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중영절을 왜 '노인의 날'이라고 부르나요? 어린이를 위한 날이라면 어떨까요?

중영절을 왜 '노인의 날'이라고 부르나요? 어린이를 위한 날이라면 어떨까요?

음력 9월 9일은 전통적인 중양절입니다. 고대 주역에서 '육'은 음의 수, '구'는 양의 수로 규정하고 있는데, 구월 아홉째 날에는 해와 달이 합쳐져 두 개의 9가 서로 무겁다고 해서 중양절, 즉 중영이라고도 불렀기 때문이죠. 고대인들은 이 날을 상서로운 날로 여겨 아주 어릴 때부터 축제를 즐겼습니다.

총영제를 기념하는 화려하고 낭만적인 활동으로는 일반적으로 경치 감상, 언덕 오르기, 국화 감상, 곳곳에 층층나무 심기, 국화 케이크 먹기, 국화주 마시기 등이 있습니다.

국화 축제는 '길다'라는 단어와 조화를 이루고 숫자 중 가장 큰 숫자가 9이기 때문에 장수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가을은 한 해 수확의 황금기인 만큼 중양절은 그 영향력이 광범위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이 축제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시와 송나라 시에는 중양절을 축하하고 국화를 노래하는 훌륭한 시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의 국화 축제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1989 년 중국은 매년 9 월 9 일을 노인의 날로 지정하여 전통과 현대를 교묘하게 결합하여 노인 공경, 노인 돌보기 및 노인 지원의 축제로 만들었습니다. 이때 나라의 기관, 단체, 거리는 종종 은퇴 한 노인들을 조직하여 가을 풍경을 즐기거나 물 근처에서 놀거나 산악 체력을 등반하여 몸과 마음을 자연의 품에 안겨서 젊은 세대의 많은 가족들도 노인들을 시골 외곽 활동이나 노인들에게 가서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중양절은 춘추전국시대에 이미 『주역』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구원의 '여행기'에는 "중양을 황제의 궁전에 세우고 열흘 후에 청두를 보기 시작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양절'은 단순한 명절이 아니라 하늘을 가리킵니다. 삼국 시대 위나라 황제 조비는 <구천중요>에서 중양절에 대해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그 해는 음력 아홉 번째 달의 아홉 번째 달입니다. 9는 양(陽)의 수이며 해와 달이 일치합니다. 잘 알려져 있고 장수에 적합하다고 여겨져 잔치를 벌이는 것입니다."

진나라의 학자 도원명은 시 '아홉날의 게으름'의 서문에서 "나는 게으르고 아홉이라는 이름을 사랑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가을 국화가 정원을 가득 채우지만, 나는 아홉을 위해 허무하고 공허하며 그 말을 금처럼 소중히 여긴다."라고 읊었습니다. 여기에는 국화와 술이 모두 언급되어 있습니다. 위나라와 진나라 무렵에는 중양절에 와인을 마시며 국화를 즐기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당나라에 이르러 중양은 공식적으로 민속 축제로 지정되었습니다.

명나라에서는 9월 중양절을 궁궐에서 함께 꽃떡을 먹으며 축하했고, 황제가 직접 반자산에 올라 가을의 열망을 축하했습니다. 이 풍습은 청나라까지 전해졌습니다.

중양절의 전설

대부분의 전통 축제와 마찬가지로 중양절에도 고대의 전설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동한 시대에 루강에 전염병 악마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 역귀가 나타나자 집집마다 사람들이 매일 병에 걸려 죽었고, 그 지역은 역귀로 인해 황폐화되었습니다.

어린 소년 헝징의 부모도 역병에 걸렸고, 그 자신도 역병으로 죽을 뻔했습니다. 병에서 회복한 헝징은 사랑하는 아내와 마을 사람들에게 작별을 고하고 불멸의 존재들을 찾아가 전염병 악마를 물리치는 기술을 배우기로 결심합니다. 헝징은 전 세계의 스승과 유명한 학자들을 찾아다니며 배웠습니다. 마침내 그는 동쪽에서 가장 오래된 산을 발견했습니다. 그 산에는 강력한 힘을 가진 불사가 살고 있었죠. 불멸의 학의 안내를 받은 헝징은 마침내 그 산과 마법의 힘을 가진 불멸자를 발견했습니다. 그의 기개에 감동한 불멸자는 마침내 헝징을 받아 들여 마족 정복의 검을 가르치고 마족 정복의 검을 주었습니다. 헝징은 잠과 음식을 아껴가며 열심히 수련한 끝에 마침내 뛰어난 무공을 터득했습니다.

