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신사에 관한 시와 그 기원
신사에 관한 시와 그 기원
2."아들이 말했다:신사는 다툼이 없다. 쏜다! 일어나서 마시면 신사도 마실 수 있습니다." --공자 논어에 나오는 공자 말씀: "신사는 다투지 않는다. 만약 다툼이 있다면 그것은 양궁 경기일 것입니다! 양쪽이 서로 겸손하게 절을 하고 나서 나타나서 화살을 쏘고 나서 술을 마시러 내려온다. 그런 분쟁은 신사들 사이의 일이다."
3."하늘의 도가 건강하고 신사는 자립적이다. -- "이청 - 말린 멜론 향기" 천인의 움직임은 견고하고 강력하며, 신사는 천인처럼 스스로 발전하고 굳건하고 단호하며 결코 멈추지 않아야 한다.
4. 땅은 곤이고 신사는 덕으로 물건을 운반한다. -- 땅의 기운이 굵고 미끄러우며, 신사는 덕이 있어 모든 것을 용납한다(이칭군과상). 하늘의 길은 창백하고 강하며, 신사는 의식적으로 진취적이고 결코 느슨해지지 않아야 합니다.
5."남편이 없으면 신사가 아니다"- 옛 속담. 편협한 사람은 남편이나 신사가 될 자격이 없다는 뜻입니다.
2. 신사를 묘사한 시는 1. 신사는 몸과 마음을 걱정해야 하고, 연애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명홍지청
2. 신사는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다. -공자 논어
3. 신사의 시간은 물과 같고, 악인의 시간은 불과 같다. -한유상
4. 인자하지 않은 신사에게는 남편이 있고, 인자한 사람에게는 악인이 없다. -- 공자 논어-셴원편.
5. 신사는 가난하고 악인은 가난하고 사치스럽다. -위령공륜유(위령공의 논어)
6. 신사의 고귀한 정신은 모든 것을 압도하고, 악인의 자만심은 모든 것을 압도한다. -서명수
7. 신사는 화합하지만 조화롭지 않고, 악인은 일치하지만 조화롭지 않다. -논어
8. 신사는 불행을 두려워하지 않으나 행복을 기뻐하지 않는다. -시지
9. 신하는 도리에 즐거워하지만 악인은 욕망에 즐거워한다. -의례의 기록
10.신사는 남과 같기를 좋아하고, 악인은 남과 다르기를 좋아한다. 신사는 멀리 떨어져 있고 악인은 가까이 있다. -이통런부
11, 신사는 너그럽지 않지만 가슴은 백 강을 삼킨다. -탕맹자오
12. 신사는 자기를 구하고, 악인은 남을 구한다. -윤유
13. 신사의 산은 정해져 있고 소인은 다투지 않는다. --탕맹자오
14. 신사는 정상에 오르고 소인은 명령을 내린다. -- 공자 논어-셴원편.
15, 신사는 태를 지녔지만 교만하지 않고, 악당은 교만하지만 태를 지녔다고 할 수 없다. -논어(論語
16,君子坦荡荡 소인이 근심하고 걱정할 때.... --공자 논어.
17, 군자는 먼 것을 알고 소인은 가까운 것을 안다. --주역
18, 군자의 게으름은 곧 뜻이요, 소인의 게으름은 곧 악이다. -주자
19, 신사와 악인은 얼음과 숯과 같아서 불과 물과 어울리지 않는다. 송주희
20, 신사와 악인의 이해관계는 공과 사가 다를 뿐이다. 송주희
21, 신사는 선한 생각만 하고 악인은 악한 생각만 한다.
22. 신사는 남의 선함을 선포하고 악당은 남의 악함을 선포한다. --신사는 덕이 있는 사람을 이용하고, 악당은 힘이 있는 사람을 이용한다. -송청근
24. 신사는 한 번도 걱정하지 않고 평생을 걱정한다. -맹자
25. 신사는 비록 깊이가 깊지 못하지만 두툼할 수 있고, 악인은 비록 얕고 좁지만 둘 다 아닐 수 있다. 송주희
3. 신사를 묘사한 시는 건전하고, 신사는 자립적이어야 한다. 음의 시
음, 남쪽 산의 햇살 속에.
무엇이 문제인가, 감히 주저하거나 망설이지 않는가?
전준, 쏘니에게 돌아가!
음, 남산 끝자락에.
왜 쉬는 게 무서워?
전전군, 소니에게 돌아와!
음, 남산 아래.
왜 그래, 왜 그래?
