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시 두 편 찾기
시 두 편 찾기
나는 부드럽게 떠났고,
나는 부드럽게 왔듯이,
나는 부드럽게 손을 흔들었고,
서쪽 구름에게 작별을 고했네.
강가의 황금 버드나무,
노을에 물든 신부,
물결에 그림자,
내 마음속에서 흔들리네.
부드러운 진흙 위의 푸른 풀,
물속에서 흔들리는 기름진 풀,
허캉강의 잔잔한 물결 속에서,
나는 수생식물이 되고 싶네.
나무 그늘 아래 웅덩이,
맑은 샘이 아니라 하늘의 무지개,
부유하는 조류 사이에 끼어,
무지개 꿈을 꾸고 있습니다.
꿈을 찾고 있나요? 긴 장대를 들어 푸른 목초지로 돌아가 별빛이 가득한 곳에서 별이 빛나는 노래를 연주해 보세요.
그러나 나는 노래를 연주하지 않겠네,
침묵은 이별의 피리,
여름 벌레도 내게는 침묵,
침묵은 오늘 밤의 케임브리지다!
나는 조용히 떠난다,
조용히 왔듯이,
소매를 흔들며,
구름 하나도 빼앗지 마라.
6 Nove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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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28년 11월 6일에 작성, 1928년 12월 8일자 월간 <뉴문>에 게재, 쉬즈모 서명.
시 감상
영국의 유명한 케임브리지 대학이 있는 곳. 1920년 6월부터 1922년 10월까지 시인은 이곳에서 공부했다. 케임브리지 시대는 쉬즈모의 인생에서 전환점이었습니다. 24세 이전에는 상대성 이론이나 시민 계약 이론보다 시에 훨씬 관심이 적었던 시인은 '호랑이 서문'의 첸 가이드 출신이었다. 시인의 영혼을 열고 오랫동안 잠들어 있던 운명을 일깨운 것은 허캉강의 물이었다. 그래서 그는 훗날 "케임브리지는 내게 눈을 뜨는 법을 가르쳐 주었고, 지식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킨 것은 케임브리지였으며, 자아를 갖게 해준 것은 케임브리지였다"고 애정 어린 말을 남겼습니다. (흡연과 문화)1928년 시인은 고향을 다시 방문했고, 10월 6일 남중국해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이 유작시를 작곡했습니다. 이 시는 1928년 2월 『월간문학』 제10권 10호에 처음 실렸고, 이후 『호랑이 컬렉션』에 수록되었습니다. 쉬즈모의 인생시를 관통하는 것은 '케임브리지 콤플렉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캠브리지와의 작별"은 의심할 여지없이 가장 유명한 작품입니다.
첫 연은 오랫동안 헤어졌던 동창생이 모교를 떠나면서 수천 번의 이별을 떠올리는 내용입니다. 세 개의 '부드러운' 단어를 사용하여 마치 시인이 산들바람처럼 발끝에 서서 조용히 휩쓸려가는 듯한 느낌을 주며, 깊은 감정이 파도처럼 '서쪽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이 된 듯한 느낌을 줍니다. 2연에서 6연은 시인이 허캉강의 노 젓는 배를 타고 꿈을 찾아가는 과정을 묘사합니다. 저녁 햇살 아래 황금빛 버드나무, 부드러운 진흙 위의 푸른 풀, 나무 그늘 아래 물웅덩이가 모두 눈에 들어옵니다. 첫 번째는 '강가의 황금 버드나무'를 '석양의 신부'로 대담하게 상상하여 죽은 풍경을 살아 있고 따뜻한 것으로 바꾸고, 두 번째는 웅덩이의 맑은 물이 '하늘의 무지개'와 같다고 의심하지만 '하늘의 무지개'와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수영장의 맑은 물이 "하늘의 무지개"로 의심되지만 떠 다니는 조류에 의해 부서져 "무지개 꿈"으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사랑에 미치다'에서 시인은 나비를 꿈꾸는 장주처럼 사물과 나 모두에 관심을 갖고 "파도 속의 아름다운 그림자가 가슴에 파문을 일으킨다"고 느끼며 허캉강의 부드러운 물결에 흔들리는 수초가 되고자 한다. 주관과 객관이 일치하는 이 좋은 구조는 시인의 솜씨이자 사랑의 수고이며, 5연과 6연에서 시인은 새로운 분위기를 열어갑니다. 시인은 "꿈/꿈을 찾아서", "별빛 가득한 배/별빛에 노래하는", "노래하지만/노래할 수 없다", "여름 벌레는 내게 침묵한다/침묵은 오늘 밤의 강다리"라는 구절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침묵은 오늘 밤의 강교다", 이 네 줄의 중첩 된 행, 전체 시가 절정에 이르면 마치 강물, 세 번의 굽이굽이 물결처럼! 그리고 푸른 목초지와 별이 빛나는 밤에 노래하는 그의 광기는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이때 침묵과 침묵이 많은 사랑의 말보다 낫습니다! 마지막 연은 세 개의 "침묵"이 있는 첫 번째 주기에 해당합니다. 멋지게 와서 멋지게 떠나십시오. 소매를 흔들며 털어낸 것은 무엇일까요?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캠브리지는 이미 열반에 한 번 도달했는데 왜 구름을 제거합니까? 시 전체가 쉬즈모의 '시적 삶'을 가장 잘 묘사한 시입니다.
