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공자의 논어에서 정직에 관한 문장 발췌

공자의 논어에서 정직에 관한 문장 발췌

공자의 논어에서 정직에 관한 문장:

아들은 네 가지를 가르친다: 글, 행동, 충성, 신념. ("논어")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큰 차도 없고 작은 차도 없는데 어떻게 되나요? ("논어 위정")

사람의 일생은 모두 곧고, 잃어버린 것은 모두 요행으로 피한다. ("논어")

어떤 일을 위해 죽는 것은 변하지 않는 것이 어렵지만, 이익을 위해 허황되고, 태국을 위해 기꺼이 한다. ("논어")

주신실, 의리, 존덕. 사랑은 태어나고, 악욕은 죽는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태어나고 또 죽고 싶어 곤혹스럽다. ("논어 안연")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교만하지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논어학")

편지 가까운 의미, 대답 할 수 있습니다; 예의는 예의보다 가깝고, 부끄러움보다 훨씬 크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논어학")

한 나라는 수천 배나 되고, 일을 존중하고, 믿고, 자기를 구하고, 애인을 구하며, 백성을 제때에 만든다. ("논어학")

샤지는 말했다: 군자는 그의 국민을 믿고 그들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만약 그가 믿지 않는다면, 그는 이기적이라고 생각한다. 편지는 나중에 간언하고, 믿지 않으면 중상으로 여긴다. ("논어")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이 있어야 하지만, 나는 소인이다! ("논어")

《논어》소개:

논어' 는 공자의 제자와 그의 제자가 공동으로 편찬한 것으로 한대에 기록되었다. 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여 공자의 사상을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하였다. 유교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어록을 주체로, 서술을 보완해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구현했다. 대학',' 중용',' 맹자' 와 함께 사서,' 시',' 책',' 의식' <역경>' 춘추' 등 오경이라고 불린다. 책 20 편, 492 장은 첫 번째 기재된 체례이다. 중국이 전파하고 공부하고 있는 고대 저작 중의 하나이다.

공자의 논어에서 교육에 관한 문장

1, 공자는 삼군이 멋있을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고 말했다. 2. 공자: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3, 여름 보라색 말했다: 박학하고 확실하며, 질문하고 생각하기 쉽고, 자비가 그 안에 있다.

자공이 물었다: 공아야코 는 왜 그것을 문이라고 부릅니까? 공자는 "나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5, 아들은 쓰촨: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마라

6. 공자는 "어진 지사는 인인 () 이고, 해를 끼치지 않고, 몸을 죽이고 인인 () 이 된다" 고 말했다.

7.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논어》에서 나왔다. 이것은 공자의 학생인 하자가 말한 것이다.

8. 아들은 말했다: 나이는 춥고, 그런 다음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안다.

9. 학자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10, 공자가 말했다. "현사치연, 현자를 보지 않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1 1, 공자는 노여움, 노여움, 노여움, 노여움이 없다고 말했다.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12, 자공이 말했다: 군자는 일월의 음식과 같다. 너무 많이, 모두가 그것을 보았다; 더 심한 것은, 사람들이 말을 우러러보는 것이다.

13, 자재천이 말했다: 죽은 자는 이렇다. 남편, 일간 액체를 포기하지 마세요.

14,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내 몸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15,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16 공자가 말했다: 음식의 식수,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는 것, 즐거워.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17, 공자가 말했다: 십중팔구, 배우기로 결심하고, 서른에 서고, 사십,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예순, 순귀, 칠순, 70 행, 순간을 넘지 않는다.

18 공자는 사람은 믿음이 없고 할 수 있는 일을 모른다고 말했다.

19, 공자는 "나 혼자 묵묵히 공부하는 것은 좋은 점이 없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20. 자는 말했다: 득자는 세 친구, 득자는 세 친구.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2 1, 이름이 바르지 않으면 글자가 잘 안 된다. 말은 순조롭지 않고, 일은 순조롭지 않다. 일이 안 되고, 즐겁지 않다. 예락이 성하지 않으면 형벌은 반드시 잃는다. 형벌이 바르지 않아 백성들은 어찌할 도리가 없다.

(22), 공자는 말했다: 도가 다르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공자는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24. 공자는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선한 사람만큼 좋지 않고, 선한 사람은 악인만큼 좋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모르는 사람은 아프지 않고, 모르는 사람은 아프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성인 아름다움, 비 성인 악. 악당은 반대다.

아들은 말했다: 가르침은 종류가 없다.

29. 쩡 Zitao: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30. 자는 말했다: 품질 승문, 문승질, 역사.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3 1, 공자는 다른 사람이 모르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고 말했다.

