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고대 시 이야기
고대 시 이야기
옷을 입은 시
춥고 쓰라린 전쟁에 가는 것도 잠을 자는 것으로 간주할까요?
셔츠가 어디로 떨어질지 누가 알겠습니까?
고의적으로 몇 줄을 더 추가하면 감정이 더 순박해집니다.
이 삶은 지나갔고, 사후 세계가 있을까요?
당나라 개원 황제 시절, 당나라 서안종 황제는 국경을 지키는 병사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궁녀들에게 추위를 막아줄 면 옷을 대량으로 만들라고 명령했습니다. 한 궁녀는 옷을 만들면서 사랑을 바라는 마음을 시로 써서 무명 셔츠에 바느질했습니다. 나중에 셔츠를 받은 병사가 이 시를 발견하고 총사령관에게 보고했고, 총사령관은 당나라 현종 황제 역할을 했습니다. 서안종 황제는 궁녀들에게 이 시를 널리 퍼뜨려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한 기녀는 자신이 규칙을 어겼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 시를 직접 지었다고 주장하며 사죄의 의미로 기꺼이 죽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선종의 동정심을 기대한 그는 운명이 있는 군인과 결혼한 그녀에게 "왜 다음 생을 기다리느냐?"며 결혼하겠다고 선언합니다. 이번 생에서 너와 결혼하겠다"라고 말합니다.
일반 독자들이 이 역사적 사실에 박수를 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감히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고 섬세한 마음을 가진 이 기녀를 누가 축복하지 않겠습니까? 그녀가 좋은 가정을 가질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그러나 사실 행복과 비극은 종종 그러한 조합에 대해 동일한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에는 네 줄이 있지만 그 중 세 줄은 물음표입니다. 한 땀의 실밥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것에서 그녀가 꿈틀거리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국경 경비대원들은 차갑고 살을 에는 밤을 평화롭게 보낼 수 있을까요? 손수 만든 옷은 누구에게 입혀질까요? 그 사람의 외모, 성격, 체형은 어땠을까요? 이생에서 그를 만날 기회는 없습니다. 다음 생에서 그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을까요, 기꺼이 그럴까요?
그러나 사물의 계획에서 창녀의이 단순한 소원은 실패했습니다. 시의 마지막 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옷을 받은 사람이 시를 누설할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병사는 실제로 시를 받자마자 보고했습니다. 그는 문맹이어서 바느질하는 소녀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했을까요? 비겁한 것일까요? 공로를 인정받고 싶으신가요? 어쨌든 창녀가 바라던 결과는 아니었다. 적어도 그 시가 그에게 쓰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장군이 그것을보고 할 변명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신하로서 그는 황제에게 충성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선종은 위대한 사람으로 보였고 아름다운 이야기와 함께 갔다.
사형 직전의 위기를 막 넘기고 황제의 혼인을 맞이한 기녀의 심정은 어땠을까요? 요컨대, 시를 처음 썼을 때의 마음과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을 것입니다. 어쩌면 그 시는 희망을 표현하려던 것일 수도 있고, 지금 당장은 현실의 운명을 직시할 수 없었지만 아무것도 바꿀 수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삶은 죽음보다 낫습니다. 어쩌면 궁궐 담장 안의 버드나무보다 자유로운 새가 더 운이 좋은지도 모르겠습니다.
내가 아는 한, <개원여인전>에 실린 시들은 단지 그녀의 감정을 표현한 것일 뿐, 붙잡아야 할 무언가를 표현한 것일 뿐입니다. 그녀는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아요. 잘생긴 얼굴과 키가 큰 몸매를 바라는 마음이지 특정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누가 남았어?"라고 말할 때에도 남자를 향한 젊은 여성의 타고난 욕망과 사랑입니다. 저도 사실 그 질문을 할 때 그 숫자를 염두에 두고 있었어요. 저는 밝은 면을 보고 싶었어요. 그녀는 이생에서 자유롭게 사랑에 빠지기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현실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황제의 결혼에 직면한 그녀에게 거절할 권리가 있다면 그렇게 할 것 같아요. 그녀는 성급하고 강압적인 사랑이 아닌 자유로운 사랑의 결합을 갈망하기 때문에 내세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한 가지 종류의 사랑, 두 가지 "장소"의 한가로운 걱정.
