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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백의 생애

당나라의 위대한 스타 이백은 여러 세대의 문인들로부터 '불멸의 시인'으로 불렸어요. 두보의 시 '펜은 파도에 떨어지고 시는 귀신과 신에게 울고'는 리백의 높은 시적 성취를 매우 생생하게 요약한 시입니다.

이백은 당나라 원년(701년) 장안 원년에 중앙아시아의 시바에서 태어나 다섯 살 때 아버지를 따라 쓰촨성 장유현 청련향으로 이주했습니다. 리백은 어릴 때부터 교육을 잘 받았습니다. 그는 "다섯 살에 육경(六經)을 암송했고, 열 살에 백가(百家)의 사상을 관찰했다"고 말했습니다. 15세에는 펜싱을 배웠고, 20세 무렵에는 고향인 광산에서 공부하며 친구들로부터 수직과 수평의 기술을 배웠습니다. 리백은 "항상 고전을 읽고 지칠 줄 모르는" 부지런한 학생이었으며, 20세 이후에는 촉나라의 유명한 곳을 많이 방문했습니다. 20세 이후 리백은 촉의 많은 명소를 방문했고, 촉의 웅장한 산과 강은 리백의 열린 마음과 대담한 성격, 자연에 대한 사랑을 키워주었습니다. 리바이는 종정과 유교의 영향을 받았으며 진취적인 기질이 강해 경력을 쌓고 싶어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도교와 도가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아 불멸을 추구하고 도의 도를 배우는 한적한 삶을 간절히 열망했습니다. 이 모순적인 삶의 이상은 결국 그의 마음속에 "성공과 명예, 은퇴"라는 두 가지를 모두 이루고자 하는 열망을 형성했습니다.

개원 14년(서기 726년)에 이백은 "만리를 넘어가고자 하는 의욕과 의지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칼을 들고 시골로 가서 친척들을 떠나 멀리 여행을 떠났습니다." 도중에 그는 유명한 '에메이산 달 노래'를 썼습니다: "에메이산의 가을, 핑창강에 사람들을 그림자 드리우네. 밤의 맑은 시냇물은 삼협으로 가고, 네 신사는 유주를 보지 못하네."라고 노래했습니다. 삼협을 떠난 후 이백은 먼저 장강의 중하류를 여행했습니다. 당시 중국은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기였습니다. 리백은 "하늘이 내린 인재를 놓치지 말고 채용하라!"는 신념을 굳게 믿었습니다. 그는 미래에 대한 자신감으로 가득했습니다. 당시에는 정치에 변화를 일으키고 싶은 사람은 보통 황실 시험을 거쳤습니다. 또한 '남쪽으로 가는 지름길', 즉 불로장생을 추구하고 도교의 은둔의 길을 찾아 황실의 관심을 끌면서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방법도 있었는데, 이는 곧 관리가 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백은 대담하고 야망이 있었으며 자신에 대해 높은 의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황실 시험의 길을 따르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남쪽으로 가는 지름길을 선택했습니다. 이를 위해 이백은 장릉의 유명한 도교 사제인 사마청전을 찾아가 우화 형식으로 만남을 묘사한 시 '푸다펑'을 썼습니다. 이 시에는 "3,000명을 일으켜 9만 명을 빠르게 정복하겠다"는 그의 야망이 로크의 이미지를 통해 표현되어 있습니다.