전전군, 쏘니한테 돌아가!
고르고 골라 바구니를 엮어라. 신사가 코트에 오자 허시위가 건네줬어요.
내 것이 아니지만 내 것이 아니니 상관없어요.
문턱의 샘을 끓여 진나라라고 하면 신사가 그 깃발을 보러 궁에 온다.
깃발이 울리고, 사랑의 소리가 울려 퍼지고, 한 신사가 깃발을 들고 있다.
빨강은 주식에 있고 악은 다음입니다. 그는 하늘의 아들로부터 산적과 친구가 되었다.
천자의 명령에 따라 신사가 나뭇잎만 남고, 운의 적용에 따라 신사가 나뭇잎만 남는다.
나뭇가지에 잎이 무성한 주오는 신사이며, 그것은 사원의 상태입니다.
레는 신사이며 복종의 비율입니다.
전체적으로 초양은 신사이고 천시는 해바라기입니다.
신사만 행복하고 그것에 만족하는 것도 죄악이며, 그것에 만족하는 것도 죄악이다.
4. 그 신사에 대한시는 1."화재 후, 빌린 준 팅, 국가 본질을위한 네 가지"송천 유이
이제부터 깊은 산과 오래된 숲이 필요 없으며, 준 팅 사람들은 찾지 않습니다.
낮에는 조용한 대나무 울타리 정원, 매화나무 봄 그늘이 빛난다.
원어민 번역: 여기서부터 산속으로 깊이 들어갈 필요가 없으며, 신사 정자의 사람들은 그들을 찾지 않습니다. 대나무 울타리 정원은 낮에는 조용하고 매화나무는 봄 그늘에서 빛난다.
2. '신사의 일생'에서 신사의 부는 네 시 전에 알 수 있다. 악당의 유일한 만남, 추위와 여름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득의 가능성은 일정하며, 장단점을 저울질하는 고정된 자세는 없다. 어떻게 하면 내 마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있을까?
원어 번역: 한 신사가 법을 배워 천하를 여행하면 사계절을 미리 알 수 있다. 악당만 만나고 추위와 여름은 예상할 수 없습니다. 이해관계는 변하지 않고 선택은 불확실합니다. 밝고 맑은 마음을 어떻게 하면 문제로부터 멀리할 수 있을까요?
3. 당나라 이백의 '유이랑, 미래를 향해 윙크하다'
북쪽의 현자 상태강, 남쪽의 관중자는 야생을 떠돌아다녔다.
진한이 천준의 음악을 들으면 바람이 예랑을 향해 불기를 바란다.
원문 번역: 조정의 군주들은 번영하는 세상의 평화와 안녕을 가르치고 있었고, 죄수인 나는 외롭고 쓸쓸한 곳으로 유배되었다. 조정의 사면령 소식을 듣고 나는 동풍을 빌려 예랑에게 소식을 전하고자 천준의 곡을 연주했다.
4. 하늘 끝의 이백에게 탕두푸 번역
먼 하늘에서 찬바람이 불었네, 옛 친구여,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
기러기는 대답이 없고, 강과 호수와 바다는 비로 넘쳐나네.
시인은 번영을 조심해야 하지만, 악마는 방랑자를 괴롭힐 수 있다.
그것은 * * * 살인이어야하고, 그에게시를 던지고, 거기서 그는 밀로에서 익사합니다.
원어민 번역: 하늘에서 시원한 바람이 불어요. 기분이 어떠세요? 너무 그리워요. 내 편지를 언제 받을지 궁금했어. 강과 호수의 위험과 가을 물의 충격이 두렵습니다. 시를 쓴다는 것은 공개적인 삶에서 가장 금기시되는 일이고, 배신자는 실수하는 것 이상을 갈망하지 않죠. 자네도 구자와 같은 운명이야 자네는 잘못을 저질렀어. 당신은 밀루오강에 시를 써서 잘못과 불의를 고발해야 합니다.
5. 딩추탕 유유시
이슬이 납 가루를 씻어내고 바람이 청옥 가지를 흔든다.
이이는 신사와 같아서 어울리지 않는 곳이 없다.
원어 번역: 대나무는 안개 낀 이슬처럼 밝고, 관절은 납 가루처럼 희고, 가지는 바람에 흔들리는 옥과 같다. 특히 윗부분은 신사와 같습니다. 다르거나 부적절한 것은 없습니다.
5. 신사에 대한 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1. 신사는 조화롭지만 다르고, 악당은 같지만 조화롭지 않습니다.
