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서로 다른 방식과 공통된 목표가 없는 것을 묘사한 시.
서로 다른 방식과 공통된 목표가 없는 것을 묘사한 시.
서로 다른 방식과 공통된 목표가 없는 것에 관한 시 1. 서로 다른 방식과 공통된 목표가 없는 시.
열망이나 원칙이 다른 사람은 어울릴 수 없다
공자, "논어 - 위령공"(15.40): "도가 다르니 서로 찾지 말라."에서 인용.
해설:
정확한 문장은 "도의 차이는 서로 다르지 않다"가 되어야 합니다.
다른 길은 서로를 찾지 않는다.
문제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의 핵심은 "to"라는 단어를 병음, 부사, 그리고 "to"의 별칭으로 취급하는 것입니다. "相"과 "无声"의 원래 의미는 "관찰하다"로, "사람의 외모를 보고 운명을 판단하다"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선택하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여기서 "양상"이라는 단어는 "선택"을 의미하고 "양상이 없다"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뜻입니다. "구하다"라는 단어는 "문제 해결을 위한 조언이나 방법을 찾다"를 의미하며, 더 나아가 "방법을 계획하고 논의하다"를 의미합니다. 논어 뒤에는 소위 "도를 구하라"는 구절도 있습니다.
"구하다"라는 표현은 여기서 "구하다"라는 단어와 일치합니다.
도, 즉 성현의 길은 큰 강과 같습니다. 강은 "선택"하거나 "일관성"을 위해 노력하지 않고 오직 "차이"와 "다름"을 위해 노력합니다. "성인의 길"의 "음모"는 "다른"과 "다른"입니다. "이단을 공격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해친다"는 속담처럼, 우리는 "차이"를 공격할 수도 없고 "차이"를 제거하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정확한 의미는 신사의 행동에 대한 공자의 인식이어야 합니다: 도(道)는 다르며, 신사는 일부러 그것을 찾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신사는 일부러 그것을 찾으려고 선택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 열린 마음과 고귀한 신사의 정신입니다.
현대에는 이 문구가 종종 '도가 다르다, 삶의 가치가 다르다'라는 의미로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논어의 원래 의미는 군자와 악인의 차이를 가리킵니다. 서로 다른 길을 걷는 사람은 함께 계획을 세울 수 없습니다. 이해관계가 다른 사람은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2. 다음 문장은 무엇인가요?
"다른 길"의 다음 구문은 "또한 자신의 의지로"입니다.
"공유하지 말고, 공유하지 말라"는 문구는 도덕적 견해가 다른 사람들은 함께 일을 계획할 수 없고 오직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마천의 '사기-서한시대 보이의 전설' 중에서 발췌.
원문에서:
장자는 "공동의 목표가 없고, 공동의 목표가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자신의 의지를 따르십시오. 그래서 '부자가 되는 것은 재물을 구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다. 비록 내가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나는 할 것이다. 그보다 적은 것을 원한다면 내가 말하는 대로 하라."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든다는 것을 알잖아요." 세상은 진흙탕이고 깨끗한 사람들은 그것을 봅니다. 그보다 더 중요하고 더 가벼운 것이 있다고 생각하세요?
번역:
공자가 말했다:
"도덕적 견해가 다른 사람들은 함께 일을 계획할 수 없고, 자신이 원하는 것만 할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도덕적 견해가 다른 사람들은 함께 일을 계획할 수 없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를 추구할 수 있다면 신랑을 채찍질해야 할지라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추구 할 수 없다면 차라리 내가 좋아하는 일을하고 싶습니다. 추운 계절이 오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가장 늦게 떨어진다는 것을 깨닫습니다."세상이 온통 혼탁할 때 도덕성이 높은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그들이 도덕성을 너무 중시해서일까요, 아니면 재물을 너무 덜 중시해서일까요?
