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백주이(白居易) 선집(選集) 원문과 번역본

백주이(白居易) 선집(選集) 원문과 번역본

백거이(白居易诗选)(白居易) 인물 배경백거이 시리즈: 백거이(白居易)의 선시|백거이(白居易诗选)의 선시(選詩)人物背景

백주이(772~846)는 롯데(乐天)로 알려졌고 후에는 향산의 주시라는 이름으로도 불렀습니다. 백주이는 황태자의 하급 관리였기 때문에 '아버지 백'으로 불렸고, 사후에 '원'이라는 이름을 따서 '백문공'으로 불렀으며, 이후에는 사후에 '원'을 따서 '백문공'으로 불렸습니다. 백주이의 조상은 타이위안(현재의 산시성)이었기 때문에 '타이위안의 백주이'라는 이름으로 시를 자주 썼습니다. 백주이의 증조부는 산시성 웨이난에 있었고, 그의 가족은 웨이난으로 이주했습니다. 백주이의 할아버지는 "글을 잘 배우고 특히 5언시(五言詩)를 10권이나 지을 정도로 글을 잘 쓰는 젊은이"(백주이의 말)였습니다. 그는 허난성에서 일했고, 옌씨 가문은 백주이가 태어난 허난성 신정에서 살았습니다. 백주이의 아버지 백은 펑청, 쉬저우, 샹저우의 치안판사를 지냈으며 41세에 착하고 덕이 있으며 학식 있는 첸과 결혼했습니다. 백주이는 중국 고전 문학사에서 유명한 시인이자 소설가입니다. 백주이는 매우 재능이 있었습니다. 생후 6~7개월이 되었을 때 아직 말을 할 수 없었지만 유모가 알려준 '지(知)'와 '무(武)'라는 글자를 이미 외우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 후 두 단어를 구별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백주이는 세 살 때 어머니 첸과 함께 글을 배웠습니다. 5~6살 때는 시를 쓰기 시작했고, 9살 때는 음성학에 능통했습니다. 백주이는 '상주의 부계 부준 사건'에서 "부계 부준(즉, 백)은 세상을 위해 아들들이 아직 어려서 스승 없이 배웠고, 아내가 직접 '시'와 '책'을 들고 밤낮으로 설득력 있게 가르쳤다"고 썼다. 그녀는 창살이나 지팡이를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10년이 넘도록 아들들이 모두 공무원으로 승진했고, 그들의 사무실도 거의 비어있는 것도 아내의 미덕 덕분입니다." 형제들의 공부에 엄격하고 사랑이 많으셨던 어머니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주이가 10대였던 시기는 가문의 혼란과 맞물려 있었습니다. 그의 아버지 백주이는 이리저리 자리를 옮겨야 했고, 양쯔강 남쪽의 여러 곳을 옮겨 다녔습니다. 열다섯 살, 열여섯 살, 백주이는 학자에 들어가기 위해 "열심히 읽기", 스무 살, "주간 수업, 야간 독서, 가끔 수업, 잠자리에 들고 싶지 않다". 혀가 아프고 팔꿈치가 아플 정도였습니다." 다행히도 좋은 일은 작은 보따리 속에 들어 있는 법, 그는 마침내 쉔저우의 시골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당나라 당종 15년(799년), 백주이는 당나라의 수도 장안으로 왔습니다. 이듬해 첫 달에 그는 당나라의 진징에게 20편의 수필과 100편의 시가 담긴 편지를 썼고, 진징이 자신을 "황실의 도움에 의존하지 않는"(백주이의 표현대로) 청년으로 인정해 주기를 바랐습니다. 그해 백주이는 4등으로 입학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그는 함께 1등을 차지한 17명 중 막내였지만 당나라의 유명한 문인들의 시험에 뒤늦게 응시한 후배였습니다. 정원 치세 19년(803년), 백주이는 지방 교열관의 비서로 임명되어 책과 정경의 대조와 정리를 담당했습니다. 같은 해에 백주이는 절친한 친구인 원전을 만났는데, 그는 "그날 그에게 이름을 지어주었고, 그는 마음속으로 알고 있었다"며 "나는 돌과 사랑으로 친구"라고 말했습니다. 그 이후로 둘 다 "멈추고 막지만 다르며 돌 접착제 페인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30 년 전에 죽었고, 노래와 시를 부르는 사람들과 함께 900 개의 챕터를 썼습니다. * 단순하고 유창한 스타일의 시학파를 만들었고, 그들의 이름을 딴 '백원시학파'는 중국 고전 문학사에 영원히 새겨질 것입니다. 당시에는 향시에 합격하는 등 시험에서 인재를 선발하는 것 외에도 책이 수여 된 후 황제가 직접 주재하는 특별 시험 제도가 있습니다. 다른 시험에 비해 시스템 시험의 영향력이 더 크고 졸업 직후 법원에서 임명 할 수 있으며 임명 된 대부분의 직책은 매우 아름답고 중요하며 승진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백주이는 원허년(806년)에 학서사 직을 사임하고 원전과 함께 화양사로 은퇴하여 몇 달 동안 시험 준비를 위해 시사를 공부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백주이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당시의 주요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75편의 계림을 저술했습니다. 같은 해 체육 시험에서 백주이와 위안젠은 모두 상을 받았는데, 위안젠은 3등(1, 2등이 없었기 때문에 실제로는 3등이 1등이었음)을 차지했고, 백주이는 솔직한 답변으로 4등에 올랐습니다. 