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봄에 관한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봄에 관한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파도 아모이 모래

동쪽으로 흐르는 비안장 물의 호랑이 눈 무늬,

칭화이 새벽 색 오리 머리 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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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가 쏟아지는 나룻배를 보세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건너는지.

이것은 그리운 시입니다. 제목의 비안강은 당나라 양제(楊帝)가 발굴한 통지운하의 동쪽 구간으로, 반주(지금의 허난성 싱양 북쪽)에서 서이(西沂)의 화이허강 하구에 이르는 운하 구간을 가리킨다. 당시 양제는 장두를 방문하기 위해 100만 명 이상의 민간 노동자를 동원해 경제 운하를 파고 방파제에 버드나무를 심었는데, 이것이 바로 수이 제방으로 세계에 알려진 것입니다. 또한 비안수이 강변에 호화로운 궁전을 지었습니다. 이 비안수이강은 양제의 방탕과 백성들의 지혜를 고갈시켜 결국 자멸에 이르게 한 역사의 증인입니다. 시인의 슬픔과 애환, 역사의 굴곡이 눈앞에 펼쳐진 볜허강에서 촉발된 것이다.

첫 번째 행은 수나라의 과거사를 제쳐두고 비안허강의 봄빛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안허강의 푸른 물은 동쪽으로 흐르고, 제방의 푸른 버드나무는 부드럽고 완만하며, 양쪽의 푸른 들판은 들판과 연결되어 무한한 봄의 색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잃어버린 비안허강의 물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끌어들여 강 양쪽의 봄빛에 주목하게 만들고, 원래의 추상적인 단어인 '무한한 봄빛'이 독특한 이미지 감각을 갖게 하며, 흔적 없이 두 번째 문장으로 전환됩니다. 류유시의 '양류지'는 "양디 황제의 궁전이 물가에 있다"고 말합니다. 두 번째 문장의 '수이궁'은 비안수이 강변에 있는 양디의 궁전을 가리킵니다. 항상 봄이 있지만 호화로운 수이궁은 사람들이 방문하기에는 부서진 우물과 폐허만 남은 황량하고 낡은 궁전입니다. '먼지가 되었다'는 과장된 수묵으로 과거의 화려함은 영원히 사라졌음을 강조하며, 무한하고 영원한 봄과 대조적으로 세상의 변덕스러움과 역사의 냉혹함을 보여줍니다. "타이청에서는 6대에 걸쳐 사치를 위해 경쟁해 왔으며, 봄은 주택에서 가장 사치스러운 시기입니다. 수천 채의 집은 잡초가 되었고 뒷마당 꽃은 한 송이뿐이다."(류위시, '진링의 태청에 대한 다섯 가지 질문') "수이궁은 먼지가 되었다"에 담긴 깊은 역사의식이 바로 이런 의미 아닐까요?

한 두 문장은 여전히 봄의 색채가 항상 존재하고 사치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일반적인 느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은 '비안수이'에서 봄의 대표적인 색인 수이디의 버드나무 색을 통해 그 감정을 더욱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눈처럼 흩날리는 버드나무 봄바람은 원래 사람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아름다운 봄빛이지만, 눈앞에 보이는 비안허 강변의 버드나무는 수나라의 흥망성쇠와 역사의 굴곡이 봄빛으로 가득하니 마음이 행복하지 않을 뿐 아니라 더욱 애절하게 느껴진다. 당시 양제는 강 제방에 버드나무를 심었는데, 원래는 장도로 남하하는 자신의 사치스러운 행동을 장식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결국 제방의 버드나무는 국가의 방탕과 멸망의 역사적 증인이 되었고, 후손들은 사치는 쉽게 할 수 있고 역사는 무정하다는 것을 깊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역사적 정서가 깊은 시인의 눈에는 바람에 떠서 하늘을 날아다니는 것이 수나라의 사치가 사라진 상징으로 보인다(양과 양소의 양은 생각에서도 자연스러운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있어 연상하기 쉽다). 그러나 더 부끄러운 것은 객관적인 현실일 수 있습니다. 수나라가 멀지 않았고 실수가 앞서 있지만 현대 봉건 통치자들은 수나라의 역사에서 깊은 교훈을 얻지 못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슬픔은 후손들이 현재를 슬퍼하게 만들 뿐입니다. 이것이 바로 "행인은 긴 제방을 바라보지 않고, 바람은 꽃을 날려 슬픔으로 죽인다"는 이 시의 두 줄에 담긴 깊은 뜻일 것이다.

과거를 돌아보는 것과 역사를 암송하는 것은 역사적 정서를 표현하고 현실 정치의 정서를 표현한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그러나 역사 암송은 사건에 기반하여 역사적 경고의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과거를 돌아보는 것은 과거와 현재의 삶의 부침에 대한 느낌 표현에 초점을 맞추고 더 감동적입니다. 전자는 더 입체적인 반면 후자는 더 가상적이며, 전자는 더 구체적인 반면 후자는 더 미묘합니다. 이이의 시와 주제와 내용이 비슷한 리상인의 시 '수이공'을 비교해보면 둘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이궁」은 "봄바람이 궁궐 휘장을 끊고 반은 바리케이드, 반은 돛을 단다"라는 전형적인 구절로 장도의 남행으로 인한 막대한 비용을 보고 사치스럽고 망한 나라의 역사적 교훈을 담고 있는 반면, 「비안허구」는 봄빛의 비안수, 날리는 버들, 수이궁의 황폐한 모습을 대조하며 고대와 현대의 변동 속에서 역사적 감성을 함의하고 있다. 하나는 '혼돈이 아닌 위험을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하나는 '과거의 교훈에서 배우고 흥망성쇠를 소중히 여기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둘의 공통점을 보지 못하면 향수를 노래하는 시가 단순히 과거를 애도하고 역사를 감상하는 것으로 간주하면서 그 속에 담긴 현재를 해치는 의미를 간과할 수 있고, 차이점을 보지 못하면 향수를 노래하는 시의 내용이 너무 모호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시의 가치가 과소평가되는 경우가 많은데, 아마도 이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