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심리적 탈옥]
[심리적 탈옥]
심리감옥은 정신적인 감금을 가리키며 범인의 생명력은 소진되고 썩는다. 이것은 단지 행동의 자유를 잃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행동이 자유로워 보이는 사람이 이미 죽었거나 죽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시체라고 합니다.
장기간의 정신적 감금은 한 사람의 정서를 민감하지 않게 (경직화), 의지가 산산조각 나게 (붕괴) 할 수 있다.
속담에도 있듯이, "어떤 사람들은 살아있다//하지만 그들은 죽 었 어 요." " (zang Kejia 의시)
반대로, 물리에 의해 제한되고, 행동이 자유를 잃고, 정신이 자유롭게 날 수 있다. 이런 예는 매우 많다. 예를 들어, "몸은 불구가 아니다", "마음은 한방에 있다", "예로부터 아무도 죽지 않았기 때문에, 적자의 마음을 지키며 한실에 비친다." "
위에서, 우리는 심리적 감옥이 무엇인지 하나의 틀에서 설명했습니다. 이제 심리교도소의 어떤 형태 (표현 형식) 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성교도소
이것은 우리의 습관적 행동과 사고 (경험) 패턴을 가리킨다.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솔직하게 교제하는 것을 심각하게 제약할 것이며, 그래서 우리는 기존의 경험에 국한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경험명언)
세계와의 관계는 머리 속에 내포되어 있어 알아차리기 어렵다. 예를 들어, 우리의 성격은 우리의 트라우마와 애착 (젊은 경험) 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을 해칠 필요도 없고, 방어할 필요도 없다."
"남자는 좋은 것이 하나도 없다."
\ "당신은 자신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또 누가 당신을 사랑 할 것인가? 클릭합니다
"너 말고는 다른 사람이 없어."
우리의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에는 인격의 흔적이 찍혀 있으며,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묘사하고 제한한다.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 우리의 행동은 수렴성, 안정성 및 "시간 간 일관성" 을 가지고 있습니다.
행동과 사고에는 이른바' 나쁜 습관' 이 있다. 관성적 사고의 특징은 종종 자동화된 정보 처리이지만,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지만 낡은 규칙을 따른다. 결과적으로 경험은 종종 고정적이다. 예를 들어, 비관론자들은 대개 슬픔, 좌절, 무력감, 절망을 경험한다.
2. 문화 교도소
문화는 우리가 사는 공기이다. 우리는 인식하기가 어렵다. 반성은 말할 것도 없다. 우리는 그것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심지어 결정까지 받았다. 우리는 어느 정도 그것에 묶여 우리의 심리적 자유를 제공할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 문화는 체면을 사랑하는 문화이고, 거의 모든 사람은 체면을 사랑하는 습관이 있다. 체면을 너무 사랑하면 진실한 자아의 표현과 표현을 방해할 수 있다. 자발성이 억눌리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그럴 수도 있고 그럴 수도 있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따라야 할 규칙이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더 많은 규칙, 우리는 투옥 될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 과거 우리 문화는 집단주의를 주도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을 돌보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것은 일종의 문화 모델이 되었다. 문화는' 큰 개념' 을 자랑하고 개인의 가치를 폄하하면' 자기희생' 의 영웅이 끊임없이 생겨날 것이다.
지금은 이미 다른 단계로 발전한 것 같다. 개인주의 문화가 점차 주도적으로 자리잡고 있어, 점점 자아 중심, 심지어 이기적인 자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제도는 문화의 특수한 표현이다. 공기업은 공기업의 문화를 가지고 있고, 사기업은 사기업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들 사이의 차이는 적지 않다. 그들이 그 속에 있을 때, 장기적으로 몰입하고, 훈도하고, 해당 문화에 적응하여 점차 동화되고 있다.
주식제는 변혁 문화로 도입되었다. 이런 체제 하에서는' 차 한 잔, 담배 한 대, 신문 한 장 반나절' 이라는 현상이 나타나기 어렵다.
3. 언어 교도소
언어 교도소는 우리의 사고와 경험을 감금하는 것이 근본이다.
우리는 언어 외에 또 어떤 사상을 공유할 수 있는지 상상하기 어렵다.
논리는 비슷한 감옥이다.
심리학의 현대 발전이' 비언어' 정보 처리와' 비논리' 분야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왜 미치광이는' 이치에 맞지 않는' 사람으로 간주됩니까? 비언어적 비논리적 특수 영토에 살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언어와 논리 습관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우리와 완전히 다른' 두 사람' 을 느낄 수 있다. 정신환자를 차별하는 근본 원인은 그들이 보기에 우리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가 생존의 기초로 여기는' 현실' 을 항상 경멸할 것이다.
그들의 눈에는, 우리는 평생 감옥을 탈출할 수 없는 가난한 사람들이다. 이 "감옥" 은 "현실" 입니다.
심리적 탈옥이란' 습관적',' 융통성',' 자발성',' 생각도 하지 않는' 일상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탈옥은 또한 이전에 감히 하지 못했던 일을 시도하고, 과거에 원하지 않았고, 할 수 없었고, 생각하지 않았던 일을 생각하려고 시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탈옥은 변화이고, 발전이며, 자각하는 자아도전이다.
심리적 고통은 탈옥 좌절의 결과이다. 심리감옥의 경계에서 벽에 부딪히고 탈옥하려는 욕망은 현실의 조롱과 속박을 받아, 어쩔 수 없이 규칙적인 낡은 궤도로 돌아가 매일 익숙한 생활을 반복해야 한다.
강박적 반복의 고통은 강박 자체가' 강박-반강박' 감옥이라는 데 있다. 이 감옥은 돌파하기 매우 어렵다. 같은 곳에서 N 번 넘어지고, 거듭거듭, 끝없는 순환, 이런 고통은 시지포스의 운명을 생각하면 알 수 있다.
생활 속의 많은 사람들이 결혼의 새장에 시달리고 있다. 그들은 적응이 된 후 심미 격정이 사라지고, 감정 관계가 일상의 자질구레한 일과 잡사로 퇴화되어 어쩔 수 없이 관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런 생활은 한눈에 볼 수 있어 너무 절망적이다. 이 결혼은 마치 순수한 감옥과 같다. 사실' 탈단' 을 원하는 많은 사람들도 탈옥하지 않나요? 그러나, 그들의 경험에서,' 싱글' 감옥도 견디기 어렵다.
변화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탈옥은 변화, 즉 한 생존 상태에서 다른 생존 상태로의 고투 전환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생을 게임적인 태도로 대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진지한' 은 때때로 감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