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격려의 시 10편

격려의 시 10편

"배움에 대한 격려" 원문:

그 신사가 말했다: 나는 배울 수 없다.

푸른 것에서 가져온 초록은 푸른색이고, 얼음은 물이지만 물보다 차갑다. 나무는 직선입니다. 게이지의 곡선인 바퀴를 생각해보세요. 폭풍이 있어도 더 이상 서 있지 않는 사람들은 자연스러워집니다. 그래서 나무는 줄이 곧고, 금은 날카로우며, 신사는 배워서 날마다 스스로를 구원하여 더 잘 알고 잘못이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산에 오르기 전까지는 하늘의 높이를 알지 못한다. 깊은 시냇물을 만나기 전까지는 땅의 두께를 알지 못하고, 돌아가신 임금의 마지막 말씀을 듣기 전까지는 학문의 위대함을 알지 못한다. 간, 월, 이, 순의 아들들은 같은 목소리를 가지고 태어났지만 서로 다른 풍습을 가지고 자랐고 자연스럽게 가르침을 받았다. 시에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폐하, 변하지 않는 안식은 없습니다. 가시 * * *, 좋은 기질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복을 받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말씀보다 크시고 기쁨은 무해함보다 큽니다. (이 교과서에는 없다)

종일 생각하니, 한동안 배워두면 좋을 것 같고, 맛도 봤고, 기대도 된다. 차라리 산에 올라가서 보는 게 낫겠어. 산에 오르면 팔이 길어지지 않지만 보는 사람은 멀리 있고, 바람을 타고 부르면 소리가 빨라지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분명하다. 말을 속이는 자는 천리도 가지 못하며, 배인 척하는 자는 헤엄치지 못하지만 헤엄치지 않는다. 신사의 삶은 다르지 않지만 선은 거짓의 문제에 있습니다.

남쪽에 맹비둘기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로 둥지를 만들지만 그 털을 엮고 갈대를 묶어서 바람이 불면 알이 깨지고 새끼가 죽는다. 둥지는 끝이 없지만 거기에 연결된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서쪽에는 시간이라는 나무가 있습니다. 줄기가 4인치나 되는 이 나무는 높은 산에서 태어났어요. 그러나 심연에 이르면 줄기는 심연에서 자라지만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부교에서는 똑바로 가지 못하여 백사장의 열반이 검게 물들어 있습니다. 난초는 치즈 뿌리를 품고 있지만 서서히 자라며 신사는 그것에 가깝지 않으므로 봉사하지 않습니다. 그 품질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점진적입니다. 따라서 신사는 자신의 나라를 선택하기 위해 태어나고 쇼에 여행합니다. 그래서 또한 사악한 근접성으로부터 보호하십시오.

시작이 있는 모든 것에는 끝이 있다. 명예와 치욕이 오면 그것들은 덕이 될 것이다. 고기는 썩어 벌레가 되고 생선은 시들어 나방이 된다. 자신의 몸을 잊는 것은 재앙이다. 강한 절정, 부드러운 절정. 악은 몸에 있고 원한은 구조에 있습니다. 임금이 같으면 불이 마르고 땅이 같으면 물이 젖는다. 풀이 자라고 새와 짐승이 번성하며 상황이 달라집니다. 자연의 한 부분인 활은 중요하고, 숲은 무겁고, 도끼는 무겁고, 나무는 그늘이 있지만 새는 쉰다. 아실은 신맛이 나지만 서리가 내린다. 그러므로 말은 번거롭고 행동은 수치스럽고 신사는 말을 조심한다! (이 교과서에는 없다)

땅을 쌓아 산이 되고 바람과 비가 번성하며 물방울이 모여 바다를 이루고 용이 태어나고, 선을 쌓아 도덕이 되고 신이 자명하며 성스러운 마음이 준비된다. 그러므로 짧은 발걸음 없이는 만리를 걸을 수 없고, 작은 물줄기를 쌓지 않고는 강이나 바다가 될 수 없다. 열 걸음이 아닌 도약, 이것이 바로 마서의 성공에 큰 공헌을 한 것입니다. 인내만으로는 썩은 나무를 조각할 수 없고, 인내만으로는 돌을 자를 수 없다. 지렁이는 하수인, 강한 근육과 뼈의 이점이 없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황토를 마시고 또한 세심합니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번 꼬집습니다. 뱀의 굴에 기생충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변덕 스럽습니다.

