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씁쓸한, 격언에 대한 인용문

씁쓸한, 격언에 대한 인용문

강은 언제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바다로 달려 서쪽으로 달려? 패닉? 보스가 슬퍼한다. (한러푸, '긴 노래')

먼저 백 가지 연구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에 따르면 칼날은 날카롭게 갈아서 나오고, 매화 향기는 매서운 추위에서 나온다.

책에 있는 시 중에서 형편에 맞지 않는 시를 가려내어 잘라내고, 시경의 전통적인 기품을 배우고, 앞으로 현명한 사람에게서 배우면 배울수록 스승이 많아지니, 이것이 바로 진정한 스승이다. (두부)

좋은 지식으로 취할 수 있는 것은 취하되 쌓을 수 있는 것은 쌓고 줄일 수 있는 것은 줄이십시오. (소서)

지식을 갖추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별력을 갖고, 인내하라. (예기)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의 높이를 알지 못하고, 깊은 시냇물을 마주하지 않으면 땅의 두께를 알지 못한다. (순자)

날아보지 않으면 하늘을 날지 못하고, 노래하지 않으면 소리를 내지 못한다. (사마천)

남이 모르는 것을 알지 못하면 사람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공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고 호랑이의 아들이 어디 있겠는가? (한수)

카드도 없고, 흐름도 없고, 더 이상도 없다. (한수)

나는 루산에 있으니 루산의 진면목을 알 수 없다. (수시)

중국 시에서 말하듯, 우리는 이미 산 정상에 있기 때문에 먹구름이 시야를 가리는 것이 두렵지 않다. (왕안시)

규칙과 규정을 따르지 않으면 우리는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다 (맹자)

꿀벌아, 너는 꽃을 수확하여 꿀을 만드는데, 도대체 누가 그 수고로움을 지불하고 단맛을 맛보고 싶어 하는가? (노음)

사실 곡식은 예절을 알고, 의복은 명예와 치욕을 안다. (파이프라인)

천 곡을 연주하고 나면 소리를 알게 되고, 천 개의 칼을 보고 나면 도구를 알게 된다. (유폭)

자신을 보면 사람을 알 수 있고, 오늘을 보면 과거를 알 수 있다. (여춘추)

조금씩, 조금씩, 조금씩. (한서)

언젠가 나는 바람과 파도를 타고 구름 돛을 올려 바다를 건너리라. (이백)

내 마음은 자석과 같아서 남쪽이 쉬지 않을 거라는 뜻은 아니다. (원천상)

배 옆에는 천 개의 돛이 달려 있고, 병든 나무의 머리에는 만 년의 무풍천이 있다. (류유시)

교훈을 먹고 현명해진다. (옛 속담)

발은 짧고 키는 길다. (구원)

그러나 그는 정복하기 전에 죽었고, 영웅은 항상 눈물을 흘린다. (두푸)

봄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누에고치를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심지를 소모한다. (리상인)

봄바람을 타고 자랑스러운 말이 두 박자로 질주했다. 나는 하루 만에 장안의 모든 경치를 우아하게 둘러보았다. (맹자오)

그러나 이 봄은 역시 봄을 막을 수 없구나, 저기 담장 밖으로 분홍빛 살구가 튀어나와 있네. (예샤오웽)

봄의 한 순간은 천금의 가치가 있다. (수시)

선으로부터 선으로, 악으로부터 무너짐으로. (사기)

군자는 굴복하느니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 (북제본기)

직설적이면 솔직하고, 서투르면 서툴고, 논쟁적이면 논쟁적이다. (노자)

그림에 취하면 늙지 않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사실 부와 지위는 구름처럼 떠내려간다. (두 푸)

나는 사람이 오래 살기를 바란다. (수시)

중단되는 순간 혼란스럽다. (한수)

당국은 혼란스럽고 구경꾼은 분명하다. (당서)

이기는 자는 더 많이 돕고 잃는 자는 덜 돕는다. (맹자)

등산을 하면 감정이 충만하고 바다를 바라보면 의미가 가득하다. (유포)

동쪽에서 비가 내리고 동쪽에서 해가 뜨면 하늘이 맑지 않다고 말하지만 여전히 맑다. (유유시)

백 번 읽어보면 그 뜻이 자명하다. (반성)

천 번을 읽으면 신처럼 글을 쓴다. (두부)

