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존귀한 관서
존귀한 관서
전반적으로 예서는 전국국에서 시작되어 진나라에서 태어나 서한에서 형성되어 동한 () 에서 성행하고 청대 () 에서 부흥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각 역사 왕조가 남긴 서예 사료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해해야 한다. 예서의 역사 유적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죽간과 비단서 (죽간과 비단서에 쓰여 있음); 석각 (비문과 마애석각 포함). 청말 이전에 예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동한 시대에 성행하던 예서로만 제한되었다. 20 세기 이후, 대량의 죽간필서의 고고학적 발굴과 연구와 함께 중국 서예사가 채워지거나 다시 쓰여졌으며, 특히 진나라에서 서한 () 까지 발전하는 공백은 더욱 그러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오늘날, 우리는 예서 발전사를 배우고 연구할 때, 반드시 이러한 귀중한 역사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시야를 넓히고, 예서의 진화 과정을 전면적으로 이해하고 장악하며, 학습과 창작을 위한 좋은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다음은 각 역사 시기의 예서의 진화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전국 말기부터 서한 말기까지 400 년 동안 예서의 발전 과정. 학술계는 이를' 예변' 이라고 부르는데, 즉 전서에서 예서까지 가는 과정, 즉 예서의 양조 단계이다. 이 시기는 주로 죽서와 비단서이다.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쓰촨 청천현 전국 말기 목간. 1980 에서 출토되어 역사상 가장 오래된 예서로 여겨진다.
2. 후베이 () 성 운몽현 () 에서 호지 진간 () 을 잔다. 1975 에서 출토되어 전쟁 말기와 진초에 쓰여졌다. 대나무 간묵에 속한다.
3. 1930 년대와 1970 년대에 출토된 내몽골 거연, 간쑤 무위한간은 서한시대의 죽간이다.
4. 호남 창사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서한 실크. 1972 에서 굴착합니다. 비교적 유명한 것은' 전국 종횡가',' 노자 집본',' 노자 이본' 등이다.
서한 시대에는 몇 개의 각석이 있었다. 그 대표는 오봉석각이다. 라이 Zihou 돌 조각. 글자 수가 적고 오봉 13 자, 라이자 두께 25 자. 이것은 아직 비문이 아니다
위에 열거한 것은 단지 몇 명의 주요 대표일 뿐이다. 이 역사적 유물들은 진나라와 한 왕조의' 관변' 과정을 분명히 보여 주었다. 사람들은 이 시기의 예서를' 고력' 이나' 미나리' 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이 서예들은 전서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서의 일부 특징을 보존하고 있지만 예서로의 진화의 초기 형태, 심지어 초서, 해서체의 필법까지 가지고 있다. 필에 네모난 접힘, 파도, 획이 많아졌다. 구조상으로는 전서의 일부 구조가 보존되어 있지만, 우회적이고 번거로운 획을 단순화하고 가로획을 더했다. 구도에서는 비교적 자유롭고, 크기가 흩어져 있고, 세심하다. 이런 필법은 주로 민간과 하층 관리들의 손에서 나온 것으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상용필법이며, 공식적인 필법이 아니라 직접 필기용 잉크이기 때문에 필법은 직설적이고 매끄럽고 소박하며 자연스러워 보인다. 고대인 구름: "예서 일을 하는 사람, 인감도 된다. 클릭합니다
동한 시대의 성숙한 예서. 동한 시대, 특히 동한 후기에는 석립비의 바람이 성행하여 예서의 발전이 이미 성숙되어 대량의 비판과 마애석각이 나타났다. 당국은 또한 이 시기 성숙규범의 예서를 속서로 정의했다. 이때 예서는 이미 전서의 속박에서 벗어났고, 획은 상형에서 기호로 바뀌었고, 한자의 기본 획은 이미 형성되었다. 펜이 둥글게 되어 네모난 접힘이 되면 누에의 머리와 거위 꼬리가 뚜렷하다. 매듭이 평평해졌다. 예를 들면' 8' 자 반분처럼' 8 시 책' 이라고 부르는 규칙은 가로줄 세로줄, 간격이 넓고 간격이 좁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단정하고, 두껍고, 두터우며, 우아하고, 장식적이다. 지금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예서는 바로 이 시기의' 8 주 책' 이다. 한립이라고도 불린다. 한립은 예서를 역사의 정점으로 밀었다. 이 시기의 예서 스타일은 선명하고 다채롭다. 정통 예서로 존귀하게 여겨진 후. 고대인 리뷰; "이법은 한을 극으로 삼고, 각 비석은 독특하며, 천둥과 유사점이 없다." 스타일별로 두 유파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워드패드, 하나는 절벽이다.
