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고개를 숙이고 어린 소가 되라"는 뜻은 무엇인가요?
"고개를 숙이고 어린 소가 되라"는 뜻은 무엇인가요?
루쉰은 "천 손가락을 굽히고 고개를 숙여 어린 소가 되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루쉰의 야망이자 그의 입장입니다. 동시에 이것이 현재 우리의 열망이자 입장이기도 합니다. 인민 앞에서 우리가 증오해야 할 것은 반동 세력, 관료 부르주아지의 반혁명 세력, 여전히 인민의 권력을 장악하고있는 부패한 관리, 소위 반동 세력의 "1,000 개의 손가락"입니다. 우리는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국민을 대할 때 '소'와 '말'처럼 '소년'처럼 대해야 합니다. 우리는 국민을 진심으로 섬겨야 합니다. 우리는 미워하고, 분노하고, 사랑하고, 무언가를 해야 합니다. 우리는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서 형제애를 실천해야 합니다.
루쉰의 자기 비하 분석
캐노피 배달에서 무엇을 원하지만 감히 만나기 위해 뒤집지 마십시오.
부러진 모자는 시내를 덮고, 새는 배는 와인을 싣고 있다.
눈을 가리고 고개를 숙이세요.
겨울, 여름, 봄, 가을에 관계없이 작은 건물에 숨어 단합합니다.
화개에게 무엇을 보내고 싶습니까? 2. 당신은 감히 뒤집지 않고 만났습니다. 우수
부러진 모자가 바쁜 도시의 얼굴을 가리고, 배는 침수되었다.
차가운 눈은 천 개의 손가락을보고, 당신은 기꺼이 기꺼이 소가 될 것입니다.
겨울, 여름, 봄, 가을 ⑤에 관계없이 작은 건물에 숨어 단결 ⑤로 숨어 있습니다.
주석:
①루쉰의 일기 1932년 10월 12일: "오후에 류야지가 현수막을 써서 "어떤 와플을 보낼 것인가?"라고 썼다. . 더프의 쌀, 기름을 펌핑하는 아이들러, 반 쌍의 커플을 훔치고, 씁쓸하고 항상 즐거움. "출판사, 10월 5일, 주펑 가든의 유다푸는 동생 유화를 위해 연회를 주최했고, 루쉰 씨도 함께 초대했습니다. 여유로운 사람들, (세 가지 여가 모음 서문) : "나는 중국 소설의 역사를 편집 할 것입니다, 젊은이들의 검열 권한을 보존하기 위해 인쇄 된 옛 이야기 노트의 간략한 역사에서 수집 된 자료, 청은 프롤레타리아트의 이름으로 여가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그리고 "여가"의 세 사람..." 그래서 저는 제 수필집의 제목을 '여유로운 세 사람'으로 정하고 제 자신을 '여유로운 사람'이라고 불렀습니다. 유화는 제 소박한 리메릭의 이름입니다. 첫째, 궈모루오 동지는 첸지의 "잘 먹은 달콤한 소"를 차용한 것은 반구절이 아니라 반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참고 4). 둘째, 난서학회 시인 완야오쥔의 시 "도심을 덮는 낡은 모자"를 차용합니다. 셋째, 슝룽 동지는 그날 루쉰이 연회에 갔고, 유다푸는 "지난 며칠 동안 열심히 일했습니까?"라고 농담을 던졌다고 전한다. 그러자 루쉰은 전날 생각한 사자성어로 대답했는데, 그것은 바로 '눈을 가늘게 뜨고'였습니다. 다푸는 농담을 던졌습니다."결국 당신의 '가이화윈'이 날아오른 것 같군요."
. 루쉰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런 얘기를 하다 보니 다시 반쪽을 얻어서 시를 지어볼 수 있겠군요." 반쪽을 훔친다는 것은 첫 줄을 의미합니다("반쪽을 훔친다는 또 다른 해석"
인민일보 1962년 2월 22일). 이에 따르면, 반구절이 아니라 차용한 반문장이라는 것, 둘째, 이 시는 난서시집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세 가지 진술이 더 일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일기에 수록된 시에서 "깨진"은 "낡은"이라고 합니다.
