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중추절의 관습과 기원을 알아보세요.

중추절의 관습과 기원을 알아보세요.

중추절은 중국의 전통 축제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중추절'이라는 용어는 『리주』라는 책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는 "중추절 전날 상수에게 작은 옷을 입고 좌우로 강을 건너라고 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중추절이 정기적인 축제가 된 것은 당나라 초기에 이르러서였습니다. 당나라 태종실록에는 중추절이 8월 15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추절이 널리 퍼지기 시작한 것은 송나라 시대부터이며,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설날과 함께 중국의 주요 축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춘절 다음으로 중국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전통 축제입니다.

많은 여행객들이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하는 가족을 그리워합니다. 이 날에는 보름달이 뜨고 가족이 함께 행복해지기를 기원합니다. 동남아시아 국가의 중추절이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 정도로 유서 깊은 축제로, 2006년에는 국가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처음으로 포함되었습니다. 2008년부터 중국 중추절은 세 번의 공식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중국 중추절에는 달을 즐기고 월병을 먹는 풍습이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중추절의 기원

중추절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중추절이라는 용어는 리저우(李周)의 『의례-월령』에서 처음 등장하는데, "중추절은 노쇠를 다스리고 중추죽을 먹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대 황실의 의례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예기』에는 "봄에 해가 뜨고 가을에 달이 지는 것은 달에 제사를 지내는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어 춘추시대부터 황제들이 달에 제사를 지내고 달을 숭배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역사학자들에 따르면 중추절에 달을 즐기는 풍습은 고대 궁중 문인들이 처음 제안한 후 민간으로 퍼져나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찍이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는 "가을에는 밝은 달이 있다"라는 시를 남겼는데, "밝은 달을 바라보며 천리 먼 곳까지 사랑을 보낸다"라는 「아들과 밤의 사십곡」에 나오는 시구입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중추절에 달을 보며 노는 것이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많은 시인들이 달에 관한 시를 작품에 담았고 중추절은 정기적인 축제로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당나라 태종실록에는 중추절이 8월 15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서안종 황제가 달궁에서 몽유병에 걸려 화려한 깃털 옷을 입게 되면서 중추절의 풍습이 백성들 사이에서 번성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북송 시대에는 8월 15일을 공식적으로 중추절로 지정하고 '달을 씹는 듯한 작은 케이크에 바삭한 과자와 속을 채운 음식'과 같은 절기 음식이 등장했습니다. 멍위안라오 '도쿄의 꿈'은 "중추절 밤, 집은 테라스를 장식하고 사람들은 달을 연주하기 위해 식당과 경쟁한다", "열정이 가득한 현악기들이 주민들과 가까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밤에는 구름과 같습니다. 방에 있는 아이들, 심지어 결혼식 극장의 밤, 야시장도 친숙합니다." 우맹은 "이때 황금 봉황이 상쾌하고 옥 이슬이 시원하고 향기로운 오스만투스, 은빛 두꺼비가 빛으로 가득합니다. 큰 집을 가진 부잣집 손왕의 아들은 항상 위험한 건물에 올라가 베란다 아래에서 달을 가지고 놀거나 넓은 누각을 열고 큰 연회를 베풀고 비파로 큰 소리로 노래하여 저녁의 기쁨을 예고합니다. 초가집이 있어도 작은 평상을 놓고 가족 만찬을 준비해 자식들을 불러 모아 잔치를 벌일 수 있었습니다. 가난한 시골의 가난한 사람은 농산물 시장에서 술을 마실 줄 알지만 마지못해 이 기쁨을 환영하고 낭비하지 않습니다. 이 밤에는 거리에서 다섯 북이 울릴 때까지 팔고 사고, 달은 수영하는 사람들과 놀고, 시어머니는 불이 꺼질 때까지 마을에 있습니다." 더 흥미로운 것은 새로 편찬된 '술 취한 스승의 노트'에서 이 풍습을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청청 집안의 아이들은 빈부귀천에 관계없이 열두 명 또는 열세 명씩 혼자서 어른들의 눈치를 보며 건물 안이나 아트리움에서 향을 피우며 각자의 소원을 빌고, 남자들은 일찍 두꺼비궁에 가서 요정 월계수에 올라가고자 한다. ...... 여자들은 창애처럼 밝은 달처럼 동그랗게 되고 싶어요." 달맞이 활동은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 "과일 케이크는 둥글어야 한다", 모든 가정은 "달빛 위치"를 정하고 달이 비치는 방향으로 "달을 숭배"해야 합니다.

