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1, 청명절의 기원 2, 청명절의 풍습 3, 청명절에 관한 고대 시.
1, 청명절의 기원 2, 청명절의 풍습 3, 청명절에 관한 고대 시.
전설에 따르면 춘추시대에 진나라의 아들 중얼은 박해를 피해 유배를 떠났다고 합니다. 유배지에서 그는 너무 피곤하고 배가 고파 더 이상 일어설 수 없었습니다.
반나절을 찾아 헤맸지만 먹을 것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모두가 서두를 때 나는 목사를 한적한 곳으로 밀고 허벅지에서 고기 한 조각을 잘라 공작이 마실 국물 한 그릇을 요리했습니다. 종얼은 점차 정신을 회복했습니다. 총어는 개자가 자신의 다리를 밀어서 고기가 잘렸다는 사실을 깨닫고 눈물을 흘렸다.
19년 후, 총어는 역사적인 진의 문공이라는 군주가 되었습니다. 원공은 왕위에 오른 후 처음에는 유배에 동행한 공신들에게 상을 주었지만 제갈량의 밀고에 대해서는 잊어버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갈량에 대해 불평하고 그를 존경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제갈량은 공로를 놓고 경쟁하는 사람들을 가장 못마땅하게 여겼습니다. 그는 짐을 싸서 어머니와 함께 조용히 몐산으로 갔다.
진나라 문공은 이 소식을 듣고 너무 부끄러워 직접 사람을 불러 제갈량에게 물었지만 제갈량은 이미 집을 떠나 면산으로 간 뒤였다. 몐산은 높고 위험하며 나무가 울창했습니다. 두 사람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누군가 삼면에서 몐산을 불태워 메스키트를 밀어내자는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불은 몐산 전체를 태웠지만 메스퀴트가 밀려난 흔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불이 꺼진 후, 제갈량은 노모를 등에 업은 채 오래된 버드나무 아래 앉아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진나라 문공이 울었다. 장례를 치를 때 나무 구멍에서 피투성이가 된 책을 발견했는데, "나의 주인이 항상 맑기를 바란다"라고 쓰여 있었다. 진공은 제갈량을 기리기 위해 이 날을 '냉식제'로 지정하도록 명했다.
이듬해 원공은 대신들을 이끌고 산에 올라 참배했습니다. 그는 늙은 버드나무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것을 발견하고 '청명 버드나무'라고 명명하고 이 사실을 세상에 알리면서 냉식절 다음 날을 '청명절'로 명명했습니다.
제갈량은 역사에 존재했지만, 『주역』과 『사기』의 기록에 따르면 그가 불에 타 죽었다는 에피소드는 없습니다. 게다가 제갈량을 기리는 냉식제의 기원은 아무리 빨라도 한나라 초기까지 기록되지 않았습니다(환탄의 신논어 참조).
많은 학자들은 후대가 냉식제를 해석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증거에 따르면 청명절의 기원은 제갈량의 공연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봄 축제인 청명절은 저우 왕조보다 훨씬 전에 성립되었습니다. 중국은 광활한 나라로 진나라 이전 시대에는 북쪽과 남쪽의 풍습이 달랐습니다. 문헌에는 주로 북방의 풍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나라는 여러 지역의 장례 및 제사 풍습이 융합된 시기였으며, 청명절의 장례 및 제사 풍습이 점차 문헌에 등장했습니다.
역사의 흐름 속에서 전통 축제는 전설이 첨부되어 "기원"된 것으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실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주장은 축제의 탄생보다 훨씬 늦었으며 후대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청명절의 풍습:
봄 여행
중국인들은 고대부터 청명절에 트레킹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봄 소풍, 봄 수색 등으로 불렀습니다. 과거에는 이른 봄에 시골을 산책하는 것을 의미하는 "봄 소풍"으로 알려졌습니다.