향기 나는 자동차도, 갭로드의 흔적도 더 이상 없다.
배꽃 마당의 달과 버드나무 연못의 바람.
외로움과 상처의 나날이 지나고 금연구역이 생겼다.
어서(魚書)를 보내는 곳은 물은 멀고 산은 길다.
이 시의 작자는 북송의 재상 연수(延壽)입니다. 옌슈는 유영의 시를 "용서를 구걸하는 시"라고 조롱한 적이 있습니다. 당연히 그의 시는 그의 말처럼 풍부합니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이 시는 부귀에 관한 것이 아니라 여유로운 날씨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이 시는 감정에 관한 시, 잃어버린 사랑에 대한 시임에도 불구하고 우아합니다.
옌슈는 한때 여자, 자동차, 산책, 얼마나 서둘러서 자세히 살펴보기에는 너무 늦었지만 첫눈에 사랑에 빠지게했습니다. 분명히 여성의 아름다움은 만남의 아름다움입니다. 사랑과 갈망이 태어나고 과거가없고 죽음과 이별 (세속적 인 날씨)이 없으므로 순전히 상상력에 의해 순수하고 완전합니다. 배꽃 안뜰 녹은 달, 버드 나무 연못 유령 바람. 왜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에 혼자 계신가요? 슬픔은 우리에게 다가오고, 추운 음식의 계절에 우리는 그녀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그녀를 안을 수없고, 찾을 수없고, 지원할 수없고, 갈 곳이없고, 화려한 문구와 자를 보내고 싶어서 슬픔을 익사시키기 위해 잔을 들어 올립니다. 그건 어디서 구했나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옌슈는 인간이 아닌 신에게 사랑을 받았다는 사실에 한숨만 쉬었다. 한 쪽만 광활한 풍경에 숨겨져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고 사람들이 돌보지 않고 요정이 아닌 사람은 누구입니까?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은 평범함을 넘어서는이 감정은 자연스럽게 세상의 아이들과 다릅니다.
평범한 삶, 흥미 진진한 여성을 만나는 것은 평범한 사람들의 경험이어야합니다. 당시 저는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싶어서 서둘러 지나쳤습니다. 이라크 가족은 어디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결국 향기로운 먼지가 사라지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그 후로 나는 종종 방황하고 꿈속에서 만나고 다시 만나기를 고대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다시 만났을 때 운명인 줄 알고 엄청나게 행복해하는 당신, 그녀는 몰랐어요. 어쩌면 다시는 찾지 못할 외로움, 상처받은 와인, 짝사랑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것입니다. 사랑앓이의 괴로움도, 슬픔의 무력감도 모두 너무 사랑스럽다.
공교롭게도 허추가 쓴 시 '비취 사건'도 너무 훌륭합니다. 그 소박한 관계를 떠올리며 과거의 아픔을 덜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녹음해서 함께 즐겼습니다.
영보는 연못의 길을 건너지 않았지만 천팡이 가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징크스는 누구인가, 달다리 꽃밭, 창문은 닫혀 있고, 봄빛만 알고 있다.
날아다니는 구름, 란, 끝없는 봄, 크레용, 새로운 주제, 깨진 문장.
여가는 얼마나? 이천 담배, 도시의 바람, 매화 노란 비.
고전 시 이야기
CCTV에서 <고전 시>라는 프로그램을 방송할 예정이라는 광고를 봤는데, 아마 좋은 프로그램일 거예요. 고시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고시라고 하면 19편의 고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고시를 말하는 거죠. 진창이 고시 300수를 주기 전까지는 고시는 모두 이전의 시라고 생각했는데, 개념만 바뀌었을 뿐 습관은 바뀌지 않았고 앞으로는 그렇게 불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내 개념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아야합니다.
진창은 여전히 저를 바라보고 있지만 책이 정말 좋고 설명이 매우 상세합니다. 진창은 또한 "제목 페이지"에 "함께 연애하는 푸른 산, 밝은 달은 한때 두 개의 마을이었다"라고 썼습니다. 어디서 왔는지는 모르겠지만 황량함 속에 윙윙 거리는 소리가 있습니다. 생각만 해도 가슴이 설레네요.