해석:신사와 악인의 차이점은 신사는 솔직하고 마음이 넓으며 친절하고 공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서로 의문을 제기할 때 작은 행동을 하지 않는 반면, 악인은 때가 되면 자신을 표현하지 않고 서로 일치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사적으로 서로를 폄하한다는 것이다.
2. 겸손한 신사, 옥처럼 온화하다.
해석:. 옥처럼 겸손하고 엄격한 규율을 지키며, 따뜻하고 온화한 신사.
3. 신사는 산에 의해 결정되고 악당은 논쟁하지 않습니다.
해석:신사는 산처럼 우뚝 서 있고 침착하며 직립하고 소인은 편협하고 이기적이어서 사소한 일로 다투게 된다.
4. 신사는 교만하지만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지만 교만하지 않다. -- 논어
장자가 말하기를, "신사는 침착하지만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지만 침착하지 않다."라고 하였다.
5. 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악인은 길다.
해석:공자는 "신사는 밝고 개방적이며, 악인은 계산적이고 고통스럽다."라고 말했다.
6.신사는 크고 먼 것을 알고, 악인은 작고 가까운 것을 안다. -주역
해석:큰 일을 맡은 사람은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것을 고려해야 하고, 실행하는 사람은 세밀하고 가까운 일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7. 신사에게는 평생의 걱정이 있다. -맹자
해석:신사는 인자하고 그리워할 만한 근심은 있지만 일시적인 근심은 없다!
8. 신사는 자신이 선하다고 생각하지만 악인은 자신이 악하다고 생각한다.
해석: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선에 사용하고, 도덕성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악에 사용한다.
9. 허저우의 관우. 아름답고 덕이 있는 여자는 신사의 좋은 배우자다.
설명: 관우에서 노래하는 물새는 강가의 모래톱에 산다. 친절하고 아름다운 여자는 신사의 좋은 짝이 된다.
10.신사는 덕이 있는 사람을 고용하고, 악당은 힘이 있는 사람을 고용한다. -송청근
해석:신사는 덕으로 사람의 무게를 재고, 악당은 속물로 사람의 무게를 재고.
6. 옥처럼 고운 신사, 겸손한 신사 1번을 칭송한 시는 무엇인가. -익명의 작가가 쓴 '시 - 펑웨이치아오'에서 발췌.
겸손하지만 엄격하게 훈련된 남자는 옥처럼 온화하다.
2, 얇음은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는다면 특히 중요합니다. 겸손은 신사의 미덕입니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십니까? 신사는 어떤 욕망 때문이 아니라 좋은 성품 때문에 고개를 숙인다.
3."샤오야 난산에는 플랫폼이 있다"
전진:익명
난산, 연약, 북산 퀴노아 앨범. 이 신사는 나라의 기초를 위해 행복합니다. 이 신사는 일생이 만 년 동안 행복한 사람이다.
남산, 녹색 뽕나무, 북산, 흰색 포플러. 신사는 나라의 기초를 위해 매우 행복합니다. 신사는 매우 행복해하며, 한없이 오래 살 것이다.
남쪽 산이 태어나고, 북쪽 산은 매화를 키운다. 신사는 매우 행복하고 백성들은 좋은 부모입니다. 신사는 진정으로 행복하고 아름다운 이름은 항상 거기에 있다.
남쪽 산에서 태어난 보리는 북쪽 산에서 자랍니다. 신사는 행복하고 높고 긴 눈썹입니다. 신사는 하늘과 땅을 가득 채우는 즐거움이자 미덕입니다.
남쪽 산에서는 파인애플이 나고, 북쪽 산에서는 마가목이 자란다. 신사는 행복하지만 오래 살지 못한다. 신사는 행복하고 그의 자녀와 손자는 축복을받습니다.
루샤는 남쪽 산에서 자라고 퀴노아는 북쪽에서 자랍니다. 신사는 나라를 위해 매우 행복합니다. 신사는 진정으로 행복하고 영원히 산다. 남쪽 산에는 녹색 뽕나무가 자라고, 북쪽 산에는 흰 포플러가 자랍니다. 신사는 매우 행복하고 나라를 위해 싸운다. 신사는 매우 행복하고 영원히 살고 있습니다. 남쪽 산에는 구기자나무가 자라고, 북쪽 산에는 매화나무가 자랍니다. 신사는 행복하고 사람들은 좋은 부모가 된다.
