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독서에서 자신을 찾는 것에 관한 시.
독서에서 자신을 찾는 것에 관한 시.
1, 당나라 이백의 <화합을 추구하며 스승의 은거를 기리는 시>
원문:
산봉우리는 가파르고, 염소자리의 날, 한 해의 기억에서 벗어났네. 짙은 구름을 제쳐두고 옛 산과 옛 길, 기이한 나무를 찾아 봄의 그림에 귀 기울여 보세요.
푸른 소 누워있는 따뜻한 꽃, 높은 소나무 가지에 흰 학이 잠든다. 선생님과 이야기하며 강은 황혼에 가려지고, 나는 홀로 차가운 산의 구름을 걸으러 간다.
번역:
봉우리는 위험하고, 잉크가 묻은 하늘로 올라가 자유의 세월을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짙은 구름을 밀어내고 고대의 산길을 찾아 나무에 기대어 흐르는 물과 샘물을 듣는다. 따뜻한 꽃밭에는 초록 소가 누워 있었고 높은 소나무 가지에는 흰 학이 잠을 자고 있었다. 용 스승과 나는 강이 어스름에 가려지고 안개가 자욱한 차가운 산을 홀로 걸어 내려와야 할 때까지 이야기를 나눴다.
2. 당나라 두보의 책 향기
원문:
비단 도시 근처의 소나무 숲에 있는 유명한 총리의 사원은 어디에 있을까? 봄이 되자 푸른 풀이 계단을 수놓았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지저귀었다.
세 번째 부름을 받은 그는 조국의 정세를 악화시키고 두 세대에 걸쳐 진심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정복하기 전에 그는 죽었고, 그 이후로 영웅들은 외투를 입고 울었다.
번역:
제갈공명의 사당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진청저택 밖의 사이프러스 나무는 무성하고 푸르릅니다. 푸른 잔디가 돌계단을 봄빛으로 반사하고 꾀꼬리가 울창한 나뭇잎 사이로 감미롭게 노래합니다.
그때 옛 선조는 여러 번 당신의 조언을 구하며 나라를 세우고 후계자들이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당신은 죽어가는 군대에서 싸우기 시작했고, 과거와 현재의 영웅들은 어깨띠에 눈물을 흘리게 만들었습니다.
3. 당나라 백주이의 강남 3기
원문:
강남은 좋고 경치가 오래되어 봄이 오고 강에서 해가 떠오르면 강가의 꽃은 붉은색보다 더 화려하고 푸른 강은 푸른 풀보다 더 푸르다. 강남을 놓치지 말라고 어떻게 말하겠어요?
강남에서 가장 잊을 수 없는 것은 항, 한 달 중순에 산사는 월계수를 찾고 카운티 누각은 베개 위에서 조수를 바라본다. 언제 다시 방문하시겠습니까?
장난 기억, 우공에 이어 오공, 봄 대나무 잎 한 잔, 우와 춤 히비스커스에 취해. 조만간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번역:
오래도록 익숙한 풍경, 강남의 풍경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봄이 오면 강 위로 태양이 떠오르면서 강변의 꽃은 붉게 물들고 푸른 강은 푸른 잔디보다 더 푸르러집니다. 어떻게 강남을 놓칠 수 있을까요? 한가을 월계수를 찾아 천주사를 둘러보고, 카운티 파빌리온에 올라 휴식을 취하며 첸탕강의 조수를 감상하는 등 항저우의 추억을 가장 잘 떠올릴 수 있는 곳이 바로 강남입니다. 언제 다시 놀러 갈 수 있나요?
장난의 추억, 그리고 쑤저우의 우궁에서 와인과 봄 대나무 잎을 마시며 우궁에서 매혹적인 히비스커스처럼 춤추는 가수들을 바라보던 추억. 우리는 항상 아침과 저녁에 다시 만납니다.