비석각의 대표적인 예는 조전비, 유아준랑, 일영비, 단정하고 단정하다. 박방의 단순하고 서투른 장전비; 선물 영화, 얇고 깜찍한 등등.
벼랑석각의 대표는 석문부, 경사길 열기, 양회표, 서협부 등이다.
비각과 절벽의 지역, 형제, 서예가의 차이로 인해 다른 풍격과 특징을 나타냈다. 비석은 산둥 곡부의 공묘에 위치해 있는데, 이곳은 유교 사상의 중심이다. 패위는 궁중 서예가가 만들고, 베테랑 조각사가 조각한 만큼 단정하고 우아한' 묘당 분위기' 가 있다. 절벽석각은 야외에 있고, 산에 기대어 사는 민간 조각사들이 절벽에 조각하기 때문에 순박한' 산야정신' 이 있다.
한립의 진화와 성숙은 전국 말기부터 동한 말기까지 400 여 년의 시간을 거쳐 중국 서예사 전체에서 중요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흔히 진전서와 그 초기의 상형문자를 고서라고 부르고, 한립과 그 후기의 문자를 현대문자라고 부른다. 이에 따라 한립은 고대 한자에서 현대 한자로의 전환의 분수령이 되었다. 이추' 는 예서뿐 아니라 초서와 해서서도 파생되었다. 현대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서예의 진화는 전서, 예서, 해서체, 행서, 초서의 한 걸음씩 발전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한대를 기초로 한 것으로, 진나라와 한 () 나라 이전의 예서이다. 한나라 이후, 해서체, 행, 조는 거의 동시에 예서의 기초 위에서 진화해 왔다. 따라서 한나라 이후 중국 서체의 진화가 완료되었고, 한자도 자각하는 예술 심미 시대로 접어들었다.
예서의 쇠락과 부흥. 위진 () 에서 청대 () 에 이르기까지 이수 () 는 시종' 팔점 ()' 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않고, 시종 한립의 극치를 넘지 않고 줄곧 의기소침한 상태에 처해 있다. 그러나 진대에는 두 가지 비석이 있다. 하나는 선왕이다. 첫 번째는 광무 장군이다. 이 두 비석은 모두 예서가 해서체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났으며, 통속예서의 좋은 예이다. 청말에 이르러 가방과 강유위를 대표해 첨부, 비석을 억제하는 바람에 한립은 다시 중시되고 연구되었다. 일부 서예가들은 한립을 바탕으로 과감하게 혁신하여 독특한 예서 스타일을 선보였다. 성과가 두드러진 것은 덩, 김농, 이병수, 호, 조 등이다.
이상은 예서의 발전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예서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갖도록 하고, 학습 방향을 선택하고 심미적 재미를 세우는 데 있어서 시야를 넓히고, 시각장애인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이 아니라, 눈을 멀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둘째, 예서의 예술적 특징
전반적으로 예서의 예술적 특징은 동한 예서의 개인 스타일이다. 이것들은 이전에 모두 언급되었다. 상세하지 않다. 나는 예술 심미의 관점에서 예서의 일반적인 특징을 이야기하고 싶다.
