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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언어 예술?
첫째, 장자는 심오한 의미를 지닌 우화입니다.
전국 시대에 산문이 발전할 무렵에는 상서의 책 같은 서술 방식은 이미 오래 전에 거부되었고, 순자가 "규칙을 지키되 속도를 내지 않는"("설득") 것으로 묘사한 논어와 춘추의 문체는 더 이상 선호되지 않았습니다. 백여 개의 학파, 백여 개의 사상가들은 항상 생각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 형식을 찾았습니다. 맹자나 한비자 같은 일부 경전에서는 우화를 통해 진리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저자가 우화를 사용하는 주도성과 기발함의 측면에서 전국시대의 백가(百家)는 장자(莊子)를 능가하지 못했습니다.
장자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아이러니를 선택한 것은 우연이 아니라 당시 사람들의 심리 상태와 수용성을 관찰하고 분석한 후 내린 선택이었다. 그의 에세이 "세상"에는 "세상이 혼탁해지면 장자와 대화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세상 사람들이 추상적인 토론을 좋아하지 않고,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진지하게 주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우화(세상)를 통해 자신의 의도를 표현했고, 그 결과 "10만 개가 넘는 말과 우화, 인민대륙을 썼는데 모두 공허한 말이고 사실이 없었다"(루쉰, 『중국문학사 개요』)
우화는 또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우화 19는 외부에서 논의됩니다. 아버지는 아이의 매개체가 아닙니다. 아버지가 칭찬받는 것이지 아버지가 칭찬받는 것이 아닙니다." 장자에 따르면 아버지는 아들을 위한 매개체가 아니며, 아버지가 아들을 칭찬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 것만큼 설득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언어를 빌리는 것보다 자신의 원칙에 대해 직접 말하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장자의 33장은 천윤과 의도적인 개별 에세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장이 크고 작은 우화와 약간의 추상적인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의 대략적인 통계에 따르면, 장자에는 스토리텔링이 분명한 우화가 160개 이상 있습니다. 그 길이는 천 단어가 넘고 길이도 수십 단어에 이릅니다. 그림을 그릴 때 좋은 붓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논의가 생생한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하던 일을 하다가 멈출 수는 없습니다. 글은 흐르는 물과 같아서 하늘에 흩어져 있는 것 같지만 법칙이 있습니다. 장자의 우화는 그 수가 너무 많고, 세련되고, 기발해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것입니다.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장자 우화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장자 우화의 독창성은 "영양의 달인"의 이야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200개의 단어는 소에 대한 저의 숙련된 이해를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손의 촉감. 어깨 기울이기, 발 밟기, 무릎 공포증, 칼과 말 열병. 모두 알토로, 고전적인 첫 만남인 뽕나무 춤에 적합합니다. "이 글은 손, 어깨, 발, 무릎의 움직임과 네 개의 병치된 절의 배열을 사용하여 아스페르길라증을 완화하는 소의 위대한 기술에 대해 썼습니다. 또한 상앙의 '상림의 춤'과 야오의 '불멸의 웅덩이' 음악을 비유로 사용하여 소를 생생하게 묘사함으로써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어떻게 저렇게 기예에 뛰어들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결국, 그것은 하나의 돌로 두 마리의 새를 죽입니다. 웬후이쥔이 칭찬한 단어를 사용합니다: "좋다! 나는 스승님의 말씀을 듣고 건강을 유지하고 싶습니다. "이것은 기사의 시작을 처리 할뿐만 아니라 기사 전체가 "건강"을 주요 주제로 삼고, 멋진 획의 끝은 실제로 기술의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몇 문장을 추가 한 후 우화를 왜소하게 만듭니다.