그래서, 불순한 동기, 밝은 미래; 그와 아무 상관이없고, 허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옳은 일을하는 사람은 오지 않고 옳은 일을하는 사람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두 눈은 보지 못하고 두 귀는 듣지 못합니다. 독사는 발 없이 날고 쥐는 다섯 가지 기술이 부족합니다. 시에는 "시체 거북새는 뽕나무에 있고 그 아들은 일곱 살입니다. 인품이 높은 신사는 항상 공손하다. 그는 악기를 서투르게 다루고 그의 마음은 매듭과 같다!" 따라서 신사는 하나에 묶여 있습니다.

예전에 내가 북을 치면 물고기가 흘러나와서 듣고, 보야구친은 유마가 북을 치면 유마가 원(元)을 올렸다. 그러므로 소리는 작지 않으나 들리지 않고, 선은 숨겨지지 않으나 모양이 없다. 옥은 산에서 촉촉하고 구슬은 심연에서 태어나며 절벽은 시들지 않습니다. 선을 행하고 악을 쌓지 않는다? 못 들은 사람 없습니까?

처음부터 악을 배워? 결국은 악? 말하되, 그 수는 경전 암송으로 시작하고, 제사는 그만두고, 그 뜻은 학자를 위해 시작하고, 성인을 위해 그만두라. 들어가고, 배우고, 멈출 수있는 힘을 키우는 데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학생의 수에는 끝이 있으니, 의로운 것이라면 잠시도 버릴 수 없습니다. 의롭기 때문에 사람 또한 그러하며, 그것을 포기하면 짐승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책, 정치의 규율, 시인, 중언부언의 중단, 의례, 법의 요점, 계급의 규율. 그러므로 배움은 의례에서 멈춰야 합니다. 예는 도덕의 극치라고 불립니다. 의례도 공경하고 음악은 조화롭고 시와 책은 풍부하며 봄과 가을은 경미하고 하늘과 땅은 그 사이에 있습니다. 신사의 학문은 또한 귀와 마음과 네 몸과 움직이는 형태에 있습니다. 마침내 움직이면 법이 된다. 소인의 지식은 또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듣는 데 있고, 입과 귀 사이, 4인치와 7피트의 아름다움에 있다. 옛날의 학자는 자기 자신이고, 오늘날의 학자는 사람이다. 신사도 아름다움을 위해 배우고, 소인은 새를 송아지라고 생각하며 배운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자랑스러워하고, 물으면 자랑스러워하는 것이다. 교만하지도 말고, 오, 교만하지도 말고, 신사는 신사다.

수묵을 배우는 것은 백성과 가깝다. 의례와 음악이 언급되지 않고, 시와 책이 끊어지지 않으며, 봄과 가을이 빠르지 않다. 신사에게 배우면 천하에 그를 공경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묵을 배우는 것은 군자와 거의 비슷하다.

경전을 배우는 것은 군자를 얻는 것만큼이나 빠르지 않고 긴 의례가 뒤따릅니다. 세상에서 좋은 사람이 되거나 다음 생에 재능이 될 수는 없습니다. 개미는 시와 책으로 잡다한 지식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난한 시절에는 필연적으로 조잡한 유교를 배웠습니다. 원래의 왕, 자비와 의로움, 그리고 그 날실과 날실의 의례가 맞습니다. 다섯 손가락으로 옷깃을 박수 치면 수많은 추종자가있을 것입니다. 헌법을 존중하지 말고시와 책을 예로 들어 옥수수에 따라 강을 측정하고 원뿔형 쌀 냄비에 따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장리는 비록 모호하지만 변호사입니다. 긴 선물을주지 않으면 관찰력이 있고 논쟁 적이지만 유교를 흩어지게 할 것입니다.

