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도연명 시의 예술적 특성에 대한 간략한 분석, 약 2500편

도연명 시의 예술적 특성에 대한 간략한 분석, 약 2500편

도연명의 시 창작 업적은 매우 높고 연구자도 많다. 그러나 그의 시와 산문예술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다. 진주 선생은 《중국 산문사》에서 도의 산문을 '자연파의 산문'이라 부르며 '그의 산문의 우아함과 자연스러움은 다름이 없다'고 높이 평가했다. 수사학이 아니라 놀랍고 자연스럽고 문학에 정통하지 않은 사람은 할 수 없는 일이다." Guo Yuheng 선생은 Tao Yuanming의 기사가 Jin과 Song 왕조 시대에 가장 성취된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타오위안밍(Tao Yuanming)에는 문체 분류의 관점에서 볼 때 12개의 글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돌아오고 돌아오다", "반성하다" 등이 있습니다. 뜻밖의 학자들" "푸"와 "선청부"의 3개 장이 있고, "우류씨의 전기"와 "진의 서방 장군 석맹푸 준"의 2개가 있습니다. 참고

칭찬 3편에는 '복숭아꽃 봄', '부채 그림 칭찬', '역사 읽기', '유자연 외 촉'

1편, 그리고 추모 에세이 " "성 자매 기념 에세이", "종제 경원 기념 에세이", "자기 희생에 대한 에세이"의 세 가지 기사가 있습니다. 명나라의 장포(張寶)는 『한위육대 백삼대사집: 도봉택집비문』에서 그의 글을 비교적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송옥의 좋은 색깔인 '고자'는 강청의 '계명', 약유준의 '무덤에 대한 맹세', '효도' '잔'과 비슷하다.}

고전, 전기, 근현대사. 도문야는 문체를 가리지 않는다. 어찌 시가 유일한 것이겠느냐?" 도연명은 문체를 가리지 않고 다 잘했다고 지적했다. 고대인과 비슷할 뿐 아니라 고대인과는 다른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13개의 기사는 일반적으로 산문과 운문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돌아와 돌아오라', '만나지 못한 선비애의 송가', '여유의 사랑의 송가' 등을 제외한 대부분은 산문이다.

또한 내 생각에는 도연명 전집의 감동과 산문이 가득한 시서문과 서문도 『도연명』의 연구 범위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본다. 타오 웬. 도연명이 세심하게 구성한 이 서문은

시를 쓰는 목적을 나타내기도 하고, 시를 쓸 때의 생각을 기술하거나, 시의 주된 목적을 밝히기도 합니다

. 도연명의 정신적 세계와 예술적 스타일이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서천유람·서문』처럼 “음력 1월 5일 신추(신추)에는 하늘이 맑고 평화로웠으며 경치가 한가롭고 아름다웠다. 이웃 2~3명과 함께 서천을 여행했다. Changliu River에서 Zengcheng City를 바라 보았습니다.

저녁에는 잉어가 비늘 위로 뛰어 오르고 물 갈매기가 날아 다녔습니다. Nanfu라는 이름은 오래되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더 이상 Ruofu Zengcheng과 동일하며 의지 할 것이 없으며 유일한 아름다움은 멀리서 Lingshan을 생각하고 이름이 부족함에 감사합니다. 그래서 해와 달이 가버린 것을 슬퍼하며 시를 쓰고,

매년 시골에서 그 시간을 기억하는 것은 짧지 않다. , 미묘하고 의미있는 이 책은 단순히 멋진 여행기

와 "Visiting Xiechuan"이라는 시입니다. 그들은 서로를 성장시키고 보완합니다.