이 날 불로장생이 헝징을 불러서 말하기를, "내일은 아홉 번째 달 아홉 번째 날로, 역병의 신이 다시 악을 행하러 나올 것이다. 자네는 기술을 익혔으니 돌아가서 백성들을 죽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선창은 헝징에게 층층나무 잎 한 보따리와 국화주 한 잔을 주면서 몰래 귀신을 쫓는 법을 가르쳐 주었고, 헝징은 학을 타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횡경은 집으로 돌아왔다. 아홉 번째 달 아홉째 날 아침, 그는 선녀의 지시에 따라 마을 사람들을 이끌고 근처 산으로 가서 각자에게 층층나무 잎 한 잎과 국화주 한 잔을 주면서 악귀를 물리칠 준비를 했습니다. 정오가 되자 모만은 이상한 소리를 지르며 서둘러 루강을 빠져나왔는데, 모만이 산을 내려오다가 갑자기 층층나무의 이상한 향기와 국화의 술맛을 맡고는 갑자기 얼굴이 변해버렸다. 그 순간 헝징은 손에 귀신을 제압하는 칼을 들고 모만을 쫓아 산 아래로 내려가 몇 차례 찔러 죽였습니다. 그 이후로 아홉 번째 달 아홉째 날에 전염병을 피하기 위해 산에 오르는 풍습이 해마다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아량 출신인 우견은 그의 저서 <기서>와 <오승>에 이를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후대 사람들은 중양절에 높은 곳에 올라가는 풍습을 재앙을 피하기 위한 행위로 여겼습니다. 또한 중부 평원 사람들의 전통적인 관념에서 중양절은 여전히 장수, 건강, 장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나중에 노인들의 축제로 정착되었습니다.

높은 가을 날씨와 국화 향기가 가득한 음력 9월 9일에 열리는 중양절은 등산, 국화 감상, 국화주 마시기, 중양떡 먹기, 층층나무 꽂기 등 흥미로운 체험거리가 풍성합니다.

등산하기

고대에는 음력 정월 초하루에 산에 오르는 민간 풍습이 있었기 때문에 청양절은 '산에 오르는 축제'라고도 불립니다. 이 풍습은 동한 왕조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문인들이 쓴 시가 많이 있었는데, 대부분은 중양절의 풍습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두 푸의 시 '높은 산을 오르다'는 중양절의 산을 오르는 것에 대한 유명한 시입니다. 산을 오르는 데는 통일된 규칙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언덕과 탑을 오르고 있습니다. "청양 케이크"를 먹는 풍습도 있습니다.

총양떡 먹기

역사 기록에 따르면 꽃떡, 국화떡, 오색떡이라고도 불리는 총양떡은 무작위로 만들어집니다. 9월 9일 새벽에 케이크를 만드는 것은 고대인의 원래 의도이며, 아이의 머리에 케이크 조각을 얹고 입에는 아이가 최선을 다하기를 기원하는 문장을 말했습니다. 섬세한 총양 케이크는 총양(양)의 의미에 따라 탑처럼 9겹으로 만들고 그 위에 두 마리의 양을 올려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케이크 위에 붉은 종이 깃발을 꽂고 촛불을 켜기도 합니다. 이는 아마도 '등반' 대신 '등불을 켜고' '케이크를 먹는다'는 의미로, 층층나무 대신 작은 붉은 종이 깃발을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도 정해진 종양떡의 종류는 없으며, 전국 각지의 종양제에서 먹는 부드러운 케이크를 종양떡이라고 부릅니다.

국화 감상과 국화주 마시기

국화 축제는 국화가 만개하는 일 년 중 황금빛 가을입니다. 국화를 감상하고 국화주를 마시는 것은 진나라의 위대한 시인 도원명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도원명은 은둔과 시, 술, 그리고 국화에 대한 사랑으로 유명했습니다. 후세 사람들이 이를 본받아 정영에서 국화를 즐기는 풍습이 생겼습니다. 옛날 문인들은 도원명과 가까워지기 위해 국화 감상과 연회를 결합하기도 했습니다. 북송 시대에는 개풍이 수도였고, 중양에서 국화 감상이 유행했습니다. 당시에는 다양한 형태의 국화 품종이 많았습니다. 사람들은 음력 9월을 '국화의 달'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국화가 만개하는 국화 축제 기간에는 국화를 감상하는 것이 축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청나라 이후에는 국화를 보는 습관이 특히 널리 퍼졌고, 구월 구일에 국한되지 않고 여전히 중영절 즈음에 가장 널리 퍼졌습니다.