루 "징화니안"에는 "중추절 밤, 사람들은 각자 달궁의 상징, 인간으로서의 자아의 상징을 가지고 서 있고, 궁중에는 천 과일과 멜론, 케이크 표면은 달궁 두꺼비를 자유롭게 칠하고, 남녀는 향을 태우기 위해 향을 숭배합니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천루청 "서호 여행" 구름: "황혼, 사람들은 달을 즐기기 위해 잔치를 벌이거나 배를 타고 강을 따라 여행하는 백호와 함께합니다. 수협 위에서는 손에 손을 잡고 노래하는 모습이 낮과 다르지 않다", "사람들은 달떡을 들고 서로를 초대하며 재회의 의미를 되새긴다". 푸차이 둔총의 '연경 연대기'는 "중추절 월병은 교토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지며 다른 곳에서는 음식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월병은 어디에나 있었습니다. 가장 큰 것은 달궁의 밀랍 토끼 모양이 그려진 한 발이 넘는 것이 었습니다. 매년 중추절이 되면 저택과 주홍색 문에서 월병과 과일을 나눠줬어요. 5월 보름달이 뜨면 천과공은 궁궐에서 달제를 지내고 털콩과 새조개를 제물로 바쳤습니다. 색색의 구름이 처음 흩어지고 아이들이 시끄러워지는 적절한 시기입니다. 정말 축제라고 합니다. 달이 제물로 바쳐질 때만 사람들은 숭배하지 않습니다." 한편, 지난 500년 동안 향 피우기, 달 위를 걷기, 풍등 띄우기, 중추절 심기, 탑등 켜기, 불용 춤, 돌 끌기, 남자 매춘부 팔기 등의 축제가 차례로 펼쳐졌다. 그중에서도 달을 보고, 월병을 먹고, 동창회를 하는 풍습은 오늘날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중추절은 중국의 전통 축제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중추절'이라는 용어는 이주(李周)의 책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는 "중추절 전날에 상수에게 좌우 옷을 입고 강을 건너겠다고 말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중추절이 정기적인 축제가 된 것은 당나라 초기에 이르러서였습니다. 당나라 태종실록에는 중추절이 8월 15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추절의 전설

중추절의 전설은 매우 풍부하며 장의가 달나라로 달려간 이야기, 오강이 월계수를 베었다는 이야기, 옥토끼가 약을 부쉈다는 이야기 등 다양한 신화가 널리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인구가 많고 다양한 풍습이 있는 광활한 나라입니다. 중추절은 지역적 특색이 강한 다양한 방식으로 기념됩니다. 푸젠성 푸청에서는 중추절에 여성들이 더 오래 살기 위해 난푸다리를 건너는 풍습이 있습니다. 지안닝에서는 중추절 밤에 등불을 매달아 달궁에서 아이를 낳으라는 상서로운 징조로 여깁니다. 상항현의 사람들은 중추절을 축하하며 대부분의 자녀들은 달을 숭배할 때 부모님을 방문하도록 초대받습니다. 룽옌족이 월병을 먹을 때, 부모는 후배들에게 비밀을 말하지 말라는 의미로 가운데 지름 2~3인치의 둥근 케이크를 파내어 어른들을 위해 먹습니다. 이 풍습은 월병에 원나라 살해를 반대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는 전설에서 유래했습니다. 금문에서 중추절을 축하하기 전에 달을 숭배하는 것은 신에게 가야 합니다.

중추절의 관습

중추절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으며 각 지역마다 고유한 관습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추절의 관습은 달 숭배, 달보기, 등불보기 및 월병 먹기 등 공통점이 없습니다. 그 외에도 민속, 달빛 말, 남자 창녀, 중추절 잔치, 용춤, 탑등 태우기, 야채 훔쳐서 랑에게 빌기, 참외 훔쳐서 복을 빌기, 중추에 케이크 만들기, 밝은 달에 향 피우기, 달에 올라가서 달에게 빌기, 달 위를 걷고 세 다리 걷기 등이 있습니다.