1, 무게. 공연은 창력이 강하고, 밀도가 높고, 웅장하고 웅장하다. 동한 시대의 예서 석각이 절이나 낭떠러지 위에 세워져 크고 웅장하다. 글씨체가 비교적 크고 구조가 밀집되어 점화가 강렬하다. 그것의 펜은 전서의 인용과는 달리 전면적으로 펼쳐지고 퇴보한다. 그것이 주는 예술적 느낌은 길을 따라 우아하고 정교한 것이 아니라 활달한 것이다. 그것은 제갈량의 깃털 나일론 스카프처럼 매력적이지 않고 관공, 장비처럼 거칠고 호방하다.
2, 간단합니다. 그 특징은 단순하고, 솔직하고, 동심의 자연스러운 정취, 밋밋하고 기이하다는 것이다. 예서의 출현과 발전은 긴 역사를 거쳤다. 많은 죽간과 석각들은 민간 서예가 출신이며, 그 중 일부는 긴급하다. 따라서 예서는 일반적으로 정사각형이고 조용하지만 평평하고, 움직이고, 교묘하다. 전통 예서를 자세히 보면, 우여곡절 구조가 가로세로 네모난 것이 매우 적다. 대부분 험상환생이고, 층이 고르지 않고, 빽빽하고, 질서 정연하며, 같은 글자가 다르고, 자연스럽다. 사람들은 이런 서예를 감상할 때 한자에 대한 고정적 사고와 큰 대조를 이루며, 마치 어린아이의 스타일처럼 이상하게 느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청대 푸산이 말한 "서툴러도 민첩하지 않고, 추함도 아첨하지 않고, 단편도 매끄럽지 않고, 오히려 불규칙하다" 는 것이 바로 이런 서예미학의 구현이다. 그러나 푸산의 서투른, 못생긴, 산산조각, 진짜 본질은 자연스럽고, 인위적인 점재에 반대하는 것이지, 순수한' 못생긴' 책이 아니다.
3. 고고. 그 특징은 방법이 숭고하고, 고전적인 기운이 짙고, 금석학이 두껍다는 것이다. 예서는 전서에서 진화한 것이기 때문에 예서의 구조는 왕왕 예서의 형제를 동반한다. 예서의 필법으로 예서의 구조를 쓰는 사람도 있고, 예서의 필법으로 예서의 형식을 쓰는 것도 예서와 같다. 일종의 고전미가 있다. 또한, 우리가 본 예서 비문은 수공과 천공의 2 차 창조에 의해 형성된 얼굴이다. 한편으로는 손으로 조각한 흔적이 있고, 한편으로는 장기적으로 자연풍화되어 벗겨지기 때문에, 일부 글리프가 흐릿하고, 점화가 얼룩지고, 선이 굵고, 은은한 아름다움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예서의 심미 취향은 여전히 비교적 추상적이며, 우리는 모사와 전통 예서를 공부함으로써 진지하게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다.
셋째, 예서의 학습과 창작
서예 학습의 목적은 창작이다. 창작은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격차를 찾아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나는 예서의 학습과 창작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체험을 이야기한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상술한 바와 같이 예서는 역사가 유구하여 발전이 풍부하고 다채롭다. 비석만 400 종에 가깝다. 초보자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합니까? 전반적으로, 우리는 동한 시대의 성숙한 규범의 예서부터 한립에서 우리가 좋아하는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올바른 복사 방법에 따라 "사심없는" 학습. 이것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너는 네가 선택한 이런 예서의 기본 특징과 필법 기교를 충분히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그런 다음 비슷한 풍격의 예서를 몇 개 선택해서 공부하고, 이해를 깊게하고, 학습을 위한 기초를 닦는다. 이 시기에 사람들은 주로 리치, 조권, 의영, 장영으로부터 이주했다. 이것도 한대의 특색이 뚜렷하고, 글자가 많고, 글자가 또렷한 삼비석이다. 네가 일정한 예서 기초를 가지고 있을 때, 석문송, 대개표, 양회표 등과 같은 절벽석각을 배울 수 있다. 용문 13 품에서 죽간필서를 다시 배우다. 이것이 전문화와 학술의 관계다. 먼저 전후하여 얻다. 예서의 출현과 발전은 선변화 후 규범이고, 예서를 배우는 것은 선규범 후 변화이다. 손씨는 "초학하고 평평하고, 평평하고, 위험을 쫓을 수 있고, 평평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도구를 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수는 대부분 순양모를 사용합니다. 앞 길이는 길지만 중간 위주로 합니다. 장봉은 통제하기 어렵다. 양모는 깔기 쉽고, 거칠고 굵은 선을 써서 석두 맛을 높일 수 있다. 양모는 탄력이 약하기 때문에 약간의 훈련이 있어야 점차 필법을 익힐 수 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필봉을 끊임없이 닫고 필봉을 조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예서지는 일반적으로 생소하거나 미숙한 선전으로, 익은 선전은 적합하지 않다. 성헌은 잉크에 뚜렷한 침투작용이 있어 잉크의 색상 수준을 반영할 수 있다.
