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사람들의 넓은 지평을 묘사한 옛 시들
사람들의 넓은 지평을 묘사한 옛 시들
사해에는 유휴 밭이 없고, 농민들은 평소와 같이 굶어 죽는다.
오늘까지 나는 공로가 없고 농사일을 해본 적도 없다.
유리는 돌 3백 석을 가지고 있었는데, 여덟 살이 되었을 때 식량이 넘쳐났다. 그의 얼굴은 먼지와 연기로 덮여 있었고 관자놀이는 회색이었고 손가락은 검었다.
"사람에게는 슬픔과 기쁨이 있고 달이 가득 차고 맑다고 말하기 어렵다." 소동파, 밝은 달은 언제입니까?
배 옆에는 천 개의 돛이 달려 있고, 병든 나무 머리에는 만 년의 무풍천이 있네." 출처 - [당나라] 유유서
"자신을 알고 적을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두를 촉으로 보내며
산은 결코 너무 높지 않고 바다는 결코 너무 깊지 않다.
배 옆에는 천 개의 돛이 달려 있고, 병든 나무의 머리에는 만 년의 무풍천이 있네. (양주 롯데가 처음 만났네)
푸른 봄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술을 마시며 집으로 향했다. (황하 양쪽은 황군이 되찾았네)
살랑살랑 봄바람이 다시 푸르게 불어오는데 하늘의 달아, 언제 나를 집으로 데려다 주겠느냐. (과저우에 정박)
장안은 길을 잃고 나라는 망하고 산과 강만 남았는데, 봄이 오니 인구가 드문 장안시는 울창한 숲이 우거졌다. 슬픔의 상태, 슬픔과 증오에서 벗어나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새의 언어는 놀랍습니다. 전쟁은 반년 이상 지속되었고 가족 편지는 10 만 금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우울이 얽혀 머리를 긁적이며 머리를 긁을수록 흰 머리카락을 긁을수록 머리핀을 거의 꽂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봄의 희망)
2. 작가의 선한 마음가짐과 넓은 마음이 반영된 시
1 오는 대로 받아들이고, 승패를 세지 말라. -당음, '회피'
하늘이 재능을 주었으니 그것을 활용하자! --이백 '술 속으로'
언젠가 나는 긴 바람을 타고 거대한 파도를 뚫고 진흙 돛을 올려 깊은 바다를 항해할 것이다. --이바이 '가기 힘들다'
4하늘을 보고 웃는 우리는 아르테미시아인가? --이백, "남능의 자식은 도성에 들어가지 않는다"
오, 어찌 높은 지위와 신분을 가진 자에게 굽실거릴 수 있겠는가? 그들은 다른 사람이 진실한 얼굴을 보이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이백, '꿈속에서 천무산을 오르며'
6나는 루산의 진면목을 알지 못하고 이 산에 있을 뿐이다. --서시, '서림벽에 새긴 글'
연꽃은 비를 피할 곳이 없고, 국화는 서리를 맞으면서도 가지를 뻗고 있다. --수시, '유징원에게'
그리고 수천 채의 저택이 있어 세상의 모든 가난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 --두보, '가을바람이 조당을 부수다'
산 정상에 오르면 산이 보인다. -두보, '월을 바라보며'
10천하를 먼저 걱정하고 천하를 얻은 후에 기뻐하라. --판중연, "월양탑 이야기"
3. 백성을 돌보는 시인의 넓은 마음을 보여주는 고대 시입니다.
두보의 <가을바람이 조당을 부수다>
8월과 가을, 강풍이 울부짖으며 우리 가족의 세 머리카락을 휩쓸었다. 머리카락은 강을 건너 교외로 날아가 흘렀다. 가장 큰 것은 긴 숲 끝에 매달렸고 가장 작은 것은 쉔탕 아우에 떠올랐다.
난쿤 무리는 나를 괴롭혔고, 나는 늙고 약해 길 건너 도둑이 되는 것을 견디기 힘들었다. 나는 입술이 마르고 숨이 차서 대나무 숲으로 당당하게 머리카락을 들고 갔다. 나는 목발을 짚고 돌아와 한숨을 내쉬었다. 돌아가는 바람은 구름을 먹색으로 물들이고 가을의 우울함을 어둡게 만들었다. 이불은 오랫동안 쇳덩이처럼 차가웠고, 줄은 눕고 갈라져 있었다. 침대 옆 탁자에는 마른 곳이 없고, 대마 같은 비가 내린다. 지저분하고 잠이 부족하니 어떻게 밤새도록 젖을 수 있겠습니까!