물어도 고소하지 말고, 남에게 말했느냐고 묻지 말고, 말하는 사람의 말을 듣지 말라. 이름에 걸맞지 않은 사람과 논쟁하지 마세요. 그러니 배운 다음 그것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옳은 길이 아니라면 피하세요. 그러므로 예의를 갖추면 상대방에게 말할 수 있고, 말이 유창하면 올바른 이름으로 말하고 행동할 수 있으니, 색은 말과 행동으로 따를 수 있다. 그러므로 말로는 말할 수 없으니 교만이고, 말 없이도 말할 수 있으니 숨겨져 있으며, 색으로 말하면 슬픔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신사는 교만하지도 않고 숨기지도 않으며 시기하지도 않으니, 그렇게 하라. 시에는 "하늘의 아들이 나에게 도적의 위안을 주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불린다.

백발백중(百發百中)은 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천리를 가도 충분하지 않고, 선하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니, 윤리와 인간 본성이 서로 연결되지 않아서 잘 배우지 못한다. 잘 배우는 사람은 잘 배운다. 한 번 길을 막고 한 번 길을 막으면 페인트 레인의 사람들도 좋은 사람은 적고 나쁜 사람은 많으며 발을 훔치는 사람이 많습니다. 모든 남자, 그리고 학자.

신사는 자신의 남편이 아름다움을 생각할 만큼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꾸준히 암송하고 깊이 생각하며 이런 식으로 다른 사람들을 대하고 이런 식으로 교육합니다. 그래서 눈에는 보고 싶은 마음이 없고, 귀에는 듣고 싶은 마음이 없고, 입에는 말이 없고, 마음에는 생각이 없습니다. 좋은 시간의 오색은 눈에 좋고, 오색은 귀에 좋고, 오색은 입에 좋고, 마음은 세상을 이롭게 합니다. 그러므로 권력을 기울일 수 없고, 대중을 움직일 수 없으며, 세상을 흔들 수 없습니다. 이성에 따라 살고 이성에 따라 죽는 것을 남편은 덕이라고합니다. 젠장, 결정하고 결정하고 결정하고 대응하십시오. 남편이 확실하게 대응할 수 있다면 그는 성인입니다. 하늘도 그 빛을 보고, 땅도 그 빛을 보고, 신사는 그 모든 것을 소중히 여깁니다.

설득력 있는 번역:

신사가 말합니다: 배움을 멈출 수 없습니다.

쪽은 블루그래스에서 추출하지만 블루그래스보다 더 푸르고, 얼음은 물에서 응축되지만 물보다 더 차갑다. 나무는 곧고 분필 선에 따르지만, 불로 구부려 바퀴 모양으로 만들면 나무의 곡률은 둥근 게이지(원형)의 일반적인 표준에 부합합니다. 바람과 햇볕에 말려도 (나무는) 다시 곧게 펴지지 않는데, 불로 추출하면 그렇게 됩니다. 그래서 나무는 먹선으로 잴 때 곧게 펴지고, 쇠칼은 숫돌로 갈면 날카로워집니다. 신사는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고 매일 자신을 살피면 지혜롭고 합리적이며 행동에 흠이 없다.