광둥

광둥성 차오산에는 중추절에 달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는데, 주로 여성과 어린이들이 달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남자는 달을 공경하지 않고 여자는 난로를 공경하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달을 공경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밤에 달이 떠오르면 여성들은 마당과 발코니에 기도 상자를 설치합니다. 은색 양초를 켜고 향 연기를 피우며 좋은 과일과 페이스트리를 제물로 바칩니다. 중추절에 토란을 먹는 현지 풍습도 있습니다. 차오산에는 "강은 입으로, 토란은 먹는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토란의 수확기인 8월이 되면 농부들은 조상에게 토란을 제물로 바쳤습니다. 이것은 물론 농사와 관련이 있지만, 1279년 몽골 귀족들이 남송 왕조를 멸망시키고 한족을 잔인하게 통치한 원나라를 세웠다는 전설도 있습니다. 마르파는 원나라에 맞서 차오저우를 방어했습니다. 도시가 파괴된 후 사람들은 학살당했습니다. 후족의 고통을 잊지 않기 위해 후족의 후손들은 조상에게 바치는 공물로 토란과 사람 머리 모양의 '후두' 공명을 만들어 대대로 전해 내려왔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장시성

중추절 밤의 장시성 지안현, 마을마다 짚으로 만든 기와 솥이 불을 지핍니다. 기와가 붉어지면 식초를 넣습니다. 이 시기에는 마을 전체에 좋은 냄새가납니다. 신청현의 중추절 기간에는 8월 11일 밤부터 8월 17일까지 짚등을 매달아 놓습니다.

안후이성

안후이성 우위안현에서는 중추절 기간 동안 아이들이 벽돌로 속이 빈 탑을 만듭니다. 탑에는 커튼, 명패 및 기타 장식을 걸고 탑 앞에는 '탑신'을 위한 다양한 도구가 놓인 테이블을 설치합니다. 밤에는 램프와 촛불이 안팎으로 켜집니다. 아이들은 지시의 중추절 기간 동안 중추절 폭죽을 가지고 놀아요. 중추 폭죽은 짚을 땋아서 물에 담근 다음 주워 바위에 부딪혀 큰 소리를 내며, 용을 타고 수영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불용은 풀로 만든 용에 향을 꽂아 만든 용입니다. 용을 만나러 가면 징과 북을 치는 풍물패가 마을을 순회한 후 강으로 보내는 풍습이 있습니다.

쓰촨성

쓰촨성에서는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것 외에도 케이크, 오리, 참깨, 꿀 케이크 등을 먹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주황색 등불을 켜고 문간에 걸어 축하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포멜로에 향을 피우고 거리를 따라 춤을 추는 '지구에서 춤을'이라는 축제를 열기도 합니다.

상하이

상하이의 향로. 죠스 스틱이라고도 불리는 이 향은 액자를 만드는 가게에서 만들어요. 정사각형 모양으로 위쪽은 크고 아래쪽은 작은데, 큰 것은 폭이 약 2피트 정도입니다. 향초는 모슬린 비단으로 감싸고 달궁 누각 등의 이미지가 그려져 있으며, 일부 향초는 실로 엮어 종이로 만든 용문귀싱과 색색의 깃발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상하이 중추절 향을 피우고 닫는 장면은 남쪽 정원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시 안팎의 많은 다리 교각에는 특별히 제작된 대형 향통에 불을 붙입니다.

상하이 자딩현의 중추절은 토지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잡극, 성악, 문화유적 공연이 펼쳐져 '중추제'라고도 불립니다.

산둥(성)

산둥성 칭윈현의 농부들은 8월 15일에 대지의 신과 계곡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이를 '중마오셰'라고 합니다. 주청, 린이, 지모 등지에서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달을 비롯한 다양한 장소에서 제사를 지냅니다. 관셴, 라이양, 광라오, 유청의 지주들도 중추절에 세입자들에게 잔치를 베풉니다. 지모 중추절에는 '밀화살'이라는 축제 음식을 먹습니다.

산시성

산시성 류안에서는 중추절에 사위를 잔치합니다. 다통현에서는 월병을 "상봉 케이크"라고 부르며 중추절 밤에 철야를 하는 것이 관습입니다.