독서의 방법은 차근차근 읽고, 연습하면 완벽해지고, 깊이 생각하는 것이다. (주)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를 여행하라. (류웨이)

더 많은 잘못을 저지르면 죽음에 이른다. (주자)

당신 세대의 모든 삶이 먼지로 변하고 나면 끝없는 강으로 흐르는 급류를 해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두부)

준비된 것(미리 계획된 것)은 모두 성립되고, 준비되지 않은 것(미리 계획된 것)은 모두 낭비된다. (예기)

강을 지키는 것보다 백성의 입을 지키는 것이 낫다. (푸통화)

배움 없이는 다재다능할 수 없고, 배우고자 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제갈량)

바람과 물이 차가우면 강한 자는 돌아오지 않는다. (전국책략)

부자는 움직일 수 없고, 가난한 자는 움직일 수 없으며, 힘센 자는 구부릴 수 없다. (맹자)

그는 나라를 위해 봉사할 때가 왔다고 생각하여 칼을 뽑아 아르테미시아와 싸웠다. (천자장)

모방하기 어렵다/모방하기 어렵다 (시)

예리한 도구는 좋은 일을 한다. (공자)

고대에 위대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은 재능이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끈기 또한 있었다. (소시)

청중은 좋은 장인이고, 청중은 좋은 의사다. (시)

시간이 흐르고 해와 달은 마치 셔틀과 같다. (명정광선원)

구불구불 장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는 영웅들을 없애버렸네. (삼국지연의)

바다는 물고기가 뛰어오를 만큼 넓고, 하늘은 새가 날 수 있을 만큼 높다. (고대 시경)

세상은 결국 좁은 곳에 불과하다. (왕보)

지금 달은 바다 위에 있고, 하늘 위에 있다 * * *. (장지우링)

갑자기 밤바람이 몰아치듯 배나무에 꽃이 핀 것 같았다. (첸셴)

산 정상에 오르니 산 아래 모든 봉우리가 왜소해졌다. (두부)

불행은 행복이고 행복은 냄비 속에 있다. (노자)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 (논어)

사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 (자통지검)

토끼를 보고 개를 사랑해도 늦지 않고, 양을 고쳐도 늦지 않다. (전국책략)

정의는 용기가 아니다. (논어)

나라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이 가득하고, 그들의 시와 인기는 수백 년 동안 전해질 것이다. (조이)

금과 옥이 아니면 안에는 아무것도 없다. (류지)

물 근처에는 꽃과 나무가 햇볕 아래서 돋아나기 쉽다. (수림)

절름발이와 함께 살면 절뚝거리는 법을 배우게 된다. (푸쉔)

깨진 거울은 빛을 바꾸지 않고, 죽은 난초는 향기를 바꾸지 않는다. (맹자오)

천둥과 번개의 거대한 폭발력만이 중국 땅을 생명력으로 빛나게 할 수 있지만, 사회 정치적 상황은 분노가 아니라 슬픔입니다. 나는 신이 그의 영혼을 들어 올리고 더 많은 사람들을 비하하기 위해 특정 규범을 고수하지 말 것을 촉구합니다. (공자)

고개 숙여 죽어라. (제갈량, 『출구의 탁자』)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 나라의 어려움을 잊으면 갑자기 삶과 죽음을 느낀다. (조자)

덕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악행이 아니라 도덕적 완성에 도달하도록 돕는다. (논어)

군자는 개방적이고 정직하지만 악인은 이가 길다. (공자)

군자는 길을 걱정할 뿐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 (논어)

군자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인의 우정은 물처럼 달콤하다. (장자)

노년이 강하면 차라리 백두의 마음을 알고, 가난해도 강하면 푸른 하늘에 떨어지지 않는다. (왕보)

늙은 말은 웅크리고 웅크리고, 그의 야망은 천리이다. 순국선열은 늙어서도 용기가 넘친다. (조조)

배꽃 뜰은 달을 녹이고 버드나무 연못은 유령 같은 바람으로 가득하다. (염수)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루춘추)

시우원에는 아직 갈 길이 멀고, 나는 오르내릴 것이다. (취원)

한 남자가 긴 여정에서 동료를 만나고 작은 여관을 얻는다. (위안꾸가 보답을 구걸하다)

