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공자의 예절에 관한 시
공자의 예절에 관한 시
-공자
공자, 문명, 예의, 예절
예의 없이 태어나지 않고 예의 없이 죽지 않으며 예의 없이 지켜지지 않는 나라는 없다.
-공자
문명, 공자, 예의와 예절
부끄러움을 아는 것이 용감함보다 가깝다.
-공자
문명 공자 도덕 예절
말이 없는 말은 멀리 가지 못한다.
-공자
규칙
예의, 타인에 대한 존중.
-공자
규칙
배움을 가지고 글을 쓰고 예의를 가지고 약속을 잡는다.
-공자
문명, 예의, 공자, 예절
신사의 일주일은 악인의 일주일과 비교할 수 없다.
-공자
공자, 논어, 우애와 예의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공자
공자, 이상, 논어, 율법
군자는 자신과 평화롭지만 악인은 그렇지 않다.
-공자
공자, 논어, 덕과 예의
사람에 대한 예의는 술과 같다.
-공자
예의, 공자, 예절과 계율
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다.
-공자
공자, 논어, 도덕 수양과 청렴
신사는 올바른 방법으로 돈을 번다.
-공자
공자, 청렴, 자신감, 중국
군자는 태를 자랑하고 자신을 자랑하지 않으며, 악인은 자신을 자랑하고 자신을 자랑하지 않는다.
-공자
공자, 논어, 겸손, 예절
결론-
2. 공자의 명언 공자(기원전 551년 9월 28일 ~ 기원전 479년 4월 28일)의 성은 공(孔)이며, 이름은 공(孔)으로 송나라(현 하남성 상추시 서이현) 출신으로 춘추시대(현재) 노나라 사람이다.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정치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자는 개인 강의의 유행을 시작했으며 유가 학파의 창시자였습니다.
1, 공자는 "화를 내지 말고, 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2. 자이는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서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3."예의가 없으면 보지 말고, 예의가 없으면 듣지 말고, 예의가 없으면 말하지 말고, 예의가 없으면 움직이지 말라."라고 말했다.
4. 지는 "그냥, 그냥, 나무, 무뚝뚝, 자비에 가깝다."라고 말했다.
5. 자공이 말하기를: "공명, 넓음, 믿음, 사람, 이익. 공손하면 굴욕을 당하지 않고, 넓으면 군중을 이기고, 믿음이 있으면 책임을 지고, 예민하면 성공하고, 넓으면 사람을 이롭게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6. "의례적인 거칠음은 지치고, 신중함이 거칠면 부끄럽고, 용기가 거칠면 혼란스럽고, 곧음이 거칠면 뒤틀린다."라고 자이는 말했다.
7. 공자는 말했다: "고우는 자애롭고 악이 없다."
8. 자(子)가 말하기를:
"옛사람은 말하지 말아야 하고 부끄러움은 잡히지 말아야 한다."라고 하였다.9. 자(子)는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고 했다.
10, 공자가 말하기를, "나는 일어서서 깨달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11, 공자는 "산 사람을 공경하고, 집사를 공경하고, 충성하라."라고 말했다.
1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신사는 화합은 하지만 일치하지 않고, 악인은 화합은 하지만 일치하지 않는다."라고 하셨다.
14, 공자가 말하기를, "신사는 교만하지만 다투지 않고, 무리를 짓지만 당을 짓지 않는다."라고 하였다.
15,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신사는 공손하고 공경하며, 사해 안의 모든 사람은 형제이다."라고 하셨다.
16,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소인은 항상 근심한다."라고 하셨다.
17,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신사의 의는 품격이고, 예는 행동이며, 태양은 행동이고, 믿음은 성공이다. 신사여!"
18, 공자 말씀: "도덕을 굳게 지키고 말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성공할 수 있고 실패할 수 있겠는가?"
"도덕을 굳게 지키고 말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성공할 수 있고 실패할 수 있겠는가?"19, 공자가 말하길: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라."
20."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말을 닦고, 말이 있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다."라고 자(子)가 말했다.
21. 공자가 말하기를:
"자애로운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배운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라고 하였다.22."의례는 조화에 의해 가치가 있다."라고 자(子)는 말했다.
23."자기를 절제하는 것은 자애로운 것이다. 언젠가 자신의 의례에 자신을 회복하면 세상은 자애로워질 것이다. 자애로움을 위해 자신을 의지하고 사람을 의지하라?"
24. 자(子)가 말하기를, "말할 수 있지만 말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고, 말하지 않고 말을 하면 자세를 잃는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25.공자는 "신사는 일주일보다 낫고 악인은 일주일보다 못하다"고 말했다.