허베이성

허베이성 완취안현에서는 중추절을 '작은 설날'이라고 부르며, 달빛이 비치는 밤에 춘추전국시대를 읽는 태음인과 관우의 이미지를 종이에 그려 넣습니다. 허톈현 사람들은 중추절에 내리는 비를 쓴비라고 믿습니다. 중추절에 비가 오면 채소를 먹기 힘들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산시성

산시성 시샹현의 중추절 밤에는 남자들은 배를 저어 절벽을 오르고 여자들은 연회를 준비합니다. 부자든 가난하든 모두 수박을 먹습니다. 중추절에는 문 앞에서 북을 치며 돈을 요구하는 북꾼들이 있습니다. 뤄촨현에서는 부모가 학생들을 이끌고 남편에게 선물을 가져다주며, 학교 저녁 식사보다 점심 식사가 더 많습니다.

홍콩

매년 중추절이 되면 소호, 타이쿠 등 홍콩의 주요 광장에서 쇼핑 할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대형 공원에 조명이 켜집니다. 랜턴 페스티벌 행사장은 형형색색의 다양한 등불로 가득 채워져 축제 분위기가 한껏 고조됩니다.

푸젠성

푸청에서는 중추절이 끝나면 여성이 난푸다리를 건너면 오래 산다고 믿습니다. 지안닝에서는 중추절 밤에 등불을 걸면 달궁에서 아이를 찾는 좋은 징조라고 믿습니다. 상항현 사람들은 중추절을 축하하며 많은 자녀들이 아내를 초대하여 달을 즐깁니다. 룽옌 사람들이 월병을 먹을 때 부모는 노인을 위해 가운데 지름 2, 3인치의 둥근 케이크를 파내어 젊은 세대가 그 비밀을 모른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관습은 월병에 반원족 살해 메시지가 담겨 있다는 전설에서 유래했습니다. 금문 중추절 전에 달과 천왕을 숭배해야 합니다.

대만, 중국

카오슝 현은 물오리를 기르는 문화가 강합니다. 중추절 무렵은 물오리가 가장 연한 시기입니다. 메이농 지역의 하카족은 중추절에 물오리를 도축하여 요리를 만드는데, 이는 이 지역 중추절의 주요 특징이 되었습니다. 이란 지역에서는 월병 외에도 중추절에 '야채 케이크'라는 음식도 먹습니다. 야채 케이크는 밀가루로 만들어 중간에 흑설탕을 넣고 구워냅니다. 타이난에서는 중추절에 감자를 먹는 것이 관습입니다.

중추절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소수 민족 중 몇 명이 이런 방식으로 중추절을 기념할까요?

몽골인

몽골인들도 중추절 밤에 달신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몽골인들은 중추절 밤에 "달 쫓기"라는 게임을 합니다. 보름달 아래 한 무리의 사람들이 초원을 가로질러 서쪽을 향해 날아갑니다. 달은 화가 나면 동쪽에서 서쪽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서쪽을 향하는 것이 "달을 쫓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 관습은 몽골인의 대담하고 거침없는 성격과도 일맥상통합니다. 티베트의 일부 티베트 동포들은 "달을 바라보는 것"에 대해 더 미묘하게 생각합니다. 남녀가 만나 개울물에서 달 그림자가 더 이상 보이지 않을 때까지 달을 따라가다가 달떡을 먹으며 행복하게 집으로 돌아갑니다.

방패

광시 동족은 노래와 춤을 추는 무리가 있어 더욱 '우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추절이 되면 다른 오두막으로 가서 달빛을 즐기며 밤새도록 노래하고 춤을 추는데, 이것이 바로 그들의 '달을 걷는' 풍습입니다. 윈난성의 더앙족은 '현달'을 가지고 있으며 중추절은 이들에게 '칠석'과 비슷합니다. 중추절 밤에는 씨족의 젊은이들이 모여 달에 줄을 매고 훌루시 놀이를 하며, 일부 젊은 커플은 "달에 줄을 매고" 물건을 나눠주며 약혼을 하기도 합니다.

겔라오

겔라오족은 중추절을 앞두고 소 한 마리를 함께 도축하여 심장을 남겨두고 중추절 밤에 조상에게 바치며 새로운 계곡을 맞이합니다. 그들은 이 날을 "8월 축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장족은 매우 성대한 '달 축제'를 치릅니다. 중추절 밤에는 모두가 마을의 우두머리에 모여 장식을 한 다음 달신을 지상으로 내려오도록 초대하고 신과 여신들이 서로 노래를 부르는데, 이는 매우 신성하고 흥미롭습니다. 중추절 기간 동안 리족은 노래와 춤 파티를 열고 마을의 젊은 남녀가 참여하여 월병을 교환합니다. 저녁에는 함께 먹고, 춤추고, 노래하며 일부 소년들은 미래의 파트너를 선택할 기회를 갖습니다.