그러니 산에 오르지 않고는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냇물을 마주하지 않고는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르고, 제왕의 유업을 이해하지 않고는 학문의 폭을 알지 못한다. 태어날 때 같은 소리로 우는 대부, 베트남인, 외국인, 너구리의 자녀는 서로 다른 풍습을 가지고 자랍니다. 이것은 교육 때문입니다. 시편에는 "당신은 신사이며 항상 위로를 갈망하지 마십시오. 자신의 일을 존중하고 청렴의 미덕을 사랑하십시오. 신들이 이 말을 듣고 당신에게 행운과 축복을 주실 것입니다." 도덕적인 영향을 받는 것보다 더 큰 정신적 수양은 없으며, 재앙에서 벗어나는 것보다 더 큰 축복은 없습니다. 나는 하루 종일 깊이 생각했지만 한 순간에 배운 것 이상을 얻지 못했습니다. 나는 발끝으로 서서 먼 곳을 바라보았지만 너무 높이 올라가서 넓게 보지 못했습니다. 높이 올라가 손을 흔들어도 팔이 길어지지 않았지만 멀리서 보였고, 바람과 함께 소리를 질러도 목소리가 커지지 않았지만 듣는 사람은 내 말을 잘 들었다.

수레와 말을 이용하는 사람은 빨리 걷지 않아도 만리를 갈 수 있고, 배와 배를 이용하는 사람은 수영을 잘하지 못해도 장강과 황하를 헤엄쳐 건너갈 수 있다. 신사의 자격과 본성은 보통 사람과 다르지 않지만 외부 물건을 사용하는 데 능숙 할뿐입니다. 남쪽에는 깃털을 둥지로 사용하고 털로 둥지를 엮고 어린 갈대의 가시에 둥지를 묶는 "몽골 비둘기"라는 새가 있습니다. 바람이 불면 갈대가 부러지고 둥지가 무너지고 알이 모두 부숴집니다. 둥지가 부실하게 짜여진 것이 아니라 갈대에 묶어두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서양에는 높이가 4인치밖에 안 되는 '샷그래스'라는 풀이 있습니다. 이 풀은 산에서 높이 자라지만 수백 마일을 볼 수 있습니다. 풀이 키가 커서 그런 것이 아니라 산 꼭대기에서 자라기 때문입니다. 울프스베인은 대마밭에서 자라며 지지대 없이도 똑바로 설 수 있습니다. 검은 흙과 섞인 하얀 모래는 다시는 하얗게 변하지 않습니다. 푸른 아카시아의 뿌리는 아야와스카라고 불립니다. 일단 악취가 나는 물에 담그면 신사는 접근하지 않고 하인은 입지 않습니다. 아이 자체의 냄새가 좋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물에 담그면 악취가 납니다. 따라서 신사는 살기 좋은 환경과 친구를 사귈 도덕적 인 사람을 선택하여 지연을 방지하고 평범함과 성실성을 보호해야합니다.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으며 명예와 불명예의 도래는 미덕에 해당합니다. 고기는 썩어 구더기가 생기고, 물고기는 죽어 벌레가 생기고, 삶의 규칙을 게으르고 망각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너무 단단한 물건은 쉽게 부러지고, 너무 약한 물건은 쉽게 묶이고, 사람에게 불친절하면 원한을 사게 됩니다. 장작을 사용하면 불이 건조한 곳으로 퍼집니다. 땅이 평평하면 물은 젖은 곳으로 흐릅니다. 많은 식물과 동물이 있고 모든 것은 하나이며 동일합니다. 그래서 과녁이 정해지면 활과 화살이 발사됩니다. 나무가 숲으로 자라면 도끼를 끌어 당겨 나무를 베고 나무가 무성하고 푸르고 새들이 둥지를 틀게됩니다. 신맛이 나는 식초는 모기를 끌어들인다.