4. 당나라 두보의 '월을 바라보며'
원문:
시강은 존경받는 노인 같고 주변의 봉우리들은 자식과 손자 같다. 어떻게 불사의 지팡이를 짚고 화산에 올라 옥불사에 갈 수 있을까요?
그러나 계곡의 줄기는 돌아 오기가 어렵고 봉우리는 하늘로 돌진하는 화살의 꼬리와 같아서 오르기가 어렵습니다. 날씨가 조금 더 시원해지면 산 정상에 올라 야마모토를 바라보세요.
번역:
화산의 봉우리는 우뚝 솟아 있고, 가장 높은 봉우리는 노인처럼, 다른 봉우리는 어린아이와 손자처럼 주위에 서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신령스러운 아홉 갈래 지팡이를 구해 별옥녀의 샴푸통까지 날아갈 수 있을까요?
더 나쁜 문으로 향하는 화살촉처럼 한 번 들어가면 돌아올 길이 없는 협곡은 얼마나 위험한가. 가을바람이 불면 산에 올라가서 백이의 요정 집을 보고 센도가 어디에서 왔는지 물어봐야겠다.
5. 송나라 신치지의 옥사례 원시
원문:
어느 날 밤 동풍이 천 그루의 꽃나무를 만들고 별빛 비를 날렸다. BMW는 도로 향기로 가득 찬 자동차를 조각했습니다. 봉황 피리가 움직이고 옥 항아리가 돌고 물고기와 용이 밤새 춤을 춥니다.
나방, 눈, 버드나무, 금실, 웃음, 향이 사라졌다. 군중 속에서 그를 찾다가 갑자기 뒤를 돌아보니 그 남자가 그곳에 있었고 불빛이 어두워졌다.
번역:
천 그루의 나무와 꽃을 날려버리는 동풍처럼, 비처럼 내리는 불꽃도 날려버린다. 호화로운 마차 안은 향기로 가득 찼습니다. 봉황 피리의 감미로운 소리가 사방에 울려 퍼지고 옥항아리 같은 달이 서서히 서쪽으로 기울고 물고기와 용등은 밤새도록 즐겁게 춤을 췄다.
머리에 화려한 장신구를 단 아름다운 여인들이 군중들과 함께 걷고 웃고 냄새를 맡았습니다. 나는 군중 속에서 그녀를 수천 번이나 찾다가 갑자기 돌아섰지만 우연히 흩어진 불빛 속에서 그녀를 발견했다.
2. 나와 나에 관한 시, 명언과 명언인생은 바다와 같아서 의지가 강한 사람만이 다른 해안에 도달할 수 있다. 마르크스
삶의 의미는 받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주는 데 있고, 노력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노력하는 데 있다.
바킨
사회에 뛰어들어야만 실제로는 짧고 위험한 인생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사람 이름] 알버트 아인슈타인(유대인 이론 물리학자)
●성공 = 노력 + 올바른 접근 방식 + 공허한 말의 감소.
[사람 이름] 알버트 아인슈타인 (유대인 이론 물리학자)
● 인간의 가치는 그의 재능에 있다. 칼 마르크스
●기존의 노력에 머무르지 마라!
파스퇴르
● 시간을 현명하게 정리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베이컨
●남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재산에 대한 살인이고,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만성적인 자살이다. 레닌
말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행동을 말로 바꾸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 고르키시 니즈니노브고로드의 원래 이름
큰 어려움 없이는 위대한 노력을 이룰 수 없다. 볼테르
강한 자신감은 평범한 사람도 놀라운 일을 할 수 있게 한다. 말턴
내일을 기다리지 말고 오늘 한 일을 내일 하라, 남이 하기를 기다리지 말라. 괴테
오늘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내일이 미뤄진다.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
과학의 모든 위대한 업적은 대담한 환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듀이
●과학에는 국경이 없지만 과학자에게는 조국이 있다. 파스퇴르
●작은 일에서 진실에 대해 무심한 태도를 취하는 사람은 큰 일에서도 믿을 수 없다. [인물명] 알버트 아인슈타인(유대인 이론 물리학자)
●긍정적인 불만족은 진보의 첫 번째 필수 요소입니다.