예서를 어떻게 창작합니까? 예서 공부는 쉬워도 향상은 어렵다. 그 필법 구조와 장법이 비교적 단순하고 규칙적이어서 그런대로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왕왕 비교적 밋밋하고 속식에 빠지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재미와 개성을 쓰기가 어렵다. 예서의 창작은 서예의 일반적인 심미 요구 사항을 추구하는 것 외에 예서의 심미 특징을 강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위에서 말한 굵고, 제인, 고대입니다.
1, 펜으로. 필기도구에 관해서는 예서의 펜이 이미 언급되었다. 여기에 한 가지 관념상의 문제가 강조되는데, 예서의 선은 석미 () 를 중시하고, 거칠고 미관 () 을 중시하며, 획이 매끄럽고 둥글다는 것을 요구하지 않고, 후학처럼 세부 사항을 강조할 수 없고, 획이 정확하다는 것이다. 필법은 선의 질감을 결정하고, 예서필은 대담하게 펴고, 역행하고, 수렴하고, 중심을 위주로 하여 송곳으로 모래를 그려야 한다. 직순하지도 말고, 붓을 너무 심하게 흔들지도 말고, 발전도 촌스럽다. 방원, 펜과 결합, 방원 주로 시작, 회전, 꺼짐. 또한 누르는 것을 결합해야 하는데, 바로 선이 두께 변화가 있고 실감이 난다는 것이다.
2, 매듭. 예서는 풍부하고 다양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배울 수 있다: 하나, 흩어지다. 한 단어의 구조에는 치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 소위 스파 스 에너지 경마, 밀접하게 바람이 통하지 않는다. 흰 천은 너무 균형 잡히지 마라. 특히 예서는 주로 가로세로로 배열되어 있어 공간 변화에 주의하지 않으면 쉽게 밋밋하다. 두 번째는 종횡이다. 즉, 단어의 잠재력은 세로와 가로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수는 대부분 평평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고정적인 패턴을 깨고 모양을 따라가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왼쪽 및 오른쪽 획은 가로로 펼쳐질 수 있고 위쪽 및 아래쪽 획은 세로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도 거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 글자의 좌우 조합에서도 종횡으로 교차하고 통통하고 날씬한 코디에도 주의해야 한다. 세 번째는 규모다. 일반적으로 예서의 서체 크기 변화는 크지 않지만, 결코 똑같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창작에서, 반드시 의식적으로 대비를 증가시켜, 전체 작품의 크기를 틀리게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어지러운 돌이 흩날리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네 번째는 시정이다. 한 작품으로, 어떤 글리프 구조는 단정해야 하고, 어떤 것은 옆으로 눌러야 하고, 쓰기는 쉽고, 옆압은 어렵다. 가로도 세로로 세우지도 말고, 항상 위에서 아래로 중심축에 있지도 말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평선에 있지도 않도록 주의해라. 적당히 자리를 옮기고, 균형을 깨고, 위험을 무릅쓰고, 간단하고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왕희지는 이렇게 말했다. "책 한 권을 쓰려면 필묵을 연구하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글꼴 크기를 예측하고, 등을 구부리고, 곧고, 진동하고, 힘줄을 뚫고, 글을 써야 한다. 직선적이고 비슷하면 산자처럼 보이고, 아래가 전체로, 앞뒤가 맞닿으면 책이 아니라 포인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이 명언은 서예 창작 미학에 대한 높은 개괄이다. 모두들 세심하게 음미해야 한다.