"장자"우화는 매우 흥미로워서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후대에도 자주 인용됩니다. 리상인의 시 '안딩탑'은 '가을수'의 이야기를 인용해 "썩은 쥐의 맛은 모르지만 작은 암탉은 멈추지 않은 것 같다"며 "남쪽에 새 한 마리가 있는데, 그 이름은 작은 암탉이다"라고 노래합니다. 남중국해에서 태어난 낯선 남편과 아이가 북해로 날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플라타너스 일뿐만 아니라 료칸을 먹거나 마시지 않습니다. 그래서 올빼미는 썩은 쥐를 잡았고 어린 쥐는 그것을 지나쳐서 올려다 보며"무서워!"라고 말했습니다. ! 장자는 혜시가 썩은 쥐처럼 량의 위상을 가로챘고, 젊은 사람(유장자)이 그를 강탈할까봐 두려워했다고 말하며 혜시를 교묘하게 풍자했습니다! 리상인은 이 고사를 통해 자신이 높고 고귀하며 강과 호수의 흰머리를 항상 기억하고 천지로 돌아가 배를 타고 싶다는 뜻을 담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영원히 고의 왕좌에 머물 생각이 없지만 썩은 쥐들의 의심을 받습니다. 여기서 리상인은 장자 우화의 원래 의미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종종 이 우화에 의지하는 것은 후대입니다. 예를 들어, '소의 기량으로 소를 안다'는 장자의 건강 유지 방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하늘의 이치에 의지하고", "두껍지 않고 모든 강점을 배우며", "두껍지 않고 예술을 배우려고 하는 것"을 피하라고 당부하는 것입니다. "기술이 아닌 예술을 기꺼이 배우려는", 그래서 칼이 "새로운 개발", 몸과 마음을 보호하고 건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이 우화에서 다음과 같은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세계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할뿐만 아니라 그 법칙을 이해하고 숙달해야 사람들의 주관적인 주도권을 최대한 발휘하고 어려움을 덜 겪을 수 있으므로 작업이 유익하고 효과적이며 필요의 왕국에서 자유의 왕국으로 전환하는 것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3 바이 쓰리"의 이야기는 단 26 개의 단어로 구성됩니다. "대중이 마오쩌둥에게 '셋에 셋, 넷에 넷'이라고 공격하자 군중은 분노했습니다. '3의 4배에 불과합니다'라고 말하자 모두가 기뻐했습니다." 여기서 장자는 만물의 통일을 주장했어야 하지만, 백 개의 학파가 옳고 그름을 놓고 다투고 있습니다. 원숭이처럼 "3 곱하기 3"과 "3 곱하기 3"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만물론 참조) 요즘 사람들은 '조삼모사(朝三暮四)'라는 사자성어를 사용하여 불안하거나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비난합니다. 이것은 동쪽이 서쪽을 치는 소리입니다.
자신의 의지와는 반대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검투사의 팔은 자동차다"라는 잘 알려진 이야기는 "인간 세계"의 장에서 나옵니다. 허염은 위령공의 태자가 될 것이며, 태자는 사악한 성격으로 사람들을 빨리 악하게 죽인다고 합니다. 치에게 묻자 치는 그에게 "조심하고 조심하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그에게 접근하되 빠지지 마십시오. 그의 습관과 일치해야하며 너무 노출되지 않아야합니다. 그에게 집착하거나 힘을 써서 그를 바로잡아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검투사처럼 무력해질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통치자에 대한 저자의 불만을 반영하지만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검투사의 팔을 차처럼 사용한다'는 뜻의 '검투사의 팔'은 두 가지 의미에서 본래의 목적을 상실한 경우가 많은데, 하나는 차량 차단기인 '기도하는 사마귀'입니다. 장자에서는 긍정적인 성격과 진보적인 힘을 의미하지만, 지금은 부정적인 성격과 후퇴하는 힘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블록의 '대상'입니다. 장자』에서는 악한 인물과 악한 세력을 가리키지만, 지금은 종종 막을 수 없는 신흥 세력이나 혁명적 상황을 가리킵니다.
후대 사람들이 그의 우화를 원래 의도대로 사용하거나 원래 의도를 변경하거나 사용 의지에 반하는 것은 장자가 결코 예상하지 못한 것입니다. 장자의 우화가 생명력이 넘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다면적이고 다각적인 활용 때문입니다.
둘째, 장자의 언어는 과장과 의미의 개방성이 놀랍습니다.
장자는 다양한 수사적 장치와 완벽한 언어, 특히 과장 묘사를 잘 활용합니다. 글의 이미지는 풍부하고 풍경은 웅장하며 사물은 생생하고 화가의 형상은 신성합니다.