3.자기 성찰에 관한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1. 원문:하늘이 얼마나 높은지는 산에 오르기 전에는 모르고,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는 깊은 시냇물을 마주하기 전에는 모른다.
번역:그러니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니 산에 오르지 말고, 땅이 얼마나 깊은지 모르니 깊은 계곡에 접근하지 말라.
출처:진선지(秦先知)의 「논어(論語)」 2. 원문:검은 머리는 배우기가 얼마나 빠르고 어려운지 모르고, 흰 머리는 배우기가 늦은 것을 후회한다.
어렸을 때는 노는 법만 알고 공부하는 법을 제대로 몰랐다. 늙은 시간은 왜 젊은 시간은 공부를 잘 모르는지 후회한다.
출처:당나라 옌젠칭, "학습에 대한 권면"
3, 원문:나는 하루 세 번 성찰 : 나는 다른 사람에게 충성스럽지 않습니까? 친구를 믿지 않습니까? 스승이 전해준 지식을 복습했는가
나는 하루에 여러 번 자신을 성찰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를 대할 때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가? 선생님이 가르쳐 준 내용을 복습했는가?
출처:진나라 이전 공자 십훈
4. 원문:의심에서 깨달음을 얻고, 괴로운 삶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번역:깨달은 진리는 종종 의문에서 숙고한다. 행복은 종종 고통을 겪은 후에 얻는다.
출처:청심주윤의 '서연유'
5. 원문:나는 오늘의 공덕이 있는데, 농사를 짓지 않았다.
농사를 짓지 않고 누에를 키우지 않은 나에게 지금 무슨 공로가 있단 말인가.
출처:탕백주이의 '밀 베는 것을 보고'
4. 판독에 관한 시는 1. 신사, 자기 계발.
신사라면 강한 의지와 끝없는 투쟁 정신을 가지고 자기 수양을 강화하여 학업이나 경력을 완성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하늘의 뜻을 반영하고 우주가 신사에게 부여한 책임과 재능에 부응할 수 있다). 2. 덜 악하거나 덜 선한 것과 함께하지 말라.
--삼국지 (번역: 작고 보잘 것 없는 일이라고 해서 하지 말고, 반대로 작은 일이라고 해서 하지 말라. 남을 이롭게 하는 선행은, 그 의미가 작다고 해서 하지 말아야 한다).
3. 좋은 것을 보는 것이 나쁜 것을 보는 것보다 낫다는 것은 마치 국밥을 먹는 것과 같다. --공자 논어 (번역: 좋은 사람을 만나면 그에게서 배우기에는 너무 늦을까 두려워한다. 선한 일을 보면 나중에 그것을 행하지 못할까 두려워한다.
나쁜 사람을 보는 것은 뜨거운 물을 만지는 것과 같습니다. 즉시 떠나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4. 남에게 고개를 숙이고 불평하는 것은 불평과는 거리가 멀다.
공자 논어 (번역: 열심히 일하고 자신의 잘못에 대한 주된 책임을 지는 사람은 '남에게 머리를 숙이는 것'이고, 남을 더 많이 용서하는 사람은 '남을 덜 탓하는 것'이다. 이 경우 그들은 서로를 원망하지 않습니다). 5. 신사는 아름다움의 사람이지 악의 사람이 아니다.
악인은 그 반대다. -공자 논어 (번역: 신사는 항상 선한 소원이나 남을 이롭게 하는 소원에서 출발하며, 남에게 선한 소원과 정당한 요구를 전심으로 촉구하고 세상을 냉정한 눈으로 바라보지 않는다.
