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시경 - 시경 읽는 방법 (4)
시경 - 시경 읽는 방법 (4)
그러나 사실 현재 우리의 견해에 따르면, 그가 서주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려면 시경을 긍정하고, 받아들이고, 중시하고, 전파해야 했기 때문에 우리는 이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가 직접 『시경』을 편찬하는 일을 했다는 사실은 공자와 『시경』이 밀접한 관련이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그는 제의 문명의 문화 유산인 시경을 계승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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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시를 읽어야 세상을 안다고 주장했고, 사마천은 시경의 관련 기사를 주요 사료로 삼아 주번지를 저술했습니다.
특히 성민은 호지에 대한 에세이를 썼습니다. 주본기는 성민에서 시작됩니다.
사기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역사 자료로 취급하는 것은 옳고 필요한 선택입니다.
서주(西周)의 역사적 자료가 많지 않기 때문에 『사기』는 완전하고 검증할 수 없는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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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나라 서안왕 때의 십여 편의 시는 서사시로 간주할 수 있으며 역사적 가치가 높습니다.
시를 역사 자료로 특히 잘 활용한 학자는 천잉커(陳英科)입니다. 당나라의 정치 체제를 연구하던 그의 눈에 당나라의 시와 소설은 모두 역사적 자료였고, 그의 업적은 놀라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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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해석은 일방적이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데, 시경은 귀족 문화의 대표이자 제의 문명의 산물이지 민속 문학의 창작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순수한 민요로 간주하지 말고 서주 제의 문명의 산물입니다.
서주 시대는 상류층이 문화를 지배하고 하류층은 문맹이었던 시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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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하향 전수는 대중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자가 민중 제자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은 공자 때부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자 자신도 의사였기 때문에 자신에게 찾아오는 가난한 제자는 누구든 받아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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펑유란 씨에 따르면, 공자 시대는 철학자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공자의 독자들은 모두 문화계급인 하층 귀족 출신이었지만 문화를 통달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이 학자들은 귀족의 가장 밑바닥에 있었고 민중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었습니다. 그들은 높은 지위에 있는 귀족을 섬기곤 했지만 예의범절은 무너졌습니다.
이 학자들은 더 높은 귀족에 의해 양육되었기 때문에 모두 무너지고, 그들을 지원할 사람이 없었고,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직장을 잃은 그들은 먹고 살 방법을 찾아야 했고, 문화와 지식을 손에 쥔 채로 문화와 지식을 바라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시우카이는 주로 시우카이 계급에서 왔고, 그들은 문화가 있었기 때문에 학생들을 등록하고, 학생들을 입학시키고, 수업료를 받고, 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왔습니다.
철학자들은 학자 계급에서 나왔고, 문화는 학자 계급에서 민중으로 내려왔습니다.
그 이전, 즉 춘추시대 중기 이전과 춘추시대 후기 이전에도 문화는 상류층의 손에 있었다.
사기는 춘추시대 중엽 이전, 즉 문화가 상류층의 손에 있었을 때, 그리고 춘추시대 중후반에 문화가 하향 이동하기 시작한 시기에 작곡되었으므로 사기는 귀족 문화의 대표적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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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시경을 고전으로 여겼기 때문에 시를 감상하고 발견하고 불평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대부분 새와 짐승, 풀과 나무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으로 가까운 것은 아버지, 먼 것은 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사회 정치적 기능을 강조했고 그렇게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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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만을 숭상한 한나라는 『시경』의 유교 고전을 세계 왕조의 고전으로 삼아 많은 정치 윤리와 역사적 교훈을 부여하고 문량, 양청, 건전, 건음이라는 유교 고전 체계를 확립했습니다.
시경에는 주로 경전을 중심으로 2,000편 이상의 저술이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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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은 시에 너무 많은 불필요한 의지를 부여하여 본문과 다소 동떨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본문에서 우리는 유교의 고전을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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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관주 서문에서는 첩의 미덕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관주의 시 자체에는 이런 의미가 보이지 않자 정전두오는 그해 <고사분석>에 관주의 시 서문에 대한 비판을 언급하는 글을 썼습니다.
그는 정 선생이 위대한 작가나 선배라는 것을 알 수 없었다고 말했다. 당시에는 의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했는데, 그 의미는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요? 왜 배우자의 미덕을 가리키는 것일까요? 그리고 관우의 머리에 이 뜻을 새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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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해석자가 새롭게 부여한 의미이며, 이 의미가 원래의 의미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의미를 가질 이유를 부과할 뿐입니다.
이것은 당시 유교 고전을 확립하는 데 필요했습니다. 이른바 배우자의 미덕은 사실 초기 시경의 편찬자이자 연구자였습니다. 사회 정치적 삶에서 배우자의 중요한 역할은 『시경』의 편찬 전 300여 건의 변경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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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주는 첫 번째이자 매우 중요합니다. 관주를 첫 번째로 바꾼 것은 황후의 중요성이 반영된 것으로, 이를 『여씨전』의 '주실의 세 어머니'와 연결하면 명확해진다.
서주의 세 어머니는 태준, 태련, 태시였다.
연오는 원우의 번영은 시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이 세 현인이 서주의 발전과 번영에 큰 공헌을 한 것은 분명하며, 유교가 인간관계의 기초를 극도로 중요시하고 집중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니 관우가 부부의 덕을 구현하는 첫 번째 위치에 놓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합리적인 표현입니다.
