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송나라 때 다도는 어떻게 진행됐나요? 규칙은 무엇입니까?

송나라 때 다도는 어떻게 진행됐나요? 규칙은 무엇입니까?

송나라의 차싸움

송나라의 차싸움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병에 물을 끓인 후 반죽을 섞는다. 소위 "풀 준비"는 찻잔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숟가락을 사용하여 일정량의 가공된 차 가루를 집어 찻잔에 넣은 다음 병에 끓는 물을 부어 차 가루를 섞습니다. 농도를 걸쭉한 연고로 하여 측정합니다. 연고를 혼합하기 전에 "컵을 따뜻하게"해야합니다. Cai Xiang의 "Cha Lu": "컵의 기가 뜨거우면 차가워지면 차가 뜨지 않습니다." 끓는 물을 추가합니다. 차싸움의 결과를 측정하려면 먼저 차국수 꽃의 색과 균일성을 살펴보고, 먼저 차국수 꽃이 만나는 컵 안쪽 가장자리에 물의 흔적을 살펴보세요. 탕화면은 "순수한 광택"을 지닌 밝은 흰색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냉 죽 국수"라고 부릅니다. 이는 국수가 식은 후 약간 응축되면 국수가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죽 국수"라고 불리는 적당량은 흰 기장처럼 미세하고 균일합니다. 수프 꽃은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된 후 소멸됩니다. 이때 램프 안쪽 가장자리에 워터 마크가 먼저 나타납니다. Zhu Mu가 "Fangyu Shenglan"에서 말했듯이 "싸움 방법은 먼저 후퇴하는 사람이 패자이고 가장 오래 지속되는 사람이 승자입니다."

차 싸움은 보통 두 사람이 서로 싸우는 것으로, 흔히 '3승 2패'로 승패를 계산하는 단위는 '물'이며, 두 차의 질은 ''''이라고 한다. 몇 도의 물 차이". ".

두차는 당나라 때부터 시작됐다. 연구에 따르면 공물차 생산으로 유명한 푸젠성 건저우 차 마을에서 만들어졌다. 매년 봄, 새 차를 만든 후 차 농가와 차를 마시는 사람들은 가장 좋은 새 차와 가장 나쁜 차를 순서대로 순위를 매깁니다. 실력을 비교하고, 이기고 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재미와 도전이 가득합니다. 다툼의 승패는 오늘날 축구 경기의 승패와 같아서 많은 시민과 마을 주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차싸움'이라 불렀고, 송나라에서는 '다싸움'이라고 불렀다. 실제로는 차를 평가하고 사회활동을 하는 형태였다.

'차싸움', '차싸움'으로도 알려진 차싸움은 고대 부유층과 여유로운 사람들이 즐겼던 '우아한 오락'이다. 티파이팅이란? 차의 품질을 놓고 경쟁한다는 의미의 다툼은 후이저우의 전통 민속 풍습 중 하나입니다. 차싸움은 광동성 후이저우에서 당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공물로 유명한 복건성 건주의 차 마을이라고도 합니다. 다싸움은 매년 봄에 차를 빚은 후 차 농가와 차인이 신차의 품질을 비교하는 다도 행사입니다. 차싸움 시합의 승패는 축구 시합의 승패와 같아서 많은 차 농가와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당나라에서는 '명찬'이라 불렀고, 송나라에서는 '차도'라고 불렀다.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 현실은 똑같고, 둘 다 경쟁의 색채가 강하다.

송나라 때 소동파는 이미 “산 밖에서는 풍속을 좋아하고 차를 마시며 싸우는 것을 좋아한다”고 기록했다. 이 관습은 중화민국 이전까지 회성에서 여전히 성행했습니다. Doucha는 차 시음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차 시음은 차 시음이라고도 불리며, 주인은 친한 친구 몇 명을 초대해 작은 와인잔 크기의 찻잔에 우려낸 차를 담아 와인을 마시듯 정성스레 맛본다. 두샤는 이것과 다르다. 두(Dou)는 후이저우 방언으로 싸움을 의미하며,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싸움에서 승리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당시 어느 사립학교 선생은 차싸움의 의미를 “바구니와 바구니의 본질을 비교하여 판단과 판단을 다투는 것”이라고 정리한 적이 있다.