안데에는 수천 개의 건물이 있고, 세계에서 추위를 피할 수 있는 훌륭한 쉼터입니다! 폭풍은 산처럼 고요합니다. 우와! 갑자기 눈앞에 이 집이 보이면 혼자 얼어 죽겠어!
두 푸의 '시천관과 다른 관리들'
마쿠는 밤에 사람들을 체포하는 관리가 있는 시천관 마을로 몸을 던집니다. 노인은 담을 넘어갔고 노파는 지켜보러 나갔다. 관리가 얼마나 화가 났는지, 여자는 울 권리가 있습니다! 아내의 연설을 듣기 전에 :세 남자가 예청을 지키고있었습니다. 하나는 책을 붙이고 두 명은 전투에서 죽었습니다. 살고 죽은 사람들, 죽은 사람들은 사라졌습니다! 방에는 아무도 없었고 아기와 손자 만있었습니다. 할머니도 없었고 치마가 들어오고 나가는 것도 없었습니다. 할머니는 힘이 없었지만 아침 식사를 준비해야 한다며 밤에 다시 오라고 장교를 불렀습니다. 밤은 길고 고요했고 울음처럼 질식할 것 같았다. 새벽은 노인을 홀로 남겨두고 미래로 떠오를 것이었다.
산비탈 염소
통관 그리움(1)
장원-양하오
산봉우리는 모여 있는 듯하고 물결은 성난 듯하니, 산 안팎이 모두 성난 듯하다. 서두(4)를 보고 있노라면, 나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5). 진과 한, 슬픈 진나라(6), 궁궐(6), 만 채의 집이 흙으로 만들어져 있다. 싱 8, 백성들이 고통받고, 죽음은 사람들을 비참하게 만든다.
주 ① 산수양:원나라 노래판의 이름. 통관:산시성 통관현의 북동쪽에 있는 고개 이름.② 봉우리:봉우리와 산. (3)산과 강 안팎 :통관 고개의 위험한 지형을 말하며, 황하(바깥쪽)와 화산(안쪽)이 있는 지형을 말합니다. 시두:장안, 즉 현재의 산시성에 있는 시(西)시를 가리킵니다. ⑤ 망설임:기복이 크다는 뜻으로, 관조하는 상태에 있는 상태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⑥경유:경유하는 지역. ⑦宫阙:泛指宫殿.8兴:兴盛,与下面的"죽음"(灭亡)相對,指 봉건 사회의 왕조 전환을 가리킵니다.
화산의 산봉우리들이 사방에서 바라보아도 봉우리가 이어져 있는 것을 감상한다. 황하가 사자처럼 포효하며 하늘과 땅을 뒤흔들고, 화산과 황하 사이에는 위험한 통관로가 있습니다. 고대 수도 장안을 바라보고 있자니 생각이 혼란스럽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가 멸망한 후의 폐허는 무수히 많은 궁궐이 폐허와 진흙탕으로 변해 가슴이 아픕니다. 일단 일어나면 백성들은 고통받았습니다. 한번 무너진 궁궐은 여전히 백성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산시성으로 가는 길에 통관이라는 고대 요새를 방문한 장은 고민 끝에 이 서정적인 걸작을 썼습니다. 처음 세 줄은 그가 통관 고개에 올라 멀리서부터 가까이서 보고 들은 것을 묘사한 것으로, 풍경에 대한 묘사이자 마음의 기복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서정입니다. '집결'과 '분노'는 산과 강의 역동성과 기상을 묘사한 작품으로, 산의 장엄함과 흐르는 물의 힘을 묘사하고 과거를 애도하고 현재를 아파하는 작가의 슬픔을 강하게 강조하고 있다. '서쪽 수도를 바라보다'의 네 가지 주제는 향수입니다. 작가는 옛 제국 수도의 폐허를 마주하며 역사의 변화를 온전히 상상하고 강조합니다. 마지막 두 줄은 봉건 사회에서 왕조의 흥망성쇠의 본질을 짚어냅니다. 저자는 역사의 변천과 흥망성쇠의 대비를 통해 민중의 비극적 운명을 드러내며 역사의 요약이자 현실을 반영하여 전체 작품의 사상적 내용을 심화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