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송대 과학기술사 연구 저작과 전문가를 구하다.

송대 과학기술사 연구 저작과 전문가를 구하다.

송대는 중국 고대 교육 과학 문화 발전사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진인각 씨는 "중화민족의 문화가 수천 년 동안 발전해 조 송시대의 절정이다" 고 말했다. [1](p245) 덩광명 씨도 "송대의 문화 발전은 중국 봉건사회의 역사적시기에 정점에 이르렀고, 전대뿐만 아니라 원명 2 대도 따라올 수 없었다" 고 말했다. [2](p 169) 치샤 씨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당나라가 중국 고대 문화의 전성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여기서 당송 문명의 성과를 비교해 볼 수 있다. 당문명의 가장 중요한 대표는 당시로, 고대 시가 발전의 절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당시는 송시보다 우월하다. 그러나 송대의 문명은 교육, 경학, 과학 기술, 역사, 송사, 산문 6 개 방면에서 당대보다 우월하다. 물론, 위의 비교는 완전하지 않습니다. 전설적인 소설과 대본, 음악, 춤, 건축, 그림, 조각, 서예 등 이런 부차적인 측면에서는 사람이 우아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위의 일반적인 논평을 방해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송나라의 문명은 당시 세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송 이후 문화적으로 새로운 진보가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원곡, 명청소설, 명말 청초 이비 사상, 건갑파 등이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중국 문명은 점점 뒤쳐지고 있다. 위에서 인용한 선인들의 결론은 매우 설득력이 있고 퇴고를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필자는 송대의 교육 과학 문화 성과를 보충 증빙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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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송 문명의 비교에 대해 필자는 한당사 전문가 장택함과의 토론을 진행했고, 장택함은 동의를 표하고 산문 한 편을 보충했다.

1. 교육: 송대의 국자감, 주현학교, 서원 곳곳에 꽃이 피었다. 그중 서원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신종에서 국자감은' 삼원' 법, 즉 외원, 내원, 상원의 업그레이드 제도를 시행하는데, 이는 중국과 세계교육사에서 처음이자 현대교육등급제도의 첫 번째다. 북송 시대에는 이전 세대의 교육이 학과로 나뉘었다. 국자감 외에도 무학 법학 의학 산수 서예 그림 등을 연이어 설립했다. 비록 다른 학과들이 충분한 중시를 받지는 못했지만, 그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고등 교육 부문의 싹이다.

인쇄술의 발전으로' 백가성',' 천자문' 등 문해 교과서의 보급으로 송대 교육은 전조보다 많이 보급되었고, 도시와 농촌에는 많은 전임 교사가 출현했고, 많은 지역에서는 여가 시간을 이용해 동학을 열었다.

송대 교육의 성과를 긍정하는 동시에 북송 () 부터 경학, 교육, 과거삼위일체를 완성해 교육의 기능을 간단하고 편협하게 벼슬길과 연결시켜 중국 교육의 낙후를 초래한 요인이 생겨났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둘째, 송대 연구: 송대는 중국 고대 경학 발전의 가장 중요한 시기로' 한학' 에서' 송학' 으로의 전환, 즉 장학에서 의미론으로의 전환을 마쳤다. 그러나 오랫동안 사람들이 단순히 송학을 이학으로 분류한 것은 정확하지 않다. 이학은 송학의 한 유파일 뿐 남송중후기까지 현학이 된 뒤 오랫동안 경학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송학량의 학파가 매우 많은데, 이것은 주성리학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송학의 출현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당연히 중당 시대 한유 등의 영향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주로 북송 중기에 형성되었다. 학자들은 경학에 주석을 달 뿐만 아니라 경학에 대해 과감한 의문을 제기했다. "방법론적으로 한학은 미시형에 속하고 송학은 거시형에 속한다. 우리나라 고대 학술사에서 송학은 확실히 학술 탐구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여 그 독특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방법을 보여 주었다. 송학의 강한 생명력과 두드러진 특색은 학술 탐구와 사회 실천의 결합을 통해 사회 변혁에서 실학을 드러내려고 노력한다. 주성의 이학은 "내면의 자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사회현실의 실천에서 벗어나 정적, 성실, 경의로 힘을 발휘한다" 며, 이는 기본적으로 이학이 많은 송학량파와 구별되는 기본점이다.

수많은 송학류파 가운데 왕안석의 왕설과 주성의 이학이 연이어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두 파는 날카로운 의견 차이가 있지만 존맹 문제에서 동성을 가지고 있다. 바로 두 파의 제창 아래, 맹자는 송대에서 철인 중 한 명에게 성인의 지위로 진급되었고, 유가는 공맹의 도라고 하는 새로운 단계를 시작했다.

"중국 학술사상사에는 포털 견해와 도통 견해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학설만이 오류이고, 다른 사상은 이단이며, 항상 세상에 단 하나의 목소리만 있기를 바란다" (P 1 10). 왕설창업자 왕안석은' 일덕' 을 강조하고' 이견' 에 반대한다 [5] (볼륨 1 15, 선거제도). 주성의 이학은 "맹자의 상실, 성학의 상실" 을 강조했다. 오직 그 사람만이 "유지를 배우면 반드시 다른 사람을 배워야 한다" [6] (권 1 1). 사실 양측 모두 자신의 학설만이 유학사의 세 번째 이정표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일종의 문화전제주의이며, 특히 과거시험에서 한 가지 이론을 실시하여 심각한 감금 사상의 역할을 하였다. 이것은 송학법 전시회가 남긴 중요한 교훈이다. 우리가 세계가 다채롭다는 것을 인정할 때, 우리도 우리의 사상이 다채롭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진리는 실천을 통해서만 시험할 수 있고, 동등한 토론을 통해 시험할 수 있으며, 자신이 진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놓치면 권력의 지지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중국은 두터운 집중 언론 전통을 가지고 있다. 채원배는 근대에 이르러서야 북경대학교 () 에서 상반되는 정책인 겸용, 즉 집중 연설을 제시했다.