후시는 "그의 인생관은 사랑, 자유, 아름다움이라는 세 가지 큰 단어로만 이루어진 '단순한 믿음'이다. 그는 이 세 가지 이상적인 조건이 자신의 생애에 실현되기를 꿈꿨고, 이것이 바로 그의 '소박한 믿음'이었다. 그의 삶의 역사는 바로 이 소박한 믿음을 실현하기 위한 탐구의 역사입니다." (<쉬즈모를 기리며> 중에서) 그렇다면 시인의 황강변 방랑은 이 탐구의 전형이 아닐까요? 쉬즈모는 예술적 시를 옹호했습니다. 그는 음악, 회화, 건축, 특히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한 이두오의 시적 옹호에 깊이 감탄했습니다. 그는 심지어 이렇게 말하기도 했습니다. 시의 생명은 내면의 리듬에 있다는 것을 이해할 때 비로소 시의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아무리 고상한 생각, 아무리 정열적인 감정이라도 그것을 철저히 '음악화'(즉, 시화)해야만 시를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 출판 휴일").
한편, 시 '강차오에게 고함'은 4행씩 7연으로 구성된 시로, 각 연에 2연 또는 3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엄격한 운율 체계와 2~4운, 스타카토의 경쾌한 리듬으로 파격적이고 엄격하게 구성돼 있다. 이 아름다운 리듬은 꿈을 찾는 경건한 학생들의 소리이자 시인의 감정의 밀물과 썰물에 따라 파도처럼 파문을 일으키며 독특한 미적 쾌감을 선사합니다. 일곱 연이 엇갈려 있고 그 안에서 리듬이 천천히 퍼져 나가는데, 이는 시인의 '흰 도포와 얇은 교외 섬'의 기질과 매우 흡사합니다. 쉬즈모의 시와 아름다움에 대한 사상을 구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왕추안)
귀뚜라미.
류샤허
대만 Y씨는 "해외에서 밤에 귀뚜라미 소리를 들으면 쓰촨성 시골에서 듣는 것과 같은 종류라고 생각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귀뚜라미 소리입니다.
강철 같은 날개가 황금빛 바람을 맞으며 펄럭인다.
해협을 가로질러
타이베이 상공에 조용히 착륙하고
지금 당신의 마당에 착륙하고
밤마다 노래하고
그것이 바로 귀뚜라미입니다.
7월의 노래.
돈 귀뚜라미와 함께 불러요.
아흔아홉 편의 시에서 불렀어요
뮬란의 베틀에서 불렀죠.
장커이의 시에서 불렀어요.
들어봤어요
들어봤어요.
저건 귀뚜라미야.
나는 산속의 역마차 옆에서 노래하네. 만리장성의 봉화대에서 노래하고
호텔 마당에서 노래하고
전장의 잡초 속에서 노래하고
외로운 손님들도 들어봤을 것이다.
부상당한 병사도 들었다.
귀뚜라미 소리였다.
너의 기억을 노래하고
나의 기억을 노래하고
어린 시절의 놀라움을 노래하고
중년의 외로움을 노래하고
대나무를 새장으로 조각하는 것을 상상하고
울타리가 무너지는 것을 상상해 보라.
달떡을 생각하고
오스만투스 꽃을 생각하고
진주로 매달린 석류 열매를 생각하고
노란 낙엽이 날리는 고향을 생각한다.
야생 연못에 남은 연꽃을 생각하고
남쪽으로 날아가는 제비를 생각하고
들판에 쌓인 건초 더미를 생각하고
돌아가서 옷을 더 입으라고 말씀하시는 어머니를 생각합니다.
스스럼없이 지나간 세월을 생각해보세요.
귀뚜라미 소리입니다.
해협 건너편에서 노래하고
해협 이쪽에서 노래하고
타이베이 골목길에서 노래하고
사천의 한 마을에서 노래하고
중국인들이 어디를 가나?
어디서나 노래
가장 단조로운 음악보다 더 단조롭다.
가장 조화로운 목소리보다 더 조화롭다.