"천운"이라는 기사의 시작 부분에서 나는 "하늘의 운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어디에 있습니까? 태양과 달 사이의 투쟁은 무엇입니까? 누가 그것을 주장했습니까? 어느 차원입니까? 누구의 삶에 추진력이 없습니까? 바람을 꾸짖고 해와 달을 가리키는 이런 종류의 질문은 매우 광범위하고 대담합니다. "광활한 지구의 주인은 누구이며, 가라앉고 뜨는 것은 누구의 책임인가?"라는 마오 주석의 유명한 대사를 떠올리게 합니다. ("비창사")는 프롤레타리아 혁명가들의 위대함을 보여주는 고전 문학의 심오한 분위기가 바로 세계를 지배하고 변화시키는 위대한 외침을 촉발한 것이 아닐까요?
번영의 심오하고 광활한 분위기는 모든 시대의 문학가들에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북쪽 지하세계에 쿤이라는 물고기가 있다. 쿤은 크고 수천 마일이나 떨어져 있다. 화를 내며 날아가는 쿤의 날개는 구름처럼 하늘에 매달려 있다. 만약 그것이 새였다면 이동 수단은 남쪽에 있었을 것입니다. 남명, 하늘의 웅덩이도 그곳에 있습니다." 이 글의 서두에는 바람도 파도도 없고 벽이 끝없이 펼쳐진 큰 바다에서 쿤펑은 헤엄쳐서 변화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공중을 나는 새가 되어 구름을 자르고 푸른 하늘을 등에 짊어지고 하늘의 구름처럼 그림자를 드리운다. 남중국해로 이동하면 북을 치고 날개를 들어 삼천 리를 물 위로 치고, 다시 선회하여 구만 리를 높이 날아 반년 동안 날아갑니다. 천치에 도착하면 주저합니다. "쿤펑은 날개를 펴고 뿔을 돌려 9만 마일을 날아간다." (마오쩌둥 "니안 누자오 새 Q&A") 매우 개방적인 맥락에서 로크의 이미지는 쑥을 사랑하지 않는 프롤레타리아 혁명가들의 영웅 정신, 용감함, 용맹함, 두려움 없는 용맹함을 보여줍니다.
"가을 물"의 장 : "가을 물이 오면 백 개의 강이 강을 채 웁니다. 강물의 흐름이 크기 때문에 두 주야 절벽 사이에는 분쟁이 없습니다. 그래서 허 볼레는 잘난 척했습니다. 세상의 아름다움을 감상하세요. 물살을 따라 동쪽으로 가십시오. 북해는 동쪽을 바라 보지만 물은 끝이 없습니다. 그러자 연허보는 다른 쪽 뺨을 돌려 바다를 바라보며 한숨을 쉬었다. '거친 말이 있을 때 백 마디 말을 듣고 집에 도착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나는 그들을 부르겠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이 강이 수백 개의 강에 의해 범람하고 류징 강이 매우 크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강둑 사이에는 소와 말조차 구별할 수 없었고, 그 물살은 허버가 스스로 기뻐할 만큼 강했다. 그러나 헤베는 동쪽으로 바다를 향해 항해하면서 바다를 바라보며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었다. 이 대목에서 글은 큰 손의 웅장한 아름다움과 의미의 개방성, 편안하고 리듬감 있는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외부 사물' 장의 '렌 공작의 낚시'는 이상한 남자, 거인, 이상한 소리가 나는 멋진 장면에 대한 90단어짜리 글이다. 산문과 풍부한 과장의 미묘한 사용은 경외감을 느끼게 합니다. "듀크 렌은 미끼를 던질 수 있는 50개의 구역이 있는 큰 낚시터입니다. 기록에 쪼그리고 앉아 동중국해에 낚싯대를 드리운다. 단단과 운율, 몇 년 동안 물고기가 없습니다. 큰 물고기가 그것을 먹고, 큰 갈고리를 잡고, 아래로 내려 가지 않고, 올리고, 용감하게, 하얀 파도가 나오면 먹습니다. 바다가 떨고 소리가 귀신과 신을 두려워하고 천 마일을 두려워합니다. 렌 공작이 물고기를 잡으면 멀리 떨어져서 강이 동쪽으로 가고 깨달음이 북쪽으로 가서 물고기가되는 데 지치지 않을 것입니다." 렌공은 소 50마리를 미끼로 삼아 혜지산에 앉아 동중국해에 낚싯대를 드리우고 낚시를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옵니다. 1년 후, 큰 물고기가 소 50마리와 낚싯바늘을 삼키자 고통스러워하며 머리와 꼬리를 들었고, 산처럼 하얀 물결이 국제일에 넘칠 정도로 격렬하게 흥분했다고 합니다. 그 이상한 이름. 천 마일의 공포는 아미티빌 테러입니다. 물고기를 도살하고 햇볕에 말리면 우링이이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산샹 동쪽의 모든 사람들이 이 물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웅장한 묘사는 소리와 모양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것은 작가가 낭만적 인 구성 방법을 능숙하게 마스터하고 풍부하고 독특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리미쿠의 '장자-장례에 대하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장자가 죽어갈 때 제자들은 장자에게 제대로 된 장례를 치르고 싶어 했습니다. 장자는 '나는 하늘과 땅을 내 관으로 삼았다. 해와 달을 벽으로 삼고 별을 구슬로 삼았으니, 모든 것이 다 일을 위해서다. 나의 장례 도구는 악을 위한 것이 아닌가? 왜 이것을 추가합니까! "이 얼마나 이상한 언어인가, 젊은이의 이상한 이미지인가.
