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도연명은 쌀 다섯 말 때문에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수시의 심정과 같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도연명은 쌀 다섯 말 때문에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수시의 심정과 같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동파와 도연명은 서로 다른 시대에 살고 있다. 소동파는 위대한 시대에 살고 있다. 그 시대는 중국 역사언설이 가장 자유로운 시대였다. 왕안석 변법이든 사마광폐법이든, 모두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강병을 부유하게 하고, 국민들이 안거낙업하게 하는 것이다. 소동파는 그들의 정치적 관점과 어울리지 않지만, 그는 격동적이고 진실한 마음과 원대한 포부와 불타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희망. 그래서 그의 벼슬길이 기복이 심하고 벼슬길이 험악하더라도 그는 옷을 입지 않고 벼슬길을 떠나 필멸을 멀리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은둔 생활에도 불구하고 그는 늘 한발 한발 한적한 산수로 들어가 자신이 사랑하는 세상에 머물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는 소동파 시대에 비해 도연명이 훨씬 불행했다. 그는 동진 후기에 살았는데, 통치자가 왕위를 찬탈하는 일이 잦고, 살육성이 성행하고, 귀족이 부패하고, 문벌 제도가 삼엄하고, 계급 갈등이 날카롭고, 정치가 매우 어둡다. 당시 어둠의 현실은 이미 귀적, 지강과 같은' 대림 칠현' 을 강요했고, 도연명도 문벌 제도에 의해 배척당했다. 그의 시, 시, 산문이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그의 정치적 포부를 시전 할 수 없다. 이것이 도연명 벼슬길이 막히는 원인이자 도연명이 세속을 멀리하려 하지 않는 사회의 근원이다.
소동파와 도연명의 전형적인 의미는 다르다. 소동파는 중국 문화사의 걸출한 천재이자 얻을 수 없는 통재이다. 그는 신기한 문필, 해박한 지식, 슬기로운 사고, 고상한 인격, 풍부한 경험, 위대한 업적으로 중화문화의 역사 장하 속에서 역대 국민의 마음속에 풍비를 쌓았다! 그의 업적이 어떤 현대인과도 거리가 멀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임어당으로 평가하면, "소동파는 구제할 수 없는 낙관주의자, 위대한 휴머니즘자, 인민의 친구, 위대한 문학가, 위대한 서예가, 혁신적인 화가, 술을 빚는 실험자, 엔지니어, 위선을 싫어하는 사람, 수행자, 불교도, 위대한 유교 정치가이다. 정치적 견지자, 달빛 아래 만보자, 시인, 유머러스한 사람. " 그의 위대함은 그가 중국 역사상 어느 누구보다도 우수하다는 데 있다. < P > 산야의 관료나 은둔자들은 더욱 다양한 재능, 풍부한 감정, 유머러스한 언어, 개방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다. < P > 하지만 도연명은 당시 은둔자라고 불렸고, 그의 문학 창작은 그다지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그의 밋밋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은 당시 제창한 화려한 스타일과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소통은 도연명 문학의 가치를 발견한 최초의 사람이며, 그는 도연명의 인격과 그의 문학을 존중한다. 송대, 특히 수시와 주의 추진과 그의 작품에 대한 해석을 거쳐 도연명은 문학사에서의 숭고한 지위를 진정으로 확립하고 지금까지 유지해 왔다. 도연명도 즐겁고 자연을 숭상하는 위진 낭만 생활의 대표이자 중국 사대부의 정신적 고향이다. 벼슬길에서 실의에 빠지거나 관직에 싫증이 날 때, 도연명 () 의 오두미 () 가 고개를 숙이지 않는 귀한 정신으로 되돌아가 그에게서 새로운 삶의 가치와 자기 위로를 찾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백거이, 수시, 육유, 신 기권 등. 