도연명의 문학창작에서 중요한 부분인 도문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가 '의지대로 의지하고', '사람을 알고 세상을 분석하는 것'을 깨닫는 기본 자료이다. 세계'는 도연명의 문학 창작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작가의 개성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 또 하나의 작품이다. 도연명의 인격과 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문학의 관점에서 사상적, 예술적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

1. '사랑'의 독립성과 문학의식

'나'라는 단어는 도연명의 시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나는 그 고요함과 잠과 잠을 좋아한다", "황당이 잡히지 않고 고독이 홀로 남겨진다", "우자

옌덩슈" "맛이 중간에 있다고 한다" 5월과 6월에는 북창 밑에 누워 있다가 잠시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자 스스로를 시황제라 불렀습니다

. 호의가 자기 영광이 아닌데 어떻게 열반에 이를 수 있겠습니까? " "나", "나", "나"와 같은 단어는 그의 시에 100편 이상, 적어도 수백 번 등장합니다.

이런 종류의 개인화된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도연명의 높은 인식과 끊임없는 자기 추구를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Zhu Guangqian 선생님은 "시에 대하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훌륭한 시인은 먼저 자신의 개성을 현실과 광채가 가득한 삶의 완벽한 시로 가꾸었습니다. 아래의 시는 모두 개성을 반영한 것입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연명은 천성이 자유롭고 소탈하며 솔직하고 위진대 이후의 개인해방사조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의 시는 모두 그의 독특한 취향과 지혜, 개성과 문체를 보여주었다

지출하세요. Tao Yuanming은 초기에 원대한 야망을 가졌고, 그의 정치적 이상은 요순의 통치를 실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경력 동안 점차 "학자의 실패는 더 이상 실패와 같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연제

구이시대'('감상적인 선비들은 부를 만나지 않는다'), '진리의 바람이 지나고 거짓이 성행하며 귀족들은 태만하고 정직하였다.

축제는 쉬운 전진의 정신을 펼쳤습니다." ("감부유의 시" 서문) "3, 5개의 길, 순수한 바람의 태양은 지쳤습니다.

아홉 개의 물줄기가 뒤섞여 서로 밀어내며”(<선화찬미>) 이상을 실현할 길이 없다. 그는

"성공하지 못한 채 방황하고 원래의 열망을 배반할까봐 두려워"("Congdi Jingyuan Wen에 대한 희생") 쌀 다섯 펙에 절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과거를 이해하라" "훈계하지 않으면 오는자를 쫓아 낼 것이다"( "라이시치로 돌아 가기")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감격하여 사임하고 은둔했다. 그는 "서민을 돕거나" "자신을 즐기기 위해 땅을 공격"하거나, 정치에 종사하거나

은둔하든 항상 "자신의 방식을 벗어나 항상 자랑스럽게 애정을 표현했습니다"( "학자에 대한 감정") Fu를 만나지 마십시오"),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고 자신의 열망을 결코 타협하지 마십시오. 술을 좋아하고 "혼자서 술잔을 사용하는 것"

("돌아와 돌아와"), 읽는 것도 좋아한다 p>

기사") 책을 읽고 뭔가를 얻으면 행복하게 먹는 것을 잊게 될 것입니다."("Yu Ziyan et al."), 마시고 책을 읽으면서

세상의 족쇄를 버리고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고 편안함을 느끼십시오. 고대 현자들의 업적으로 자신을 격려하고

은둔 생활에 대한 야망을 강화하십시오. Tao Yuanming은 가족 생활을 묘사하는 그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Tao Yuanming은 Tao의 글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중 일부는 경험을 묘사했습니다. 그의 선조 중에는 『전진(始晉) 서정대장 석몽부군(十孟富君) 전기』, 『성씨자매기문』, 『자매기기수필』이 있다. 성씨의 죽음을 기리는 수필', 형제자매의 죽음을 기리는 수필',

그의 아들을 교육하는 '우쯔옌 외'도 있는데, 깊은 애정과 진심 어린 말은 도연명의 기질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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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를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도연명의 문학의식은 공리주의를 완전히 배제했고, 두 번째 글 이상형 고장

주희는 한때 도연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선인은 대부분 부정적인 기질을 가진 사람들이 만드는 것입니다. 도는 무엇인가 하고 싶어도 할 수 없습니다." 비록 주희가 도의 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 구절을 사용하여 논평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적절합니다. 타오의 글 . "무언가를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는" 은둔자로서 도연명의 글은 성실하고 무관심하며 "언어는 활발하지만 의미는 느슨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루쉰 선생은 『위진(魏錦)의 문물과 의약과 술의 관계』에서도 이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동진 시대에는 분위기가 바뀌고 사회적 사고가 많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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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나라 말기에는 사람들이 혼란에 익숙해졌습니다.