소풍이라는 계절적 민속 활동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춘절의 농경 제사 풍습에서 유래하여 후대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청명절은 축제이자 휴일이며 청명절의 분위기는 시간과 기상 및 신체적 조건 측면에서 청명 트레킹 관습 형성에 중요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청명절이 되면 대지에 봄이 돌아오고 자연은 곳곳에 활기찬 풍경을 선사하여 트레킹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사람들은 산과 농촌에서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무덤을 청소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중국인들은 오랜 역사를 지닌 청명절에 트레킹을 하는 풍습을 오랫동안 유지해 왔습니다. 청명은 봄이 눈썹을 치켜들고 봄이 만개하는 계절입니다. 만물이 움트는 이 시기에 소풍을 떠나는 것이 오랜 관습이었습니다.
진서(晉書)에 따르면 매년 봄이 되면 사람들은 함께 시골로 가서 경치를 즐겼다고 합니다. 당나라와 송나라 시대에는 특히 등산하는 풍습이 널리 퍼졌습니다. "구당서"에 따르면 "달리 2년 2월 정오, 행운의 쿤밍 수영장 녹색"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봄 소풍의 관습이 오랫동안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 내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무 심기
청명 전후의 나무 심기, 밝은 봄, 봄비, 생존율이 높은 묘목 심기, 빠른 성장. 따라서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것이 관례이며 일부 사람들은 청명절을 "식목일"이라고 부릅니다. 나무를 심는 관습은 오늘날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풍습은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풍습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것에 대한 세 가지 전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 전설은 농업의 창시자인 신농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이후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전설은 제갈공명과 관련된 것입니다. 진나라 공이 신하들을 이끌고 제갈량을 기리기 위해 산에 올라갔다가 제갈량이 살던 오래된 버드나무가 죽었다가 살아난 것을 발견하고 '청명 버드나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세 번째 전설은 당태종 황제가 전염병을 쫓아내기 위해 장관에게 버드나무 원을 축복의 의미로 주었다는 것입니다.
연 날리기
연은 '종이 연'과 '바람 연'이라고도 합니다. 연 날리기는 청명절에서 가장 인기 있는 활동입니다. 연은 대나무 등 뼈대에 종이나 비단을 붙이고 긴 끈을 묶어 당겨서 바람의 작용으로 하늘에 띄우는 비행 기계로, 공기 역학적 힘만을 이용하는 비행 기계의 일종에 속합니다. 청명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착용합니다.
밤에는 반짝이는 별처럼 작고 화려한 등불을 연 아래나 바람을 끌어당기는 줄에 매달아 '신의 등'이라고 부릅니다. 옛날 사람들은 연을 푸른 하늘에 띄운 다음 줄을 잘라 바람에 날려 보내곤 했습니다. 이는 질병과 재앙을 없애고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었습니다.
버드나무로 무덤을 쓸어내는 것을 '무덤 제사'라고 하며, 조상에 대한 '시간의 묵상을 기리는' 방법입니다. 조상을 제사하는 것은 조상을 기억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오랫동안 행해져 왔습니다. 예로부터 중국인들은 조상에 대한 예의와 미래를 향한 신중한 태도를 견지해 왔습니다. 청명절은 중화민족의 봄 축제이고 청명 춘절은 중양의 가을 축제입니다.
춘추절은 고대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청명절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봄 풍습을 종합하고 승화시킨 축제입니다. 고대에 중국의 북쪽과 남쪽은 서로 다른 풍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당나라 이전에는 중국 북쪽의 무덤 청소는 주로 냉식절과 냉복절에 이루어졌습니다.