차 대결에 참여하는 이들은 각자 자신의 명차를 내놓고 차례대로 시음해 승자를 가려야 한다. 대회 내용에는 찻잎의 색과 향, 차 수프의 향과 부드러움, 차 세트의 품질, 물 끓이기의 우선 순위 등이 포함됩니다. 다툼은 집단적으로 판단해야 하며 가장 잘 준비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차싸움을 하는 장소는 대개 비교적 규모가 큰 찻집이다. 대부분의 상점에는 입구가 두 개 있습니다. 앞 홀은 큰 매장이고 뒷 홀은 좁고 작은 주방이 있어 차를 끓이기에 편리합니다. 일부에는 방도 있고 사장 가족도 그 안에 살고 있습니다. 물론 이 도사와 친구가 된 이웃이나 직장인도 있고, 다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도 있고, 이를 두고 싸우는 사람도 있다. 어떤 집에는 꽃과 나무가 드문드문 있는 더 우아한 내부 방이나 고대 안뜰이 있거나, 집이 차를 마시기에 좋은 강이나 서호와 가깝습니다.

차싸움은 주로 청명절 기간에 이뤄지기 때문에 새 차가 나올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다. 차싸움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모두 열두 명에서 적게는 다섯, 여섯 명까지 차를 마시는 마니아들이다. 찻집에서 싸움이 일어나면 근처 가게 주인이나 점원들이 번갈아가며 흥겨운 놀이를 펼친다. 특히 차를 사려는 손님들은 더욱 그러하다.

송나라 시대는 황제부터 사대부까지 모두가 다도에 관해 책을 쓰고 이론을 세우던 시대였다. 예를 들어 송나라 희종 조계(趙紀)는 '대관차론'을 썼고, 채향은 '차기'를 썼고, 황여는 '차 맛 노트'를 썼다. "차 싸움". 송나라와 명나라 사람들이 쓴 메모에 따르면, 차싸움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차싸움, 차 주문, 차놀이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차싸움. 두 사람 이상이 싸울 때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하나는 수프의 색, 즉 차의 색입니다. "차는 흰색보다 귀하다", "녹색과 흰색이 노란색과 흰색보다 낫다"(Cai Xiang의 "Tea Records"). 두 번째는 당화(塩화)인데 국물 표면에 거품이 난다는 뜻이다. 수프꽃의 품질을 결정하는 기준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수프꽃의 색깔이고, 수프꽃의 색깔은 수프의 색깔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두 번째 기준은 동일합니다. 수프 꽃이 나타난 후의 워터 마크는 조만간 나타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먼저 나타나는 것이지고 나중에 나타나는 것이 승리합니다.

국물이 '냉국수'처럼 묽고 균일하면 컵 가장자리를 촘촘하게 물고 오래도록 뭉치는 효과가 가장 좋은데, 이를 '컵 물기'라고 한다. 반대로 국물이 피어오르면 빨리 퍼지기 때문에 씹을 수 없다. 수프 꽃이 흩어지면 수프와 컵이 만나는 부분에 "물 자국"(갈색 물방울 선)이 노출됩니다. 따라서 조만간 워터마크가 나타날수록 수프꽃의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때때로 차의 질이 상대보다 조금 뒤떨어질 때도 있지만, 물을 적절히 사용하면 그래도 이길 수 있다. 때로는 동일한 물을 사용하여 차를 만드는데, 이는 차의 품질을 가장 잘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차싸움에서는 차의 성질, 물의 질, 볶은 후의 효능 등을 잘 이해해야 하며, 무턱대고 할 수는 없습니다. 송나라 판종옌(象忠燲)은 그의 『투차가』에서 다음과 같이 잘 표현했다. , 그리고 열 눈과 열 손가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송나라 희종은 한때 "컵에 녹색이 가장 귀중한 것이고, 토끼털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Qian Nanping"은 "도사가 새벽에 남평산에서 나와 세 가지 맛 차 손을 시험해 보았습니다. 갑자기 정오에 컵에 토끼 털이 발견되어 봄 거위와 싸우기 시작했습니다." 술..." 이 시는 남평산(南平山)에서 건선사와 도교 친구들이 차를 놓고 싸울 때 당시 사람들이 칭송하던 토끼털잔을 사용했음을 보여준다. 송나라 복건성 조사(공상 차의 제작을 감독)로 임명된 채향은 황제가 편찬한 책 『차기』에서 흑자 토끼털과의 관계를 더욱 분명하게 밝혔다. 찻잔과 차 대회 : "차의 색이 흰색이므로 차를 마시기에 적합하다." 건안에서 만든 검은 찻잔은 짙은 색이고 밑부분이 약간 두꺼워서 무늬가 있다. 다른 곳에서 가져온 것이라면 불이 엷거나 보라색이고, 청백색 컵만큼 좋지는 않다. "두치 가문에서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첫 번째 싸움 색깔." 차 색깔은 고상하고 흰색이며, 청백색을 띠는 것은 물을 받으면 어지럽고 무겁고, 녹색은 물을 받으면 맑습니다. Jian'an 사람들은 차를 놓고 경쟁합니다. 차의 색깔은 녹색과 흰색으로 노란색과 흰색보다 좋습니다. 두샤는 백차를 즐겨 사용하고 흑과 백의 대비가 뚜렷하기 때문에 흑자 찻잔이 가장 중요하다.