쌀 다섯 마리를 위해 허리를 굽히지 않고, 중국 사대부 정신세계에서 자신의 원천자유를 보호하는 보루가 되었으며, 밋밋함은 자연히 그들의 마음속에서 숭고한 예술적 지위가 되었다. < P > 소동파와 도연명이 농촌으로 퇴각한 이유는 다르다. 소동파는' 우대시안' 의 상황에서 비하지 황주로 강요받아 고된 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그리고 그는 언제든지 법원에 사형 선고를 받고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다행히 스시는 마음이 넓은 사람이다. 재능 있는 정치가로서 황주에서 고생을 낙으로 삼을 수 있다. 재난과 시련 모두 그의 확고한 인생 신념을 죽일 수 없다. 황주에서 전원생활을 하는 것은 그가 정치적으로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실현할 수 없고 벼슬길에서 초라할 때만 설명할 수 있다. 그는 산고월의 작은 밤에 바람을 불고, 술을 마시고, 시를 쓰는 한가한 시간뿐만 아니라, 언젠가는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실현할 것이다. < P > 도연명과 소동파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가 자발적으로 사직하고 은퇴했다는 것이다. 그가 원하기만 하면, 그는 언제든지 재기할 수 있어,' 쌀 다섯 말' 에 질렸다. 도연명은 사회의 부패를 보았지만 바꿀 힘이 없어 자신의 도덕적 완벽을 추구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사회 위기를 보았지만 올바른 방법을 찾지 못해 인간성의 귀환에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었다. 도연명은 은퇴한 후 매일 기꺼이 도움을 구했다. 자급자족, 근심 걱정 없는 생활을 하고 있는 이런 세상과 단절된 생활은 그를 우리에 갇힌 오랜 새처럼 만들고, 결국 다시 자연으로 돌아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의심할 여지없이 그는 은퇴한 후 일종의' 오락시주, 자연을 존중하고 천륜을 즐기고, 농취를 경험하고, 아픔을 만지고, 근심을 잊는다' 는 문인의 맛을 누렸다. 도연명의 사상은 통망으로 요약할 수 있다. < P > 소동파와 도연명의 일생을 비교해 보면 두 사람이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P > 그들의 재능, 인간으로서의 관직, 진퇴의 태도는 줄곧 국내 학자들이 모범으로 삼고 있다. 재능으로 볼 때, 그들은 모두 젊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학식이 해박하며, 시문이 뛰어나다. 그들은 모두 중국 문학사의 문인이다. 인간으로서, 그들은 역경 속에서 충성과 독립된 인격을 유지할 수 있으며, 결코 표류하지 않는다. 관직에 있어서, 그들은 모두 관직을 견지하여 한쪽을 축복할 수 있다. 생활태도에서, 비록 시골에 은거하고 밋밋한 생활을 한다 해도, 그들은 낙관적이고 활달한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 맹자가 말한'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성취는 천하를 겸제한다' 는 내포가 그들에게 잘 드러났다. < P > 소동파와 도연명은 비슷한 은거전원의 생활상황과 소망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모두 직접 초가집을 경작하고 짓고 청빈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도연명의 자유롭고 소탈한 생활이야말로 소동파가 지향하는 것이다. 도연명은 산수에 맡기고, 소동파는 산수에 기탁한다고 할 수 있다. 소동파에는' 강성자' 라는 한 마디가 있다.' 꿈에서 술에 취해 깨어나다' 는 증거가 있다. 깊이 밖에 없다. " 까치가 좋아서 날씨가 맑습니다. //당설서, 암춘음, 북산이 기대고, 시냇물이 가로지르고, 정산이 남쪽을 바라보고, 고아수가 도시를 내려다보고 있다. 모두 쓰촨 비스듬한 날입니다. 제가 늙어서 남은 나이를 선물해 주세요. 그는 도연명의' 집으로 돌아오다',' 함축적' 을' 초소' 라는 글자에 담았다.' 집에서 동요를 부르게 하고, 시간은 동파를 따라가게 한다. 이 모든 것은 소동파에는 도연명이 번화하고 더러운 세상에 투신하는 느낌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출생과 죽음은 모두 의외였다. 