세상이 어지러워지지 않을까 두려워하거나 다른 사람이 실패, 실수 또는 고통을 겪을 때 불에 기름을 붓지 않습니다. 반면에 악당은 항상 "아름다움을 어른스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악을 어른스럽게 한다.")
6. 덕이 있는 사람을 보고 자기 성찰을 하는 사람을 본다. -공자 논어 (번역: 어떤 면에서 나보다 뛰어난 사람을 보면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구하고 열심히 공부하여 그와 같은 수준에 도달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단점이나 결핍이 있는 사람을 보면 냉정하게 반성하여 나에게도 그의 단점이나 결핍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7.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 --공자 논어 (번역: 원하지 않는 것(고통, 재난, 재앙...)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
8. 도리를 다하고 스승에게 양보하지 말라. --공자 논어 (번역: 스승이 곁에 있어도 주저하지 말고 선행을 행하고, 스승이 곁에 있어도 서둘러 행해야 한다.
후일 '최선을 다해 자신의 의무를 다한다'는 관용구로 발전했다.
공자 논어 (번역: 신사는 말은 크게 하지 못하지만 일을 처리하는 데는 빠르고 능숙하다). 10.두 사람이 마음이 같으면 그 이익은 금으로 끊어지고, 생각은 생각일 뿐이다.
--주이(번역: 한마음을 가진 사람은 단단한 쇠도 부술 만큼 강하고, 한마음을 가진 사람은 향기로운 난초 냄새처럼 설득력 있고 받아들이기 쉬운 만장일치의 의견을 표명한다). 11.신사는 무기를 몸에 숨기고 적절한 순간을 기다린다.
--주이(번역: 신사는 재능이 있고 기술이 뛰어나더라도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과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필요할 때 자신의 재능이나 기술을 발휘한다.)
12. 손실은 가득하고 이득은 적다. --(번역: 성취한 것에 자만하면 손실과 재앙을 가져오고, 겸손하고 항상 자신의 부족함을 인식하면 이득을 얻는다.) -상수 (번역: 성취한 것에 자만하면 손실과 재앙을 가져오고, 겸손하고 항상 자신의 부족함을 인식하면 이득을 얻는다.)
13. 사람들이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신사가 아닌가? --공자 논어 (번역: 내가 남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성취했다면, 나는 결코 화를 내거나 성내지 않을 것이다. 이것도 신사적인 태도가 아닌가?) 14.자신의 말에 충실하고 하고자 하는 일을 하라.
--공자 논어 (번역: 말은 곧 행동이니, 하고자 하는 일이 확실하면 단호하고 과감하게 실행에 옮겨야 한다.) 無爲無爲 無爲無爲 無爲無爲.
-'공자 논어' (번역: 진실을 말하고, 추측하지 말고, 자의적이고 변덕스럽고 실현 가능하지 말고, 유연하게 행동하고, 경직되지 말고, 자기 중심적이고 독선적이지 말고, 주변 사람들과 협력하여 일을 완수하라). 16. 우리 셋이 스승이 되어야 하며, 좋은 것을 골라서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어야 한다.
공자 논어 (번역: 세 사람이 함께 있을 때, 그 중 한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배울 만한 가치가 있어야만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다. 나는 그의 장점을 선택하여 배우고, 그의 약점과 단점은 내가 배우며, 그렇다면 고칠 것이다).
17. 군자는 자기를 구하고, 악인은 남을 구한다. --공자 논어 (번역: 군자는 항상 자신을 징계하고 자신의 잘못과 문제점을 찾는다. 소인은 남을 보고 자신의 결점과 단점을 찾는 경향이 있다.18. 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소인은 길고 금욕적이다.
- "공자 논어" (번역: 신사는 마음이 열려 있고 솔직하고 깨끗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편안하고 안정된 모습을 보인다. 소인은 마음속에 욕망이 너무 많고 정신적 짐이 무거워서 외모와 행동이 불안하고 안절부절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는 종종 불안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
19. 불평하지 않고 남에게 친절하지 않다. --공자 논어(번역: 좌절과 실패를 만났을 때 객관적으로 변명하거나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 것이 나중에 '하늘과 남을 원망한다'는 관용구로 발전했다).