결로
이슬이다
불타는 빛이다
반딧불이다
새로 변한다
자고새다
고향을 그리워하는 이들의 가슴에 울고 있다
귀뚜라미다
귀뚜라미다.
창밖에서 노래하고 있네
너가 듣고 있네
너가 그리워.
나는 듣고 있어
나는 노래하고 있어
내가 무슨 노래를 부르는지 맞춰봐.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맞춰볼게요
중국인은 중국인의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중국인은 중국인의 귀를 가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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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켓 미적 이미지와 그 조합의 기술
장시 왕 벤즈
이미지는 문학 작품에서 미적 주체의 미적 사고와 감정에 스며드는 대상 이미지입니다. '사상'의 정신적 내용과 '이미지'의 물질적 형식이 결합된 것으로, 예술가가 감정을 전달하고 사상을 암시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미적 가치를 지닌 실제 예술 작품, 특히 서정성이 강한 시와 산문은 미적 법칙에 따라 일련의 미적 이미지로 구성된 예술적 전체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많을 수 있으며 처음 보면 사람들에게 일종의 혼란스럽고 알 수없는 안개를 줄 수도 있지만 계속주의 깊게 살펴보면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이 혼란스러운 이미지들을 총체적으로 해석하고 조합하면 각각의 문화적 의미와 그 조합이 형성하는 위계적이고 규칙적인 예술적 구조가 드러나면서 작가의 깊이 연구된 사유와 열정적인 감정, 독특한 장인 정신이 실현됩니다.
유명한 현대 시인 리우샤허의 시 '저 귀뚜라미'는 많은 이미지와 심오한 의미, 독창적인 조합이 돋보이는 걸작입니다. 시 전체에서 주요 이미지는 크게 다음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작품에서 별이라는 항목은 인간의 흔적이 뚜렷하지 않은 이미지로, "별에게 별은 자연이다"는 일종의 침묵하는 자연입니다. 그것은 종종 명백한 상징적 또는 은유적 의미가없는 순수한 객관적인 대상으로 구성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나의 이미지가 존재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은 것 같지만, 여러 개의 개별 이미지가 모인 그룹은 심오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시편, 고대 시, 뮬란의 말, 장국영의 말의 두 번째 연 등 귀뚜라미에는 그러한 이미지가 많이 있습니다. 개별적인 관점에서는 그 중 어떤 것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지만, 중국이 고대부터 오랜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 다른 시대를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이미지 그룹을 형성합니다. 또한 마지막 몇 편의 시에는 우체국 길, 봉화대, 안뜰, 전장, 월병, 오스만투스 꽃, 석류 열매, 연꽃의 잔재, 남쪽으로 날아가는 기러기, 풀더미, 타이베이 골목 등이 등장합니다. 사천의 시골, 이슬방울, 반딧불이, 자고새 등등. 이러한 모든 이미지는 시의 가장 기본적인 이미지 단위를 구성하며, 작가의 서정적 표현의 세포에 해당합니다.
둘째, 상황
풍경, 즉 정경은 기본 이미지로 구성된 전체로서 시간과 공간의 기본 이미지보다 더 획기적이며 우주, 역사, 삶의 의미가 강하다. '귀뚜라미'의 2연, 3연, 4연, 5연에 등장하는 많은 이미지들은 네 개의 이미지 그룹, 즉 네 개의 장면을 형성합니다. 이 네 장면을 통해 우리는 중국 역사의 굴곡, 강과 산의 광대함, 어머니 사랑의 위대함, 단결의 변함없음을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세 번째 장면은 매우 아름답고 감동적입니다. 시인은 월병을 먹고, 연꽃의 잔해를 바라보고, 짚단을 쌓는 등 풍요로운 목가적 삶이 가득한 매우 전형적인 그림을 두 시인의 기억을 통해 가로채고 있습니다. 시인의 어린 시절에 대한 기억을 통해 천진난만한 어린 시절의 아름다움을 통해 중국인의 삶의 경험이 모두 똑같지는 않겠지만, 나를 낳아주고 위대하고 깊은 어머니의 사랑을 키워준 고향은 지금 * * *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은유