신사는 진정 행복하고 그의 이름은 오래도록 알려질 것이다. 오리똥은 남쪽 산에서 자라고, 린든은 북쪽 산에서 자란다. 신사는 진정으로 행복하고 늙어서도 눈썹이 단정할 것이다. 신사는 진정으로 행복하고 그의 덕은 세상을 가득 채울 것입니다. 남쪽 산에는 쓴 귤이 가득하고 북쪽 산에는 쓴 귤이 가득합니다. 신사는 행복하기 때문에 오래 살지 않는다. 신사는 진정으로 행복하고 하늘은 그의 자녀와 손자를 축복한다.
4."남자"
진나라 이전:익명
중산의 덕이 좋고, 저우자웨이의 덕이 좋다. 악기를 조심스럽게 색칠하라.
고대의 가르침은 멋이요, 품위는 힘이다. 천자의 아들이 명이라면 명은 부를 만든다.
중은 덕이 있고 온화하며 친절하고 원칙적이다. 품위는 위엄 있고, 잘생기고, 세심하고, 책임감이 강합니다. 고대의 가르침을 준수하는 것은 평범하지 않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일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하늘의 아들은 그를 통치할 법령을 내리는 장관으로 선택했습니다.
5. 신사는 의심의 방이 아니라 비오는 날을 위해 저축한다. 리는 이 신발을 벗지 않고는 정식으로 즉위할 수 없었다. --위와 진나라 조자(曹子)의 '신사의 산책' 중에서
신사는 너무 늦기 전에 예방조치를 취하고 일을 어렵게 만들지 않는다. 참외밭을 지날 때는 허리를 굽혀 신발을 나르지 말고, 매화나무 아래를 걸을 때는 사람들이 참외를 훔쳐서 매실을 따먹는다고 의심할까 봐 손을 들어 모자를 펴지 말아야 한다. 모든 일을 할 때 의심을 받기 쉬운 장소는 피하도록 주의하세요.
7. 공자 논어에서 신사에 대한 인용문을 찾아보세요(출처와 함께) ~ ~ 사람들이 모르고 신경 쓰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공자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사'의 이미지를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신사는 누구일까요? 왜 신사인가? 공자에게는 우리가 배워야 할 롤 모델로서 '신사'가 있습니다(<논어> 안철수와 같은 사람의 롤 모델). 영어 번역의 교훈!
공자 시대의 신사는 한편으로는 소위 선진화된 '오늘날의 신사'일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기준이 없다는 점에서 잘못된 기준이기도 합니다. 공자는 신사를 지배적 인 이미지로 가지고있었습니다 :논어 :공자는 "현자여, 나는 그것을 보지 못하지만 신사를 볼 수 있다면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신사의 출현은 제의의 붕괴에 직면하여 공자가 제시한 삶의 패러다임이었습니다(장옌의 <부족 문명에서 제의 체계로>에서 더 풍부한 분석을 참조하세요). 하지만 오늘날의 미국에도 그러한 예가 있을까요? 아마도 우리는 '예' 자체가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준자의 고대 텍스트는 '시인'의 '시'와 '노래'와 관련이 있으며, 둘 다 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 측면에서 보면(많은 학자들의 시경 문화 연구 참조), 시의 절반은 법, 즉 제도적 통제로서 무언가를 붙잡고 있습니다. 음과 준지라는 단어는 음과 지라는 단어의 발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정해진 음과 같은 단어는 신탁 뼈에서 반복됩니다. 세이지, 음, 준시는 제사 또는 제사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다이의 다섯 가지 의미 중 "소위 현자는 길을 알고, 수완이 풍부하고 무궁무진하며, 만물의 감정을 가늠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준지는 통로를 여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신사와 온화하고 관대한 시적 가르침과의 관계도 고려해야 합니다. 신사는 남성성을 소멸시키고 법의 가혹함을 극복하는 미덕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것은 법의 부드러움을 포함합니까?
