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풍부한 역사적 내용을 융합하고 조형화했습니다. '붕괴'라는 단어는 지치고 지속 불가능해 보이는 진나라의 종말을 알리는 균열과도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