장자는 '손자병법'에서 "산에는 불사가 산다"고 썼다. 피부는 얼음과 눈 같고 처녀 같으며, 곡식을 먹지 않고 바람을 빨고 이슬을 마시며, 구름을 이용하고, 하늘을 나는 용을 타고 사해를 넘나들고, 정신은 단결하여 흠이 없고 익은 것을 따먹을 수 있다. "신성한 것을 '신'이라고 쓰는 것과 같습니다. 그의 '키'는 무한히 아름답고, 그의 행동은 '구름을 타고' 움직입니다. 그의 '신성한 사용'은 만물을 보호하고 곡식을 풍성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용광로의 현실, 희망, 환상의이 세트는 신을 창조하는 방법을 강화하고 아름답게하며 나중에 문학은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나중에 소설 XXX 보살과 여신 이미지의 XXX 어머니의 유령과 신을 보자, 장자는 "산신의 기세를 빌렸다"는 투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자의 위험 묘사는 사람들을 긴장하게 만듭니다. 사람들은 "운이 바람으로 바뀐다"는 이야기에 익숙합니다. "영왕은 코파리처럼 느린 사람이었는데 장인에게 돌을 만들게 했다. 장인의 이름은 청풍이니 잘 들어보세요. 코를 다치지 않고 최선을 다하면 가만히 서 있을 수 있습니다." (우슈구이) 장자의 생생한 묘사가 잉의 코를 걱정하게 만든다면, 천지팡의 어리석은 활쏘기는 훨씬 더 스릴 넘칩니다. "높은 산을 오르고, 위험한 바위를 밟고, 백리 심연을 마주하고, 두 발을 공중에 매달린 채 등을 돌리며" 무의식적으로 화살을 쏘는 보의 모습이 흥미진진합니다. 높은 산의 위험한 바위를 밟고 심연을 마주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는 심연을 등지고 두 발뒤꿈치가 위험한 바위의 바깥 공간에 매달린 채 뒤로 물러났습니다. 이 때 궁수 리유쿠는 "식은땀을 흘릴 정도로" 겁을 먹었습니다. 산과 심연을 대조하여 위험을 묘사하는 이 기법은 리바이와 수시 같은 작가들도 사용했습니다. 리백은 "깃대 위에는 여섯 마리의 용이 태양을 몰고 있고, 아래에는 굽이치는 강물이 휘몰아친다"라고 쓰면서 수로의 위험성을 묘사했습니다. "가장 높은 암벽은 하늘에서 겨우 한 뼘 아래에 있고 마른 소나무가 절벽에 고개를 숙이고 매달려 있다. 하늘을 나는 폭포와 샘, 수만 개의 계곡에서 천둥 번개가 치네." ('수로 가는 길') 참으로 산은 하늘과 만나고 깊은 계곡의 물결은 천둥 같은 소리로 울려 퍼집니다. "그 곡조를 듣게 하소서." (소서, '시중산의 기록': "그곳에 가면 마이 두오와 함께 절벽을 항해할 것이다. 천발은 마치 짐승과 괴물 같은 귀신처럼 바위 곁에 서서 사람과 싸우고, 한편으로는 산 위의 황새가 그 소리에 놀라서 구름 속으로 날아갔으며, 노인이 죽어가는 골짜기에는 황새와 학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웃고 있었다. 저는 너무 무서워서 뒤로 물러섰는데 갑자기 큰 소리가 물 위로 울려 퍼졌는데, 그 소리가 너무 맑아서 마치 큰 북이 울리는 것 같았습니다. 뱃사람들은 두려워했습니다." 장자에서 리와 수에 이르기까지, 위험에 대한 글은 많을수록 더 정교해집니다. 위험에 처한 사람들은 더 "두려워"하기를 원합니다. 리와 수는 여전히 장자의 열린 마음을 따라잡지 못합니다."아무도 '그 사람은 도둑놈이다'라고 말하지 않는다. 푸른 하늘을 올려다보며 허공에 뛰어들어 여덟 개의 막대를 휘두르지만 공기는 변하지 않습니다." ('천자방') 이 말은 원래 장자의 '아무도 없다'에 불과했지만 마오쩌둥 주석의 '대장정'이 나오면서 장자의 '이, 리, 수'에 대한 두려움을 쓸어버리고 '운동'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습니다. 적군 앞에는 진사 천하의 위험이 있지만. 대부분의 철 자물쇠, 리첸 민산, 우링, 장엄한 우멍. 그러나 "홍군은 긴 여정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 시는 대장정에서 홍군의 두려움 없는 모습을 찬양하며 프롤레타리아트의 무적의 기상을 보여줍니다.