그 후 백주이는 곤(저우즈, 현 산시성)의 부사로 임명되었고, 원허 2년 가을에는 진사(進士) 시험관으로 전직되어 시험이 끝난 후 집서원(集贤書院) 과학과 보충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백주이는 정식으로 한림학사로 임명되었고, 이는 그의 경력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듬해 백주이는 연이어 정책 검토관으로 임명되었고, 주희는 한림학자로 남았으며, 원허 5년에는 북경 자오우현의 내무부 조로 임명되어 황실의 법령을 작성하고 기밀 국정의 기획에 참여하는 원로의 한림학자로 활동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백주이는 "흠을 경계하고 위법 행위를 규탄"하고(공물징수), 부역과 세금 징수, 궁녀 석방, 제사 거부, 양민 약탈과 인신매매 금지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높은 정치적 열의를 보여주었습니다. 동시에 백주이는 시 창작의 황금기에 접어들어 진중음(秦中陰), 신여후(新餘后) 등 유명한 풍자시 10편을 작곡했습니다. 그와 원전, 그리고 세 사람은 신여부 시를 중심으로 한 창작 그룹을 결성했는데, 이들의 작품은 내용, 양식, 사상적 성향이 유사하여 이른바 '신여부 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원희제 5년 백주이가 사임하고 원전이 장릉으로 추방되면서 새로운 음악 운동은 곧 침묵에 빠졌습니다. 원허 5년 이후에도 원전의 고시와 여포 및 기타 저술은 여전히 신여포 운동의 정신을 계승했지만, 신여포 운동에 대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요약은 백주이의 『원허 9서』(815)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이 무렵 백원시파의 주요 창작 방향은 이미 '위안허 양식'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위안허의 6년에서 10년 사이에 백주이는 어머니를 기리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나중에 그는 황태자의 잔산 좌의사로 임명되어 황태자와 함께 책을 읽고 그의 실수를 풍자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이 시기, 특히 불혹의 나이를 막 넘긴 원허 7년 무렵에 쓴 시들은 그의 심경 변화를 충분히 보여줍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두 편의 시는 "10년 동안 나그네로 지내다 보니 배고프고 추울 때가 많다."입니다. . 3년 동안 훈계자가 된 후, 나는 많은 시체가 부끄럽습니다.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산에서 수영을 할 수 없습니다. 평생의 야망이 없습니까? 구금은 공짜가 아닙니다. 웨이허강에 들어가면 작은 배와 같습니다. 세상을 돌보는 일은 무해하고 평온합니다. 하루에 한 접시, 일 년 내내 천 한 장. 감기가 오면 게으름을 피우며 며칠 동안 머리를 빗습니다. 숙면을 취하고 밤에는 술에 취합니다. 몸이 편하지 않은데 더 이상 바랄 게 뭐가 있겠어요?" "어렸을 때부터 여행을 자주 다녀서 관습에 꽤 익숙합니다. 중년층, 법원을 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손님, 특히 목사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불편한 상황, 움직이는 것에 지쳤습니다. 나는 이성애자 일 때 특히 빠르지 만 만남은 내 야망이 아닙니다. 10년만 지나면 지칠 거예요. 현장으로 돌아와서 평온하고 부끄러운 마음이 듭니다. 평평한 나무는 사용하기 어렵고 떠 다니는 구름은 사용하기 쉽습니다. 너는 이미 오래전에 죽었으니 이제 그만 버려라!" 원허 10년 여름, 호족들이 정부에 반기를 들자 호족들을 설득하던 재상 오자서가 암살당했다. 백주이는 격분했습니다. 그는 가장 먼저 철저한 수사와 범인 검거를 요구했지만, 재상 위관중으로부터 "권한을 남용했다"는 누명을 썼습니다. 평소 백주이에게 원한을 품고 있던 사람들은 백주이의 어머니가 꽃을 즐기다가 우물에 빠졌다며 백주이의 명예를 훼손하는 기회로 삼았는데, 백주이는 '꽃을 즐기다'와 '새 우물'이라는 두 편의 시를 지었는데, 이는 유명한 가르침에 반하는 것이었고, 그해 가을 백주이는 장저우(현 장시성 주강) 암살자의 자리로 강등되었고 이후 사후에 장저우 이사회 서기직으로 승진하게 된다. 이 큰 타격은 바이주이의 정치 경력에서 또 다른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이상을 '둘 다 갖는 것'에서 '혼자 있는 것'으로 빠르고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여가 시간에 그는 여산 조당을 건설하고 승려와 도교 사제와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그의 경력이 길어지고 세상이 말하지 않았다"('다시 제목'), "표면의 번뇌와 쾌락을 없애고 가슴속의 옳고 그름을 없앴다"('아리아'). 그의 시 작품에는 현실감이 강한 풍자시는 거의 없고, 주로 한가로운 시와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한 감상시가 주를 이룹니다. 