논어에는 신사에 대한 많은 페이지가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신사는 넓은 개념으로 남들과 다른 인격의 추구를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논어에서는 신사의 말과 행동의 기준과 도덕적 수양의 요건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신사는 무기가 아니다." 공자에 따르면 신사는 그릇과 같은 존재가 아니라 여러 가지 재능을 갖춰야 하며, "성품은 의롭고, 행동은 예의 바르고, 식탁은 선하고, 성공은 믿을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위령공) 즉, 신사는 덕으로 세우고, 의례에 따라 행동하고, 겸손으로 보여주고, 신의로 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신사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둘째, 신사는 수양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장자는 "부귀와 고귀함은 인류의 소망이며, 도가 없으면 얻을 수 없다. 가난과 인색함은 인류의 죄악입니다. 그것들을 얻지 못하면 가지 않을 것입니다. 신사가 자비를 베풀면 유명해지는 것이 좋지 않습니까? 신사가 먹을 것이 끝이 없으면 인의를 어기고 또다시 인의를 어길 것이다." (리렌) 공자가 보기에 신사는 렌의 수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렌을 떠나지 않아야 합니다. 동시에 증자는 신사가 인의 수양을 중시할 때 세 가지 규범, 즉 첫째, "용모를 단정히 하고 폭력을 멀리하며 행동이 느려져야 한다", 둘째, "색이 바르고 믿음에 가까워야 한다", 셋째, "말을 하면 더욱 경멸을 받게 된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더욱 멸시를 받게 될 것이다"(태보). 즉, 신사는 자신의 외모에 진지하고, 표정을 바로잡고,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사람들이 당신을 존중하고, 당신을 신뢰하며, 당신을 부드럽게 대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공자는 "신사는 너무 충성스러워서 교만하지 않다"(루자), "신사는 동정심이나 당파 싸움을 하지 않는다"(위령공), "신사는 병들고 무능해서 환자가 자신도 모르게 죽는다"고 믿었습니다. "신사는 아프고 이름이 있다." "신사는 자신을 찾고, 악인은 남을 찾는다." ("위령공") 즉, 신사는 침착하고 오만하지 않고 위엄 있고 다투지 않으며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고 파티를 만들지 않아야하며 신사는 일생 동안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집중하고 사회에 더 많은 공헌을해야합니다. 그래야만 신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신사는 모든 면에서 절제해야 합니다. 공자에 따르면 신사는 몸을 수양하고 인격을 수양하는 것 외에도 '계율, 두려움, 관조'의 기준에서 스스로에게 엄격한 요구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장자는 "신사에게는 세 가지 계율이 있는데, 젊었을 때는 피가 불확실하므로 조심하고 신중해야 하고, 강하고 피가 많으면 싸우고, 나이가 들면 피가 쇠퇴하므로 그만두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신사에게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다: 하늘의 명령에 대한 두려움, 주님에 대한 두려움, 성현의 말씀에 대한 두려움." "신사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명확하게 보고, 주의 깊게 듣고, 따뜻하게 생각하고, 공손하게 바라보고, 충실하게 말하고, 공손하게 생각하고, 질문하고, 씁쓸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본다." (지) 신사에 대한 다양한 각도의 생각은 요구 사항을 제시하는데, 이를 요약하면 첫째, 개인 이기주의의 중단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둘째, 무모함을 방지하기 위해 경건하게 일을 처리하고, 셋째, 항상 엄격한 규율로 진지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넷째, 신사는 의를 중시하고 이익을 피하며 도덕을 추구해야 합니다. 공자는 신사와 악인의 차이는 삶에 대한 태도가 다르고 인생에서 추구하는 바가 다르다는 데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신사는 정의에 대한 은유이고 악당은 이익에 대한 은유"라고 믿었습니다. ("남자로 서기") "신사는 음식이 아니라 길을 찾는다." "신사는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 (위링공) "신사는 야성을 품고, 악인은 땅을 품고, 신사는 형벌을 품고, 악인은 이익을 품는다." (리렌) 즉, 신사는 도덕을 중시하고 도덕을 추구해야만 소인배와 구별될 수 있고 진정으로 신사의 정신을 구현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동시에 공자는 신사는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고 믿었는데, 이를 "신사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라고도 합니다. ("인간을 세우다") "먼저 말하고 나중에 행동하라." (정치)
8. '신사'를 묘사한 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1. 하늘은 건강하고 신사는 자기 계발을 한다.2. 겸손한 신사는 옥처럼 온화하다.3. 신사는 왕따를 당할 수 있다.4. 아들이 말했다: "신사는 길을 찾지만 먹을 것을 찾지 않는다. 그는 쟁기질을 하고 그 안에서 부끄러워하며, 배우고 그 안에 루가 있다. 신사는 가난을 걱정하지 않고 도를 걱정한다." 5. 온화하면 신사다. 6. 신사의 말은 그의 유대다. 7. 신사는 조화를 이루지만 동의하지 않고, 악인은 동의하지만 동의하지 않는다 (공자의 말처럼). 8. 시경의 시입니다. 신사가 봉사 중이고 신사가 봉사 중입니다. 날짜를 모르겠어요. 이게 뭐지? 닭은 시끄러운 곳에서 살고 밤에는 소와 양이 내려온다. 신사분은 서비스 중인데 왜 안 되나요? 신사분은 오래 못 버텨요. 무슨 일이죠? 닭은 닭장에 살고 저녁에는 소와 양이 닭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봉사하는 신사, 그는 배가 고프나요? 9. 하늘은 강하고 신사는 자신을 강화합니다. 땅은 광대하고 신사는 덕이 있다.