불멸을 추구하며 도를 찾아가는 동안 리바이는 '영웅', 즉 폭력에 맞서 싸우고 약자를 돕고 의를 위해 목숨을 희생한 사람들과 친구가 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리바이 자신은 "기사도적이지 않고" "돈에 관대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는 우월에 온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30만 위안을 기부해 어려운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리바이는 평생 동안 기사도를 찬양하는 많은 시를 썼으며, 공로를 내세우거나 귀족을 탐하지 않고 용감하게 목숨을 희생해 곤경에 처한 사람들을 칭찬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사도"는 호영과 주해를 "세 잔의 침과 다섯 산의 가벼움"으로 칭송합니다. "기사도로서 죽는다는 것은 세상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다." "고대의 바람"의 열 번째 노래는 루중롄을 "그러나 진전영의 목소리는 후손들이 회상한다"고 찬양합니다. 그리고 "나도 창녀이고, 옷을 닦는 것도 곡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인물에 대한 그의 존경심에는 그의 인품과 열망, 이상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여행 기간의 리바이는 민요에서 배우기 위해 음악에 세심한주의를 기울이고 경험이 쌓이면서 시가 완성되고 많은 걸작을 썼습니다. 예를 들어, "천문산을 바라보며": "천문은 동쪽으로 흐르는 맑은 물인 추천개에 의해 중단되어 북쪽으로 곧장 돌아갔다. 맞은편 산의 양쪽에서 외로운 돛이 다가온다." 다시 "여산 두 폭포를 바라보며"와 같이 두 번째는 "향로 보라색 연기에 태양이 비치고 강 앞에 폭포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삼천 피트 아래로 날아가는 은하수가 9일 동안 떨어진 것으로 의심됩니다." 시인의 능숙한 낭송을 통해 조국의 산과 강의 웅장한 풍경은 후손들에게 깊고 잊을 수 없는 인상을 남겼습니다. 리바이는 레푸 민요를 공부하면서 많은 레푸 시를 썼습니다. '긴 행진'의 첫 여섯 줄은 "내 머리는 아직 이마에 닿지 않았고, 나는 꽃을 따서 문 앞에서 (게임을) 하고 있다. 내 사랑, 당신이 대나무 말을 타고 빙글빙글 돌며 청매실을 던졌을 때. 우리는 장간 골목에서 함께 살았고, 둘 다 젊고 행복했습니다." 이후 '청매죽마(青梅竹馬)'와 '이치무마(二孩無猜馬)'는 어린아이의 사랑을 묘사하는 유명한 고사성어가 되었습니다.

개원 16년 이른 봄, 이백은 후베이성 안루에 왔습니다. 이곳에서 그는 재상이었던 쉬유시의 손녀와 결혼하여 '10년 동안 의식주 없는 삶'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안루의 소산과 백조산의 복숭아꽃 바위에서 은둔 생활을 했고, 이후 송산에서 도교 사제인 원단추와 함께 은둔 생활을 했습니다.

개원 24세, 산동성으로 가서 공자, 한준 등과 함께 주서산 주희에서 은거하며 살았습니다. 당시 그의 이름은 "주서 유이"였습니다. 그는 "맹사부 전서에 대한 대소산 답장"을 써서 현재 자신의 은둔은 은둔이 아니라 "지혜를 키우는 것"이라고 선언하고 적절한 때를 기다리고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기사는 "똑똑하고 기꺼이 죽을 도와 지역의 쇠퇴가 안정되고 하이셴이 깨끗해질 수 있도록 기꺼이 죽으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정치를 잊지 않는 것이 분명합니다. 카이 위안 22 년, 샹양의 리 바이, "높은 왕관 숑 지안, 한 징저우를 오래 방문하십시오." 한징저우, 즉 한초종은 징저우의 총독으로 재직하면서 샹저우 암살자 샨난 동도에게 형벌을 선고했습니다. 이백의 '경주와 조선'은 그가 조선을 처음 접하고 쓴 자기 홍보서입니다. 글의 서두는 여러 나라 학자들의 말을 빌려 "나는 만호 후작으로 임명될 필요도 없이 태어났지만, 한의 경주를 알고 싶다"며 한초종의 겸손과 재능을 칭찬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경험과 재능, 성실함을 소개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이 글은 "키는 7피트도 안 되지만 마음은 가득하다"는 이백의 기개와 "매일 말을 추측하고 말에 기대어 기다린다"는 자만심, 그리고 "겸손하게 신하들을 평준화하는" 그의 성품이 잘 드러나 있어 웅장하고 인기가 높습니다. 이백의 글은 웅장하고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리백은 자신보다 12살 연상의 맹하오란을 만났습니다. 맹하오란은 목가적인 시로 유명했고 두 사람은 첫눈에 사랑에 빠졌습니다. 두 사람이 헤어질 때 이백은 유명한 7연 시 '황학탑-양저우로 가는 맹하오란에게 작별 인사'를 지었습니다."노인은 서쪽의 황학탑에 머물다가 3월에 불꽃놀이 아래 양저우로 내려갔네. 고독한 돛은 푸른 하늘을 멀리 바라보지만 하늘에는 양쯔강이 흐르는 것이 보인다"고 적었다.

