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달마 고전 어록

달마 고전 어록

다모는 원래' 보리도로' 로 불리다가' 보리다모' 로 개명되었다. 그는 무술과 소림스님을 가르쳤기 때문에' 일대종사' 라고 불린다. 사실, 이 숙묵 대사는 주로' 2 진 4 행' 의 선법을 보급한다. 중국 불교의 시조이다. 달마 창립자의 사상은 중국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스님: 아미타불) (안개) < P > 세 왕자는 나무 위에서 자고, 흰 독수리 한 마리가 그 앞에서 날고 있다. 세 번째 왕자는 무서워서 넘어졌어요. 그는 안개 숲 속을 앞으로 걸어갔는데, 한 노인이 작은 집에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삼황자 (유달마) 가 꿈속에서 안개가 자욱한 숲에 빠졌는데, 그는 깊은 곳에 한 노인이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세 왕자: 노인! 여기가 어디죠?

노인: 너에게는 낯선 곳이다. 내가 너에게 말해도 너도 알잖아, 네가 모르는 거야.

세 왕자: 당신은 몰라요! 이것은 나의 나라이고, 앞으로 나는 여기서 왕위를 계승할 것이다!

노인: 당신은 현재 자신의 상황을 잘 모릅니다. 당신은 미래에 대해 자신이 있습니까? 나는 네가 그것을 따라가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 < P > 세 왕자는 안개 속에서 몸을 돌려 원래의 곳으로 돌아갔다. 세 왕자: 안개가 언제 흩어지는지 모르겠어요?

노인: 네 눈에 보이는 것은 허황된 광경이다. 제 생각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세 왕자: 노인, 여기서 뭐하고 있니? 노인: 기다려.

세 왕자: 잠깐만요? 나는 너를 모른다. 노인: 하지만 저는 당신을 압니다.

세 왕자: 이게 뭐가 이상해? 모두들 내가 삼황자라는 것을 알고 있다. 노인: 저는 당신이 삼황자일 뿐만 아니라 당신의 과거와 미래도 알고 있습니다. 세 왕자: 미래? 너 방금 확실하지 않다고 했잖아? 노인: 하지만 저는 당신의 모든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삼왕자: 그래, 말할 것도 없이 오늘 내가 어떻게 될까? 노인: 당신은 위험에 처할 것이고, 당신은 구사일생이 될 것입니다. 세 왕자: 그럼?

노인: 저처럼 앉기만 하면 9 년입니다.

세 왕자: 네가 감히 나에게 허튼소리를 해! 너 도대체 누구냐? 노인: 내가 바로 너야. 삼왕자: 저예요?

의혹 속에서 고개를 들어 보니 노인이 없어졌다. < P > (궁전) < P > 이때 노인이 와서 왕이 아프다고 보고하고 삼왕자를 빨리 돌아오게 했다. 귀궁하는 도중에 여러 사람에 의해 암살되어 구사일생으로 황궁으로 도망쳤다. < P > 반야폴로미도 마스터: 대담하고 무형이며, 감히 인체를 점유한다.

점유: 흥! 나는 복수하러 왔다. 그는 내 왕조를 파괴하고 내 가족을 죽였습니까? 31 분 후에 그는 나와 같을 것이다! 하하?

주인: 아아? 사악한 장애물! 이렇게 다 죽였어? 증오를 해소하는 유일한 방법은 동정으로 남을 용서하는 것이다. 한 사람을 더 죽이고 복수하면 한 번 더 죄를 짓는다. 버티면 앞으로 지옥에 떨어질 거야! 점유:? < P > 사부님: 그러세요. 먼저 증오를 내려놓겠습니다. 제가 당신을 대신해서 과도를 하겠습니다. 당신이 서천에서 수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윤회를 면하다. 세 번째 왕자:' 서양 행복? ! < P > 왕은 법사 앞으로 날아갔다. "지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인:' 좋아요, 좋아요! "마니야, 미홍이 되어라! 왕: 무슨 일이야? ! "세 왕자:' 아무것도! 아무것도 아니에요. 너는 왜 좀 쉬지 않니? ! "큰 왕자가 법사에게 물었다.' 스승님, 정말 지옥이 있습니까? < P > 사부님: 예, 아니요, 좋은 일을 하면 지옥이 없다고 합니다. 만약 네가 악행을 한다면 지옥의 문이 열릴 것이다. 둘째 황자: 네 말대로 서양에 지옥이 있는 곳에는 천국이 있어. 큰 왕자는 계속해서 물었습니다. "그런데 그곳은 어디에 있습니까?" " -응? < P > 사부님: 만약 당신이 악행을 많이 한다면, 서방극락세계는 당신에게서 십팔천리 떨어져 있습니다. 만약 네가 좋은 일을 한다면, 서방의 천국이 네 앞에 있을 것이다! < P > 이황자: 사부님, 만약 당신이 악을 행하고 싶다면, 실패한다면, 서방극락세계로 갈 수 있습니까?