26.자(子)는 "신사에게는 세 가지 계율이 있으니, 젊어서 피가 불확실하면 성관계를 삼가고, 강하고 피가 많으면 싸우고, 나이가 들면 피가 쇠퇴하면 삼가라"고 말했다.
27. 자(子)가 말하기를, "신사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분명히 보고, 듣고, 따뜻하게 보고, 명예롭게 보고, 성실하게 말하고, 사물을 존중하고, 질문하고, 어렵게 느끼고, 생각을 바로잡는다.
①공자는 '덕과 덕'의 완전한 사상 체계를 구축하여 개인 차원에서 '인의예지'의 덕과 미덕을 옹호했습니다.
공자 정치 사상의 핵심 요소는 '예'와 '인'입니다. 그는 국가 통치 전략에서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과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가장 고귀한 통치 방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전략은 '덕의 통치' 또는 '예의의 통치'라고도 합니다.
4) 공자의 가장 중요한 경제 사상은 "이익보다 정의"와 "백성의 풍요"였습니다.
5공자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사람의 천성은 비슷하며, 성격의 차이는 주로 후천적인 교육과 사회 환경의 영향에 기인한다고 주장했습니다("천성의 유사성은 원거리 학습의 결과"). 따라서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고 누구나 교육받아야 합니다.
6. 교육 방법 측면에서 공자는 교사에게 '차별 없는 교육'과 '능력에 따른 교육', '휴리스틱'이라는 교육 철학을 요구했습니다. 유아 교육과 계몽에 중점을 둔 "휴리스틱" 방법론.
⑦공자 도덕 교육의 주요 내용은 '예'와 '인'입니다. 그 중 '예'는 도덕적 기준이고, '인'은 최고의 도덕적 기준입니다.
공자 미학 사상의 핵심은 '미'와 '선'의 일치, 즉 형식과 내용의 일치입니다.
공자의 역사 사상의 가장 중요한 명제 중 하나는 '정직', 즉 역사 연구는 사실에서 진리를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는 공자의 유명한 예절 교리. -- 공자 문명, 공자 예절, 예의, 부끄러움, 용기.
-- 공자 문명, 공자 도덕 예절, 말없이, 멀리 있지 않다. --공자 예절, 타인에 대한 존중.
--공자 예절은 글에서 배웠고, 공손하다. --공자 문명, 예의, 공자 예절 신사는 일주일보다 낫고, 악당은 일주일보다 낫다.
--공자 논어 우의예절 신사는 의로움, 소인은 이익. ---공자 공자 공자 도덕경 신사는 화목하지만 소인은 화목하지 못하고, 소인은 화목하지만 군자는 화목하지 못하다.
--공자 공자 공자 도덕경 덕과 예절은 사람에게 술이 사람에게 있듯이 사람에게는 술이 사람에게 있다. --공자 예의, 공자 예의와 영감 의로운 사람은 솔직하고 자신감이 있지만 편협한 사람은 불안해한다.
--공자, 논어 - 도덕 수양 - 청렴 신사는 돈을 사랑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취한다. ---공자, 공자, 청렴, 자신감, 중국, 신사는 교만하지 않으면 태가 있고, 소인은 태가 없으면 교만하다.
공자 논어 겸손 예절 나는 결론이 있다.
4. 예절시
삼자고전:
구십 년 된 물건은 기운의 온상이 될 수 있고, 사십 년 된 물건은 쟁기가 될 수 있다.
공자 논어:
너그럽지 못한 사람은 오래가지 못하고 행복할 수 없다. 인자한 사람은 인자하고, 아는 사람은 아는 것이다."
"자애롭기를 갈망하는 자는 악을 행하지 않는다."
"위험을 보는 자는 정의를 본다."
"예의가 없으면 보지 말고, 듣지 말고, 말하지 말고, 움직이지 말라."
"예의가 없으면 보지 말고, 듣지 말고, 말하지 말라."
"예의가 없으면 움직이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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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 샤오야 - 치우지":
"제물은 서로 다르며, 예절은 서로 다르다."
"이주 - 관춘 - 시시": "모든 나라가 스승을 공경하고 예절을 다스려 종보를 도왔다."
시지 - 예기(禮記): "진나라가 천하를 차지할 무렵에는 육국의 예법을 모두 알고 가장 좋은 것을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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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부와 백기의 전기:
"길고 깊고 관대하며 특히 예절에 대해 명확했다."