개원 24년, 이백은 동루(지금의 산둥성 지닝)로 거처를 옮긴 뒤 정치적 출구를 찾기 위해 계속 떠돌아다녔다. 천보 원년(서기 742년)에 그는 가족과 함께 남쪽으로 이주하여 안후이성 난링에서 살았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백은 황실에 의해 장안으로 징집되었고, 그곳으로 가는 길에 "남릉의 아이들은 베이징에 가지 않는다"라는 제목의 시를 썼는데, "하늘을 비웃으러 나가니 내 세대는 쑥이다!"라는 자만과 건망증을 표현한 시였습니다. 장안에서 이백은 태자의 손님이었던 늙은 시인 허장자를 만났습니다. 허장즈는 이백의 '촉으로 가는 고난의 길'을 크게 감탄했습니다. "시를 다 읽기도 전에 한숨이 네 번이나 나왔다." 그는 이 시가 불멸의 존재만이 쓸 수 있는 시라고 생각해서 이백을 "물방울이 떨어지는 불멸의 존재"라고 불렀습니다. '촉으로 가는 길'은 진나라에서 촉나라로 가는 길의 산과 강을 묘사한 시입니다. 처음부터 "그것은 큰 위험이다!"로 시작됩니다. 하늘로 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라는 감탄사가 가득한 분위기가 독자를 단숨에 사로잡고, 중간에는 촉나라의 위험하고 험난한 산천을 묘사한 후 '슬픈 새, 고목', '지그재그 울음'의 분위기와 시인의 연이은 탄식으로 촉나라의 높고 위험한 길이 강조되어 가슴을 뭉클하게 합니다. 공주와 허씨의 추가 추천으로 이백은 마침내 당나라 서안종 황제가 직접 영접하여 한림원에 제사로 임명되었습니다. 한림제사의 주요 임무는 황제를 위해 원호 칙령과 기타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동시에 그는 황제의 관심사에 부응하고 틈날 때마다 시를 지었습니다. 이백은 서안종 황제와의 친분을 이용해 국정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때의 선종 황제는 초기에 인재를 등용하고 통치에 힘쓰던 깨달은 군주가 아니라 향락에 욕심을 내고 정사를 돌보지 않는 사람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는 "왕조의 정사는 재상에게 맡기고 국경 업무는 그에게 맡겨라"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그는 관직에 깊이 관여하고 섹스에 탐닉했습니다. 선종 황제는 한때 이백을 높이 평가하여 그가 시와 가사를 지어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쓰기를 원했습니다. 선종은 이백이 정치에 대해 너무 말이 많아 길들여진 왕실 문인으로서 만족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거리를 두었습니다. 이백이 생각하기에 선종 황제가 자신을 소외시킨 이유는 그의 오만한 성격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두보는 <팔부곡>에서 "이백은 한 통에 백 편의 시를 쓰고 장안의 술탑에서 잠을 잤다. 천자가 그를 소환했지만 그는 자신이 술 불사신이라며 배를 타지 않았다. "봉건 질서를 무시하는 이백의 반항심은 통치자들이 싫어한 것이 분명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선종 황제가 집정관궁에서 리자청을 소환했을 때 리백은 고리시에게 자신의 장화를 벗겨달라고 부탁했다고 합니다. 고리시는 가장 강력한 환관 중 한 명이었습니다. "장화 벗기"에 대한 미움을 없애기 위해 그는 양귀비로 하여금 이백이 "청평곡"에서 "한궁이 누구의 모습인지 묻는다, 새 화장에 기대어 있는 가난한 제비들"이라고 말하게 했습니다. "제비를 첩을 지칭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매우 천박하다!" 양귀비는 리즈에게 역겨움을 느꼈다. 두 사람 모두 선종 황제의 총애를 받고 있었는데, 선종 황제 앞에서 그들을 폄하하면 당연히 이백에 대한 시각은 물론이고 쉬장* 같은 사람들에 대한 시각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강력한 재상 귀청의 몰락과 선종의 외면으로 이백은 매우 우울해하며 "가기가 어렵다"고 한숨을 내쉽니다.

천보 재위 3년 봄, 이백은 더 이상 장안에 머물러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사막으로 가서 "산으로 돌아가게 해달라"고 간청했습니다. 선종 황제는 그를 붙잡아 두지 않고 "돈을 돌려주었다". 리백이 실제로 장안에 머물렀던 기간은 1년 반에 불과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황실의 어둠과 부패를 목격하고 "진주와 옥으로 노래와 웃음을 사고, 찌꺼기로 인재를 키운다"고 지배층을 비난한 열다섯 번째 시 '고풍'을 비롯해 큰 분노로 현실을 폭로하고 비판하는 많은 시를 썼습니다.