"누수"는 "깨지다"라는 뜻입니다. 나중에 루쉰이 일본 사이야 복장을 한 용청을 위해 부채를 썼을 때도 이 시에서 "오른쪽"을 "바라보았다"고 표현했습니다.
②
개화:루쉰의 '개화지메이': "나는 평생 점치는 법을 배운 적이 없지만, 노인이 사람들이 가끔 '개화 운'을 지불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 이런 행운은 승려에게는 좋은 행운입니다. 화개가 꼭대기에 있다는 것은 당연히 부처가 되고 조상이 된다는 징조입니다. 하지만 일반인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캐노피가 바닥에 있고 덮여 있기 때문에 못을 박아야 합니다." 개화는 머리 위에 꽃처럼 구름을 덮는다. 古今笔记》: "황제 개화, 주루의 밭에 오색 구름과 금빛 가지와 옥잎이 황제에게 멈추어 꽃의 형상이 있으니 화개이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황제가 구름을 모방하여 자동차 덮개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3) 누락된 문장: 우즈 빙지; "새는 배를 타고 있다면." 진수 - 비주 전기에서 비주는 "수백 척의 배를 마시면 ...... 떠다니는 술배에서 평생을 보내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④
루자소:곽모루 동지는 홍의 "북장시" 1권에서 인용한 유명한 작품인 "루자소의 질적 변화"에서 "술의 향기나 마을 나비는 쌀의 향기로 가득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이 암시는 루쉰의 손에 들어가면서 그 질이 완전히 달라졌다"고 지적합니다. 여기서는 정말 퇴폐적이고 마술적입니다." (인민일보 1962년 65438+10월 16일) 주안 - 6년간의 한탄: "보자는 '너는 이가 부러진 달콤한 소라는 사실을 잊었느냐'고 말했다. "제나라 경공은 자식을 사랑하여 입에 밧줄을 물고 소가 된 척하며 아이들이 타도록 했다. 소년은 넘어져 이빨이 뽑혔습니다.
⑤통일 : 작은 건물에 숨어 통일된 세상을 이룬다는 뜻입니다.
⑥겨울, 여름, 봄, 가을을 신경 쓰지 않는다:외부의 기후가 어떻게 변하든 상관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루쉰은 종종 백두산 테러로 억압을 받았기 때문에 중국과 친구를 사귀는 것과 비교되었습니다.
이 비유는 "나는 감히 뒤집지 않고 만났다"입니다. 반동분자들의 추격과 박해를 피하기 위해 그들은 시내를 지날 때 찢어진 모자로 얼굴을 가렸다. 그 상황은 마치 포도주를 싣고 물살에 떠다니는 새는 배처럼 조심하지 않으면 가라앉을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죠. 그런 위험한 상황에서 루쉰은 단호하고 타협하지 않는 투쟁 태도를 취했습니다. 마오쩌둥 주석은 옌안 문학예술 심포지엄 연설에서 "루쉰의 시 두 줄, '차가운 눈은 천 개의 손가락을 바라보고, 고개를 숙여 어린 소가 되고자 한다'가 우리의 모토가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천명'은 적을 의미하며, 우리는 어떤 사악한 적에게도 절대 양보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순종하는 아들들'은 프롤레타리아트와 대중입니다. 모든 * * * 당원, 모든 혁명가, 모든 혁명적 문예 예술가들은 루쉰의 모범을 따라 프롤레타리아트와 대중의 '소'가 되어 목숨이 다할 때까지 절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오 주석은 이 정신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루쉰은 반동분자들의 박해를 받았고 종종 탈출을 했기 때문에 '작은 건물에 숨는 것'은 현실적이었지만 현실주의에 국한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당시 반동파는 동북 지역에서 많은 땅을 잃었고, 국민당 정부는 1932년 만주사변 때 적과 함께 피난을 떠났습니다. 수도를 뤄양으로 옮기겠다고 위협했지만 65438년 6월+올해 2월까지 난징으로 다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작가는 이 시를 쓰면서 조국이 아무리 위태로워도 물러나지 않는 것을 통해 숨는 법만 알고 있다는 사실을 풍자하고 있습니다.