복장과 몸단장: 제자도의 규칙에 따르면 "관은 곧게 펴고 매듭을 묶고 양말과 신발은 꽉 조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행동:공자는 "신사가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고, 학문이 견고하지 않다"(참고: "논어-학문")라고 말했습니다.
"예의 없는 것을 보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을 듣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을 말하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을 움직이지 말라"(주:논어-연원)
장자가 말하기를:
말할 수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는 자는 사람을 잃고, 말로 말하지 않고 예의를 잃는 자는 도를 잃는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혀를 잃지 않는다."(<논어> 위령공편).
예기: "남편을 예의 바르게 대하고, 스스로 열등감을 느끼지 않으며, 남을 공경하는 사람"(주: "예기 - 취리상").
고대인들은 "남이 자신만큼 잘하지 못한다고 불평하지 말고, 남이 강하다고 불평하지 말고, 남이 나쁘다고 불평하지 말라"(참고: 웬지 - 웨이샹)고 말했습니다. "남이 나에게 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을 남에게도 하지 말라(주: 논어-연원편)."
예기에는 "예는 상호적인 것이니, 가면서 오지 않는 것은 음란하고, 오면서 가지 않는 것은 무례하다"(주: 예기-취리상)라고 했습니다.
예절
먼저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의를 지키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학교 규칙을 준수하고
교사를 만나는 것은 예의입니다.
학생들은 서로에게 친절하고
우정은 작은 손에 꼭 쥐고 있습니다.
공공 재산을 보호하고, 안심하고
새로운 스타일을 정립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문명화된 승차 노래
기억하세요, 클래스
버스를 타고 내릴 때는 줄을 서세요.
버스에 타세요, 뛰어다니지 말고
티켓을 위해 잔돈을 준비하세요.
차내에서는 소리를 지르지 말고 조용하고 질서정연하게 행동하세요.
자리가 있으면 잡지 마시고,
어린 어린이를 배려하세요.
버스에서 내릴 때 붐비지 않습니다.
지연은 떨어지기 쉽습니다.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며,
기분 좋게 등교합니다.
모두가 흰토끼의 예의바른 모습을 칭찬했어요.
하얀 토끼야, 다리를 건너.
가서 다리를 봐.
오, 저기 염소 할아버지 오시네.
흔들흔들 다리를 건너시네.
흰 토끼가 달려와서
다리 위에 서서 손을 흔들었어요.
"할아버지, 제발 한 걸음씩만 더 가주세요."
강물은 크게 웃었고,
물고기는 위아래로 뛰었고,
모두가 흰 토끼의 매너를 칭찬했습니다.
캠퍼스의 아름다움
학교 건물은 매우 활기찼다.
버드나무는 푸르고 꽃은 아름다웠어요.
학생 여러분, 뛰고 춤추세요.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세요.
선생님을 만나면 인사하세요.
반 친구들과 인사하세요.
환경을 보호하고 새로운 움직임을 만듭니다.
쓰레기가 있으면 누군가 치워줄 것입니다.
폐지가 보이면 허리를 굽혀서 주워요.
환경을 보호하는 것은 모두의 책임입니다.
아름다운 캠퍼스, 함께 웃자.
5."의식"에 관한 고대시는 1,"통과의례"는 상나라 순자(順子)의 시입니다.
원문:바른 나라에서 의례:빛에 헝, 오른쪽에 잉크.
제례를 나라를 다스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삼는다는 것은 실제로 저울로 무게를 달 듯이 의례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다.
2."페이에 보답하고 비를 섬긴다" 당나라:이백
원래:
당신은 일생 동안 사람들에게 은혜를 베풀고 충성심과 성실함을 칭찬받았습니다.
근래에는 재앙이 반복되고 백성들의 분노와 과거의 원인이 물처럼 사라졌습니다.
당신은 살아오면서 고마운 일을 많이 해왔고, 항상 충성심으로 칭송을 받아왔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재난이 있었고 사람들은 화를 내고 불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제 경력이 물 흐르듯 사라졌습니다.
3. 노나라 춘추시대 말기 주공(周公)의 '주공 25년'
원문:
의례는 하늘의 경전이고 땅의 의리이며 사람의 행실이다.
하늘과 땅의 경전, 그리고 사람이 바로 그것이다.
의례는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 즉 하늘이 정한 원칙, 땅에서 적용되는 올바른 원칙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행동의 기초이며 변경하거나 의문을 제기할 수 없습니다.