나뭇가지에서 떨어지는 꽃처럼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갔지만, 봄의 흙이 되어 다음 세대를 먹여 살리는 것은 무심한 일이 아니다. (공자)

노을과 가을이 한데 어울려 가을물 * * * 하늘은 같은 색이다. (왕보)

손실은 가득하고 이득은 적다. (상수)

메이쉰의 눈은 세 번이나 하얗지만, 눈에는 매화 향기가 사라졌다. (뤄메이보)

퇴폐에는 시작이 없고, 끝이 있는 것은 신선한 것이다. (시경)

재치가 있고 호기심이 많았으며, 아랫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공자)

위인은 가난해서 원한다면 오늘도 술값을 내지 않고 만날 수 있는 사람이다. (고사)

상유는 이미 늦었고, 아직 황혼이 가득하다. (유유시)

게으르지 말고 하얗고 슬퍼하지 마라! (위페이)

숲속의 나무의 아름다움은 바람에 의해 파괴될 것이다. (구당나라)

보통

조금 짙은 초록색, 약간 붉은색, 너무 많이 움직이지 않는 봄빛. (왕안시)

피부가 존재하지 않으면 머리카락은 어떻게 붙는가? (주안)

나무를 흔드는 하루살이는 우스꽝스럽다. (한유)

Q

그들의 곡률은 높고 낮아요. (송유)

똑바로 서 있으면서도 명령하지 않고, 몸이 곧지 않으면서도 복종하지 않는다. (논어)

기묘한 획을 좋아한다. (도원명)

오랜 세월 동안 얼마나 많은 것들이 흥하고 망했는지, 끝없는 양쯔강은 유유히 흐른다. (신치자)

천리 길의 여행은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 (노자)

고대 왕들의 지혜는 누구도 볼 수 없고, 오직 사후 세계를 볼 수 있는 현자만이 볼 수 있다. 슬픔으로 가득 찬 눈물을 멈출 수 없는 무한한 우주만이 있을 뿐이다. (천자장)

과거의 교훈은 미래의 교훈이다. (한서)

과거는 잊혀지지 않고 미래는 교훈이 된다(전국책)

인내가 성공의 열쇠다. (순자 설득)

녹색은 파란색에서 따온 것으로, 녹색은 파란색이다. (순자)

녹색 산은 덮을 수 없지만 결국은 동쪽으로 흐른다. (신치자)

물에는 연꽃처럼 만물의 본성이 있다. (이백)

빈궁은 변화로 이어지고, 변화는 통과로 이어지고, 통과는 장수로 이어진다. (도덕경)

가난한 것은 스스로에게도 좋고 세상에도 좋다. (맹자)

인간에게는 죽음이 있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깃털보다 가벼운 차이가 있다. (사마천)

고대부터 살아서 역사에 빛나는 마음을 남기고 죽은 사람은 없다. (원천향)

실수하지 않은 사람은 없지만 실수한 후에는 변할 수 있고, 그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주자)

인자한 사람은 그것을 인자함이라고 여기고,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지혜라고 여긴다. (저우이)

노인은 말을 잃었다. (화난지)

밤에 불을 켜면 다섯시 닭이 남자에게 화를 낼 시간이다. 청소년들은 노는 법만 알고 공부하는 법을 모르고, 나이가 들면 어렸을 때 왜 공부를 잘하지 못했는지 후회한다. (옌젠칭)

세 개의 군대는 원수를 빼앗을 수 있지만 한 사람의 의지는 빼앗을 수 없다. (공자)

하얀 젊은 머리, 공허한 슬픔이여, 가까이 있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위페이)

산은 너무 높지 않고 물은 너무 깊지 않다. (조조)

산은 너무 높지 않고, 불멸은 이름이고, 물은 너무 깊지 않고, 용은 정신이다. (유비)

산은 높고, 달은 작고, 진실은 분명하다. (수시)

산과 강은 부서지고 바람은 부유하며 인생은 기복을 경험한다. (원천향)

산과 강이 굽이굽이 굽어 길이 없어 걱정하는데, 푸른 버드나무와 꽃이 만발한 가운데 갑자기 산촌이 나타난다. (육경)

젊은 노력은 일생을 위한 것이니, 흘러가는 시간에 대해 조금도 긴장을 늦추지 말라. (두쉰허)

육은 죽었고, 정신은 영이며, 영혼은 귀신이다. (취원)