이렇게 해서 배우자의 덕이 생겨났고, 정치학과 윤리 이론의 정립이 필요했으며, 해석가와 시인들이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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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의 의미는 반드시 후궁의 시나 태씨와 결혼하러 온 주왕 원왕의 악곡이 아니며, 주왕 원왕 시대의 작품과 달리 월경에 대한 연구는 심오하게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초보자는 종종 이해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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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경(시경), 모사(모사시), 공자의 모사시(모사시)는 모두 순전히 유교의 고전입니다.
모시 서문은 경전, 시경의 경전, 윤리적-정치적-역사적 깨달음의 결과물입니다.
시경의 문화유산을 유교 고전으로 받아들인다면 마오시가의 서문도 인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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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을 경전의 전당에서 끌어내어 경전의 관점에서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면 시마오의 서문을 폐기해야 합니다. 돌창은 필요성을 잃었지만 경전으로 버릴 수 있습니까? 그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전통 시학의 주류는 경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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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학자들도 경전에 대해 매우 수용적이고, 텍스트 해석과 경전 연구는 대립적이지만 해석 방법이 다른 두 가지 체계이기 때문에 반대해서는 안됩니다.
송대 이후에는 유가 고전의 의미를 벗어나 본문 시가 말하는 바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 본문 연구가 붐을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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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송나라 때 주(朱)는 『모시』 서문에 있는 일부 시를 폐기했는데, 『모시』 서문에는 300여 편의 시가 있는데, 그는 그 중 많은 시를 폐기해 현대 학자들에게도 여전히 의아함을 주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연구는 청나라 중기부터 더욱 인기를 얻었습니다. 예를 들어 팡유룬의 원시시경과 모잉전의 의문시경이 대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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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뒤에 숨은 상징성을 제쳐두면 이런 종류의 사고 학습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초보자는 고전에 앞서 본문을 먼저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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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호하고 복잡한 표현을 담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 예로 "돌의 집"에 나오는 비판적인 시가 있습니다.
사마천은 이 시에서 "밀은 서서히 자라고, 곡식은 기름을 바르고, 그는 교활하여 나에게 좋지 않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봉의 도적과 비슷한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마천의 기록이 없다면 가사만 보고 이 사건이 상나라 주왕이 지은 작품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상왕 주왕: 그는 키가 큰 흑인이었습니다. 그는 교활한 소년으로 알려져 있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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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 시대의 시 외교에서는 의사소통의 장벽이 없었고, 이 * * * 지식은 모두 시의 주제에 대한 규정이었습니다. 그리고이 * * * 지식은 예일과 연결되었고 예일이 죽었을 때이 * * * 지식은 죽었고 새로운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포스트 유교가 이 지식을 다시 정립한다면, 유교 고전의 한 시퀀스, 즉 시가 될 것입니다.
원래의 * * * 지식, 시적 주제에 대한 독창적인 정의, 예일과 연결된 주요 아이디어.
예일이 사라지면 이 * * * 지식도 사라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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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 사라지면 가사만 남고, 가사는 시입니다. 가사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전쟁의 시 서문'을 썼습니다.
역사가 남긴 메시지였을 수도 있고, 관우에게 후궁의 미덕을 더할 생각이었을 수도 있고, 뭐 그런 거였을 수도 있죠.
그러니 텍스트의 해석이 반드시 역사적 맥락과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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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나라 음악가들은 어떤 노래를 작곡하고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지에 대한 규칙이 있었습니다. 당나라와 송나라 사람들은 아가서와 같이 배경 정보가 없는 시에 대한 느낌 때문에 긴 시를 썼습니다.
텍스트 해석은 배경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으며 우리의 해석이 원래 의미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 해석의 어려움은 시의 상징성과 배경 정보의 부족에 있습니다. 이는 또한 유교 고전에 대한 지나친 연역적 연구와 지나치게 단순화된 텍스트 연구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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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를 잘 연구하려면 역사학, 경전, 텍스트 연구의 세 가지 연구 진행을 숙달하는 것 외에도 고고학, 문화인류학, 민속학의 방법과 결과를 활용해야 합니다.
원이두오는 시편을 연구하면서 서양 인류학의 방법과 수단을 적용하여 월급과 물고기 등의 상징을 찾아내는 새로운 성과를 거두어 시편을 독특하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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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공자의 시론이 발굴되면서 공자가 시경을 가르치는 데 사용한 초기 교과서였던 시경의 유통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졌습니다.
이것을 더 많이 발굴하면 고대 중국의 뼈대를 통해 당시의 문화적 맥락을 복원하고 당시의 이념과 명명 체계를 더 많이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단어는 문화이고, 단어 뒤에는 많은 의미가 있으며, 단어 하나하나가 하나의 논문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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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해석학 구조의 몇 가지 원칙의 도움으로 우리는 또한 새로운 해석과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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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우리는 유물 고고학을 사용하여 아가서에 나오는 유물의 의미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시에는 은유가 많이 사용되었고, 그 은유는 물리적 이미지이기 때문에 선대의 해석을 받아들이는 것 외에도 고고학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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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은 다층적, 다각적, 다원적 문화적 기원을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문화적 관점과 역사적 맥락에서 해석합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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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시편에 대한 연구는 접근 방식이 다양하고 새로운 연구 결과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편은 너무 오래되었고, 너무 모호하고, 안개가 자욱하며, 연구자들이 큰 변화를 일으키기에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저우난, 자오난, 환펑, 상송, 푸비싱, 펑야송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하나는 시적 스타일이고 다른 하나는 시적 글쓰기 기법이라는 것이 현재 이해되고 있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