황주에서 소동파는 확실히 도연명 같은 은거 생활을 하고 있다. 불과 2 년 7 개월 만에 소동파와 도연명의 시는 무려 47 곡에 달하여 도연명의 시와 거의 비슷했다. "위안 명나라 전구체", 스와 동포를 볼 수 있습니다. < P > 소동포의 인생 경지는 도연명과 비슷하다. 도연명의 인생 경지는 소동파가 추앙한 것이다. 그래서 소동파가 휘주에 도착하면 도연명의 발걸음을 적극적으로 따를 수 있다. "나찜질은 유천에 있고, 꿈은 거기서 헤엄친다." " "나는 9 위안을 만들어서 혼자 원명을 데리고 돌아올 것이다." "나는 이 유치한 천옹을 부끄러워했고, 그는 수천 년 동안 나와 함께 있었다. 나와 원을 세 사람의 그림으로 그려라. 시인의 마음의 한 가지 밝은 점이 눈에 띈다. 스시는 자신이 갈홍, 도겸과 함께 세 사람의 화권을 그려 유유히 걸으며, 귀진, 단순 한가함, 초연한 사물 밖의 전원생활을 추구할 수 있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그가 원명을 본보기로 삼기로 결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억울한 옥중에서 생사를 경험한 후, 소동파는' 들판에서 즐기다' 는 영혼의 휴식이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수시에서 도연명을 찾을 수 있다. 소동포의 인생 경지는 나날이 정교해지지만 도연명보다 약간 못하다. 결국 그들의 성격과 추구는 크게 다르다. 도연명이 숨어서, 자발적으로 벼슬을 하지 않고, 동포가 어쩔 수 없기 때문이다. 동포가 "자신의 해박한 학식을 깊이 부끄러워하며 만절 선생님이 되고 싶어 한다. < P > 소동포와 도연명이' 경작자가 밭을 가지고 있다' 는 생활을 할 때, 그들의 처첩은 청빈한 생활을 하고 비천함을 누리며 그들과 동고동락할 수 있었다. 도연명은 사직하여' 경작자가 밭을 가지고 있다' 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아내 () 는 항상 그의 이익을 공유하고 비천함을 즐긴다. 그가 은퇴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전 경작자, 후괭이 아내" 였다. 집 뒤에는 버드나무와 느릅나무를 심고, 집 앞에는 복숭아나무와 이나무를 심었다. 도연명이 만년에 이르러 생활이 점점 가난해져서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는 지경에 빠졌다. 그의 아내 이씨도 후회 없이 그의 곁에 있었다. 소동파는 우타이시안이 황주로 강등되어 영부사가 되어야 할 때 주머니 사정이 수줍어하고 수입이 부족해 식량이 끊어지는 우려가 자주 있어 생활이 매우 가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농민의 지도 아래 동파에는 다섯 개의 오두막이 세워졌다. 처첩의 도움으로 동파는 황주에서 가장 어려운 4 년을 보냈다. 아내 왕윤이 세상을 떠난 후 휘주의 소동파를 비하하는 것은 점차' 무명',' 평생 친지' 가 되었다. < P > 소동포와 도연명의 전원생활에는 또 한 가지 뚜렷한 * * * 특징이 있다. 그들은 모두 노동을 찬양하고, 직접 생산노동에 참가하고, 노동인민을 존중하고, 노동인민과 친해지며, 노동인민과 함께 생활하며,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봉건 사회의 문인 관원으로서, 그들은 일찍 나가서 늦게 돌아올 수 있고, 노동인민과 하나가 될 수 있는데, 이는 당시 사회문인들이 노동을 경멸하는 시대에는 쉽지 않았다. 이것은 중국 문학사에서도 보기 드문 일이다. 그들의 노동 자체는 진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의 전원시가 노동생활의 맛을 갖게 한다. 시인이 노동에 참가하는 상황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노동에 의지하여 밥을 먹는 도리도 선포했다. 이런 관점은 확실히 보기 드물다. 특히 드문 것은 노동 인민에 대한 그들의 감정이 매우 진지하다는 것이다. 소동파는 자신이 "문화 있는 농민" 이라고 말했고, 도연명은 시에서 "나와" 라고 말했다. "냄비 펄프 이웃", "시장 부흥, 잔디 * * * 왕래. 상봉에는 잡담이 없고, 길은 삼마에 길다. " 이로부터 두 시인과 노동인민과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