20. 화내지 마라. --(번역: 실수를 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하지 말고 다시는 실수하지 마라).
21.견딜 수 없다면 훌륭한 계획을 세우십시오. --(번역: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고 싶어도 하지 않겠다고 고집하는 것을 '인내'라고 합니다.
작은 일을 참지 못하고 인내심이 없으면 큰 그림에 영향을 미치고 큰 일을 망칠 수 있습니다.) 22. 악인의 실수는 반드시 기록해야 한다.
- 공자 논어 (번역: 소인은 반드시 자신의 잘못을 덮어야 한다.) 23.변하지 않는 삶이 너무 많다.
- 공자 논어 (번역:실수를 하고도 고치지 않는다면 그것이 진짜 실수다.) 24.신사의 도리는 진실에 바탕을 둔다.
--공자 논어 (번역: 신사는 자신의 근본에 충실하고, 자신의 근본을 세우면 자연히 '도'가 생겨난다.) 25. 군자는 말하기는 부끄러워하지만 행동하기는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 논어 (번역: 신사는 말을 너무 많이 하고 행동을 너무 적게 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26. 행동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하라.
- "공자 논어" (번역: 모든 일을 반복해서 생각한 후에 하라.)
- "공자 논어" (번역: 모든 일을 반복해서 생각한 후에 하라.) 27. 많은 행동은 반드시 자신을 죽음에 이르게 한다.
--주역 (번역: 나쁜 일을 너무 많이 하면 결국에는 스스로 파멸에 이르게 된다.) 28.실수를 하지 않은 사람은 없지만 실수를 하면 바꿀 수 있다.
--주안(번역:누구나 실수, 사냥의 실수를 할 수 있다. 실수만 바로잡는다면 여전히 최고의 사람이다). 29.첫 붓질에서 덕을 숨기지 말라.
--주역(번역:사람을 평가할 때 작은 실수 때문에 그의 장점을 지워서는 안 된다.) 30. 남자가 할 수 있으면 할 것이다. 사람은 열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고, 천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 중용.
5. 숨바꼭질에 관한 유명한 명언: 숨바꼭질, 차갑고 차갑고 슬프고 비참하다.
원래
느린 소리, 찾고 또 찾고
시대:송나라
저자:리칭자오
원래:
찾고 또 찾고, 외롭고 슬프다. 따뜻하고 추울 때 숨을 멈추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와인 세 잔, 어떻게 그를 이길 수 있습니까, 바람이 늦게 왔습니까? 궈옌은 매우 슬프지만 오랜 지인입니다.
노란 꽃이 사방에 쌓여 있습니다. 이제 누가 꽃을 꺾을 수 있을까요? 창밖을 내다보면 어떻게 사람이 어두울 수 있습니까? 플라타너스는 더 털이 많고 황혼에 물방울이 떨어집니다. 이번엔 정말 슬픈 문장이네요!
번역 및 참고사항
저자:익명
번역
나는 열심히 보았지만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어떻게 슬프지 않을 수 있겠는가? 첫 번째 따뜻함의 징후에서 유지하고 쉬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아침의 찬바람을 막기 위해 가벼운 와인을 두세 잔 마시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기러기 한 무리가 우리 앞을 지나갔는데, 오랜 지인이었기에 더욱 슬펐습니다.
정원에 높이 쌓아놓은 국화는 이미 시들었습니다. 이제 누가 꽃을 꺾을까요? 어떻게 어둡고 추운 밤까지 혼자서 창문을 지키고 있을 수 있겠어요? 해질녘에도 여전히 물방울이 플라타너스 잎에 떨어지고 있었다. 어떻게 그런 장면이 "슬픈"이라는 단어로 끝날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