스승님: 당신의 죄를 참회하십시오. < P > 법사가 물었다: 세 왕자님, 세상에 이 진주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나요?

왕자: 이 구체는 세상의 모든 것을 비출 수 있다. 세상에 그것과 비교할 수 있는 보물이 없다. 법사의 미덕만이 합당하다. 둘째 황자: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왕 선배가 했어요.

제 3 왕자: 진주의 빛은 다른 사람만 비추고, 자기는 비추지 않는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지혜의 빛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왕자: 지혜의 빛은 무엇입니까? < P > 삼왕자: 지혜의 빛은 지혜의 빛이며, 사람의 마음을 밝히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수 있다.

사부님: 만물 중에 위상이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삼태자: 만물 중에 단계가 없다. 주인: 모든 것 중에서 가장 높은 것은 무엇입니까? 셋째 왕자: 모든 것 중에서 나는 가장 높다! 주인; 가장 큰 것은 무엇입니까? 세 왕자: 가장 합법적입니다!

주인: 군왕의 선물에 감사드립니다.

삼왕자: 스승님, 제가 아버지를 위해 주인이 되게 해 주시겠습니까? 주인: 그럼 좋아요! 세 왕자: 제발.

(연회)

사부님: 창밖을 볼 때 많은 생각이 있습니까? 달마: 눈을 감고 앉을 때 걱정거리가 많잖아? < P > 사부님: 과거는 이미 현실이 되었고, 미래는 별로 생각할 것이 없습니다. 배만 생각하면 배부르지 않다. < P > 삼황자: 채식은 담백하지만 매일 이러면 영양실조, 몸이 허약할 것 같아요.

법사: 소가 이렇게 튼튼한데 풀을 뜯어먹고 사는 거 아닌가요?

제 3 왕자: 소의 신체 구조가 사람과 다르고 필요한 구조도 다르다. 스승: 저는 어려서부터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 빨리 먹었습니다. 사람과 소의 입에는 모두 납작한 이가 있다. 사실 사람이 고기를 먹는 것은 자연의 법칙에 어긋난다.

삼왕자: 사람은 만물의 영인데 어떻게 동물과 비교할 수 있습니까? 나는 하늘을 등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인: 그래서 그도 음식을 먹을 수 있어요? 보아하니 삼황자의 지혜는 사람을 홀랑거리는 것 같다. 잡념을 버리고 수행에 전념할 수 있다면, 앞으로는 반드시 불법을 발양하고 중생을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세 왕자: 저는 법사와 다릅니다. 너는 어려서부터 연습했고, 나는 태자다. 나는 평생 부처와 함께 살 기회가 없다고 생각한다. 스승님: 좋아요, 이 모든 것이 운명이라고 합시다! < P > 법사가 일부러 가져가는 것을 잊어버린 것을 보고 그는 금낭을 열었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누구였는가? 내가 태어났을 때 누구였지? 세 왕자: 나는 누구인가? < P > (국왕은 며칠 후에 끝난다. 삼황자는 왕위 계승권을 포기하고 목숨을 걸고 떠났다. ) < P > (판로도로 대사에게) 대사: 누가 너를 출가하게 했니?