이 시에서 "눈썹을 치다"라는 구절은 명언이되었으며 "눈썹을 치다"와 "머리를 숙이다"는 적과 인민에 대한 혁명 군인의 전혀 다른 두 가지 태도를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이 두 문구는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의미도 있습니다. 이 두 문구는 의미심장할 뿐만 아니라 생생합니다. 궈모루오 동지는 『루쉰 시집』 서문에서 이 두 구절을 칭찬했습니다."비록 열네 단어에 불과하지만 상대방의 삶과 죽음의 힘을 사랑과 증오의 관점에서 명확하게 정의하고 단결과 투쟁의 정신을 보여줍니다. 이는 정말 전례가 없고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천인공노할'의 유래는 한나라 왕자천(王家川)의 "천인공노할은 병 없이 죽는다"는 속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여기서 '천인' 또는 '천인'은 대중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루쉰은 1931년 2월 4일 '리에게'에서 "오늘은 할 일이 없어 생각을 날려버릴 수 있어 좋다. 그러나 세 번의 불평이 있은 후 덕스러운 어머니는 의심스러워졌습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지적했듯이 그들은 병없이 죽었습니다. 이생에 태어나서 나중에 무슨 말을 듣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루쉰은 여기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 "죽음을 선고받은"은 대중이 아니라 적, 모든 종류의 적을 의미합니다. 제목이 없는 "샹링에서 뽑힌 나뭇가지"의 "리틀 에이미"와 같은 의미입니다." '리틀 에이미'는 '천계'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적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렁이 비판한 '천 개의 손가락'은 렁이 대중을 비난하는 유일한 손가락이 아니라 많은 적을 가리키는 지침입니다. 마오 주석이 "여기 천 개의 손가락이 적이다"라고 말한 것은 옳았습니다.
자기 비하의 해석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견이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논의할 수 있습니다.
자기 비하 제목에 대한 해석: 먼저, "루쉰이 쓴 '자기 비하'라는 단어는 일종의 음악일 뿐입니다. 사실 루쉰 씨는 자신을 비웃을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을 비웃을 필요가 없는데 왜 "자신을 비웃어야" 할까요? 쿠비라는 말은 '자기 비하'가 없다는 뜻일까요? 이 질문은 여전히 불분명합니다. 둘째, "이 시는 자기 비하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적을 조롱하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자기 비하가 아니라 적을 조롱하는 것입니다. 자기 비하가 아니라면 왜 '자기 비하'라고 썼을까요? 셋째, "자기 비하는 자기 비하입니다. 루쉰이 자신을 조롱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신의 경험, 자신의 상황을 비웃는 것, 즉 적의 박해를 비웃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기 비하이며 모든 시의 대상은 항상 자기 자신입니다." 자신을 비웃는 것은 적을 비웃는 것이라고요? 모든 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조롱입니다. "천 개의 손가락에 차가운 눈"도 자기 자신에 대한 조롱인가요?
그렇다면 '자신을 조롱하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자기 비하'라는 주제에는 그 기원이 있습니다. 동방수오의 '손님에게 대답하기 어렵다', 양슝의 '모든 조수', 반구의 '손님극에 대한 대답'이 포함된 '선택된 글'에 그 이론이 있습니다. 세 가지 주제 모두 부분과 연극이 있는데, 그 중 첫 번째는 지에차오입니다. 세 가지 모두 '자기 비하'는 아니지만 '자기 비하'와는 다른 손님들의 농담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한동방서 전기에는 "손님을 대접하는 일이 힘들기 때문에 내 직업으로 스스로를 위로하고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손님이 자신을 조롱하는 것이 아니라 손님이 자신을 조롱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스스로 대답하는 것이 바로 동방수오입니다. 양슝의 '차오를 풀다', 반구의 '손님의 놀림에 답하다', 한유의 '배움의 해답'이 모두 이와 같습니다. 모두 사람이 자신을 조롱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실제로는 자신을 조롱하고 있으며, 그 다음에 스스로 대답합니다. 따라서 선정 된 글에서 동팡 슈오와 다른 세 편의 에세이를 "가정"이라고하는데, 이는 자기 비하하는 손님이 저자, 즉 저자의 자기 비하를 가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종류의 에세이는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자신을 조롱하는 부분이고 다른 하나는 대답하는 부분입니다. 사실 그것은 자기 비하와 자기 정당화이지만 손님의 조롱과 자기 정당화의 형태입니다.