9. '신사'에 관한 시에는 어떤 시가 있나요 '신사'에 관한 시에는 어떤 시가 있나요?
1. 신사는 자기를 찾고, 악인은 남을 찾는다.
2. 신사의 산은 정해져 있고, 악당은 다투지 않는다.
3. 신사는 높은 곳을 오르고, 악당은 명령을 내린다.
4. 신사는 불행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행복을 기뻐하지 않는다.
5. 신사는 길을 기뻐하지만 소인은 자신의 욕망을 기뻐한다.
1. 신사는 자기 자신을 추구하고 악당은 남을 추구한다.
해석: "신사는 자기를 추구하고 소인은 남을 추구한다." 즉, 신사는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고 그 결과를 감당하기 위해 자신의 노력에 의존하지만, 악당은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고 불평합니다.
2. 신사의 산은 정해져 있고 악당은 다투지 않는다.
해석: 신사는 마치 산 위에 서 있는 것처럼 당당하고 침착하며, 소인은 편협하고 이기적이어서 사소한 일로 다투게 된다.
3. 신사는 높은 곳으로 올라가고, 악당은 명령을 내린다.
해석: 신사는 위로 올라가서 의를 추구하고, 악당은 아래로 내려가서 명성과 재물을 쫓는다.
4. 신사는 불행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행복을 기뻐하지 않는다.
해석:교양 있는 사람은 불행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행복에 놀라지 않는다.
5.신사는 자기의 도리를 기뻐하지만 소인은 자기의 욕망을 기뻐한다.
해석:신사는 음악의 경험을 통해 내면의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반면, 소인은 음악을 통해 본능적인 욕망을 충족시킬 뿐이다.
10.신사에 대한 옛 시구, "신사는 도구가 아니다." (공자 논어 - 정치편)
"신사는 의롭고, 악인은 이익이 있다." (공자 논어 - 리렌)
"신사는 손이 아니라 입을 움직인다." (공자 논어 - 리렌)
"신사는 글로써 친구를 사귀고, 우정으로 인의를 돕는다." (공자 논어 - 연원)
"신사는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 논어 - 연원편)
"신사는 악의 사람이 아니라 아름다움의 사람이다." (공자 논어 - 연원)
"신사의 말은 곧 인연이다." (공자 논어 - 루자)
"신사는 교만하지만 교만하지 않고, 악인은 교만하지만 교만하지 않다." (공자 논어 - 노자)
"그러므로 신사는 최선을 다한다." (대학)
고대시(古代詩)
유당(劉唐)의 육시(陸市)
이슬이 납가루를 씻어내고 바람이 푸른 옥 가지를 흔든다.
사랑은 신사와 같아서 어디에서나 부적절하다.
빗속에서 친구를 잉태한 탕자도는 대나무 옆에서 차를 마시며 비를 신사로 생각했다.
고대 사원에 인접한 주주는 가을이 아니다.
탱리셴은 신사의 대사를 사용했다
신사는 신중하고 악당은 의심스럽다.
니푸는 성인이었지만 여전히 광에 의해 구원을 받았다.
당나라 이백의 예랑은 예고 없이 들었다.
북예의 성자 상태강, 남관자준지는 야생으로 도망쳤다.
진한은 천준의 음악을 듣고 바람이 예랑을 향해 불기를 바랐다.
당두무와 두 사람은 궁중에서 조희를 존경했다.
시(詩)는 봄처럼 영롱하니, 나는 고요한 정자와 새 풀을 좋아한다.
신사보다 더 좋은 냄새가 나는데, 오늘은 어떤 사람인가?
새로운 기적을 결정한 폭풍을 노래한다.
냉수 돌 시골 달 높이. 명상 침대에 기대어. 철 같은 흰 머리. 바람과 달은 신사를 곱고 평평하게 만듭니다.
나는 대나무 막대기 직업으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앞뒤로, 그러나 사람들을 조롱하는 모래 새가 부끄러워 바쁘고 노란 비단 문장 만 남길 수 있습니다. 누가 줬어? 실버 후크 풀 저녁 시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