셋째, 논의가 날카롭고 아이러니로 활기차다.
철학 작품인 장자는 일반적으로 우화이지만 몇 가지 논평이 불가피합니다. 이 중 일부는 등장인물 간의 대화를 통해 전달되고 다른 일부는 직접적으로 표현됩니다. 현실에 대한 냉소적인 비판. 비뚤어지고 잡다한 영화에서 더 흔하게 볼 수 있는 각이 잡히고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외장": "갈고리를 훔친 자는 처형당하고 나라를 훔친 자는 기다리며 신하들의 문은 인자할 것이다." "천공지가 치준을 죽이고 나라를 훔치면 도둑은 자신의 악업을 갖게 될까요? 그렇다면 신성한 지식의 방법을 사용하여 그것을 훔치십시오. 그래서 천청자는 도둑이라고 불렸고, 야오와 순과는 평화롭게 지냈습니다. 작은 나라는 감히 판단하지 않고 큰 나라는 감히 처벌하지 않으며 12 세기에는 제나라가 있습니다. 도둑의 몸을 입고 신성한 지식을 훔치고 깨달은 것이 아닌가?" 위의 발언은 '자애와 의로움'으로 백성들을 속이고 스스로 도둑인 통치자들을 공격한 것입니다. 얼마나 설득력 있고 강력한 언어인가!
"기타 글 : 발 도둑질"에서 장자는 노예 반란에 대한 비판을 비난하고 공자에게 "말과 날조를 꾸며 내고, 글, 무술을 취할 권리를 스스로에게 오만하고, 죽은 소로 위협받는 왕관, 비뚤어진 생각으로 가득 찬, 음식이지만 쟁기질하지 않고, 옷이지만 직조하지 않고, 입술을 흔들고 혀를 북 치며, 문제를 일으키는 데 능숙하여 세상의 주인, 학사의 세계가 효도의 형제를하기 위해 뿌리로 돌아 가지 않는다고 매료시키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주군을 안수받을만큼 운이 좋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들의 죄가 매우 중하니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라!" 공자가 도둑을 설득하자 도둑은 화를 냈고, 공자가 도둑을 설득하자 도둑은 분노했습니다. 오늘날 세계에서는 문자와 무술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미래 세대를 가르치기 위해. 옷을 가볍게 바느질하여 세상의 주님을 가짜로 혼동하고 부자가되고 싶어합니다. 훔치는 것이 훔치는 것보다 더 크다. 왜 세상은 내 아들을 도둑 산이라고 부르지 않고 나는 도둑 발이라고 부르는가? ....." 여기서 장자는 노동과 일하는 사람을 경시하면서 주나라의 문치주의와 군사주의를 전파한 유교의 약점을 포착합니다. 또한 충신은 죽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발을 훔치는 것으로 충과 효의 개념을 반박합니다. 소위 충성스러운 관리로 꼽히는 인물은 메루오 태자와 오자서였습니다. 심장이 더 메마른 장자서. "이 얼마나 무례한 재치인가. 공자는 다시 멀리 가서 차에 올라 세 가지 손실을 안고 눈멀고 화려하며 돌에 따라 머리를 숙여 분노를 표출하지 못합니다." "공자는 다시 멀리 가서 차에 올라 세 가지 손실을 안고 눈멀고 화려하며 돌에 따라 머리를 숙입니다. "물론 역사에 '도둑발이 구멍을 뚫지 못한다'는 표현이 있지는 않지만, 장자의 언어가 얼마나 날카로운지 알 수 있는 글귀입니다.