우주와 국화

중양절에 우주를 꽂는 관습은 당나라에서 매우 흔했습니다. 고대인들은 중양절에 오주를 꽂으면 재앙을 피하고 재앙을 없앨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팔에 착용하거나 향 주머니를 만들어 산수유를 넣거나 머리에 착용했습니다. 대부분 여성과 어린이가 착용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남성도 착용했습니다. 진(晉)나라 때 거홍의 『서경(書經)』에 중양제(中陽祭)에 참석한 카우누스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층층나무를 착용하는 것 외에도 국화를 착용합니다. 이것은 당나라 시대에 이루어졌으며 오랜 세월 동안 인기를 끌었습니다. 청나라 때 베이징에서 열린 중양절의 관습은 국화 가지와 잎을 문과 창문에 붙여 "악과 음란을 없애고 부와 보물을 끌어들이기 위해" 국화꽃을 장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머리 위의 국화를 저속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토끼풀과 국화로 색색의 리본을 잘라 서로에게 선물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세계 각국의 중양절 기념 풍습

위와 같은 일반적인 풍습 외에도 세계 각국에는 독특한 풍습이 있습니다.

북부 산시성에서 열리는 중양절의 공식 추수철에는 다음과 같은 노래가 있습니다."9월에는 9개의 중양절이 있으니 가을 추수가 바쁘다. 기장, 기장, 위로 위로." 산시성 북부의 충양 축제는 밤에 열리며, 하루 종일 수확과 탈곡으로 분주합니다. 저녁이 되면 사람들은 나무 꼭대기에서 메밀국수와 샤브샤브를 먹습니다. 식사가 끝나면 사람들은 삼삼오오 집을 나와 근처 언덕에 올라가 불을 피우고 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수탉이 울 때까지 기다렸다가 집으로 돌아갑니다. 밤에 산에 오르면 많은 사람들이 야생 국화를 꺾어 집에 있는 딸들의 머리에 꽂아 악귀를 쫓아냈습니다.

푸젠 푸톈에서는 청양 쌀 열매를 아홉 겹으로 쪄서 먹는 고대 풍습을 따릅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국화 축제에 '미끼를 먹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것이 오늘날의 케이크와 쌀과일입니다. 송나라 "옥초집"은 "국화주를 마신 후 구월이 되면 기장, 찹쌀이 수확되는데, 그 맛이 끈적거리고 새로운 맛이 나기 때문에 습관이 된다"고 했습니다. 청나라 초기 푸톈의 시인 송주천(宋周泉)은 '민주곡(民酒曲)'에서 "청양제 근처에서 축제 소식을 듣고 그 야생의 향기에 놀라 꽃바구니에 손으로 집어 들었다"고 했다. 옥절구와 절구로 두드려서 초록색 가루가 젖어 있는데, 그 진주를 랑향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이 쌀 열매를 독특한 지우종 쌀 열매로 변형했습니다. 품질 좋은 만생종 쌀을 물로 씻어 2시간 정도 불린 후 꺼내 물기를 빼고 물과 섞어 과육으로 갈아 명반(물에 녹인 것)을 넣고 저어 흑설탕(물을 넣고 끓여 걸쭉한 설탕액을 만든다)을 넣은 다음 찜통에 넣고 깨끗한 조리용 천을 펴서 쌀 과육에 9번 떠서 몇 분간 찌고 끓인 후 쌀가루에 땅콩기름을 입혀서 만든 쌀가루를 말한다. 이 쌀알은 9개의 층으로 나뉘는데, 쌀알을 벗겨서 마름모꼴로 자를 수 있습니다. 모든 면이 뚜렷하고 반투명합니다. 달콤하고 부드럽고 고소하며 치아에 달라 붙지 않습니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정영에게 최고의 선물입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청양에 산을 오르고 무덤을 쓸며 조상을 기리는 행사도 열립니다. 푸셴 사람들은 청명보다 중양에 조상에게 더 많은 경의를 표하기 때문에 3월에는 작은 청명, 9월에는 큰 청명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푸티안은 해안 지역이기 때문에 9월 9일은 아마가 하늘로 승천한 기념일이기도 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종종 아마 사원이나 천호궁과 메이저우의 궁전으로 가서 축복을 기원합니다.

신중국 건국 후 중영절은 새로운 활동으로 더욱 풍성해졌으며 1989년 중국 중영절은 노인의 날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날 노인들은 산을 오르고 가을 소풍을 떠나 시야를 넓히고 감정을 교류하며 신체를 단련하고 자연으로 돌아가 조국의 위대한 산과 강을 사랑하는 고귀한 인격을 함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