제례의 기록과 기타 문서에 따르면 고대에는 중국 북부에는 청명절 청소가 없었지만 당나라에서는 청명절에 무덤을 청소하는 것이 관습이되었습니다. 당나라는 중국 북부와 남부의 제사 풍습이 융합된 시기로, 청명절 제사 풍습을 따라 전국 각지로 퍼져나갔습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청명절과 비슷해지면서 차가운 음식 축제는 점차 쇠퇴했습니다.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청명절은 불과 찬 음식을 금지하는 풍습을 축제에 통합하여 냉식제를 대체하는 축제로 부상했으며, 이는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청명절 풍습의 중심은 무덤 청소입니다. 청명절은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고 삶의 종말을 경계하는 문화 전통으로, 조상을 숭배하고 조상에 대한 효도와 그리움을 표현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청명절은 원래 '조상 숭배의 축제'였지만 후대에 '귀신 축제'로 명명되었습니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조상을 숭배하여 효도와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지 귀신 축제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예배 장소에 따라 청명절은 무덤 숭배와 조상 숭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덤 제사가 가장 일반적이며, 청명절은 무덤 제사가 특징입니다. 청명절이 무덤 청소라고 불리는 주된 이유는 그 방식 때문입니다. 또 다른 형태는 조상당 제사라고도 하는 조상당 제사로, 일족의 사람들이 조상당에 모여 조상을 먼저 숭배하고 제사가 끝난 후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축제는 씨족이 재결합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외국에서 일하고 있어 고향에 내려가 성묘를 할 수 없는 사람들은 고향을 향해 언덕이나 높은 곳에서 멀리서 참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청명절의 조상 숭배. 관습에 따라 사람들은 보통 청명절 아침에 무덤을 쓸기 위해 출발합니다. 무덤을 쓸 때 사람들은 음식, 술, 과일, 지폐 등을 묘지로 가져와 사랑하는 사람의 무덤에 음식을 바친 다음 지폐를 태우고 무덤의 흙을 갈고 신선한 나뭇가지 몇 개를 접어서 무덤에 꽂은 다음 참배를 합니다.
청명절에는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청명절 의식의 방식이나 프로그램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인 관습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무덤을 단장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종이 돈을 걸고 제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무덤 청소는 주로 잡초를 제거하고 새 흙을 경작하는 무덤 단장부터 시작됩니다.
한편으로 이러한 행동은 참배자의 효심과 조상에 대한 배려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고대인들의 믿음에 따르면 조상의 무덤은 후손의 흥망성쇠와 큰 관련이 있으므로 무덤 수리는 무시할 수없는 기념 요소입니다. 제물은 주로 음식이며, 지역마다 종류가 다릅니다. 지역 주민들이 축제의 재정적 능력에 따라 내놓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별미 또는 계절별 특산품입니다.
버들가지 피어싱
청명절과 중국에는 버들가지 피어싱의 민속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청명절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는 풍습의 기원에 대해서는 세 가지 설이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이 사람들에게 농작물을 심는 방법을 가르친 농경의 창시자 신농을 기리기 위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날씨를 예보하기 위해 처마 밑에 버드나무 가지를 놓기도 합니다. '버드나무 가지가 푸르고 비가 내리면 어둠 속에 다른 마을이 있다'는 옛 속담이 있습니다.
"정원을 심으려면 버드나무를 심어야 한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버드나무는 생명력이 강합니다. 버드나무는 살기 위해 토양에 삽입되고, 살기 위해 어디에 삽입되고, 매년 어디에 삽입되고, 어디에나 나무 그늘이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줄다리기는 초기에는 '줄다리기'라고 불렸고 당나라에서는 '강한 갈고리'라고 불렀습니다. 춘추 시대 말에 발명되어 군대에서 인기를 끌다가 민속으로 퍼졌습니다. 당나라 서안종 황제 때 청명절에 대규모 줄다리기 대회가 열렸는데, 이 대회에서 줄다리기가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줄다리기는 청명절 풍습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그네타기
그네타기는 고대 중국의 청명절 풍습 중 하나입니다. 5대 왕런위(王仁瑜)의 '카이원천보전(開元天保傳)'에는 "천보궁은 냉식절에 그네를 설치하여 궁녀와 후궁들이 웃으며 잔치라고 생각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황제는 그것을 반불멸의 극장이라고 불렀고 베이징 학자는 그렇게 불렀습니다." 송나라 재상 원연보의 시 '용문(龍門)을 통과하는 추운 날'은 "다리 버드나무에 줄을 걸고, 색색의 줄에 그네를 더 매달고"라고 묘사했습니다. "그네를 탄다는 것은 가죽 줄을 당겨서 움직이는 것이다.