천보 3년 후, 리바이는 동쪽 수도 낙양에서 자신보다 11살이나 어린 시인 두푸를 만났습니다. 두푸는 "알코올 중독에 냉소적이고 경직된" 사람이었다. 그의 야망은 "군주에게 복종하고 풍속을 순수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와 리백은 같은 관심사를 공유했습니다. 그들은 "단풍에 취해 손을 잡고 걷는" 형제 같은 사이였습니다. 이백은 두 푸를 떠난 후 10년 동안 방황했습니다. 이때 아내 쉬가 죽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이 살던 광저우 궈량(허난성 카이펑)에서 샹먼의 딸 종과 결혼했는데, 그는 "베이징에 가면 손님 열 명을 데리고 궈량으로 갔다"고 말했다. 리백은 양원을 중심으로 남쪽의 베트남에서 북쪽의 유주, 남쪽의 진링까지 많은 곳을 돌아다녔습니다. 그의 유랑의 목적은 불로장생을 위해 도교를 찾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오악은 모두 성스러운 산으로, 아무도 멀리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니 군자는 평생 명산을 여행하는 데 시간을 보낸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국가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양원의 노래에서 "동산에 와서 높은 곳에 누워도 늦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 시기 황실은 더욱 암울해졌고, 황실의 실권을 쥐고 있던 재상 이리는 감독관들을 잘못 고발하고 청나라 관리들의 훌륭한 인재를 탄압했습니다. 나라가 일본과 아프리카라는 것을 알게 된 이백의 내적 고통은 날로 커져만 갔습니다. 하지만 그는 결코 권력자에게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유명한 시 '천무산 등반을 꿈꾸며'에서 "내 눈썹과 허리를 굽혀서라도 힘없고 고귀한 자를 섬길 수 있다면 고통은 없을 것이다!"라고 썼습니다. 그의 고귀한 성품을 잘 보여줍니다. 그는 또한 어두운 현실을 폭로하고 질타하는 시를 많이 썼습니다. '작별'은 선종 황제가 리를 비롯한 간신들을 편애해 그들의 권력을 빼앗았다며 "신하들을 잃으면 용을 물고기로 만들고 권력은 그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북방의 민심은 안루산이 시, 키탄 및 기타 소수민족을 상대로 일으킨 전쟁을 "개척 사업을 통해 도시와 영토를 공격하려는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합니다.

이백은 오랜 방랑 기간 동안 노동자들과 더 많이 접촉하고 그들을 반영하는 시를 썼습니다. "우송산 아래 고향의 사랑"은 "들판의 쓰라린 가을빛과 이웃의 추운 밤"에 대한 깊은 동정심을 표현했습니다. 그는 "들판의 쓴 가을빛과 이웃의 추운 밤"에 대한 깊은 연민을 표현했습니다. '치우푸송' 14번은 제련 노동자들을 찬양하는 노래로 "하늘과 땅에 불빛이 비치고 붉은 별이 사방에 있네. 달이 뜨는 밤이면 노래가 차가운 강을 움직인다."라고 노래합니다. 그는 술을 빚는 노인을 향한 애정도 가득했다. {'수양 양조장 연대기'에는 "영지의 무덤 앞에서 나도 옛 샘물을 양조할 것이다. 나이트 클럽에는 이백이 없습니다. 누구와 함께 마실 것인가?" 조국의 위대한 강과 산을 찬양하는 것은 이 시기 리바이의 시 창작의 주요한 측면이었으며 새로운 업적이 이루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황하에 대한 묘사에는 "서산은 얼마나 장엄한가!"라는 유명한 대사가 많이 있습니다. 황하는 비단 하늘과 같다.""와 같은 유명한 대사가 있습니다. "황하가 용문에서 만리를 포효하며 서쪽 쿤룬에 이르렀다." "황하의 물이 하늘에서 내려와 바다로 흘러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지 않으셨습니까?" "징팅산에 홀로 앉아"; "새는 높이 날고 외로운 구름은 한가로이 있네. 서로 만나기도 지쳐서 징팅산만 남았네." 그러자 징팅산에 생기가 돌기 시작했습니다.

