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자녀와 조카에게 학습을 위해 고시를 보여주기
자녀와 조카에게 학습을 위해 고시를 보여주기
고전 시
세상은 얼마나 힘든가요? 쉬운 것도 어렵고, 쉬운 것을 하지 않는 것도 어렵고, 쉬운 것을 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배우기가 어렵습니까? 배우면 어려운 것은 쉽고, 배우지 않으면 쉬운 것은 어렵습니다.
나는 사람을 잡기에는 너무 어둡고, 사람을 잡기에는 너무 무능하고, 한 번 배우고 오랫동안 배우되 게으르지 말고, 당신은 거기에 도달 할 것이고, 당신은 단지 그것이 흐릿하고 평범하다는 것을 모를뿐입니다. 나는 영리하고, 영리하고, 영리하고, 영리하고, 영리하고, 그것을 버리는 것은 기절하는 평범함에 지나지 않습니다. 성인의 길은 루에서 전해 내려온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리석기도 하고 영리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평범할 수 있겠는가?
수나라에 두 명의 승려가 있었는데, 한 사람은 가난하고 한 사람은 부자였다. 가난한 사람이 부자에게 말했다."어떤 남해를 원하십니까?"
"어떤 남해를 원하십니까?" 부자가 말했죠: "제가 왜 가야 합니까?" 월: "병과 그릇이 있습니다." 부자는 "몇 년 동안 배를 사려고 노력했지만 살 수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왜요! "내년에 가난한 사람이 남해에서 돌아와서 부자에게 말하면 부자는 부끄러워할 것입니다. 서수 남해까지 몇 마일이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부자 스님도 가지 말고 가난한 스님도 가지 말아야 합니다. 부자는 겸손한 승려보다 야망이 적습니다. 그러므로 영리함과 예민함은 의지할 수 있지만 의지할 수 없으며, 배우지 않고 영리함과 예민함을 자만하면 실수할 수도 있습니다. 혼란과 평범함은 제한될 수 있지만 제한되지는 않는다; 단조로운 평범함에 자신을 가두지 말고, 기계적인 지칠 줄 모르는 사람도 자기 계발이다.번역 번역 번역
세상에서 어려운 일과 쉬운 일 사이에 차이가 있습니까? 하려고 하면 어려운 일도 쉬워지고, 하지 않으면 쉬운 일도 어려워집니다. 어려운 배움과 좋은 배움에는 차이가 있나요?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면 어려운 배움이 쉬워지고, 배우지 않으면 쉬운 배움이 어려워집니다.
나는 어리석게도 재능이 있어 남을 따라잡을 수 없고, 나는 평범해서 남을 따라잡을 수 없다. 나는 매일 계속해서 자신을 발전시키고, 성공할 때 내가 얼마나 어리석고 평범한지 깨닫는다. 나는 남을 능가하는 재능이 있고, 능력은 남보다 뛰어나지만 열심히 노력하지 않으면 평범한 사람과 다를 바 없다. 공자의 학문은 결국 똑똑하지 않은 증손에 의해 전승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똑똑하고 어리석은 것은 변할 수 없는 것일까요?
쓰촨성 국경에 가난한 스님과 부유한 스님 두 사람이 있었습니다. 가난한 스님이 부자 스님에게 말했습니다:
"저는 남중국해로 가고 싶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부자 스님이 말했죠: "무엇을 가지고 갈 건가요?" 가난한 스님은 "물병과 밥그릇만 있으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자 스님이 "몇 년 전부터 양쯔강에서 배를 빌리려고 했는데 잘 안 됐어요." 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누구세요!" 다음 해, 가난한 스님은 남중국해에서 돌아와 부자 스님에게 자신이 그곳에 다녀왔다고 말했습니다. 부자 스님은 부끄러움에 가득 찼습니다.사천은 남중국해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몇 마일이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부자 스님은 그곳에 도달할 수 없었고 가난한 스님은 도달했다. 공부를 열망하는 사람은 쓰촨성 국경의 그 가난한 스님보다 더 나쁘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영리함과 민첩함은 의지할 수는 있어도 의지할 수는 없고, 영리함과 민첩함에 의지하고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스스로 파멸한다. 어리석음과 평범함은 제한될 수도 있고 제한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신의 어리석음과 평범함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사람은 스스로 노력하여 배웁니다.
주석 설명
1, 부여:재능, 재능. 하나:보조.
2. 타임즈맨 : "타임즈맨"의 생략.
3. 방패 : "거부하다"와 같음, 제거하다, 제외하다.
4. 세이지: 공자. 폰:마침내. 루:느리고 현명하지 못하다.
5. 헤이:외진 곳.
6. 난해:불교의 성지인 푸퉈산을 가리킴.
7. 그는: "그는"의 반전. 의지하다, 의지하다.