사실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 배웠던 시를 모두 기억한다면 꽤 많은 시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모두 기계적인 기억이었고, 기억을 해도 무슨 뜻인지 생각하지 않았죠. 그래서 오늘날에는 언어를 배우는 아이들이 시를 낭송하는 것을 종종 볼 수있는 시와 거의 격리되어 있습니다. 부모는 그것을 듣고 즐거워하며 항상 자신의 오락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그것을 기억할 수 있을까요? 저는 가끔씩 상황과 맞지 않는 시를 떠올리기도 하지만, 그래도 다시 생각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예를 들어, 서호에서 유람선에 앉아 투어 가이드가 "밝은 물"을 들고 호수와 산이 많은 색을 더했습니다. 나중에 가이드는 아무도 가지 않는 냉산 사원에 가자고 제안했습니다. 사원이 같은지 아닌지. 나는 그들의 무지가 경멸스럽지만, 실제로 내 마음속에는 "냉산사 밖의 구수시"라는 한 문장만 있습니다. 별로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웃긴 건 제가 고시를 제 나름대로 잘못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인데, 그것도 재미있어요. 빅캣과 저는 다음 여행 계획인 태산에 가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공자 태산에 올라 세상을 작게 만들었네"와 "오색구름이 날아다니니 내 가슴은 자유롭고 새들은 긴장한 눈앞에 날아다니네..."가 떠올랐어요. 정말 위대한 마음입니다! 정상에 올랐을 때 우리도 그 때를 회상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조 노인이 "두보의 <월을 바라보며>의 제목이 모든 것을 말해주고 있어요. 월을 바라보다니! 산에 올라간 게 아니라 산 아래에서 바라본 시점이야! 오프닝 대사도 태산이 얼마나 장엄한지 말해줍니다! 산기슭에 제나라와 노나라가 선명하게 펼쳐져 있어요! 이 모든 것이 시인의 상상력에서 나온 것 같아서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시의 묘사를 자신의 상황과 일치시키는 것이 이 시가 살아남은 이유일 것입니다. 사람들이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는 게 더 자연스럽거든요. 그 시절 나는 학교 운동장 옆 개울과 풀밭에서 "별은 공터에서 내려오고 달은 강에서 솟아오른다"고 한숨을 쉬었다. 남의 집 양어장에서는 "반 에이커의 네모난 연못이 열리고 하늘은 높고 구름은 희미하네"를 바닥 없는 물속을 향해 읊조렸습니다. "나가서 웃어라, 우리 세대의 쑥이다"와 "신이 달란트를 주셨으니 취업에 쓰자! 천은을 더 돌려라, 모두 돌려라!" 는 끝이 없습니다.
요즘 '젊고 어리석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아는 것은 정말 흥미로운 일입니다.
그러나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것도 몇 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시에 "집이 춥고 가난하면 개는 나무 문에서 짖고, 남자는 눈 내리는 밤에 집으로 돌아온다"는 대목이 있습니다. 밤에 집에 오는 사람이 '가족'인지 '손님'인지에 대한 이해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는 선생님의 말씀이 기억납니다.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시는 저에게 매우 기억에 남는 시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매일 저녁 눈이 내린 후 멀리 있는 집을 바라볼 때면 이 시가 생각납니다. 시에 묘사된 집과 가까운 곳에 있는 나무 문과 짖는 개가 있는 어린 시절의 집이 생각납니다. 하지만 시의 의미를 이해합니다. 이 경우 가족과 손님은 집을 떠올리게 됩니다.
왕창링, "궁궐 퀘에 채를 보내며"
흐르는 물은 우강과 연결되어 있고, 나는 보내는 데 아무런 고통도 느끼지 않는다.
우리 둘이 성봉까지 가서 달 위에서 같이 비를 맞았다고?
수시의 추경호 비를 마시는 두 노래
물은 밝고 화려하고, 산은 흐리고 비가 내린다.
서호를 서호와 비교하면 항상 가볍고 진한 화장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
장지는 단풍나무 다리 근처의 밤 정박지
단풍나무와 강변의 어로에서 까마귀들이 차갑게 울며 잠을 자고 있는 까마귀 위에 달이 내렸다.
소주 시 외곽의 외로운 냉산사, 한밤중에 울려 퍼지는 종소리가 여객선에 닿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