남자 a: 가람신전 스님이 나를 출가하게 했어요! (막대기에 맞았다)

스승: 나는 전혀 의견이 없다. 너는 조금도 자발성이 없니? 남자 갑: 나 자신도 출가하려고 해요! (다시 몽둥이로 때리다) < P > 스승: 나는 어떤 스승의 중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스스로 결정을 내린다. 다시 말해봐! 남자 갑: 응? (멍하니 저기) < P > 사부님: 당신의 성격이 단순하고 선근한 부분을 보면, 저는 당신을 제자로 받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사부님: 그럼 왜 출가하세요? 옆에 있는 삼황자에게 물어보다. 세 왕자는 말을 하지 않는다. )

마스터: 당신은 벙어리가 아닙니다. 왜 말을 하지 않습니까? < P > 삼왕자: 부처에 대한 나의 열망을 설명할 답이 없다. 나는 차라리 말하지 않겠다. 사부님: 네, 부처님께 청하기로 마음먹었으니 먼저 견고한 서재를 지어서 마음을 표시해 주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그래서 세 번째 왕자가 집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지어야 했는데 갑자기 두 사람이 싸우면 망가졌다. 나는 어쩔 수 없다. 나는 단지 내가 보낸 밥을 먹고 싶을 뿐이다. 그 결과 다람쥐 한 마리가 아래를 지나 부딪혀 뒤집어져서 쌀이 없어졌다. 계속 짓고, 배고프고, 바닥에 쏟아진 음식을 먹고, 밤이 되자 방 안에 선반 하나만 세워놓고, 방금 불을 붙이고 불을 지폈고, 또 비가 와서 불을 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나는 지붕만 있는 방으로 뛰어들어 그릇의 남은 음식을 먹으려던 참이었다. 그런 다음 큰 바람이 불고, 지붕을 뒤집고, 틀을 쓰러뜨리고, 억수 같은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왕자는 하늘을 바라보며 빗물이 가득한 그릇을 고개를 숙이고 생각에 잠겼습니다. )

다음날 법사가 왔다.

사부님: 아마 당신과 부처는 기회가 없을 겁니다. 포기하세요! 앞으로 그에게 밥을 보낼 필요가 없다. < P > 집이 완공되자 법사의 제자가 보고 법사에게 청했다. 법사가 오자 왕자는 또 집을 헐었다.

삼황자: 제자가 무지해서 서재를 짓는 데 이렇게 오래 걸렸어요. 제자: 이거 뚜껑이 있어요?

태자: 뚜껑이 틀렸다고 하니까 찾았다고 해야지. 불도 수행은 마음속에 있다.

주인: 저를 따라오세요. 그래서 나는 그에게 수염을 깎았다. 첫 번째 칼: 모든 번뇌를 제외하고, 두 번째 칼: 모든 선법을 수리하겠다고 맹세하고, 세 번째 칼: 중생을 기원합니다. < P > 사부님: 기억하세요, 제가 죽은 지 67 년 후에, 당신은 진단전법에 갈 수 있습니다. 서두르지 마세요. < P > (스님 제거) < P > 67 년 후, 불법원국에서.

이기왕: 스님은 하루 종일 농사를 짓지 않고 민제를 받는다. 그들은 불교만 연구한다. 불교란 무엇인가? 아무도 나에게 이것이 모두 미신과 맹목적인 숭배라고 설명할 수 없다! 모든 세속화는 영원히 부처로 돌아가지 않는다! < P > 사람을 때리는 스님이 쫓겨났을 때 다모 조상의 제자가 나타났다.

왕의 반대: 당신은 공중에서 날고 있습니다. 악한가요? 다모클레스: 군왕이 선악을 분별할 수 있다면 불교를 배척하지 않을 것이다. 이의왕: 너 말솜씨가 좋은 것 같아. < P > 다모클레스: 나는 아는 것이 많지 않지만, 나는 너의 의혹을 해결할 수 있다. 왕: 부처란 무엇입니까? 다모클레스: 성은 부처입니다. 왕: 성은 어디에 있습니까? 다모클레스: 성이 작용하고 있어요.

왕: 있다면 어디에 나타납니까? 다모클레스: 세상에 있다면 8 개가 있어야 합니다. 왕: 여덟 번째는 무엇입니까? < P > 다모클레스: 태중 몸, 세상 사람, 눈속 변론, 코 속 변론 아는 자는 부처라고 하고, 모르는 자는 영이라고 한다! 왕은 무엇을 이해할 수 있습니까? (그가 말했을 때, 그는 왕으로부터 칼을 뽑았다.) 만약 그가 이해하지 못한다면, 이 불쌍한 스님은 왕천에서 죽을 것이다! 왕: 당신은 불교를 정말 이해합니다. 누가 당신의 주인입니까? 다모클레스: 그건 네 삼촌: 보리다모야. 왕: 우리 아저씨? 그는 아직 살아 있습니까?