중추절이 빠르게 다가오면서 다른 여러 나라의 풍습을 살펴볼 가치가 있습니다!

일본: 중추절 달 축제

일본의 중추절 풍습은 중국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들은 그것을 "달 축제"라고 부릅니다. 이날 중국인들은 밤에 달을 즐기기 위해 월병을 먹고, 일본인들은 밤에 달을 즐기지만 일본인들은 달을 즐길 때 만두를 먹습니다. 8월은 농경지에서 식물을 수확하는 계절이기 때문에 이날 풍년의 기쁨을 표시하기 위해 다양한 축하 행사를 개최합니다.

한국: 조상을 위한 중추절

한국에서 중추절은 무덤을 쓸고 조상을 기리는 날로, 중국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청명절은 무덤을 청소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날입니다. 한국의 중추절은 5일간의 연휴가 있고, 중국은 3일간의 연휴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5일간의 연휴 기간 동안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고향에 내려가고, 모든 상점이 문을 닫으며, 가족 행사를 위해 모두 집으로 돌아갑니다. 이 날에는 전통 의상을 입고 여행을 떠나고 주요 놀이공원에서는 각 나라의 전통 무용 공연을 선보입니다. 한국인들은 이날 머핀을 먹어요!

싱가포르: 중추절을 기념하는 중국인

싱가포르의 경우 현지 거주 중국인 수가 중국에 거주하는 중국인 수에 비해 많지 않기 때문에 싱가포르에 거주하는 중국인에게 중추절은 이국땅에서 외국인들과 교류하고 함께 모이는 시간이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여전히 이 축제를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가족, 친구, 비즈니스 동료 간에 월병을 주고받으며 비록 다른 나라에 있지만 중국에서는 여전히 따뜻한 축제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싱가포르에서는 행사를 위해 장식합니다.

말레이시아: 노래와 춤이 중추절을 장식합니다.

말레이시아의 중추절 관습은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중국과 마찬가지로 중추절이 다가오면 전국적으로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업체들이 특별한 월병을 출시할 것입니다. 일부 중국 커뮤니티에서는 중추절을 축하하기 위한 퍼레이드도 열립니다.

태국: 달맞이 축제는 신에게 바치는 축제입니다.

태국은 사실 중국 문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나라입니다. 원주민들은 중추절을 달의 기도 축제라고 부릅니다. 8월 15일이 되면 모든 가정에서 달과 자비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사람들은 특히 기도하고 서로를 축복합니다. 태국 사람들은 보살에게 정성을 다해 예배를 드리면 보살이 그들을 보호하고 장수를 가져다준다고 믿습니다.

스리랑카: 모든 보름달은 휴일입니다.

스리랑카는 실제로 보름달이 뜰 때마다 공휴일이 있기 때문에 현지에서는 중추절을 보름달 축제로 부릅니다. 한 달에 한 번 열리지만 중추절이 가장 성대하게 치러집니다. 이날 스리랑카는 공휴일을 맞이합니다. 사람들은 일찍부터 좋은 음식을 만들고 사원에 가서 경전을 듣고 달을 숭배합니다. 이 모든 것이 끝나면 사람들은 사원의 마당에 모여 음식을 즐기고 달을 감상하며 노래와 춤을 추다가 해산합니다.

베트남: 중추절은 어린이 축제입니다.

베트남 중추절의 가장 재미있는 점은 어린이날 또는 보름달의 날로도 알려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 날 부모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과 간식을 선물해야 합니다. 이 날에는 온 가족이 함께 앉아 월병, 과일, 간식을 먹으며 달을 즐깁니다. 다음은 아이들을 위한 시간입니다. 그들은 랜턴을 들고 그룹으로 함께 놀 것입니다. 네티즌들은 '중국 중추절과는 너무 다르다'고 외쳤습니다.

중추절의 풍습은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오늘날 정보화 시대에 우리는 중추절 문화의 다양성을 느낍니다. 우리 모두는 이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그 애정이 영원히 지속되고 우리의 삶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 책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