채봉에 날개가 없으면 한꺼번에 날 수 없고, 마음은 코뿔소와 같고, 감정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리상인)

살아서는 사람 중의 사람이 되고, 죽어서는 영혼 중의 영혼이 되라. (리칭자오)

삶은 유한하고 지식도 유한하다. (장자)

줄은 나무를 자르지만 물은 돌을 떨어뜨린다. (노송대경)

걱정을 많이 하는 현자는 지고, 어리석은 자는 항상 걱정을 많이 한다. 반드시 승리가 있다. (연자춘추)

명성 아래서 대리인이 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한수)

삶의 전성기에는 돌아오지 말고,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렵고, 제때에 격려를 받고, 시간은 아무도 기다리지 않습니다. (타오위안밍)

잃은 것은 얻은 것이다. (후한서)

신사에게는 3대가 있다. (관자 관서)

위험한 시기에 청렴한 신하를 보면 세상은 큰 혼란에 빠지고, 충성스럽고 의로운 신하가 있다. (바오자오)

시(市)는 자기 계발에 힘써야 하고 갈 길이 멀다. (논어)

학자는 자신을 이해해 주는 사람을 위해 죽어야 한다. (사서삼경)

세상은 지식으로 가득 차 있고, 인간의 감정을 수양하는 것은 수필이다. (붉은 방의 꿈)

옥의 진위를 시험하려면 3일 동안 불에 태워야 하고, 7년 후에야 나무의 진위를 알 수 있다. (백주이)

책은 쓰기도 하고 미워하기도 하며, 일을 헤쳐 나가기가 어렵지 않다. (육지여행)

"맑고 얕은 물 위에 얼룩덜룩한 그림자가 비스듬히 걸려 있고, 그 향기가 달빛 어스름에 평화롭게 퍼져 있다." (림보)

어느 누가 감히 어린아이처럼 어버이의 사랑을 봄날의 햇살처럼 돌려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으랴. (그라노의 교외)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찾으면 제자가 없다. (예기)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안다. (공자)

방산(方山)에 좋은 돌이 있어 옥을 깎을 수 있었다. (시 - 소야)

구할 곳을 찾을 수 없고, 구하는 데 많은 노력이 들지 않는다. (물여백)

복숭아와 매실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제 갈 길을 간다. (사서삼경)

시기는 장소만큼 좋지 않고, 장소는 조화만큼 좋지 않다. (맹자)

세상에는 어려운 것이 있으면 쉬운 것이 있고, 어려운 것을 행하지 않으면 쉬운 것도 어려운 것이다. (펑두안수)

세상은 흥하고 망하는 것이니, 그 책임은 사람에게 있다. (구)

자연이 참된 법이다. (구지)

풀은 비에 잠겼다가 마침내 하늘의 사랑을 받고 비는 맑아진다. (리상인)

사물을 가지고 노는 것은 마음에 좋지 않다. (논어)

과거를 훈계하지 말고, 오는 것은 여전히 쫓을 수 있다. (논어)

내 평생 좋은 시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 언어가 놀랍지 않으니, 나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두부)

나는 감히 내 나라를 잊지 않는다. (육로기행)

문학과 무예의 도가 하나하나 편안해진다. (제례의서)

수필은 시대를 결합하고 시는 사물을 결합한다. (백주이)

도교를 연이어 들었으니 예술에는 특출한 것이 있다. (한유)

동쪽으로 흐르는 강물처럼 얼마나 많은 슬픔을 가질 수 있는지 물어보라. (리웨이)

그 근원에 생수가 있으니 그 운하가 맑기를 기도하라. (주)에 따르면

내 웃음은 간과 쓸개에 머물러 수평검에서 하늘로 향한다. (탄시통)

끝없는 나무들이 잎사귀를 바스락거리고 장강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류에 휩쓸린다. (두푸)

할 일도 없고, 꽃이 피고 지고, 데자뷰 제비가 돌아온다. (연수)

매화는 꽃을 피우기 위해 경쟁하지 않고, 꽃은 남의 시샘이나 거절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육경)

내 인생은 유한하지만 내 지식도 유한하다. (장자)

작은 악과 작은 선을 행하지 말라. (류베이)

사람은 집단으로 나뉜다 (이청)