다툼의 승패를 결정하는 기준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국물의 색깔입니다. 그게 차 색깔이에요. 일반적인 표준은 상단이 순백색, 하단이 녹색 흰색, 회백색, 황백색 등입니다. 순수한 흰색은 찌는 동안 온도가 적당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회색은 찌는 동안 온도가 너무 높음을 나타냅니다. 차를 제때 따지 못했다는 것은 빨간색이 너무 익었다는 뜻입니다.

두 번째는 탕화이다. 국수면에 나타나는 거품을 말합니다. 탕화의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은 두 가지로, 첫째는 탕화의 색상입니다. 국화의 색은 국의 색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국화의 색 기준은 국화의 색 기준과 동일합니다. 둘째, 국꽃이 나타난 후에 조만간 워터 마크가 나타납니다. . 앞의 것이 부정이고 뒤의 것이 승리입니다. 차가루를 곱게 갈아서 국물을 주문하고 딱 알맞게 휘저으면, 국물이 고르고 고운 것이 마치 '냉죽면'처럼 컵 가장자리를 꽉 물고 오래도록 뭉치지 않게 할 수 있다. 이 최고의 효과를 "램프 물기"라고 합니다. 반대로 국물이 피어오르면 빨리 퍼지기 때문에 씹을 수 없다. 국물꽃이 흩어지자마자 국물과 컵이 만나는 부분에 '물자국'(갈색 물줄기)이 드러납니다. 따라서 조만간 워터마크가 나타나는 것이 수프꽃의 품질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혜주 차 문화

후이저우 사람들이 '차를 먹는' 역사도 매우 오래되었습니다. 배원의 동진기 『광주기』에는 “고록은 명나라의 다른 이름인 유평현에서 나왔는데, 잎이 크고 떫은 맛이 나며, 남인들은 이를 술이라고 생각하였다”고 되어 있다. 카운티이며 고대에는 혜주에 속했습니다. 소위 "Gaolu"는 Kucha 차입니다. Lu Yu의 "The Book of Tea"에는 Shan Daokai가 "소소 만 마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Shan은 Dunhuang 출신이며 Jinpingping 원년 (357)에 Luofu에 정착했습니다. 차를 마시고 싶어서 자연스럽게 차를 재배하게 됐다. 후이저우의 차 재배는 늦어도 금나라 때부터 시작됐다고 보는 것이 거의 맞다.

