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무대 안팎의 멜론과 콩: 당시 "황타이 멜론자"에서 시작
무대 안팎의 멜론과 콩: 당시 "황타이 멜론자"에서 시작
우리는 흔히 “콩을 심으면 콩을 거두고, 참외를 심으면 참외를 거둔다”는 말을 자주 한다. 콩과 참외는 모두 한족이 즐겨 먹는 음식이다.
콩 하면 조지(曹智)의 '칠보시'(콩을 끓여서 국을 만들고, 콩을 빼서 즙을 내는데, 콩은 가마솥 밑에서 타고, 콩은 속에서 울고)라는 말이 잘 알려져 있다. 가마솥은 모두 같은 뿌리에서 나왔다. )는 매우 친숙한 말이고, "우리는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는데 왜 서둘러서 서로 튀기느냐"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이 시의 의미는 형제가 서로 싸우는 모습을 풍자한 것입니다.
멜론에 관해서는 Wu Zetian의 둘째 아들 Li Xian이 썼다고 전해지는 "Huangtai Melon Ci"를 언급해야합니다. 이 Xiansheng은 황제 가문 출신이며 그의 부모는 모두 황제였습니다. 그의 형이 죽은 후 그는 사후에 "황제의 효자"로 간주되었습니다. 그의 두 동생도 나중에 황제가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오측천의 총애를 받지 못하여 결국 어머니에 의해 살해당하고 유배되어 구이저우 중부에서 사망하고 나중에 태자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형이 어머니에게 살해당한 후, 그는 자신의 생명이 위험하다고 깊이 느꼈고, 그래서 『황태과자』를 썼습니다.
이 사건은 후진(後晉) 유우(劉玉) 등이 지은 『고당서』 116권에 처음 기록되어 있다.
(리) 미인은 이렇게 보고했다. 유치했습니다, 황태과자(Huangtaigua Ci)를 읽으세요, 폐하께서 들으셨나요? 고종 황제에게는 여덟 명의 아들이 있었고, 넷째 아들은 왕비에게서 태어났으므로, 서종은 자신이 황제에게 효도하고 감독하는 왕자라고 말했습니다. 나라에 인(仁)과 효(孝), 황제의 계획에 독과 효(孝)가 따르게 되었고, 용왕현(龍王熙)은 자신이 구원받지 못할 것을 알고 날마다 근심하여 곁에서 복무하였다. 그의 부모님과 둘째 형의 이야기를 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Ling Le Gong은 천상의 여왕이 그것을 듣고 이해하기를 바라며 노래했습니다. 플랫폼, 익은 씨앗은 분리됩니다." 그래도 받아들인 그는 포도나무를 들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Xian 왕자는 결국 천왕에 의해 추방되어 Guizhou 중부에서 사망했습니다." p> 이 사건은 리미의 입에서 나온 것이다. 나중에 Sima Guangzhi가 쓴 글을 보았습니다.
? Bi가 말했습니다. "내가 이렇게 말한 이유는 폐하를 비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폐하께서 오실 때 조심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과거의 여왕은 하늘에는 아들이 넷 있는데 장남이 홍왕인데 천방토지가 그 영리함을 시기하여 독살을 당하니 서안이 중부귀주에서 죽은 것을 알기를 바라며 황태과자(黃泰觀施)를 썼다. 자라는 참외는 단 아래 노랗게 익은 씨앗이 분리되어 있는데, 한 따면 참외가 좋고, 다른 따면 참외가 얇아지고, 세 따면 참외가 좋고, 네 따면 덩굴이 난다!" 폐하께서는 이미 따셨습니다. 한 번 했으니 다시 뽑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황제는 깜짝 놀라며 “그렇구나! 당신은 이 시를 기록했고 나는 서기관이다”라고 말했다. [2]
"Zi Zhi Tong Jian"에 포함된 "Huangtai Guasi"는 "Huang Tai Gu Ci"와 동일하지만 "Old Tang Book"은 약간 다릅니다. 하지만 리시안이 이 시를 쓴 이유는 기본적으로 옳다.