X

한없이 아름다운 석양은 황혼이 가까워질 때야 비로소 지는 것이다. (리상인)

먼저 세상의 근심, 그다음에 세상의 행복. (판중옌)

연꽃 봉오리가 물에서 뾰족한 모서리를 드러내고 장난꾸러기 잠자리 한 마리가 그 위에 서 있다. (양완리)

내 마음은 광대하고 넓어서 고요한 가운데 천둥소리를 듣는다. (루쉰)

목욕탕에 처음 온 사람은 왕관을 가지고 놀고, 목욕탕에 처음 온 사람은 옷을 흔든다. (취원)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다. 어진 사람은 다투지 않고, 다투는 사람은 어질지 않다. (노자)

별의 불이 초원의 불을 일으킬 수 있다. (상수)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공자)

배움에 만족하지 말라. 가르침에 조급해하지 말라. (공자)

배우고 나서 아는 것이 적다. (논어)

배움에는 끝이 없다. (순자)

풀은 비옥하고 활기차고, 차갑고 얼어붙은 땅에는 꽃이 만발한다. (루쉰)

말하는 사람은 죄가 없고, 듣는 사람은 경고를 받는다. (돌창 서문)

양춘은 화음이 적은 노래이니, 유명해지면 곁가지가 되기가 정말 어렵다. (후한서)

근면은 부지런함이 좋고, 불모는 유희가 좋으며, 성공은 생각함이 좋고, 망하는 것은 따르는 것이 좋다. (한유)

한 해의 계획은 나무와 계곡에 불과하고, 십 년의 계획은 나무에 불과하고, 백 년의 계획은 사람을 기르는 것에 불과하다. (관우)

하루의 폭력, 열흘의 추위, 아무도 살 수 없다. (맹자)

옷은 새것이고 사람은 낡은 것이다. (연자춘추)

청동을 거울로 삼으면 옷을 잘 입을 수 있고, 역사를 교훈으로 삼으면 흥망성쇠를 알 수 있고,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손자오위안)

걱정과 수고는 나라를 번영시킬 수 있고 게으름은 나라를 죽일 수 있다. (오양서)

감성적인 모란에는 봄의 눈물이 담겨 있고, 연약한 장미는 가지에 누워 있다. (진관)

의지가 있는 곳에 길이 있다. (한수)

선의를 가지고 사는 것은 란지의 방에 들어가서 오랫동안 그 향기를 맡지 않는 것과 같고, 악인과 함께 사는 것은 악인과 함께 사는 것과 같다. 전복 가게에 들어가면 오랫동안 전복 냄새를 맡을 수 없다(유향)

옥은 자르지 않아도 도구가 되지 않으니, 사람들은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예기(禮記)>> 곧 개를 때리는 데 막대기가 쓰인다는 것이 밝혀졌다. (사기)

백 발 장대, 한 발 더 나아가라 (왕자환)

빠른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작은 이득을 본다고 해서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논어)

어렸을 때 나는 세상이 험난하다는 것을 알았고, 중원은 산처럼 보였다. (육경)

광활한 바다를 맛보고 나니 다른 곳의 물이 창백하다고 느꼈고, 무산의 구름을 경험하고 나니 다른 곳의 구름이 가려졌다고 느꼈다. (원전)

광활한 바다를 맛보고 나니 다른 곳의 물이 창백하다고 느꼈고, 무산의 구름을 경험하고 나니 다른 곳의 구름이 가려졌다고 느꼈다. (원전)

장(章)이 있으되 풀고 쫓지 않으니 문학과 무예가 둘 다 될 수 있고, 풀고 열지 않으니 문학과 무예가 또한 풀고 쫓으니 문학과 무예의 도가 또한 둘 다 될 수 있다. (예기)

충분히 알지 못하면 스스로 등을 돌릴 수 있고, 어려움을 알면 스스로를 강화할 수 있다. (손자병법)

자신을 알고 적을 알면 백번 싸워도 위험에 처하지 않는다. (손자병법)

지식이 곧 힘이다. (베이컨)

당신이 아는 모든 것, 당신이 말할 수 있는 모든 것. (쑨수)

종이 위에 적힌 것은 얕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없다. (육상여행)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다. (노춘추)

가장 현명한 사람도 근심이 많으면 길을 잃고, 어리석은 사람도 현명한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줄 수 있다. (얀지 춘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