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공자가 가장 아꼈던 제자 연희는 젊은 나이에 죽었습니다.

공자가 가장 아꼈던 제자 연희는 젊은 나이에 죽었습니다.

공자의 가장 아끼던 제자 연회는 젊은 나이에 죽었다.

공자의 가장 아끼던 제자 연희는 안타깝게도 젊은 나이에 죽었습니다. 제자들은 그를 장사지내려고 했지만 공자는 반대했습니다.

연회는 공자가 가장 아끼는 제자였고, 공자는 그의 덕과 학문을 칭찬하는 말을 많이 했습니다. 비록 연회는 생전에 관료가 아니었고 저술도 남기지 않았지만, 후대 문인들의 마음속에 그의 이미지가 손상되지는 않았습니다.

삼국지 위나라 정시 원년(서기 240년)에 연희가 공자에게 공물로 바쳐진 이후, 역대 통치자들은 연희에게 선물을 보냈습니다. 연희는 "야성", "야성연공", "연과부", "부"라는 칭호를 연이어 받았습니다.

연희는 열세 살에 공자의 가르침을 받으며 태어났습니다.

옌회(颜回)는 옌원(颜渊)이라고도 하며 춘추 시대 노(魯)나라 출신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공자보다 서른 살 어리다"라고 기록되어 있지만, 청나라 학자들은 역사 기록의 "서른"이 "마흔"의 오기이며 공자가 실제로는 옌회보다 마흔 살 더 많다고 믿었습니다. 연희는 기원전 511년에 태어나 기원전 480년에 죽었습니다.

공자는 자신에 대해 "나는 열 번 중 아홉 번은 배웠다"고 말했고, 연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열세 살에 공자의 학교에 입학했다"는 그는 당시 공자의 제자 중 가장 어린 학생이었다. 그는 어렸지만 총명했고 공부도 빠르게 진전했습니다. 영리한 교장 자공조차도 공자만큼 뛰어나지 못했습니다.

공자(孔子)의 논어(論語)-공예편(孔藝篇)에는 공자가 자공에게 "여자와 혜(惠, 너와 연희 중 누가 더 똑똑한가?"라고 물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공은 "어찌 감히 그대(자공, 두안무)의 재능을 돌아볼 수 있겠습니까?"라고 대답했다. "나도 하나를 듣고 열을 알고, 하나를 듣고 둘을 압니다." 공자는 연희가 참으로 자신보다 현명하다는 데 동의했다.

똑똑한 사람은 대개 오만하고 독선적입니다. 얀회는 '모든 것을 아는' 천재성을 가졌지만 그것을 자랑스러워하지 않았고 스승에게는 매우 공손하고 동급생들에게는 겸손했습니다. 그는 조용하고 자신의 지능을 거의 드러내지 않았으며 심지어 약간 어리석은 것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공자는 "나는 항상 말대꾸를 하고 바보처럼 불순종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한 발 물러서서 사생활을 보호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닙니다(저는 하루 종일 옌후이에게 강의를 해도 그는 바보처럼 이의를 제기하거나 의문을 제기하지 않습니다. 그가 독학으로 돌아가서도 여전히 놀 수 있다는 사실은 옌후이가 어리석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공자는 또한 옌후이가 "나에게 모든 것을 말했다(내가 싫어하는 말은 하나도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옌후이는 공자의 인격과 학문을 존경했기 때문에 공자를 모방했습니다. 그는 공자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습니다."

높을수록 더 열심히 뚫고 올라갔다. (스승은 높이 올라갈수록 더 높이 느끼고, 열심히 공부할수록 더 깊게 느낀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공자가 "규칙을 잘 지키고, 친절하고 매력적이며, 예의를 갖추도록 훈련"했기 때문에 "그만두고 싶고" 최선을 다해 배워야만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공자의 말을 들을 때는 아무리 시간이 오래 걸려도 게으름을 피우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런 덕을 본보기로 삼아 연희는 공자에게 여러 번 칭찬을 받았습니다.

공자와 연희는 모두 학문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공자가 연회를 제자들의 롤모델로 삼은 것은 연회가 공부를 잘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현자라는 사실을 자주 부인했던 공자는 자신이 훌륭한 학습자라는 사실도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열방의 도시에는 반드시 치우만큼 충성스럽고 치우만큼 학식 있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라고. 그는 살면서 배움을 멈추지 않았다.

연회는 연희의 학문에 대한 존경심으로 가득 차 있었고, 모든 제자 중에서 그를 능가할 만한 사람은 없다고 생각했다. 한번은 노나라의 아이공이 공자에게 "학문을 잘하는 제자가 누구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공자는 "학문을 잘 배우고 화를 내거나 실수하지 않는 연희가 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는 좋은 학생이었죠. 그가 단명했다면 오늘 세상을 떠난 것이 안타깝습니다. 좋은 학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지강자가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는데 공자도 같은 대답을 했습니다.