루쉰의 '자기 비하'는 이런 종류의 '자기 비하' 글에서 형식적인 자기 설명이 제거된 후 '자기 비하'라고 불리는 변화된 형태입니다. 사실 과거에는 '자기 비하'가 두 부분으로 나뉘었고, 루쉰의 '자기 비하'도 두 부분으로 나뉘었습니다. 과거에는 주빈이 자신을 조롱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으로 여겨졌고, 루쉰의 '자기 비하'도 "나무의 캐노피에서 무엇을 얻고 싶습니까?"와 같이 자신을 조롱하는 질문을 던지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실제로는 질문입니다. 캐노피에서 또 무엇을 원하시나요? 과거에는 동방수오의 '입술이 썩고 이가 빠진다', 양슝의 '관리의 흥망성쇠', 반구의 '신체 균형', '신체의 흥망성쇠' 등 '농담'에 관한 기사가 많이 나왔습니다. "신체 균형", 한유의 "과거를 끝내려면 비난을 받기 쉽다", "죽음을 위한 싸움은 쓸모가 없다". 루쉰은 또한 "균형 문", "천지에 대한 불평", "균형 문"에 대한 자신의 설명을 쓰면서 "나는 당신을 볼 때 감히 뒤집을 수 없다"와 같은 비슷한 "자기 비하"를 가졌으며, "나는 당신을 볼 때 뒤집는 것이 두렵다"고 말했다. "자신에 대한 묘사는 자신의 "썩은 입술과 치아"와 "서투른 치아"에 대한 묘사와 동일합니다. 자기 비하적인 부분입니다.
이전에는 동방삭이 "나는 충신 판리와 전략을 공유한다", 양손이 "이제 아들은 제후들과 함께 봉황을 보고 웃는다", 반구가 "나는 제후들과 함께 봉황을 보고 웃는다."라고 말하는 등 '웃음으로 웃는다'는 부분이 나름의 자리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었다. ", 반구는 "그리고 벽"이라고 말했다.
"천 년, 이제 때가 되었다." 루쉰도 "고개를 숙이고 어린 소가 되겠다"는 조롱을 했는데, 마오 주석의 심오한 뜻은 이전 세대를 훨씬 뛰어넘어 자연스럽게 정교해졌습니다. 따라서 자기 비하 부분의 "자기 비하"는 위의 인용문의 해석과 달리 "자기 비하"가 곡조라는 해석은 "적을 조롱하는 것"입니다. 너무 운이 좋아서 누더기 모자로 얼굴을 가린다는 말이 어떻게 '커브볼'이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적에 대한 조롱이 될 수 있을까요? 중국 표지의 전달은 중국 표지의 전달이 아닌가요? 적을 조롱 할 수 있다는 것이 어떻게 운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자기 비하"에는 자명하게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며 모든 문장이 자기 비하인 것은 아닙니다.
물론 루쉰의 '자기 비하'는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전임자들의 '웃음'과는 매우 다릅니다. 전임자들이 자신을 비웃었다면 루쉰은 '자기 비하'라고만 불렀는데, 이는 다른 명제입니다. 전임자들은 자신의 불만을 표현하기 위해 손님의 농담을 사용했고, 자신의 불만을 위해 봉건 통치자를 감히 건드리지 않고 봉건 통치자를 미화하는 자기 비하를 중심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차지하기 위해 자기 설명을 사용했습니다. 루쉰의 '자기 비하'는 국민당 반동들을 감히 직접 찌르는 혁명적 시로, 적에 대한 경멸과 혁명 대의를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는 결의를 보여줍니다. 이전의 '웃음'과 비교하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루쉰의 '사랑을 잃었어'가 계승과 발전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처럼 루쉰의 작품이 발전하고 있음을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이 점을 지적하면 '자기 비하'라는 주제를 이해하고 시의 현실에 더 부합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마지막 연 '작은 건물에 숨어 겨울, 여름, 봄, 가을을 고려하여 통일된 전체를 형성한다'에 대한 해석이 있습니다. 하나는 "마지막 두 줄은 자신의 안락함에만 관심이 있고 정치에 대해서는 묻지 않는 사람들을 풍자한 것"이라는 해석입니다. 두 번째는 1932년 1월 28일 사건으로 국민당 반동 세력이 수도를 낙양으로 옮긴 후 이 시를 쓴 5438+02년 6월까지 난징으로 돌아오지 않았다는 사실을 풍자한 것입니다. '작은 건물에 숨어'는 다시 한 번 루쉰의 '참호에서 싸우는 것'에 대한 생각을 표현합니다. '작은 건물'은 전선의 참호인 벙커의 요새화입니다. 