평화를 상징하는 기사가 있습니다. . ""우류씨 전기"와 같은 기사는 저자의 실제 기록입니다. 본문 전체에는 "아니요"라는 단어가 적혀 있습니다.

"영광과 이득을 소중히 여기지 말라", "깊은 이해를 구하지 말라?", "떠나거나 머물기를 주저하지 말라", 그리고 "득실을 잊어버리고 여기까지 오라"의 결말은 의미가 있다 여전히 "아니요"입니다. 전체 텍스트는 자연스럽게 단순하고 자기 설명적입니다.

이는

자연스럽고 자급자족하며 스스로 적응하는 삶을 추구하는 도연명의 삶의 이상을 보여주는데, 이는 그의 '자연' 철학을 명확히 구현한 것이며

" Ci·서문으로 돌아가기") "본성상 자연스럽고 노력하여 얻은 것이 아니다

배고프고 얼어붙어도 자기 자신에게 어긋나고 질병과 관련이 있다"는 표현은 상호보완적이다.

도연명의 산문 작품 중 '복숭아꽃 봄'이 가장 유명하다. 기사에 나오는 허구의 '복숭아꽃'은 유교가 장려한 고대 세계의 단순한 스타일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자의 정치적 이상인 '작은 나라와 소수'의 그림자를 담고 있다. >

사람'. 거기에 묘사된 시골 풍경은 작가의 목가적 시적 환경과 매우 유사하다. 『복숭아꽃 봄』은 작가의 사회적 이상을 뒷받침할 뿐만 아니라, 격동의 시대에 평화로운 사회를 염원하는 민중의 염원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류씨전'이 상원명의 이상적인 성격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면.

'도화꽃 봄'은 작가의 사회적 이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의 또 다른 훌륭한 글인 '서안

청부'는 작가의 삶의 이상, 더 정확하게는 그의 이상이 되어야 함을 드러낸다. 사랑의

. Yuan Xingpei의 문헌 연구에 따르면, "Xianqing Fu"는 Tao Yuanming이 젊고 한가롭게 생활할 때 작성되었습니다. 서문 "떠도는 악심 억제"와 텍스트 자체의 설명으로 볼 때 상대적으로

순수한 사랑을 위해. 어쩌면 작가의 원래 의도는 헛된 사랑이 방황하는 것을 막는 것이었을지도 모르지만,

그러나 객관적인 관점에서 볼 때 후세대 독자들은 <열 가지 소원>의 대담하고 열정적인 자기 중심성을 느꼈습니다

작가의 사랑에 대한 성실함과 집착, 불안과 불안이 반영되어 있다. Qian Zhongshu 씨는 "시를 쓰는 것은 필연적으로 '여가'이며, 그 목적은 '훈계'이지만 효과는 '여가'에 있다"고 말했다. '귀를 설득하라''는 '풍자에 공헌'하지도 않았고, '감정을 멈추게' 할 정도로 오만하지도 않은 대신 '선정적인' 시가 됐다.

'자옌과 함께'에서 도연명의 '가난한 아내'에 대한 한탄에 관련하여 그의 야망을 표현했다

그의 아내가 나를 이해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나는 극도로 우울함을 느낀다. 그래서 <선경부> 속 "세상은 가볍고 부드러우며

우아함에 대한 열망이 높은" 우아한 여인은 의심할 바 없이 작가가 갈망하는 이상적인 동반자이다.