원허 13년(818년) 겨울, 백주이는 중주(현 충칭 중셴현)의 암살자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취임 후 백성들을 이끌고 버드나무 씨앗을 심어 민생을 개선하여 백성들의 칭송을 받았지만 여전히 평온한 태도를 유지했습니다. 원허 15년, 백주이는 수도 장안으로 소환되어 상서사문(尚书司門)의 위안와랑(袁外郎)으로 임명되었습니다. 당나라 무종 원년(821년) 창경(昌慶)에 객사(客司)로 임명되어 성리학을 배우고 중서(中書)에 들어갔으며, 후에 주과(朱果)로 전직했다. 그러나 경력의 전환에도 불구하고 백주이는 더 이상 높은 수준의 정치적 열정을 갖지 못했습니다. 또한 이때 궁정 간신 투쟁, 국정은 일본에 있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신경 쓰지 않았고 정치 투쟁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장청 2년, 백주이의 별거 요청이 받아들여져 그는 항저우의 암살자가 되었습니다. 항저우에서 그는 도시의 우물을 수리 및 준설하고 관개용 농지에 물을 저장하기 위한 제방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주재했습니다. 렌만은 자리를 옮길 때 물 관리의 경험을 첸탕호의 돌에 새겨 후임자에게 보여주고 자신의 월급을 비상용으로 국고에 남겨두기도 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쑤저우에서 일하며 백성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가 관직을 떠날 때 쑤저우의 원로들은 실제로 눈물을 흘리며 그를 10마일 떨어진 곳으로 배웅했습니다. 당나라 문종 재위 원년 대호(827년), 백주이는 비서장(비서성 관리)에 임명되어 다시 장안으로 돌아왔고, 이듬해에는 법무부 부장관(법무부 부국장)에 임명되었다. 대호 3년 봄, 58세의 나이에 백주이는 고령과 경력에 따른 많은 위험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황태자의 손님으로 은퇴하고 동쪽 수도 낙양(현 허난성)에서 반은퇴 생활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후 그는 술을 많이 마시고, 거문고를 연주하고, 시를 쓰고, 여행을 하며 부유하고 위험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은둔'의 삶을 살았습니다. 원전은 대호 시대 5년에 사망했습니다. 그때부터 '위대한 시인' 유유시는 백주이의 새로운 시인 친구가 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저녁에 시를 읊고 돈을 주고받으며 '백류(白柳)'로 불렸다. 당나라 우종 2년(842년), 백주이는 마침내 법무부 장관직에서 공식적으로 물러났습니다. 혜창 4년(844년), 당시 73세였던 백주이는 뱃사람들의 왕래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용문팔경의 발굴을 위해 로비를 벌였고, "칠십삼번의 죽음으로 천진의 위험한 길을 열 것을 맹세한다"는 글을 남겼습니다. 배를 뒤집지 않은 밤, 이제부터 신은 아무 문제 없습니다. 10 마일의 모래 해변이 강 사람들로 바뀌었고 추위와 어둠의 8 개의 감옥이 봄으로 바뀌 었습니다. 마음은 항상 거기에 있지만 남몰래 후손을 불쌍히 여겨라"(계룡문 바위 해변 여덟 구절의 두 노래 중 하나). 혜창 6년(846년), 재능 있는 시인 백주이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유언에 따라 백주이의 가족은 그를 낙양 룽먼의 샹산 사원 북쪽에 있는 비파봉 아래에 묻었고, 유명한 시인 리상인이 그를 위해 비문을 썼습니다. 백주이는 당나라의 다작 작가였습니다. 다양한 장르와 폭넓은 소재, 부지런한 필치로 당나라에서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작품 세계를 구축했습니다. 죽기 1년 전에 쓴 백지(白志)의 서문에서 그는 자신의 시가 "모두 3,840수"라고 주장했습니다. 오늘날 그의 시 중 2,830여 편이 남아 있습니다. 백주이 문집에 수록된 작품은 당시의 15개 문학 장르(시, 푸가, 전략, 논설, 훈계, 판단, 찬양, 시조, 위패, 비문, 서, 서문, 본문, 표, 기록)를 모두 포괄합니다. 송나라 초기에 편찬된 원원화영은 문학 장르를 38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었는데, 이 중 백주이의 작품은 25개 카테고리에 속했습니다. 백주이가 다양한 문학 양식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은 문인 관료로서 공식적인 사건 문서를 작성할 기회가 많았던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백주이는 당대 문학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렸을 뿐만 아니라 후대의 문학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나라 비평가 장웨이가 그를 "대중의 교육자"라고 칭한 시인의 주객전도에서도 그의 존경심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당대와 후대의 문학계에 미친 그의 영향은 주로 다음 네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그는 인격의 모범을 보였습니다. 