확장된 데이터
보이의 전기는 사마천이 지은 문학 텍스트이며 시지-보이열전 1호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텍스트는 보이와 사마의의 공동 전기로, 『사기』에 수록된 전기 중 가장 상위에 있습니다. 이 전기에서 저자는 "육예를 살피고 믿고 공자와 타협한다"는 원칙에 따라 보이와 촉나라의 짧은 이야기를 많은 논평과 칭찬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왕위를 받아들이지 않고 나라를 떠나게 했으며, 주나라를 공격했을 때는 인애와 의로움으로 충고했다. 천하가 주나라에 점령당하자 소주와 주나라를 부끄러워하며 그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노래를 지어 소양산에서 굶어 죽었다. 작자는 그들의 고결하고 고귀한 성품을 찬양하고 작가의 많은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이이와 제나라의 선행을 그리며 그들을 소위 폭력적이고 사나운 발 도둑과 비교합니다. 법을 어기는 자와 신중하고 의로운 백성을 비교하면서 악인은 편안하고 즐기며 부유하고 넉넉하게 살지만, 선인은 무수한 재앙을 만난다고 지적합니다.
따라서 저자는 하늘의 도가 인간사의 도에 모순되는 현실을 표현하고, "하늘의 도에는 친척이 없고 항상 선한 사람과 협력한다"는 거짓말을 강력하게 비판하며, 선인에게 상을 주고 악인에게 벌을 준다는 응보론에 과감하게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작가의 무신론적 관점을 충분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도(道)는 다르지만 같지는 않다"는 공자 논어의 첫 문장은 군자와 악인의 차이를 가리킵니다. 군자의 행동에 대한 공자의 이해는 '도(道)는 다르며 군자는 일부러 도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하는 것이 열린 마음과 고귀한 신사의 정신입니다.
서로 다른 길을 걷는 사람은 함께 계획을 세울 수 없고,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은 일을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이 성어의 현대적 의미는 인생에서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같은 길을 따라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힌트
1, 관녕과 화신은 우정을 끊었습니다.
사서신요 - 덕행편에는 관녕과 화신은 폴 종의 문하에서 함께 공부했기 때문에 같은 반에 있었다는 짧은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관녕이 떠난 이유는 화신이 금을 줍고 고위 관리의 차와 말을 바라본 두 가지 사소한 일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관녕은 이 두 가지 사건에서 화신이 명성과 재물을 추구하는 것을 보았고, 이는 명성과 재물에 무관심한 관녕 자신의 가치관과 상충되는 것이었기 때문에 단호하게 사임했습니다.
관녕의 명성과 재물에 대한 무관심이나 화신의 명성과 재물에 대한 추구는 그 자체로 차이가 없습니다. 어느 사회에서나 도덕적 모범을 보이는 조용한 신사와 공적을 쌓는 진취적인 학자가 필요합니다. 관과 화의 우정이 깨진 것은 궁극적으로 두 사람이 걸어온 길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2. 지강과 산도는 헤어졌다.
지강과 산타오는 모두 '대나무 숲의 일곱 현자'에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그들이 헤어진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이념적 성향이 다르고, 두 번째는 정치적 입장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지강은 "유명할수록 자연스럽다", "당무가 아니라 얇은 구멍에", "장자"의 단도, 유교와 혼합 된 노장 학습을 옹호하며 여전히 세상을 위해 경력을 쌓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강은 위나라의 사위였기 때문에 당시 권력을 잡고 있던 사마의 일파에 대해 매우 불만이 많았습니다. 산도는 위나라에서 관리로 일하다가 나중에 사마의 정권의 중요한 일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신사의 조화와 차이'라는 태도를 견지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평화롭게 함께 살았습니다. 나중에 산도가 지강을 자신의 후임으로 추천하려 하자 지강은 갑자기 짜증을 냈습니다. 지강은 위나라의 친척으로서 사마의 정권에 망명할 가능성은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친구로서 산도는 이 사실을 알고 이해해야 했습니다.
이런 배경 때문에 지강은 산도에게 이 결별의 편지를 썼습니다. 지강은 편지에서 자신이 관리가 될 수 없는 이유를 나열했습니다. 소위 "두 사람이 아니라 일곱 사람이 반드시 견딜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요약하자면 '마음을 잃고 싶지 않다'는 뜻입니다. 샨타오가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지 않고 그를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소구 위키백과 - 보이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