차는 불교의 번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당나라 이후에 대중화되었습니다. 당나라의 『풍시청문기』에는 남사(南寺) 승려들이 잠도 자지 않고 선(禪)을 수행하고, 식사도 하지 않으며, 차를 마시는 것이 허용되었으며, 어디서나 몸을 손에 들고 요리를 하였으며, 그때부터 그들은 따랐다. 그가 아직 말하지 않은 한 가지는 승려들이 차를 '비성적인'(성욕을 억제하는) 약으로 간주하고 차를 마시는 것이 세속적인 생각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차와 부처는 다 똑같다'는 뜻이다. 당나라 때 사찰 참배객이 많았던 나부산이 차를 재배하고 마시는 곳으로 유명했던 것은 당연하다. 《당나라 전시》에는 호소의 시 《충서관》이 실려 있는데, "다원은 봄에 부드럽고 깃발이 피어난다"고 하여 당나라 때 나부산에 차밭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Li Ao는 당나라 Yuanhe 4년(809)에 Xunzhou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기사 "Jieyu"는 Wang Yeren이 Luofu로 이주하여 "10년 동안 초가집을 짓고 차 정원을 심고 30년 동안 밭을 갈았습니다." 음식을 위한 산 들판이 1에이커에 달합니다." "음식", 그 당시의 차밭은 이미 상당히 넓었습니다.

북송 시대 동파의 시에서 알 수 있듯이 '차싸움'은 후이저우의 민속 풍습이 되었습니다. Dongpo는 Luofu를 방문하여 Zen Master Jingtai의 Zhuoxi Spring을 맛 보았습니다. 그는 "능선 밖의 회족 만이 차를 마시기 위해 싸우기를 좋아하므로 그 물은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차 재배(Growing Tea)' 시: '보라색 죽순은 오래 자라지 못하지만 한 그루의 뿌리는 오래 산다. 백하령(白河靈)에 심은 것은 봄비가 내린 뒤 땅이 부드러워질 때이다.' 보라색 죽순은 고대차의 이름이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라색 죽순"으로 해석하는데, 그것이 바로 그 소리입니다. 또한 유명한 시 "Jijiang Jiancha"가 있는데, 첫 번째 커플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수는 산불로 튀겨야 하며 낚시 돌에서 깊은 명확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Diao Shi"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다리 동쪽의 강변 길가에는 더 이상 '순수함과 깊이'를 바랄 수 없으며, '큰 국자가 달을 담아두고 봄항아리로 돌아오던 포옹 시대의 풍경'은 보기 어렵다. 작은 국자를 강물에 나누어 담아 밤병에 담았습니다." 나중에 Tang Geng은 Huizhou로 강등되어 "차 싸움 이야기"를 썼는데, "Jiao Zhai에서 두세 명의 신사가 서로 차를 놓고 경쟁했는데 Longtang에서 물을 가져와 요리를 선택했습니다. 어느 것이 가장 좋은지, 특정 시간 즉, 어떤 복건인의 장점은 특히 높지만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습니다.” 그는 그것들을 현재의 Zizi Xiling에 있는 Aozhai와 Longtang으로 보냈고, "Zaiyi"로 그는 차와 함께 먹을 요리를 가져왔습니다. 양념). Hui Ren의 "차 싸움"상황은 여기에서 대략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요리"라는 단어는 당시 "요리"된 차가 오늘날 양조되는 쿵푸 차가 아님을 나타냅니다. 동포의 시에는 '차국보다 묽은 술이 낫다'고 했는데, 차 외에 생강, 양파, 후추, 소금, 쌀, 콩, 기름, 참깨 등의 재료가 들어있다고 하여 차국이라 불린다. 이런 차국물을 찌꺼기와 물로 끓여서 즐기려면 고대인들은 '마신다'고 했고, 혜주는 '먹는다'고 했는데, 이는 무리가 아니다. 고수." 이 차를 마시는 방법은 한나라 말기에 기록되었다. 송나라 이후 점차 사라졌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원래 후이저우에 속했던 하이루펑 지역에 퍼지는 주지 시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언급된 라이차(Leicha)는 후이(Hui)입니다. 산웨이 동부와 기타 지역에는 차를 마시는 고대 풍습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손님이 오거나 즐거운 일이 있을 때 차를 두드려 위엄을 보여야 합니다. . 아이가 태어난 지 한 달이 되면 '보름달차'라고 하고, 새 집을 짓고 들보를 높이면 시어머니가 와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상량차'라고 합니다. 자녀의 첫 결혼, '시집 차'는 불가피하다. 차의 성분은 구체적인 조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짠차, 야채차, 허브차 등 많은 이름이 있지만, 끓이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고대의 방법과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