연희가 죽은 후 공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연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렇게 한탄했다."참으로 안타깝구나! 나는 그가 들어가는 것을 보았지만, 그가 멈추는 것을 보지 못했다(불행히도 그는 이미 죽었다! 나는 그가 발전하는 것만 보았을 뿐, 정체되는 것은 보지 못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옌후이는 학식이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덕의 측면에서 공자의 많은 제자들의 롤모델이었습니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윤리, 정치, 연설, 문학의 네 가지 주요 분야를 교육했는데, 이를 '공자 사과목'이라고 합니다.

연희, 민자건, 보우, 중공은 연희를 중심으로 한 덕의 대표주자였습니다. 연회는 공자를 따르고 나서도 공자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소정모가 노나라에서 학교를 운영할 때 공자를 질투한 나머지 많은 제자들을 그곳으로 끌어들여 "공자 학교의 세 가지 장점과 세 가지 단점이 연희에게는 통하지 않았다"고 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자랑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노력을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가난하게 살았고 벽으로 둘러싸인 집이 있었지만, 부자가 될 생각은 전혀 없었다. 공자는 이런 그를 보고 이렇게 외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셴자, 돌아와라! 추악한 골목에서 한 숟가락의 음식과 한 숟가락의 술로 사람들이 걱정을 용납하지 않고 기쁨을 바꾸지 않고 돌아갑니다. 셴자, 돌아와!"

공자 교리의 핵심은 '사랑'과 '의리와 용서'를 의미하는 '인'이며, 최고의 도덕적 기준이기 때문에 공자는 사람들이 '인'을 쉽게 취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따라서 공자는 사람들이 "렌"을 쉽게 가져가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습니다. 그는 연희는 "인의를 어기지 않고 석 달 동안 살 수 있었다"고 말했지만, 그의 형제 자매들은 "인의"를 짧게 그리고 가끔씩만 생각했습니다.

공자는 연희의 짧은 생을 슬퍼했다.

연희는 너무 열심히 공부한 탓에 선천적인 체질과 열악한 생활 환경으로 인해 29세가 되자 머리가 모두 희끗희끗해졌습니다. 그녀는 서른 살이 되자마자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연희의 사망 소식을 들은 공자는 몹시 울었다. 그는 운명이 사람을 속였다고 한탄하며 한숨을 쉬었다."아아! 날이 저물었구나! 하늘이 사라졌구나!" 또 다른 사람이 공자에게 "너무 슬퍼요!"라고 물었다. 공자는 "왜 그러십니까? 내 아내가 걱정하는 것이 아닌가(정말 너무 슬프지 않습니까?)? 나는 그런 사람에 대해 슬퍼하지 않는데, 왜 사람들이 슬퍼해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연회는 공자를 아버지로 여겼고 공자는 연회를 아들로 여겼다. 연회가 죽자 그의 아버지 노자는 공자를 찾아가 그 후를 어떻게 처리할지 의논했습니다. 고대에는 지위가 있는 사람은 죽은 후 최소 두 개의 관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안쪽 관을 '관'이라 하고 바깥쪽 관을 '관 안팎'이라 불렀습니다.

당시에는 이미 안쪽 관은 만들어져 있었고 바깥쪽 관은 없었습니다. 노자는 공자에게 자신의 차를 팔아 염회를 위한 관을 마련해 달라고 부탁했다.

공자는 조금 당황했다. 그는 루제에게 "재능은 재능이 아니라 아들이다."라고 말했다. . 잉어도 관이 있든 없든 죽는다. 저는 관처럼 걷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의사가 되었을 때 그냥 걸을 수 없었습니다."

이 말은 아들의 장례식을 더 잘 치르고 싶다는 뜻입니다. 제 아들 콩카프가 죽었을 때 겉 관이 아닌 속 관만 있었어요. 의사였던 제가 차를 팔아서 걸어서 아들에게 외투를 사줄 수는 없으니 걸을 수도 없습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하며 루리의 부탁을 거절했습니다.

이 사건에 대해 나중에 어떤 사람들은 공자가 연인을 위해 자동차를 사주지 않은 것은 너무 사소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말은 공자의 생각과 당시 사회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당시는 의례와 음악이 무너지고 있던 시기였고, 공자는 사회를 살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의례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의사는 외출할 때 반드시 차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의례 중 하나입니다. 걸어 다니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기 때문에 공자는 자신의 아들이 죽었을 때에도 차를 팔아 관을 사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공자의 제자들은 연회를 매장하기를 원했지만 공자는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연희의 집안은 가난했고, 공자는 연희에게 호화로운 장례를 치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옌후는 평생 검소하게 살았기 때문에 장례를 크게 치르는 것은 그의 뜻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공자의 총애를 받던 제자들이 옌회를 무겁게 장례를 치렀고, 공자는 그들을 부드럽게 꾸짖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