공자는 말했다: xianzai,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재, 돌아와!

33. 자는 말했다: 아는 자는 물을 즐기고, 어진 자는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34. 아들이 말했다: 배우고 익히는 것, 그렇지 않니?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35.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고,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는다.

36. 아들이 말했다: 에서! 따님을 가르쳐 주세요!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37. 증자타오: 군자는 문회우로 남을 돕는다.

38. 아들이 말했다: 비굴하게 아첨하고, 다른 사람을 박책하며, 하늘을 원망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39. 아들이 말했다: 바꾸지 않으면 지나간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울 때, 그렇지 않습니까?

4 1, 공자는 군자가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이 사람을 도모한다고 말했다.

공자는 말했다: keji 는 자비입니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자기가 어진 사람이지만, 다른 사람은 어진 사람인가?

43.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44. 공자: 저는 다른 사람부터 시작했어요. 제 말을 듣고, 제가 한 일을 믿어요. 오늘 저는 남자입니다. 저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봅니다.

공자는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Xia zi 는 말했다: 박학하고 진실하다. 치, 물어 생각, 그 안에 자비.

47. 아들은 말했다: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고, 오십은 천명, 육십과 순을 배우기로 결심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천천히 그리고 빨리 말한다.

49. 아들이 말했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50. 자작스: 난 상관 없어, 난 상관 없어, 난 상관 없어, 난 상관 없어.

5 1, 공자가 말했다: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52. 아들은 말했다: 선견지명이 없는 자는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53. 공자가 말했다: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이게 뭔데?

아들은 말했다: 그것은 긍정적이고 명령되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공자의 논어에서 인에 관한 문장

1, 다우 다우 다우, 덕에 의지, 자비, 수술 수영?

2, 알고, 자비 는 그것을 지킬 수 없다; 얻으면 잃는다. 그것을 알고, 자비는 그것을 지킬 수 있다. 주앙 () 을 주지 않으면 백성이 불손하다. 그것을 알고, 자비 는 그것을 지킬 수 있고, 주앙 은 그것을 낼 수 있다. 예의가 없는 행동은 좋지 않다. -응?

3, 아는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낙산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응?

4. 용맹하고 난잡한 코끼리가 무성하다. 사람은 마음이 없고 폐가 없고, 병이 매우 심하고, 매우 혼란스럽다. -응?

5, 아들 불리한, 그리고 생활, 자비. -응?

6. 사람은 모두 실수를 한다. 모두가 자기 당내에 있다. 나는 본 적이 있다, 나는 인을 안다. -응?

7,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응?

8. 인민은 불과 물보다 더 인자하다. 불과 물, 나는 춤과 죽음을 보았지만 인과 죽음은 보지 못했다. -응?

9, 인인지사가 인인 () 이고, 무해인인 () 이 있고, 살육이 인인 () 이 있다. -응?

10, 인자는 좋은 사람이거나 악인일 수 있다. 나는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착한 사람이 최고다. 악하지만 인자하지 않은 자는 그 몸에 무정함을 더하지 마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인에서 하루 힘을 낼 수 있을까요? 나는 누가 약자인지 본 적이 없다. 그것은 덮여 있지만, 나는 모른다. -응?

1 1, 인원? 나는 착하고 싶다. 나는 이렇게 착하다. -응?

12, 독서인은 자강불강할 수 없고, 임중 길은 멀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음에서 멀지 않은가? -응?

13, 인심이 아름답다. 자신이 불인자를 선택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응?

14, 군웅하는 사람, 악이 없다. -응?

15, 누가 집을 나설 수 있습니까? 왜 정의의 길로 가지 않습니까?

16, 그 일을 잘 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한 나라에 사는 것도 그의 의사를 위해 일하는 성인이며, 그의 학자의 친구의 인자이다. -응?

17, 군자는 말로 친구를 사귀어 남을 잘 돕는다. -응?

18, 왕이 있으면 반드시 죽는다. -응?

19,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고, 그 길로 얻지 못하고, 어디에도 없다. 가난과 인색은 인류의 죄악이다. 만약 네가 그들의 방식대로 그들을 얻지 못한다면, 너는 가지 않을 것이다. 군자가 인자하게 가면 유명해지는 게 좋지 않니? 군자는 종식이 없으면 인심을 위반한다. 만약 그가 무엇을 기대한다면, 그는 기분이 나쁠 것이다. -응?

20. 성인자라면 어떻게 감히? 귀찮게 구속하지 않고 부지런히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구름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2 1, 교묘한 말로 색감, 산뜻하고 인의를 표현해! -응?