8. 사발: 스님들이 사용하는 밥그릇.
9. 배를 사다:배를 빌리다. 사다, 빌리다, 고용하다의 뜻.
10. 구부:더하다. 구, 하지 마.
11, 자책:자기가 스스로 터득한 판단적인 문장, 확신을 표현하는 말.
11.
작성 배경
청나라 건자 시대에는 선비들이 학문에 정진하고 공로를 구하지 않았으며, 학문에 엄격하고 소박하여 한 세대의 학풍을 형성했다. 그래서 저자는 자신의 아들과 조카들을 위해 이 글을 썼고, 그들이 이 스타일을 계속 이어가기를 바라면서 동시에 자신의 아들과 조카들이 무지와 영리함에 갇히지 말고 주관적인 주도권을 발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시 및 산문 감상
이 글은 저자의 어려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됩니다. 작가는 세상 모든 일의 어려움은 상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면 어려운 것은 쉬운 것이다." 하지 않으면 쉬운 것이 어려워집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열심히 공부하면 배우지 못할 배움은 없습니다. 반면에 배우지 않으면 아주 쉬운 일도 매우 어렵게 느껴집니다. 저자는 어려움과 어려움 사이의 변증법을 설명한 후 지혜와 어리석음에 대한 질문을 이끌어냅니다. 재능이 평범하지 않은 사람도 부지런히 공부하고 시간이 쌓이면 무언가를 성취하고 어리석음과 평범함을 벗어날 수 있지만, 재능이 있는 사람도 스스로 포기하면 무식한 사람과 어울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공자의 교리는 현명하고 곧은 증자에서 자하로, 자하의 제자에서 맹자에게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성현의 도가 노나라에 전해졌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저자는 어리석음과 영리함은 상대적이며 핵심은 개인적인 노력에 있다고 믿습니다. 이 첫 번째 단락은 전적으로 펜과 잉크로 쓰여진 토론으로 학습 스타일에 대한 그의 견해를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두 번째 단락은 우화 같은 이야기를 통해 어려움이 반드시 성공이나 실패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설명합니다. 의지가 있는 곳에 길이 있습니다. 정해진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간다면 반드시 결승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사천의 가난한 스님과 부자 스님은 둘 다 푸퉈산으로 순례를 가고 싶었고, 가난한 스님은 병과 그릇과 굳은 의지로 소원을 이루었습니다. 부유한 스님은 배를 빌릴 돈이 충분했지만 우유부단함으로 인해 목표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이는 '결단력'의 중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결단력'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정신이며, 배움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 구절은 우화처럼 단순하지만 심오한 인물의 언어적 표현을 상상하며 구체적이고 생생한 내레이션을 통해 결단의 중요성을 생생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최종 결론은 여전히 지혜와 어리석음의 문제로 귀결되는데, 지혜는 의지할 수 없고 어리석음은 제한할 수 없습니다. 핵심은 당신이 당신의 역학에 교활한지 아닌지 여부입니다. 저자는 학습의 주관성과 주도성을 강조하고, 자연 결정론의 편견에서 벗어나 사람들에게 학습을 촉구하며 모든 재능을 가진 사람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줍니다. "의존해야 하지만 의존하지 않는" 지능과 "제한되어야 하지만 제한되지 않는" 평범함에 대한 그의 변증법적 이해는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통찰력 있습니다.
글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글 전체에서 항상 비교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어렵다"와 "쉽다"는 것은 학습에서 상대적이며 변화 가능하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그런 다음 어리 석음과 영리함의 관점에서 성공 또는 실패와의 관계, 반복적 인 주장, 추론, 독자를 설득합니다. 슈의 스님은 가난했지만 부자였습니다. 가난한 사람은 병과 그릇에만 의존했지만 부자는 배를 살 수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난한 사람은 남중국해에 갈 수 있지만 부자는 갈 수 없습니다. 그들은 항상 강한 대조를 이루며 논쟁을 벌여 기사의 생생함을 더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하면 어려운 사람은 쉬워지고, 안 하면 쉬운 사람은 어려워진다"와 같은 문장도 자주 사용됩니다. "배우면 어려운 사람도 쉽고, 배우지 않으면 쉬운 사람도 어렵다."라는 구절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어리석다"와 "나는 똑똑하다", "똑똑하고 예민한 사람은 의지할 수 있지만 의지할 수 없다", "어리석고 평범한 사람은 될 수 있다"는 구절은 독자는 "똑똑하고 예민하며, 의지할 수는 있지만 의존할 수는 없다"와 "멍청하고 평범하며, 제한될 수는 있지만 제한되지 않는다"의 구문 상반되는 표현에 깊은 인상을 받습니다. 어려운 단어 없이 선생님이 후배들에게 전하는 훈계처럼 진심이 담긴 생생한 메시지가 주제와 잘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