작은 건물에 숨어 공격의 기회를 잡는 것은 자신을 더 잘 보존하고 적과 싸우며 적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넷째, '통일한다'는 것은 자신을 통일하고 장나라에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뜻입니다. '작은 건물'은 작지만 적과의 투쟁의 전초기지로서 전체 프롤레타리아 혁명 투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전 작가가 쓴 '웃는 하하'와 그 후반부의 내용을 다시 살펴봅시다. 동방수오는 "쓸모가 없으면 제자도 없고 혼자 산다"고 했고, 양슝은 "고독과 외로움, 도덕의 집을 지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고, 반구는 "무엇을 원하는지 조심하고 하늘의 명령을 지키라. " . 모두 다른 사람을 풍자하기보다는 고독과 절제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냉소적이지만 정치에 대해 묻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풍자해야 할 대상은 주로 적이지만 정치에 대해 묻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풍자가 아니라 교육의 문제입니다. 루쉰의 "작은 건물에 숨어"는 외로움에 놓여 있지만 형식에는 유사점이 있습니다. 물론 두 작품의 정신은 완전히 다릅니다. 전자는 후퇴하는 것이고 후자는 싸우는 것입니다.
'작은 건물에 숨기'는 어떻게 싸울까요? 작은 건물을 참호로 사용하는 것이 참호전일까요? 우리는 적군이 시가전을 위해 도시에 들어왔을 때 작은 건물에 숨어 작은 건물을 엄폐하고 적을 공격했다는 것만 알고 있다. 루쉰은 문화적 '공성전'에 반대했습니다. 어떻게 이 작은 건물을 참호로 간주할 수 있을까요? 문화적 '포위'에 반대하려면 언론을 적과 싸우는 위치로 활용해야 합니다. 언론을 전쟁터로 남겨두면 작은 건물에 숨어 있어도 어떻게 적과 싸울 수 있을까요? 루쉰의 참호 전쟁에서 그는 전쟁 회고록을 쓸 때 적을 혼란스럽게하기 위해 온갖 가명을 사용하고 적의 눈을 멀게하기 위해 온갖 기발한 예술적 기술을 사용하여 자신을 보호하고 적과 싸우기 위해 "작은 건물에 숨어"자신을 보호하고 적과 싸우는 대신 자신을 덮고 적과 싸울 수 있도록했습니다. 셋째, 현실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네 번째 이론에 따르면 "작은 건물에 숨는다"는 것은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는 것을 의미하고 "단결"은 프롤레타리아트의 전체 혁명 투쟁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문에서 '작은 건물에 숨어있다'가 단결이 되었다는 것은 작은 건물에 숨어있다가 단결이 되었다는 것이지, 작은 건물에 숨어있다가 혁명적 근거지와 연결하여 단결이 되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작은 건물에서 나라를 통일했기 때문에 "겨울, 여름, 봄, 가을을 돌보는 것"이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외부 정치 환경이 어떻든 상관없이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즉, 의미에 관계없이. 이 작은 건물이 전체 프롤레타리아 혁명 투쟁과 연결되어 있다면 우리는 외부 정치 환경에 세심한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어떻게 무시할 수 있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4대 이론은 너무 많은 질문을 던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문장은 실제로 무엇을 의미할까요? 반동 세력의 박해 속에서 루쉰은 종종 도망 다니기 때문에 작은 건물에 숨어있는 것이 외부 정치 환경의 변화와 상관없이 나의 통일 된 나라가되었습니다. 이것은 "자기 비하"이지만 자기 비하 일뿐만 아니라 조국이 아무리 위험에 처해도 피하는 방법 만 아는 국민당 반동 세력에 대한 풍자이기도합니다. 이 두 대사는 "자기 비하"뿐만 아니라 "자기 비하"의 적에 대한 맹렬한 공격으로 "자기 비하"가 혁명적 인 전투임을 보여줍니다. 이 두 대사는 "차가운 눈"이라는 커플과 잘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