또 장자는 아이러니로 가득합니다. 그 아이러니는 앞서 언급한 '의심하는 아이 이야기'와 같은 은유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연의』에는 송나라 사람인 조상이 진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진왕의 총애를 받아 수백 대의 자동차를 하사받았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는 장자 앞에서 이를 자랑했습니다. 장자는 자신의 인기와 부를 가장 더러운 일인 '구내염 부수기'와 '치질 핥기'에 비유하며 인기가 많을수록 자신이 하는 일은 더 더러워진다고 말했습니다. 자동차가 많을수록 더 더러운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권력자에게 종속된 사람들에 대한 작가의 경멸을 반영합니다.
장자의 풍자는 풍자 대상의 부조리한 언행을 통해서도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외사>에는 "유교가 시로 재산을 벌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큰 학자나 작은 학자들도 무덤을 도굴할 때 고전을 인용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죽은 사람의 입을 벌려 입에서 진주를 훔치면서 "시경에 '청밀이 유릉을 낳는다'는 구절이 있다"고 중얼거렸다. 자선을 베풀지 않는다면 왜 죽어야 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이 구절은 이 두 유학자가 '시'와 '예'라는 간판 아래 나쁜 짓을 하고도 경전을 외우며 추악한 행동을 은폐하려 했음을 드러낸다.
넷째, 장자』가 널리 유포되어 현대 중국인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장자는 지강, 루안지, 리바이, 조슈친 등 후대의 작가들과 현대 작가인 루쉰과 궈모루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전국시대의 아들들 중 후대 문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장자였다..." (중국문학사, 중국과학원 문학연구소, 인민문학출판사) 여기서 문학에 대한 이야기는 잠시 접어두더라도 장자의 언어는 문학적 도구로서 후대는 물론 현대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언어의 다른 측면은 잠시 제쳐두고 어휘에 대해서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장자의 단어는 오늘날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행복한 여행』의 '쿤펑'은 마오쩌둥의 시에서 여러 번 직접 인용되었습니다. "낙관적으로 최선을 다하면 쿤펑은 여기서부터 파도에 부딪힌다." (일곱 고사 - 유종량 동방 보내기 참조) "6월에 천군들이 탐욕을 부과하고 긴 술이 쿤펑을 묶네" (팅저우에서 창사까지 최근 꽃 참조) "쿤펑은 날개를 9만 리 펴고 뿔을 돌린다." ("니안 누자오 새 질문과 답변" 참조) "쿤펑"을 "큰 새"로 대체한 간접 인용문도 있습니다. "괴롭히는 큰 새 소리를 들을 때마다 쿤밍 닭이 웃고 독수리가 날아다닌다." ("뤄룽헝 동지를 매달기 위한 일곱 운율" 참조) 오늘날 유통되는 관용어는 무수히 많지만 장자에서 유래한 관용어는 220개가 넘습니다. 저자의 대략적인 집계에 따르면, 이들은 모두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18개 칼럼 보기 :
충성스러운 관리의 변덕스러운 삶을 다시 돌아본다.
얼어붙은 얼음은 호의를 베풀지 않고 사용하기 어렵다.
진흙, 곡식 껍질, 가라앉는 물고기, 기러기는 뒤처지고 벌레 팔과 쥐 간은 야망으로 가득하다.
더 크고, 너무 커서 맞지 않습니다.
관대 한 가족의 도둑들도 똥에 빠져 말을 잊어 버리고 말을 잊어 버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새로운 테스트 파티 외부의 사람들을 계속 혼동하고 어리 석거나 가짜이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가서 무릎을 꿇습니다.
강에 부정적인 돌, 포시에 여성, 뚱뚱한 카운티에 붙어 있습니다. 사마귀, 간, 담낭, 추문 크림, 불, 자기 튀김, 여파, 짧은 손, 깊은 귀를 듣습니다.