닭싸움
고대에는 청명에서 닭싸움 대회가 유행했고, 닭싸움은 청명에서 시작되어 하지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중국에서 닭싸움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좌전(左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닭싸움이 백성들뿐만 아니라 황제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예를 들어 당 현종 황제는 닭싸움을 가장 좋아했습니다.
양궁은 활쏘기 기술을 연습하는 게임입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버드나무에 높이 매달린 표주박에 비둘기를 넣고 활로 표주박을 쏘면 비둘기가 날아가는데, 날아가는 비둘기의 높이로 승자를 가렸다고 합니다.
공 차기
쿠주는 가죽으로 만든 고무공에 양털로 속을 채운 공입니다. 쿠주는 발로 공을 차는 경기입니다. 고대 청명절에 북방 사람들이 가장 좋아했던 놀이입니다. 원래는 황제가 전사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발명했다고 전해집니다. 폴로는 말을 타고 막대기를 가지고 노는 놀이로 고대에는 활쏘기라고 불렀습니다.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조조의 유명한 시에는 "주룡을 연달아 이기기 위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황금가지 분석에는 요나라가 용선제와 중양제에서 폴로를 전통적인 명절 풍습으로 삼아 폴로를 즐겼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진나라 "리시즈"는 또한 용선 축제에 진나라 사람들이 공을 치는 것을 기록했습니다. 송나라에는 "공놀이 음악"의 댄스 팀이있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도 폴로는 여전히 인기가 있었습니다.
누에꽃 축제
누에꽃 축제는 누에향의 독특한 민속 문화입니다. 과거 청명절 기간 동안 이 민속 행사는 우통, 우전, 충푸, 차우취안에서 열렸습니다. 그중에서도 차우취안의 아스바고샤 사원과 칭시의 쌍둥이 사원이 가장 장관을 이룹니다.
차우취안 마을 서쪽에 위치한 아스바고샤 사원은 현지에서 '사원의 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누에신 환영, 빠른 배 흔들기, 정자에서 소란 피우기, 향단 참배, 권투, 용등 놀이, 장대 들어올리기, 오페라 노래 부르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이러한 활동 중 일부는 해안에서 이루어지고 대부분은 배 위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는 수상 마을의 매우 특징적인 모습입니다.
청명절의 옛 시:
애도하는 날, 고운 비는 눈물 같고 길가는 행인들은 영혼을 부수고 싶어 한다. --두무, '청명절'
교토의 먼지가 흰 옷을 더럽힌다고 한탄하지 마라, 우박호의 거울 고향으로 돌아갈 시간이 아직 남았네. --루유, '린안의 봄비 내리는 이른 밤'
청명절이 지나면 제비가 통신사에 오고, 배꽃이 떨어진다. --옌슈 "봄의 색"
모든 축제 시즌은 두 배의 향수, 복숭아와 매화의 미소, 거친 들판과 황량한 평원은 슬픔뿐이다. -황팅젠, "청명절"
북쪽과 남쪽의 언덕에는 많은 묘지가 있고, 청명에는 서로를 쓸어내린다. --고주 "청명절에 와인을 마시러 오세요"
바람과 비가 내리고 배꽃이 떨어지고 차가운 음식 축제가 끝나면 청명절, 무덤을 쓸어내는 몇 가족이 후손들이 숭배 할 것입니다. --가오치, "천시우차를 지방 무덤의 모래로 돌려보내라"
버들잎이 흩날리고, 붉은 살구꽃이 피고, 햇살과 비가 한순간 내린다. --펑옌시, '까치는 청명을 밟고'
지역 주민들에게 술을 어디서 사야 할지 물어보았습니다. 양치기 소년은 웃었지만 살구 언덕 마을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두무, "칭밍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