은유는 은유와 상징을 통해 구축된 이미지입니다. 그것은 예술가가 특정 예술적 기법의 도움을 받아 객관적 이미지를 마음에 따라 재구성하거나 변형하여 객관적 이미지가 마음의 운반자가되도록 만들어집니다. 은유적이고 상징적인 이미지는 암시성이 뛰어나 예술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 귀뚜라미"의 "귀뚜라미"가 바로 그런 현상입니다. 귀뚜라미는 중국인에게 매우 친숙한 작은 곤충입니다. 크리켓 프로모터 또는 크리켓 크리켓이라고도 합니다. 호전성과 날개의 마찰로 인해 나는 소리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 속의 귀뚜라미는 더 이상 일반적인 의미의 곤충이 아닙니다. 무페의 <신중국시 감상 사전>에 따르면, 대만 시인 위광중은 전쟁 중 쓰촨성 북부 위우라이현에서 5년 동안 공부했습니다. 밤에 창문 앞에서 숙제를 할 때면 창밖에서 귀뚜라미 소리가 자주 들렸다고 합니다. 나중에 그는 대만 지방으로 갔고 1982년 6월 리우샤허에게 편지를 보내 "본토의 강과 산이 그리울 때면 강남, 민난, 무한한 쓰촨이 머릿속에 떠오른다"며 이 사건에 대해 이야기했다. 해외에서 밤에 귀뚜라미 소리를 들으면 쓰촨성 시골에서 들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시인 리우샤허는 그것을 느꼈고 '저 귀뚜라미'를 후렴구로 썼습니다. 두 시인의 마음속에서 귀뚜라미는 더 이상 시간과 공간, 정치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귀뚜라미는 해협을 건너 고대부터 현재까지 중국인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으며, 노래하는 귀뚜라미는 우리 한족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두 시인 사이, 시인과 독자 사이의 소통을 이어주는 작은 귀뚜라미 한 마리의 조화로운 심장 박동이 느껴집니다. 귀뚜라미는 우리 민족의 정신, 같은 피의 문화, 중국 민족의 정서와 같은 것입니다. 이 느낌은 씁쓸하고 무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지울 수 없고 어떤 힘으로도 막을 수 없습니다.
시인 양롄은 "시의 전체 구조는 마치 조각품이 모여 있는 '자기장'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각 부분이 다른 부분과 함께 울려 퍼지고 참여하는 진동장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하나의 이미지보다 전체 멜로디나 자기장이 더 중요하며, 이미지는 전체 '장'의 맥락 속에서만 더 잘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적인 예술가들은 이미지의 조합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크리켓은 이러한 조합 예술의 정교함을 잘 보여줍니다.
첫 번째 수준의 조합: 이미지의 조합: 장면 이미지, 즉 작가가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단락의 주요 부분에 배열한 일련의 이미지입니다. 이 이미지들은 독립적이고 서로 관련이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네 개의 장면으로 결합되어 작가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네 가지 기본 단위가됩니다.
두 번째 수준의 조합: 네 가지 주요 장면은 여러 시점에 대응합니다. 첫 번째는 2문단과 3문단, 3문단과 4문단 사이의 대응입니다. 두 번째 단락은 역사적 발전에서 이미지 클러스터를 수직적으로 전개하고, 세 번째 단락은 영역 이동에서 이미지 클러스터를 수평적으로 전개합니다. 이 두 단락은 시간과 공간의 관점에서 서로 상응하고 보완하며, 서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 있는 중국인들이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세 번째 단락의 점성술 그룹은 어린 시절과 중년에 따라 나뉩니다. 어린 시절이 펼쳐지면 네 번째 단락은 대만해협 양안 사이의 공간에 따라 전개됩니다. 두 단락은 시간과 공간의 관점에서 서로 대응하고 보완하여 서로 다른 경험과 지정학적 배경을 가진 중국인들도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둘째, 2연과 3연, 4연과 5연 사이에는 상응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연은 국가의 역사적, 지리적 배경에 초점을 맞추고, 세 번째와 네 번째 연은 두 시인의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2연과 3연은 4연과 5연에 대응하여 대상에서 주체로, 국가라는 거시에서 개인이라는 미시로의 서정적 전개의 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층적이고 다각적인 대응을 통해 시인은 개인의 감정을 민족적 문화적 배경에 투사함으로써 개인의 감정을 증폭, 승화시키고 독자의 * * *
3차적 결합 : 귀뚜라미의 비유를 통해 네 가지 주요 이미지가 마침내 도입되어 시의 많은 이미지가 유기적 인 전체를 형성합니다. 시의 각 연은 "귀뚜라미는 ...... 에서 노래한다"와 "...... 에서 노래한다"로 시작하며, 모든 이미지는 다음과 같이 시작됩니다. 모든 이미지는 귀뚜라미에서 시작하여 다시 "귀뚜라미"로 돌아옵니다. 시인은 "중국인에게는 중국인의 마음이 있고, 중국인에게는 중국인의 귀가 있다"라는 말로 귀뚜라미 노래의 의미를 요약합니다. * 중국인의 조상, 땅, 문화는 모든 것을 중국인과 뗄 수 없게 만들고, 중국인의 마음은 항상 중국인과 사랑에 빠져 있습니다. 귀뚜라미의 울음소리가 흐르는 음악처럼 시 전체를 감싸며 처음부터 끝까지 강한 감정의 분위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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