이 시는 북송 곽모천(郭毛賀)의 『월부시집』 제86권에도 수록되어 있다. 『전당시』 6권과 29권에는 모두 다음과 같은 시가 실려 있다. “노란 단 밑에서 참외를 키워라. 참외가 익으면 씨가 갈라진다. 한번 따면 참외가 좋고, 한번 따면 참외가 얇아진다. 세 번 따면 포멜로 하나가 된다." [3]
그러나 당나라에 가장 가까운 『고당서(唐唐書)』에 나오는 이 시의 판본을 참고해야 한다.
플랫폼 아래에 노란 멜론을 심고, 잘 익은 멜론을 분리합니다.
한 픽은 멜론을 좋게 만들고, 다른 픽은 멜론을 얇게 만듭니다.
여전히 3개의 픽이 허용되며, 4개의 픽이 포도나무를 다시 가져올 것입니다.
시의 첫 문장에는 '노란 테라스'가 언급되는데, 이는 언덕의 이름이거나 어떤 상징적 의미를 지닌 단의 이름이어야 합니다. 『무제전』에는 주나라 무왕이 “황태산에 가서 평택에서 사냥을 하였는데, 비가 와서 황제가 쉬었다. 북쪽에서 눈이 내리고 사람이 얼어붙는 것을 보고 황제는 백성을 애도하기 위해 세 장의 시를 지었습니다." 이 노란색 단은 주(周)나라 목왕이 백성을 애도하고 애도하는 큰 심정을 시를 지은 곳이기도 하고, 위대한 황제를 칭송하는 공적이나 좋은 단을 상징하기도 한 곳임을 알 수 있다.
Li Xian은 자연스럽게 이 플랫폼에서 멜론을 심을 장소를 잘못 선택했습니다. 게다가 왕실 정원에서는 어떤 맛있는 멜론을 키울 수 있을까요? 우리는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시대에 조평(趙平)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진나라가 멸망한 후에는 동릉후작으로 추앙받았습니다. 《사기: 소향국의 가족》에는 "평민이고 가난한 친포가 장안시 동쪽에 참외를 심었는데 그 참외가 아름다워서 천하에 '동릉참외'라고 불렸다"고 적혀 있습니다. 장안시의 동문은 "청문"이라고도 불리기 때문에 "동링 멜론"은 "청문 멜론"이라고도 불립니다.
Zhao Ping은 한때 Xiao He에게 조언을 제공했으며 사려 깊고 통찰력 있는 전략가였지만 그 자신은 관리가 되기를 원하지 않았고 Xiao He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단지 멜론 재배로 생계를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재배자" 좋은 이야기. '청문이 참외를 심는다'는 것도 관리가 아닌 은둔생활의 동의어가 됐다. 리시안은 이러한 '멜론 심기'를 이용해 자신을 권력을 존경하지 않는 자오핑에 비유했고, '노란 플랫폼'을 사용해 자신의 어머니 우황후가 자신을 불쌍히 여겨 길을 열어주기를 바라는 뜻을 암시하기도 했다. 살아남기 위해. 그가 2대 황제라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고, 그의 어머니는 그를 청문에서 내보내지 않을 것이다. 그는 당나라의 여왕을 위해 희생할 운명이다.
?"리리(Lili)"는 무성함을 의미하는데, "리리위안(Liliyuan)에는 풀이 자라고 해마다 번영한다"(바이거이(Bai Juyi)의 "고대 초원에 작별 인사"), "와 같은 시에서 매우 흔히 사용됩니다. 뒤를 돌아보며 깃발을 내리다" "여기 기장 리리를 보았다"(유우희의 "삼정사시" 중 3부)... "시서? 왕봉리?"라는 시가 있다. 조국의 것'을 표현하는 '조가 갈라지고 다른 조의 모종'이라는 표현은 '옳고 그름'이라는 정서 때문에 '수이리'는 조국의 아픔을 한탄하는 흔한 표현이 된다.