그러니 말은 말썽을 일으키고 행동은 망신을 당할 수 있으며, 신사는 조심하지 않고는 남을 대할 수 없다. 흙과 돌을 쌓아 산을 이루면 폭풍우와 비가 내리고, 쌓인 물이 심연으로 흐르면 용이 태어나며, 덕을 쌓고 선행을 베풀며 고귀한 인격을 닦으면 자연히 마음이 맑아지고 성인의 영성을 갖추게 된다. 그러므로 반걸음의 여정이 쌓이지 않고는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물줄기가 쌓이지 않고는 강이나 바다에 합쳐질 수 없습니다. 말은 열 걸음도 채 뛰지 못하고, 썩은 말은 열흘 동안 큰 수레를 끌 수 있지만, 그 성취는 계속 나아가는 데서 나온다. 잠시 후 멈추면 썩은 나무가 계속 조각될 것입니다. 조각을 계속하면 돌은 성공적으로 조각될 것입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 튼튼한 뼈와 근육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흙을 먹고 흙 속의 물을 마실 수 있는데, 이는 지렁이가 헌신적이기 때문입니다. 게는 여섯 개의 다리와 두 개의 발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뱀과 장어의 굴이 없으면 불안해서 살 곳이 없습니다. 따라서 열심히 공부하려는 의지가 없으면 학문적으로 큰 성취를 이룰 수 없고, 노력하지 않으면 커리어에서 큰 성취를 이룰 수 없습니다. 목적지로 가는 길을 잘못 가고 동시에 두 명의 군주를 섬기는 사람은 어느 쪽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눈은 동시에 두 가지를 보고 명확하게 볼 수 없고, 귀는 동시에 두 가지 소리를 듣고 명확하게 들을 수 없습니다. 독사는 다리 없이 날 수 있고 쥐는 다섯 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시에는 "뻐꾸기는 뽕나무에 둥지를 틀고 그 새끼는 일곱 마리다. 군자는 한마음으로 공평무사하면 그 의지가 바위처럼 굳건하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사는 의지가 강하고 헌신적입니다. 고대에 거문고 연주자가 있었는데, 물속의 물고기들이 물위로 올라와 그 연주를 들었습니다. 보야가 거문고를 연주하면 수레를 끌던 말이 밥을 먹다가 멈추고 고개를 들어 쳐다보곤 했습니다. 그래서 그 소리가 희미해서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보배로운 옥이 깊은 산에 묻히면 풀과 나무가 촉촉해지고 진주가 심연에 떨어지면 절벽이 시들지 않는다. 선행은 쌓을 수 있지만 널리 외우지 않으면 어떻게 덕으로 쌓을 수 있습니까? 어디서부터 배워야 할까요? 어디에서 끝나는가? 답: 그 경로에 따라서는 율장에서 끝나고, 그 중요성에 따라서는 학문을 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성인이 되는 것으로 끝납니다. 사람은 죽을 때까지 배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배움의 길은 끝이 있지만, 한순간도 나아가고자 하는 마음이 느슨해져서는 안 됩니다. 평생을 배워야 사람이 되는 것이니, 배움을 포기하는 것은 짐승이 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상서는 정사의 기록이고, 시경은 중립과 화합의 궁극적인 목소리이며, 예서는 법제의 전제조건이자 각종 규정의 총론으로 도덕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서는 의례를 존중하고, 예서는 조화와 소리를 말하고, 시경과 상서는 심오하며, 춘추좌전은 큰 의로움으로 천하의 모든 위대한 학문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신사의 학문은 귀로 듣고 마음으로 기억하며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예의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사소한 말과 행동이라도 모든 행동은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됩니다.