천보 14년, 안시성 반란이 일어났다. 당시 판양 평루(平鲁)에서 회동한 안루산은 1만 5천 명의 부대를 이끌고 판양(지금의 북경 대흥)을 공격해 중원을 공격하기로 결심했다. 불과 30일 만에 뤄양은 혼란의 수렁에 빠졌습니다. 이듬해 첫 달, 안루산은 뤄양에서 자신을 다얀 황제로 선포했고 6월에는 교토 의정서의 장애물이 사라졌습니다. 서안종 황제는 서둘러 서쪽을 선택했고, 수도 장안도 반란군에게 점령당했습니다. 안시성 반란이 시작될 무렵, 양원은 함락되었고 이백과 그의 아내는 강남으로 피난을 떠났습니다. 그는 반란군에 대한 증오와 나라와 백성의 운명에 대한 우려를 표현하는 많은 시를 썼습니다. '고대의 바람'의 19번째 시에는 "낙양강을 바라보며 후나라 병사들 사이를 거닐 수 있다. 피의 풀, 자칼 왕관." 이때 시인은 나라를 위해 봉사하고 적을 죽이기를 갈망했습니다. "장상유에게 바치는 선물"이라는 시에는 "칼은 밤에 울고 야망은 구름을 이긴다. 나는 고래를 죽이고 낙양의 물을 맑게 하리라 맹세한다."라는 구절이 있다.

천보 15년, 서안종 황제는 서쪽으로 도망쳐 청두로 갔다. 7월에 헝리 태자가 영우에 와서 왕위에 올랐다. 그는 문파를 구하기 위해 국가 이름을 지데로 바꿨습니다. 영리 황제 리는 선종으로부터 적과 싸우러 나가 장릉에 군대를 세우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듬해 정월에 양을 찾던 중 이백이 노산에 숨어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전략가 위자춘을 세 번이나 노산으로 보내 이백을 자신의 참모로 고용했습니다. 이백은 '왕용동유곡' 두 번째 노래에서 "삼강의 북쪽은 혼돈에 빠져 있고, 용가 남쪽 등 사해는 혼돈에 빠져 있다. 그러나 동산 서안이 있으니, 당신을 위해 웃어주고 징후의 모래를 웃어주겠다."라고 노래했습니다. 그는 자신을 동진 시대의 유명한 재상 서안과 비교하며 왕용을 도와 반란을 진정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예기치 않게 왕용과 소종 사이에 충돌이 일어났고 곧 왕용은 소종의 군대에 의해 전멸하고 말았습니다. 이백도 유죄 판결을 받고 체포되어 투옥되어 예랑(현 구이저우성 통지현)으로 유배되었습니다. 이때 그는 매우 무거운 기분이었습니다. "예랑 만리가 옛 서쪽을 말한다." 간원 2년(서기 759년) 2월, 이백은 15개월의 유배 생활을 마치고 무산으로 향하던 중 자유를 되찾았습니다. 그는 즉시 배 주인을 고용해 돌아왔고, 그의 유명한 작품인 '백이시 작별'에는 "백이에게 작별을 고하면 하루 만에 돌아올 것이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강 양쪽의 원숭이와 원숭이는 울음을 그치지 않고, 경선은 만 개의 산을 넘었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시의 문체는 경쾌하며 출소 후 이백의 밝은 기분을 반영합니다.

상원 원년(서기 760년), 리백은 아내와 재회하기 위해 장샤에서 장위(현재의 장시성 난창)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이백의 말년에 그는 가난하고 비참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항상 시국의 변화에 대해 염려했습니다. 1세기 2년, 동남 지역은 다시 한 번 긴박한 상황에 처했고, 조정은 이광비를 린화이(현 안후이성 링셴현)로 보냈지만 61세의 리백은 여전히 나라를 위해 봉사할 마지막 기회를 포기하지 않고 린화이로 가서 이광비를 만나려고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는 여행 도중에 병에 걸려 갈 수 없었습니다. 이듬해 리백은 안후이성 당투에서 사망했습니다.

리백은 정치적으로 환멸을 느끼고 평생 가난과 병에 시달렸지만 뛰어난 시로 자신을 위한 기념비를 세웠습니다. 그는 구연과 장자가 시작한 낭만주의의 전통을 계승하고 제량의 온건한 시풍에 반대하며 시적 혁신에서 놀라운 업적을 이룩했습니다. 거의 천 편에 가까운 그의 시가 전해지고 있으며, 특히 7자 연과 5음절 및 7음절 연이 인기가 많습니다. 그의 시는 문체가 웅장하고, 느낌이 대담하며, 영역이 개방적이고, 신선하고 자연스러우며, 기억에 남습니다. 위대한 사실주의 시인인 리백과 두푸는 중국 시의 예술을 정점에 올려놓았으며 후대에 귀중한 유산을 남겼습니다. 한유가 말했듯이 "두리는 불 속에서 오랫동안 글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