4."구곡 - 의례의 정신" 전진:구원
원문:
이청은 북을 칠 줄 알고, 천바는 춤을 추고, 딸은 관용을 숭상하고, 봄 난초, 가을 국화, 그들은 결코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번역:
의식이 끝나고 북과 징을 힘차게 치며 손에 든 꽃을 번갈아 가며 춤을 추고, 아름다운 여인이 편안하게 노래를 부른다. 봄에는 난초를, 가을에는 국화를 바칩니다. 장기적으로 그들은 계속 죽을 것입니다.
5, "이주관순시시" 한나라 주공단
원문:
국정이 어디에 있든, 그 예절은 종보를 돕기 위해서다.
국가의 모든 큰 행사, 대중을 돕기 위한 관련 의례의 실행.
6. 공자는 『예기』의 서두에서 "경건하고, 생각하며, 평온하고, 평안하라."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항상 무례하지 말고, 품위를 지키고, 말을 조심하라는 뜻입니다. 그래야만 온 세상 사람들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효경에도 "예의 바르고 공손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선물의 핵심은 내면의 존경심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에 대한 이러한 "존중"은 느껴져야 하며, 구체적인 의식을 통해 표현됩니다. 경의를 표하는 사람에게 진심 어린 존경심을 상기시키기 위해 거의 모든 예식에는 절, 경례, 엎드려 절하기 등의 '경배' 의식이 포함됩니다. 정도는 다르지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심을 표현한다는 목적은 하나뿐입니다.
유교는 '공경'의 보존을 도덕적 인격의 수양, 가족의 화합, 국가의 통치 및 세계의 평화와 통합합니다. 요컨대, 단정하지 못한 옷차림, 저속한 언어, 변함없는 외모, 엉성하고 게으르고 냉소적인 태도는 내면의 무례함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존경은 대의를 향한 무한한 추구와 조국에 대한 무한한 충성심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7. 에티켓에 관한 시 "쿠 리"는 "존경심이 없으면 생각하면 마음이 평온하다"고 말합니다. 평화로운 사람들!
길어질 수 없고, 마음대로 할 수 없고, 주저하고 행복할 수 없다.
현자는 존경하고 두려워하고 사랑한다. 사랑은 악을 알고 선을 미워한다. 축적은 흩어질 수 있고 조화는 움직일 수 있다. 돈이 있으면 돈이 있고, 어려움이 있으면 어려움이 있다. 이긴다고 생각하지 말고, 더 많이 득점한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의심은 질적인 것이 아니라 단순한 것입니다.
남자라면 걷는 시체처럼 앉고 기처럼 서십시오. 매너는 품위 있어야 하고 관습을 따라야 합니다. 그래서 주인은 친구를 사귀고, 용의자를 심문하고, 달라지고, 옳고 그름을 알 수 있습니다. 예의,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스턴트를하지 마십시오. 매너, 예의의 경계를 넘지 말고, 모욕을 침범하지 말고, 좋지 않습니다. 수양을 좋은 행동이라고 합니다. 의식의 품격은 말의 품격이기도 합니다. 매너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입니다. 예의는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것입니다.
도덕과 자비는 매너가 아니며, 교훈은 매너가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앞뒤로 다투는 것은 예절이 아닙니다. 왕, 장관, 아버지, 아들, 제자 모두 음란합니다. 공식적인 쇼맨십은 음란합니다. 반초는 군대를 이끌고 관리에게 법을 집행하도록 맡겼습니다. 품위 없고 품위 없는 것은 나쁘다. 사당에서 귀신에게 제사하는 것은 부정직합니다. 그것은 신사의 예의에 대한 정중한 양보입니다. 앵무새는 새와 대화하고 머물고 원숭이는 동물과 대화하고 머물러요. 요즘 사람들은 무례하고, 말은 할 수 있지만 동물의 마음에는 미치지 못하지 않나요? 남편이 동물에게 무례했기 때문에 아버지와 아들이 만났습니다. 성현들이 사람들에게 예절을 가르치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 그 사람은 예의가 있고 동물과 자신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존경, 두 번째는 보답입니다. 예의는 예의와 같다. 오지 않는 것은 음란하고 오지 않는 것은 무례하다. 공손함은 안전하지만 무례함은 위험합니다. 그래서 집주인은 배웁니다. 남편에게 예의를 다하는 사람은 자신을 낮추고 다른 사람을 존중합니다. 판매자는 부정적이지만 존중이 있어야하며 상황이 부자입니까? 부유하고 좋은 선물을 알면 교만하지 않을 것이고 가난하고 좋은 선물을 알면 주눅 들지 않을 것입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견딜 수 없다."