소인은 귀로 듣고 입으로 배우는 학습자이며, 입과 귀 사이의 거리는 4인치에 불과합니다. 어떻게 7피트의 키를 완벽하게 만들 수 있었을까요? 고대인들은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위해 공부했지만, 요즘 사람들은 남에게 과시하기 위해 공부합니다. 신사는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배웠고 악당은 과시하고 박수 치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러므로 자신과 상의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 것을 변덕이라고 하고, 두 가지 질문을 하고 대답하는 것을 중복이라고 하며, 변덕, 잘못, 장황함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옳지 않습니다. 신사의 대답은 빈 계곡의 메아리처럼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맞아야 합니다. 구루와 가까이 있는 것보다 더 편리한 것은 없습니다. 예기』와 『시경』에는 법이 있지만 너무 피상적입니다. 시경과 상서는 단순하지만 현실에 가깝지 않습니다. 춘추좌전』은 미묘하지만 충분히 철저하지 않습니다. 좋은 스승을 본받아 신사가 배우는 것은 고상하고 포괄적이며 세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스승과 가까이 있는 것보다 더 편리한 것은 없습니다. 스승에 대한 존경심이 가장 편리한 배움의 방법이고, 그 다음이 예의범절에 대한 경외심입니다. 수업 시간에 스승을 존경하지 않고, 수업 시간에 경례를 하지 않고, 잡다한 책만 읽고 시경과 논어만 설명한다면 평생을 학자에 불과할 것입니다. 성현의 지혜를 연구하고 자비와 정의의 뿌리를 찾기 위해 통합의 지름길은 예절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다섯 손가락을 구부리고 모피 옷깃을 들어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식사를 마쳤을 때쯤이면 머릿결이 완벽하게 매끈해질 것입니다. 예절을 배우지 않는 것은 손가락으로 강을 잰다거나, 손가락으로 기장을 뜯는다거나, 송곳으로 밥솥에 음식을 넣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예절을 존중한다면 비록 지식이 철저하고 명확하지 않더라도 도덕적이고 교양 있는 사람이며, 예의범절을 모르면 비록 옳고 그름을 알고 말을 잘할 수 있어도 진정한 수양이 없는 얕은 유생에 불과합니다. 누군가 당신에게 무례한 질문을 하러 오면 대답하지 말고, 무례한 이야기를 하러 오면 질문하지 말고, 얼굴에 무례한 말을 하면 말하지 말고, 야만적이고 공격적인 사람과 논쟁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예의와 의리에 맞아야 대접할 수 있고, 예의와 의리에 맞지 않는 사람은 피해야 하며, 공손하고 예의 바른 사람만이 말씀의 목적을 말할 수 있고, 말이 부드러운 사람만이 말씀의 내용을 말할 수 있고, 태도가 진실한 사람만이 말씀의 깊은 뜻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말을 못하는 사람에게 말을 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말을 하지 않는 것을 무시한다고 하며, 상대방의 반응을 보지 않고 아무렇게나 말하는 것을 맹목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신사는 성급하거나 태만하거나 눈이 멀어서는 안 되며, 조언을 구하러 오는 모든 사람을 조심해야 합니다. 시편에서는 "변덕스럽지 않고 태만하지 않는 것이 하늘의 아들이 너희를 칭찬하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진리입니다. 백 번 쏜 화살이 과녁을 맞추지 못하면 좋은 화살이라고 할 수 없고, 천리를 달리는 자동차나 말이 반 걸음만 가면 좋은 운전자라고 할 수 없으며, 윤리적 규범을 익히거나 인의와 정의의 원칙을 굳건히 지킬 수 없습니다. 물론 학습에 능숙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완전한 집중이 필요한 일입니다. 잠시 배우고 잠시 멈추면 좋은 행동은 적고 나쁜 행동은 많은 시장의 평균적인 사람에 불과합니다. 자이, 차우, 토가 모두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학자는 자신이 배운 것을 완전하고 철저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만 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자는 학문에는 완성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능숙해지기 위해 책을 읽고, 생각하고 탐구하여 이해하고, 스승을 본받아 연습하고, 잘못된 습관을 제거하여 유지한다. 눈이 잘못되면 보고 싶지 않고, 귀가 잘못되면 듣고 싶지 않고, 입이 잘못되면 말하고 싶지 않고, 마음이 잘못되면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공부에 온전히 집중하는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하면, 여러분은 지금처럼 다채로운 눈, 좋은 귀, 좋은 입을 갖고 싶어 할 것입니다. 이것이 달성되면 권력과 이기심 앞에서도 악한 생각이 생기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세상의 어떤 것도 그들의 믿음을 흔들 수 없습니다. 삶은 이와 같으며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을 덕과 절개라고 합니다. 덕과 성실이 있어야만 확고해질 수 있고, 끈기가 있어야만 즉흥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확고하고 즉흥적일 수 있다면 당신은 성숙하고 완벽한 사람입니다. 그때는 하늘이 밝고 땅이 넓어지며 신사의 가치는 덕의 완성에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