3. 타오웬(Tao Wen)의 시적 아름다움

시인으로서 타오위안밍(Tao Yuanming)은 자신의 시 창작 경험을 산문과 시 창작에 적용하여 자신의 글을 독특하게 만들었습니다. 정교하고 섬세한 이미지를 지닌 일종의 시적 아름다움

주로 이미지의 활용과 예술적 개념의 창출에서 나타난다. 이는 사람들에게 높은 미적 즐거움을 준다는 점에서 'Return to the Ci'로 표현되어야 한다. "마음은 노예"이기 때문에 공직의 어둠과 제약을 견딜 수 없었기 때문에 도연명은 단호하게 은둔 생활을 선택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풍경과 통합되고 삶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정신 상태인 마음에 대한 글쓰기에 중점을 둡니다

. "여전히 존재하는" 소나무와 국화든, "병에 가득 찬" 탁한 포도주든, "마음이 없는" 떠다니는 구름이든, "피곤하지만 돌아갈 줄 아는" 새든, 모두 도연명이 묘사한 '자기'의 층으로 물들어 그의 고상한 인격을 표현하는 이미지가 되어 글 속에서 시적 미학적 세계를 구축한다. 작가의 예술적 구상을 장면 묘사를 통해 작가는 사임 후의 정신적 여정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감정과 장면의 결합은 매우 자연스럽고 치밀하며 도끼 흔적이 없다. "배는 저 멀리 항해하고 있다. 바람이 불고 옷이 휘날린다",

집으로 가는 길에 작가의 행복한 기분을 과장했다.

'귀환'이라는 두 문장은 좀 더 낭만적이고 말장난적인 의미를 지닌다. 지친 새가 돌아오는 것은 시골에서 은둔생활을 하는 시인의 상징이다.

나무는 무성하고, 봄은 흐르기 시작한다.” 이 두 문장에는 야생의 아름다운 풍경과 작가의 도취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작가는 서정성과 풍경 묘사, 철학을 통합하고 있으며 조각하려는 의도는 없지만 문학적 재능이 풍부합니다. Luo Zongqiang 씨가 말했듯이 "사물과 나는 하나이고 마음과 자연은 하나입니다." 노장(老莊)의 최고 경지이자 형이상학이 추구하는 최고 경지이기도 하지만, 도연명의 선동 이후 이 경지에 도달한 사람은 처음이다."

위안하오웬은 타오의 시가 '사치가 소진되었을 때 성실하다'고 말했습니다. 타오웬은 이런 것이 아닌가?

'진실함'과 '순수함'이 부족한 느낌입니다. 수량이 많지는 않지만 거의 모두

고품질 제품입니다. 도연명의 산문과 시에 나타난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문체는 도시의 전체적인 문체와 일치하지만, 그의 시는 너무나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그의 업적을 눈에 보이지 않게 은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진나라와 송나라 시대에 도연명의 글은 당시로서는 유례가 없는 것이었다

그 글들은 그의 고상한 성격과 일관되고 독립적인 문체를 갖고 있었으며, 그 영향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다음 세대에서는 느껴질 것이다.

그에게서 배우는 것은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는 “연말이 되면 구름은 지나갔으니 영원히 간직할 것”이라며 “지금 말하지 않으면 후대에 어떻게 듣게 되겠는가”라고 주장했다. "), 자신이 행복해지기를 바라면서. 그의 글은 후대에 전해질 수도 있고, 의식적으로 글을 쓰는데 있어서 막연하게 사명감을 드러내기도 한다.

그는 시와 작곡을 너무나 좋아했으며, "오류씨 전기"에서는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 글을 자주 쓴다"고 말했으며, "술을 마셨다"고 여러 번 말했습니다. 그리고 시를 지었다"("류우씨

전기>"), 심지어 "술에 취한 후에도 그는 종종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 몇 문장을 쓰곤 했다"("술·서문"). 그는 말년에 “나는 여러 해 동안 병을 앓아 더 이상 글을 쓰지 않는다. 나는 부자도 아니고 늙고 병들었다.”(“팡칸준·서문에 대한 답”)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 무한한 후회와 상심을 드러냈다.

도연명의 자유롭고 진실한 성격을 긍정적으로 표현한 문학 활동은 평생 동안 계속되었고 시인이자 은둔자로서의 명성에 기여했습니다. 종롱의 "시" "공주"가 칭찬할 정도로 그를 "고대와 현대의 은둔 시인의 조상"으로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