시는 개인의 인격을 바탕으로 합니다. 백주이의 일생은 초기 '평생을 위한' 문학관이 옹호하는 민간 지식인의 대표로서든, 유교적 '세상을 도와 가난한 사람을 돕는다'는 실천과 변혁의 사상으로 말년의 행복한 삶이든, 그의 삶은 후세에 귀중한 지식인을 남겼습니다. 둘째, 시 분야가 강화되었습니다. 둘째, 시의 영역이 개방되고 확장되었습니다. 백주이는 명나라 소서(小書)에서 "선인들의 본을 따르지 않았고, 후대의 말을 따르지 않았으며, 생각이 말을 따르고 풍경이 마음대로 되어 세상의 모든 것이 내 시에 포함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시의 영역, 나는 백 작품으로 얼마나 확장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진황과 오한에 비해 그들은 국경을 열어 영토를 얻었고 같은 일을하기 위해 다른 것을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교육자 전체"라고 불리며 스스로 왔습니다. 셋째, 시적 양식의 단순함은 예술적, 사회적 가치가 큽니다. 백주이의 시는 간결한 문체로 유명해 궁정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베트남, 시암(현재의 태국)에 이르기까지 백성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았습니다. 시간적으로도 백시의 영향력은 상당히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당나라 말기의 피리수, 니에, 루귀맹, 루인, 두거허, 송나라의 왕유청, 메이, 수시, 루유, 청나라의 우, 황쥔셴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른 방식과 다른 정도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들은 모두 백시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한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의 많은 극작가들도 백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오페라를 썼습니다. 바이푸와 홍성은 <영원한 증오의 노래>를 바탕으로 각각 <무통유>와 <영원한 청춘>을, 마즈위안과 장시취안은 <비파싱>을 바탕으로 각각 <셔츠의 눈물>과 <사현의 가을>을 썼습니다.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의 연극이 백시의 시구를 채택한 사례는 훨씬 더 많습니다. 넷째, 시적 양식과 표현의 다양화를 촉진했습니다. 원전은 백의 상록집 서문에서 "인간의 작품에는 저마다의 길이가 있다. 롯데의 길이는 너무 길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 한시는 흥분이 길고, 한가한시는 보내는 것이 길고, 감상적인시는 자르는 것이 길고, 다섯 줄의시는지지하는 것이 길고, 다섯 줄의시는 사랑하는 것이 길다..."라고 말했다. "백주이는 당나라 최초로 자신의 작품을 편집 한 시인이라는 점을 언급 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는 그의 모든 시를 우화, 감상, 한가함, 잡다함의 네 가지 범주로 분류했는데, 그 중 감상과 한가함은 주제와 주제가 겹치고 표현하는 감정에 뚜렷한 차이가 없는 두 가지 범주입니다. 이 분류는 읽는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데, 한가시는 세상에 공개되는 시이고 감상시는 가까운 친구나 친척에게 털어놓는 사적인 담론입니다. 이것은 또한 백주이의 시에서 다루는 주제의 폭이 넓다는 것을 다른 측면에서 반영합니다. 백주이의 시가 다루지 못하는 주제는 없고, 백주이의 시가 표현하지 못하는 내용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주이의 시가 다루지 못하는 주제는 없고, 백주이의 시가 표현하지 못하는 내용은 없으며, 백주이의 시에는 출세, 인사이동, 노년, 질병, 죽음 등 다양한 주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방대한 시집을 분류하는 것은 마치 그의 삶을 회고하고 요약하는 상세한 회고록을 읽는 것과 같습니다. 삶의 모든 측면을 표현하는 백주이의 풍부하고 다양한 표현 방식은 시 창작의 고유한 미학을 깨고 시적 표현과 서술 능력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렸으며 중국 고전 시 창작에 새로운 상황을 만들어 냈습니다. 개원 시대와 천보 시대 당나라 시인들의 시가 주로 감정에 기반을 두었다면, 백주이의 시는 주로 생활의 기록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당나라 사람들이 이백을 천재이자 재능의 아들로 여겼던 이유"(송하이루시치)입니다. 백주이의 창작 스타일은 의심할 여지 없이 후대의 시 창작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