수박이 익으면 수박 속에 씨앗이 더 많아져 수박이 번식할 수 있게 된다. 멜론 하나만 골라도 괜찮고, 다른 멜론이 자랄 수 있는 충분한 공간과 영양분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멜론을 골라도 세 번째로 계속해서 멜론을 따면 그 멜론은 부족해집니다. 시안, 네 형제 중 한 명은 살아남을 수 있지만, 네 명을 모두 뽑으면 네 형제는 더 이상 남지 않게 됩니다. 『시경·다야·면』에는 “면면과붕”이라는 시가 담겨 있습니다. “면면”은 연속을 뜻하고, “면면”은 작은 참외를 뜻합니다. 참외덩굴에는 크고 작은 참외가 많이 달려 있는데 이는 자손번영과 가문번창의 상징이다. 그러므로 "네 사람이 덩굴을 따고 집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어머니 우황후에게 우리 형제들은 모두 당신의 살과 피이며 당신이 그들을 모두 죽일 수 없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당나라가 그렇게 다정하고 온유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더러운 당나귀"는 진짜 더러운 놈입니다. Wu Zetian은 마침내 Li Hong을 죽인 다음 둘째 형제 Li Xian을 추방하고 Shenji의 손을 빌려 죽였습니다. 그를. 우황후는 참외 두 개를 갖고 있었지만 불행하게도 그것은 리시안이 아니었습니다. 두 멜론도 차례로 황제가 됐다. Li Xian의 운은 일반적으로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송나라 학자 조난탕(조루탄, 루창이라고도 알려짐)은 7운의 시 "하한종지회단종제"를 지었다. 황태참외 말이 가련하고 아름다워서 낡은 뿌리도 줄기에서 뽑히지 아니하니 낭만이 다하여 몸의 상태가 매우 나쁨이니라." 그러나 조씨(趙氏) 루창(魯昌) 선생도 “오래된 뿌리가 제거되고 줄기까지 제거됐다”고 언급해 매우 감동적이었다. 이러한 뽑기 방법은 "당근을 뽑아 진흙을 일으키게" 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생활까지 파괴할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에 대해 낙관하지 않습니다. ——참외를 심고 따는 이선의 이야기, 콩을 태우고 콩을 삶는 조즈시의 이야기는 전형적인 동족살해의 사례로, 참외 심기와 콩 사이에는 무서운 인과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노인이 멜론 따는 사람들에게 탈출구를 남겨달라고, 푸른 산을 떠나달라고 애원해도 소용없었고, 조지와 리시안은 여전히 삶아 따는 운명을 면할 수 없었다. 살과 피를 걱정하지 않는 위의 우황후와 문제는 '황타이'에 가본 적이 없었고 수년 동안 '국민과 공감'하는 방법을 몰랐습니다. 반면, 전국 각지에서 참외를 먹는 사람들은 여전히 웃으며 정의로운 분노로 참외와 콩을 꾸짖고 있다. 다음과 같은 시가 있습니다.
노란색 플랫폼에서 한숨을 쉬는 것이 어떻게 가치가 있습니까?
산과 강을 골라 칭찬할 만하다.
훈이는 썩은 콩을 국물에 끓여 먹었고,
사람들은 곳곳에서 참외를 먹었다.
(Axun)
? 2019년 8월 16일
참고:
[1] [후기 진 왕조] Liu Yu 외 중화서적 편집부 편집: "고당서 116권 66대 소종대종주자·소종의 13번째 아들·성천황제", 중화서적, 1975년 5월, p. 1판, 3385페이지.
[2] [노래] Sima Guang 편집, [Yuan] Hu Sansheng의 음성 주석, Zizhi Tongjian 그룹 구두점: "Zi Zhi Tongjian·제220권 Tang Ji Thirty-six" ·대성인 Suzong's 문명과 무덕과 천황효의 대발행·완덕 2년”, 중화서점, 1956년 6월, 제1판, 7037쪽.
[3] [청나라] Peng Dingqiu 외, "당시 전집, 6권 6장, 왕자 임신, 황태 멜론자", Zhonghua Book Company, 1960년 4월, 1판 , 65페이지. "당신서" 82권 "이담전기", "당회요" 2권, "태평위란" 149권 "네 발췌", "악부시집" 86권, 고우의 "당시집" "으로" 지주".
[4] [송나라] 유커장(신강여 편저)에서 인용: "유커장 문집과 노트 174권 시 이야기 47", 중화서점, 2011년 11월 제1판, 675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