(조카 선진모)

다모: 이기왕, 짐 좀 치워주세요.

반대 왕: 좋습니다! 아저씨, 당신은 정말 진단기 전법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까? 불법법: 망토를 쓴 제자를 골라서 선종이 신단기에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P > 이의왕: 삼숙이 이렇게 나이를 먹었는데 산해가 만리길을 가로막는 것은 너무 힘들지 않나요? 안 가도 돼요? 달마: 이게 운명이야! 이의왕: 그럼 조카에게 도와주세요. 오로라의 불사에게 삼촌을 받아달라고 전해 주세요. 불법행위: 모든 것이 인연을 따른다! < P > (토린길) < P > 다모 창업자는 중국에서 3 년 동안 항해한 뒤 양무제 원년에 남해에 상륙했다. 당시 중국은 남북조 시대에 처해 있었는데, 전란이 빈번하여 백성들이 매우 뜨겁다. 불법의 창립자는 불법과 보도의 중생을 발양하는 것 외에 후계자를 물색해야 한다. 양무제는 부처를 믿고 수행하므로 그가 통치하는 분야에서는 강소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 P > 발표: 천추의 달마 법사가 홍법에 오려고 하는데 토림사에서 뵙겠습니다. 모든 절이 열리며 대사의 강의를 듣는다. < P > 강경회에서 다모 조사는 무대에 앉아 책만 뒤집고 말을 하지 않고 물러났다. 스님 갑: "아, 알겠습니다. 천축중은 입으로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님 b: "입이 없으면 어떻게 말합니까? 클릭합니다

다모 조사가 나무 밑에 앉아 있다.

토린사 갑: 형님, 저 티엔 스님이 아닌가요? < P > 형님: 진흙 속에서 깨끗한 연꽃을 자라게 하려면 묘련의 깨끗함만 걸을 수 있고, 절대로 진흙의 혼탁함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스님 갑: 큰형이 마음대로 깨달을 줄은 몰랐어요. 심지어 오물의 연꽃도 바람직하다. 그 번잡함을 버리고 그 정교함을 취하니, 묘야!

불법: 동명, 동명. 진흙은 연꽃을 자라게 할 수 있고, 좋은 흙이기도 하다! 대사형: 대사의 말에 따르면, 모든 일은 정론이 없고, 나쁜 일은 그 장점이 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달마: 좋지도 나쁘지도 않아요. 사람마다 다르다. -응? 형이 동생을 때릴 거예요.

달마: 지금 주먹을 쥐고 있습니까, 아니면 주먹을 쥐고 손을 잡고 있습니까? 스님 b: 이것은 닭이 먼저 있습니까, 아니면 알이 먼저 있습니까? @ 몇몇 어린 스님들이 먼저 알이 있는지 닭이 있는지 논쟁하기 시작했다.

달마: 선후를 가리지 않고 둘 다 옳다. 그것은 자연에 달려 있습니다!

스님 c: 오, 그렇군요! 대사의 말은 모든 일에 집착하지 마라! 범부는 운명에 따라 변하고, 득도자는 운명에 따라 변한다! 솔직히 말하면 애매하다. 이해가 안 돼요.

달마: 먼저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형님: 한참 동안 말했는데, 그 사람이 바로 너인 것 같아. 달마: 나 아니야! 하지만 너 자신. < P > 사부님, 당신은 깨달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저는 당신에게 묻습니다. 당신이 죽은 후에 어디로 갑니까? 나도 몰라 < P > 너도 몰라! 왜냐하면 나는 죽지 않았기 때문이다. -응? (선당)

형님: 정실은 말을 할 수 없습니다! 후배: 네, 후배.

다모 시조: 안에 무슨 일이 있어요? 스님: 3 일 3 박 동안 앉아서 말을 하지 않아요. 갑자기 한차례의 바람이 기름등을 불어 껐다? 후배: 아! 기름등이 꺼지다. 또 다른: 당신은 왜 말을 합니까? 형님: 우리는 말을 할 줄 모릅니다. < P > 동생이 득의양양하다: 나만 말을 하지 않았다. 모두: 아? ! < P > 이때 다모 조사가 탁자 위에서 타일을 갈고 있다. 동생이 물었다. 스승님은 무엇을 하고 계신가? 달마 마스터: 뭐하고 있니? 형님: 타석성불!