- "논어. 지의 "
신사의 뜻은 자애로움이고, 그 뜻은 예절이다: 자애로운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의 바른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남을 사랑하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항상 남을 존중한다.
--맹자:맹자 - 리우
의례. 오지 않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고, 와서 가지 않는 것도 예의에 어긋나는 일이다.
--의례. 곡예에 대하여
8. 논어에 나오는 예절에 관한 문장과 그 해설 춘추시대 논어에 나오는 예절에 관한 문장:
1. 남과 친하지 않은 사람은 약속에 오래 가지 못하고, 마음껏 즐기지도 못한다. 친절한 사람은 마음이 친절하고, 아는 사람은 마음이 친절하다.
본문의 해석: '자비'를 수양하지 못한 사람은 소박한 본성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고, 소박한 삶을 평화롭게 살 수 없으며, 삶의 내재적이고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자비의 수양을 가진 사람은 자비의 성품을 고수하고 유지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자비의 진리를 사용하여 이익을 얻습니다.
2. 자제하는 날은 자비의 날이다. 자비심은 자신과 타인에게 있다.
언어적 해석: 자신을 절제하고 예절의 요건을 따르는 것이 렌입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을 절제하고 에티켓의 요구 사항을 따르면 전 세계 사람들이 당신을 친절한 사람이라고 칭찬할 것입니다. 자신과 타인에게 렌을 실천하고 있습니까?"
3. 예의를 사용하고 조화를 소중히 여긴다.
예의의 해석: 예의의 적용은 이해득실을 고려하고 침착하고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4. 위험에 처했을 때, 인생의 말을 오래 잊어서는 안되며 어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어적 해석: 금전적 이익을 보면 도덕성을 생각하고, 나라가 어려움에 처하면 기꺼이 목숨을 바치고, 만성적인 빈곤에 처하면 평소 약속을 잊지 않는다면 완벽한 사람이 될 수 있다.
5. 예의를 중시하고 화합을 소중히 여긴다. 왕의 도리는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고, 작은 것을 보고 조화를 아는 것은 예의가 아니며, 실현 가능하지 않다.
원어 해석: 예의의 역할은 사람들이 원만하게 지내고 사회적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대에 성왕의 길은 이러한 조화 속에서 아름다웠으며, 크든 작든 모든 것이 더 조화로운 삶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예의의 한계가 없는 원칙 없는 화해는 단지 화합을 위한 화합이라면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연장 자료
기사 감상 :
논어에서 묘사의 중심은 "기품이 문법에 넘쳐나는"(원신교정룡성) 공자이며, 이 책에는 그의 말과 매너에 대한 정적인 묘사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과 기질에 대한 생생한 묘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논어는 공자를 중심으로 공자의 제자들 중 일부를 성공적으로 묘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연희의 솔직함과 무모함, 연희의 덕성, 자공의 총명함과 웅변, 증자의 자연스러움과 소탈함 등은 모두 특징적인 것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공자는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사람입니다.
공자는 제자들의 다양한 자질과 장단점, 그리고 유학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각자의 능력에 따라 다른 과목을 가르쳤습니다. 여기에는 지칠 줄 모르고 사람을 가르친다는 소중한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연원"에 따르면, 원런의 제자 공자는 연원의 "계지후렌"(자비의 표현 중 하나가 계지후렌인데, 이는 틀렸다)에 대해 다른 대답을 했습니다.
중공의 "남에게 대접받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대접하지 말라"는 말에 답했습니다.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대해서는 욕망을 사용하세요. 욕망은 개인적 주관의 선택이고 베풂은 개인적 주관의 실천입니다. 선한 의도와 악한 의도의 측면에서 좋은 의도가 나쁜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사마천의 "자비심은 말로 표현하기도 헷갈린다"에 대한 답변. 옌원은 학식이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렌의 프로그램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중공과 사마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야 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 "공자가 루제에게 "아버지와 형제가 여기 있는데 어떻게 냄새를 맡고 행동할 수 있습니까? "그것도 사람이기 때문에 은퇴한 것입니다."라고 대답했다. 우란은 "시반이 할 것입니다."라고 대답했다.
"구하는 것도 은퇴하므로 전진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제자의 능력에 따라 가르치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제자에 대한 공자의 높은 책임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공자 논어의 주요 특징은 간결한 언어, 심오한 의미, 우아하고 매끄럽고 미묘한 문체입니다. 또한 간단한 대화와 행동에 인물이 등장합니다. 동시에 이해하기 쉽고 구어에 가까운 언어도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