공무원에 대해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은 말이 사악하고 눈이 단단하고 학이 길고 짧고 두꺼운 것은 깊은 사랑입니다.
소나 말을 불러 세 가지 복, 닭이 누워있는 알을 봉인하십시오. 활짝 웃고 너그럽게 웃어라. 목수의 돌은 기회를 놓칠 것이다.
한경의 개구리는 구슬처럼 기침을 하고 잠을 잔다. 죽은 나무? 죽은 물고기? 죽은 물고기?
무모함은 구덩이와 계곡으로 가득 찬 평평한 바퀴에 금이 갔고, 터무니없는 나비, 목척이 자라는 꿈을 꾸면서 매번 더 악화되었습니다.
나무 모양의 낙담한 목격자들은 눈앞에 소를 보지 못하고 비바람의 자비를 받아 스스로를 돌본다.
팽청완리는 엄지손가락을 평행으로 유도하는 기법을 비판하면서 강해야 나라를 도둑질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말 탕에게 다섯 마리를 돌려달라고 애원했다.
산수 항아리의 색은 꺼져가는 불씨와 같지만 처음에 좋은 것은 숨기고 마지막에 좋은 것은 숨겨서 용의 눈에는 젖은 시체가 되어 눈이 멀어 죽게 된다.
수호의 형벌을 받기 위해 보내진 무덤을 지키고 옹종을 빨고 치질을 핥는 속도가 두렵다고 생각하면 추종자들은 수주를 노래하고 타이창에서 참새를 연주했습니다.
화난 피부, 자동차 같은 사마귀 팔, 수입, 광대는 과거를 뱉어 내고 새 배를 타고 물고기를 삼키기 위해 착륙합니다.
바다를 바라보며 그림자를 두려워하여 멀리 가고, 모기는 약하고, 항아리에 담긴 닭은 질병없이 스스로 뜸을 뜨고, 왕겨를 뿌리고 눈을 기울이고, 여름 벌레는 무균 땅에 대항합니다.
서로 바라보고, 서로를 바라보고, 서로에게서 배우십시오. 당신이 유아라면 심장이 죽을 것입니다. 웨이 퀘에서 당신은 행복하고 자기 만족할 것이며 새의 응용 프로그램을 통과 할 것입니다
가상에서 현실로, 가상에서 가상으로, 뱀 한단에게서 목을 펴고 발 뒤꿈치를 들어 올리는 법을 배웁니다. 뻣뻣한 쥐는 입술을 흔들고 혀를 흔들며 강을 건너갑니다.
하루에 천리 길을 술과 쪼아대고 웃으며 불에는 불로 맞서 싸웁니다.
당황한 간징은 한 가지 큰 방법을 엿볼 수 있습니다. 간징은 먼저 멍에를 벗어 던지고 신들을 쏘아 북을 치게 한다.
땅을 칠하고 바람과 비까지 맞으며 몇 미터 동안 도시를 감독하고 책을 마시고 5년 동안 책을 읽으면 모기가 말과 욕망의 무게를 짊어지게 됩니다.
개미가 뱃속에 붙어 있으면 끊임없는 친구, 여섯 번도 네 번의 노력이 헛된 것이며, 소리를 사용할 수없고 시들고 잃어 버렸습니다.
보이지 않으면 볼 수 없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 들을 수 없다.
개구리가 절벽에서 서두르는 꿈은 그 반대의 꿈입니다. 일어나서 차를 밀어서 끝내야 하고, 부드러운 것을 괴롭히고 단단한 것을 두려워해야 하며, 용을 죽이는 다관을 절묘하게 해야 한다.
유교가 말라서 땜장이가 다른 사람에게서 인수하기 쉽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너무 파편화되어 있어 말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뺨을 때리는 것은 아니다. 결정하면 쇼조가 펼쳐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옛것에 대한 존경과 겸손, 그리고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한 노병들의 발자취.
물을 아끼기 위해 하늘을 바라보는 물은 기질이 강하고 갓 태어난 듯합니다.
마음의 죽음보다 더 큰 슬픔은 없다.
이 관용구를 기록이라고 합니다. 중국 관용구 사전(상하이 사전 출판사 1987)에서 모두 찾을 수 있으므로 아래에 추가된 42개의 관용구는 현대 중국어 사전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