22. 불친절한 사람은 얼마 지나지 않아 행복할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인심, 아는 사람은 인심. -응?

23.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은 출제한다. 그들은 진실하고, 믿고, 대중을 사랑하고, 착하다. 여력이 있으면 문학을 배우러 가자. -응?

24. 공손하고 우악스럽다는 것은 피곤하고, 신중하고 우악스럽다는 것은 어색하고, 용감하고 우악스럽다는 것은 난잡하고, 직설적으로 하는 것은 비틀림이다. 군자 충친, 어진 사람 민흥; 옛것을 떠나지 않고, 백성은 훔치지 않는다.

(25), 박학확정, 좋은 생각, 그 안에 자비. -응?

(26), 그는 또한 효도하는 형이다. 범죄를 잘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응?

(27), 어진 사람은 먼저 어렵고, 그 후에 얻는다/,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응?

28. 군자는 인자하지 않은 자는 남편이 있고, 어진 자는 소인이 없다. -응?

(29), 자비로운 사람, 또한 거룩한 것입니다! 야오 순 은 여전히 ​​아프다! 어진 사람은 서서 사람됨이 되고, 도달하려고 하고, 사람됨이 되고 싶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인자한 면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응?

30. 덕이 있으면 반드시 말이 있다. 말이 있는 사람은 덕이 있을 필요가 없다. 어진 사람은 반드시 용감해야 한다. 용감한 사람은 반드시 선량할 필요는 없다. -응?

3 1, 내 친구 장노, 너무 어렵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인자하지 않다.

(32), 사람은 자비롭지 않다, 예처럼? 무정하게 무슨 재미가 있습니까?

공자의 논어에서 학습에 관한 문장

1,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논어》는 정치다

2. 공자는 "인인지사, 생존을 위해 인인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몸을 죽이고 인인을 이루기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논어 위령공

3. 공자: 품질승문은 야생이고, 문승질은 역사이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논어영업

4. 아들이 말했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논어 위령공

공자: 그는 정직하고 명령하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논어 (드라마)

6. 공자: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논어》는 정치다

7. 아들이 말했다: 바꾸지 않으면 지나간다. 논어 위령공

8. 공자: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논어》는 정치다

9. 아들은 말했다: 신사 성인 아름다움, 성인 악. 악당은 반대다. 논어 안연

10, 아들이 말했다: 나는 춥고, 나중에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았다. 논어

1 1, 공자는 선견지명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논어 위령공

12 공자가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부터 시작한다. 나는 내 말을 듣고, 내가 한 일을 믿는다. 오늘 저는 남자입니다. 저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봅니다. 《논어 공야장》

13 공자는 모르는 자는 안 앓고, 모르는 자는 안 앓는다고 말했다. 《논어》를 배우다

14, 네가 오면 넌 안전해. 논어집주

15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논어

16 공자가 말했다: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우기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이것은 무엇인가? 논어

17, 학자는 홍의가 되지 않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논어태버

18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논어》는 정치다

19, 공자는 삼군이 멋있을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고 말했다. 논어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울 때, 그렇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논어》를 배우다

2 1, 민감하고 배우기 쉽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논어 공야장》

22.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안연

자작: 나는 상관하지 않는다, 나는 상관하지 않는다, 나는 상관하지 않는다, 나는 상관하지 않는다. 논어

(24),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논어의 길

공자는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논어

26.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논어》를 배우다

27.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논어 위령공

(28), zizaichuan 는 말했다: 죽은 사람은 sfu 와 같다! 주야논어 함한 것을 아쉬워하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분노하지 않고, 분노하지 않고, 원망하지 않는다.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논어

30. 자는 말했다: 아는 자는 물을 즐기고, 어진 자는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논어영업

3 1, 공자가 말했다: 현사치연 () 을 보고 자성하지 않다. 《논어》의 인인

32. 자는 말했다: 사람을 앓지 않으면 모른다, 사람을 앓지 않으면 모른다. 《논어 현문》

33. 명분이 바르지 못하다. 말은 순조롭지 않고, 일은 순조롭지 않다. 일이 안 되고, 즐겁지 않다. 예락이 성하지 않으면 형벌은 반드시 잃는다. 만약 처벌이 정확하지 않다면, 국민들은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논어의 길

34. 아들이 말했다: 가르치는 것은 유류이다. 논어 위령공

35. 아들이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논어영업

36. 아들은 말했다: 10 의 5, 30 을 배우기로 결심하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듣고, 70 은 순간을 넘지 않는다. 《논어》는 정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