다모 시조: 저는 기와를 거울로 갈고 있습니다. 큰 선배가 웃으며 말했다: 타일을 갈아서 거울이 될 수 있을까? < P > 다모 조사: 기와가 거울이 될 수 없으니, 선수는 어떻게 부처가 될 수 있습니까? 중년 스님: 어떻게 하면 부처가 될 수 있습니까? 다모 조사: 알다시피, 부처는 일정한 형태가 없고, 선도 앉거나 눕는 것이 아닙니다. 너는 명상만 알고, 왜 그런지 모르기 때문에 영원히 길을 볼 수 없다.

스님: 큰길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모 조사: 근본적으로. 스님: 근본이란 무엇입니까?

불법법: 마음은 근본이고, 죄는 마음으로부터 태어나고, 마음에도 의해 소멸된다. 모든 선악은 모두 마음에서 생긴다. 만약 이 점을 납득할 수 없다면, 우리는 표면적으로 노력하여 시간을 헛되이 낭비할 뿐이다.

(양무제를 만나다)

양무제: 바람이 울리고 있다! < P > 다모 조사: 제 생각에는 황제의 마음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양무제: 대사가 말한 것은 일리가 있다. 너를 만나는 것은 나에게 가치가 있다. 다모 조사: 저는 먼 빈승입니다. 양조의 국군은 보살 황제라고 합니다. 나도 해로를 통해 불교를 전파한 것이다.

양무제: 네가 올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나는 즉위 이래 불사를 짓고 불상을 만들고 경전을 베껴 쓰며 수많은 승려들을 부양했다. 대사님, 제가 무슨 공덕을 세웠습니까? 다모 조사: 무공무덕,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 네, 사실은 없어요.

황제: 그러면 어떤 일이 공덕으로 간주될까요? < P > 다모 조사: 도를 이룬 사람만이 깨끗하고 원만하다. 이런 공덕은 세상에서 찾기 어렵다.

황제: 주인님, 이 세상에 부처가 있습니까? 보리달마: 아니요.

양무제: 승려로서 당신이 누군지 아세요? 다모 조사: 모르겠어요.

양무제: 사실이에요. 복건을 보러 오세요.

다모 조사가 강을 건너 북위 () 에 도착했다. 직공은 양무제에게 다모 조사가 관음학자로 불심인을 전파했다고 말했다. 양무제는 후회하여 사람을 보내 그를 초대할 준비를 했다. 다모 조사는 하남 송산 소실산 다모동에서 9 년 동안 있었다. 북조와 북위 때, 온 나라는 송산에 오뚝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여러 해 동안 먹거나 마시지 않고 명상을 했다. 소식이 남조까지 전해졌다. 양무제는 장군 한 명에게 북위 잠입하여 다모를 초대하라고 명령했다. 결국 밧줄이 한 필의 말이 끊어져서 불법은 선정에서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 양무제: "이렇게 움직이지 마세요. 나는 진짜 부처와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것 같다. " 지공 스님: 기회가 없다면 왜 버텨요? < P > 양무제: 제가 불교를 위해 이렇게 많은 좋은 일을 했다고 물었을 때, 그는 < P > 직공이 없다고 했습니다. 황제는 공덕이 있었지만, 입으로는 늘 입에 달고 칭찬했습니다. 즉 공덕을 탐낼 수 있고, 선악이 맞기 때문에 공덕이 없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황제는 부처 자체가 실체가 없고 그의 내면에만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황제는 부처가 어디에 있는지 물었다. 만약 그의 마음속에 부처가 없다면, 어떻게 부처가 있을 수 있겠는가?

양무제: 누구냐고 물었어요? 그럼 그도 나에게 말할 수 없다. 직공을 모른다: 달마 법사가 이미 무나의 경지에 이르렀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지공 스님: 우연이 아니라 인연이에요. 이것은 모두 꿈이다. 양무제: 네, 저는 여기서 다릅니다. 나는 성승과 친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