3. 작문. 예서에는 두 가지 기본 규칙이 있다. 하나는 가로세로가 있고, 자간은 행간보다 크다. 하나는 세로 배열이고, 행은 없다. 첫 번째 성분은 더 흔하다. 동한 대부분의 석각들은 이런 형식이다. 그러나 이런 종횡무진 배열은 절대 단정하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글자의 상하좌우 사이에 가로줄 위에 놓을 수 없고, 반드시 기복이 있을 것이다. 두 번째 형식은 서한예서와 간보에서 가져온 것으로 비교적 자유분방하다. 또한 예서의 특징은 대기이기 때문에 정청, 현수막, 대련은 형식상 비교적 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큰 글자를 쓰면 보통 10 cm 이상입니다.
4. 잉크를 사용합니다. 예서 창작 중의 필묵 변화는 새로운 과제이다. 우리가 본 예서 비문은 모두 검은 바탕과 흰 글자의 복사척으로, 먹색이 전혀 없다. 그러나 실제 창작에서는 묵법을 첨가하여 건습의 변화를 반영하고 작품의 감화력을 높여야 한다. 기존 사람들은이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숙묵을 사용합니다.
우선 예서의 기본 필기 특징을 고려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형체가 평평하고 좌우로 뻗어 있다. 왼손과 오른손, 누에의 머리와 연미; 지그재그 스퀘어 가든, 명확한 포인트 그림; 티튼 콤비네이션, 두껍고 얇은 머리. 번잡함을 간소하게 만들고, 서체를 정사각형으로 바꾸고, 획을 곧게 바꾸다. 연필' 을' 깨진 펜' 으로, 선에서 획으로 바꾸면 쓰기가 더 편리하다. 이런 표기법은' 토예서' (하층 관직의 소관) 에서 매우 유행하기 때문에 예서라고 한다. 한대에 이르러 이런 글이 성행하기 시작하여 주요 문자가 되었다. 예서의 출현은 한자 발전사의 전환점으로 해서체의 기초를 다졌다. 예서가 평평하고 깔끔하며 정교하다. 동한 때, 등점화를 누르는 것은 상도발로 미화되어 경중을 달리한다. 서예 조형예술의 미감을 높이고, 풍격을 다양화하여 예술 감상의 가치를 크게 높였다.
비석각의 대표적인 예는 조전비, 유아준랑, 일영비, 단정하고 단정하다. 박방의 단순하고 서투른 장전비; 선물 영화, 얇고 깜찍한 등등.
벼랑석각의 대표는 석문부, 경사길 열기, 양회표, 서협부 등이다.
- 관련 기사
- 서예 작품의 비문을 논하다
- 전국 쌍련 위원 떠계령이 서예 대련을 썼다.
- 게으름을 피우면 많은 것을 잃게 된다
- 장육근 서예는 어떤 쓰레기를 썼습니까?
- 메이 란팡 (Mei Lanfang) 은 왜 수염을 기르고 북경 오페라를 그만 두었습니까?
- 리아 코 소개
- 화가 총의 그림은 만 천 평방피트가 비싼가요?
- 일본 전문가에게 번역을 도와달라고 부탁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서예는 명가의 인감으로 새겼는데, 음각이 좋은가, 양각으로 새겼는가? 왜요 가르침을 구하다.
- 누가' 죽음' 의 깨진 얼굴과 10 날의 자료, 그리고 블루염색과 동현의 자료를 가지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