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유명한 산과 강이 많은데 은자들은 왜 중난산을 선택했을까요?
유명한 산과 강이 많은데 은자들은 왜 중난산을 선택했을까요?
넓게 보면 중난산은 진링산맥을 가리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서쪽의 산시성 우공에서 동쪽의 진링산맥 한가운데 있는 란톈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고대부터 이 산은 고대 도시 시안으로 향하는 자연 장벽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렇다면 중난산의 특별한 점은 무엇이며 왜 그렇게 많은 은둔자를 끌어들이는 걸까요?
문화적으로 풍부하고 은둔하기에 적합한 곳입니다.
중국 불교는 8개의 종파로 나뉘는데, 그 중 5개 종파의 중심 사원이나 사찰이 중난산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히 삼륜종, 화엄종, 달마종의 경우 중난산이 그들의 발상지이기 때문에 문화유산이 상당히 깊습니다.
또한 중난산이 유명한 이유는 중국 도교의 발상지라는 점입니다. 일부 은둔자들은 현자와 같은 삶을 추구하기 위해 은둔 생활을 선택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관전교의 창시자인 왕충양은 중난산에서 도를 배웠다고 합니다. 따라서 은둔 생활을 선택한 사람들이 이곳을 주요 수련 장소로 삼았다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난산의 루관 테라스에는 도교의 선조들이 제자들에게 경전에 대해 이야기하던 경전대가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수나라 이래 이 땅의 은둔의 분위기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당나라에 이르러 절정에 달했습니다. 수세기에 걸쳐 인본주의적 풍조가 발전했습니다. 모든 곳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분위기가 있습니다. 산을 걷다 보면 가끔 사복을 입고 무심한 얼굴에 천으로 만든 신발을 신은 승려를 만나게 되는데, 마치 자신의 영역마저 고귀해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또 다른 산맥과 달리 중난산의 주봉은 약초가 풍부한 태이산입니다. 은둔자들이 경작할 때는 종종 연금술 약을 복용해야 했습니다. 남북 경계 산맥의 독특한 지리적 조건으로 인해 지역 기후는 매우 풍부하며 은둔자들이 많은 약초를 수집하는 것이 실제로 편리합니다.
"암자"는 나라를 구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은둔이라는 주장에 관한 한 은둔자는 특별한 그룹입니다. 한편으로 그들 대부분은 매우 높은 지식을 가지고 있고 그들의 사고 수준은 일반인과 다르지만 자신의 지식을 세상에 사용하려고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그들은 유명인이었고 자신의 명성을 싫어하는 것 같았고 자신이 부담 스럽다고 느꼈습니다. 그들은 산속에 숨어버리기 전에 완전히 파괴하고 싶어합니다.
근본적으로 승려와 도사는 은둔자와는 다릅니다. 앞의 두 사람은 물질주의와 명예를 포함한 모든 세속적 산만함을 버립니다. 그들은 모든 것이 공하다고 설교하며 세속적인 삶을 포기합니다. 은둔자는 어떤 의미에서 세속적인 삶을 포용하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고대에 어떤 사람들은 세상과 단절하지 않고 자신을 더 유용하게 만들기 위해 소위 '암자'를 선택했습니다.
고대 중국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부 지식인들이 은둔 생활을 선택했다는 사실은 그들이 세속적이지 않고, 명성이나 재산을 추구하지 않으며, 뛰어난 인격을 지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역사에는 장량에서 제갈량, 제갈량에서 유비, 유비에서 여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예가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은둔형 외톨이로 "곡절을 통해 나라를 구"하여 더욱 유명해지고 통치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중난산은 장안에서 아주 가까운 중앙 평원 내륙에 위치해 있습니다. 당시 장안은 정치와 문화의 중심지로 많은 권력자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이 위치를 선택함으로써 '은둔자'들은 고위 인사들에게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인정을 받고 높은 관직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습니다. 최종 분석에서는 여전히 경력, 명성 및 재산을 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참을성이 없고, 은둔에는 '내면의 풍류'가 없다
"산은 날로 좋아지고 새는 날로 좋아지고 새는 날로 좋아지고 새는 날로 좋아진다. 산은 날마다 더 좋아지고 새들도 돌아오고 있다." 이런 여유로운 시골 생활의 기질은 이제 점점 더 찾아보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은자들이 평화를 추구하거나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은둔했다고 말하기에는 적어도 그들 모두는 본업에 충실하려는 목적이 있었습니다. 이제 '중난산의 은자'가 점점 더 인기를 얻으면서 인터넷에는 "백만장자가 내면의 평화를 추구하기 위해 모든 가족 재산을 포기하고 중난산으로 가서 은둔 생활을 한다", "90년대 젊은이들이 직장을 포기하고 중난산으로 가서 은둔 생활을 한다"는 등의 온갖 뉴스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역의 평온함은 사라지고 입소문은 급격히 악화되었습니다. 더 무서운 것은 모두가 감히 스스로를 '은둔자'라고 부른다는 것입니다. 사실 그들이 하는 일이라고는 7~8일 동안 그 지역에 머물면서 출근하고, 사진을 찍고, "활동적인 마인드를 잊지 말라"는 친구들의 서클에 글을 올린 다음 스스로의 등을 두드리는 것뿐입니다.
결국 이 사람들은 다른 곳에서 똑같은 삶을 살고 있을 뿐입니다. '복숭아꽃 동산'을 만든 것은 현지의 풍경이 아니라 공식적인 권력 투쟁에서 완전히 벗어난 타오위안밍의 마음입니다. 그가 어디에 있든 그는 복숭아꽃 동산에 있었습니다.수천 년 후, 불안하고 시끄러운 사회에서 먼지로 얼룩진 성지 중난산은 시끄러운 불꽃놀이로 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리에게는 모든 것이 똑같을지 모르지만 진심으로 '은둔'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그들의 마지막 순수한 땅을 파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