고대 유교 학자들의 사고에 따르면, 그들은 구체적, 분석, 논증보다는 추상적, 종합, 개괄적, 상상력, 모호함, 심지어 혼란을 선호한다. 현대 과학 실험에 따르면, 두 가지 수준이 있는데, 하나는 이론 과학 실험이고, 하나는 기술 과학 실험이다. 중국은 마침 고대 이론과 과학 실험의 사고와 전통이 부족하다. 중국 고대 철학은 정치와 윤리에 중점을 두었고, 대부분의 철학자들은 상세한 관찰과 연구에 관심이 없는 대신 추상적인 개념에서 우주관을 창조하는 것에 만족했다. 예를 들어 무한, 태극, 음양, 오행 등의 개념은 오랫동안 사용되어 정체되어 있지만 논증 분석을 통해 우주와 자연의 신비를 끊임없이 탐구하는 정신과 사고 방식이 부족하다. 송학도 이 전통을 답습하고 발전했다. 이것은 중국 철학이 선진화에서 후진에 이르는 요소를 숨기고 있다. 철학은 자연과학의 옥토에 뿌리박아야만 강한 생명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송학법 전시회의 또 다른 수업이다. 송학의 사고방식을 포함한 중국 고대 철학은 자연과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

셋째, 과학 기술: 송대는 중국 고대 과학 기술 발전의 황금시대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중국 고대 4 대 발명 중 나침반, 인쇄술, 화약은 주로 송대에서 응용되고 발전했다. 심괄은 송대 과학기술의 주요 대표인물로, 그는 필기소설' 맹시필담' 과 의서' 양방' 으로 세상에 전해졌다. 그의 과학적 업적은 다양하다. 북송 천문사에는 두 차례의 유명한 초신성 기록이 있다. 소송과 한공염은 상대와 훈천의를 만들어 세계 최초의 천문시계와 가짜 천구가 되었다. 농학, 농업 기술, 건축학 등과 같은 다른 성과는 현저하다. 북송 초에 장강에 대형 부교를 건설하는 것은 교량 역사의 창작이다. 남송 시대에는 차와 배가 널리 사용되고 원시 프로펠러 등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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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송학연구토론이 비교적 많은데, 주로 덩광명, 제하의 논점을 사용한다. 덩광명' 송학간론' (저장인민출판사 1987 년 출판) 과 제하' 송학의 발전과 진화' (허베이 대학 출판사' 탐구집' 65438 출판) 를 참조하십시오.

과학사를 연구하는 것은 과학 발전의 일관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즉, 후세 사람들이 선인 연구에 기초하여 끊임없이 성과를 더해 과학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국 고대 과학은 주로 수학과 의학을 포함해야 하는데, 이는 송대 학교에서 의학과 산수를 개설하는 것과 상응한다. 송대 수학은 그 성과가 있지만 현대 수학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중국 전통 의학의 독특한 이론 체계는 의심할 여지 없이 고대 철학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송진 시대에는 의학 이론이 새로운 발전을 이루면서 법의학 전문 저서가 등장했다. 북송의 의학 학과는 현대와 비슷하다. 여진무약, 김대의학은 사실 북송의학의 지속과 발전이다. 인체 경락기리와 기공은 동양과학사고의 중요한 결정체이지만, 아직 현대정밀 과학에 의해 분석되지는 않았다. 송대가 침구 동상 두 개와 관련 의서를 만드는 것은 침구 분야의 획기적인 발전이다. 고대 수학과 달리 중국 전통의학은 여전히 중화민족을 축복하고 인류의 건강에 점점 더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넷째, 사학: "중국사학이 송대에서 흥성하다" [1](p240). 송대는 중국 고대사학의 전성기이다. 각종 공식 사서는 연기바다처럼 호호하고, 일부 새로운 사학 유파가 잇따라 창립되고, 통지와 지방지의 편찬도 있다. 사학 분야는 금석학으로 확대되고, 송인이 개척한 금석학은 현대 고고학의 대상이다. 무릇 이런 종류의, 게다가 호연해 같은 저작까지 더해지면, 사가에게 있어서, 성취는 한당 명청을 능가할 수 있을 만큼 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당대사학에 비해 송대는 유지수의' 사통' 처럼 독창적인 견해와 진리를 강하게 추구하고 비판정신을 지닌 사학 저작을 가지고 있지 않다.

동사 (verb 의 약어) 단어: 단어와 시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음악성입니다. 일부 고시와 악부도 부를 수 있지만, 단어의 음악적 특색은 더욱 선명하며, 그 긴 문구와 엄밀한 리듬은 가수의 노래를 더 쉽게 부를 수 있다. 단어는 송대에서 유행하는 노래이다. 고정적인 악보 가사에 근거하여 더 일찍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그것은 음악문학이나 중국특색 있는 음악으로 확립되어 있는데, 주로 단어라는 문학 장르에서 시작된다. 송대에 이르러 많은 문인들이 단어의 창작에 참여했는데, 특히 이른바 호방파 시인이 나타났다. 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호방파는 단어 창작의 새로운 경지를 열었고, 남송신 기제 등은 애국사 창작에 종사했다. 그러나, 음악적 관점에서 볼 때, 대담한 용어는 단어와 음악 감정 사이의 편차를 야기한다. 단어의 곡보는 일반적으로' 얕고 얕게 노래하다',' 완곡하게 준비하다' 는' 화려한 어조' 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염노교' 라는 카드 이름으로 보면 이런 음악은 원래 매춘부 영노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고, 수시가 이 카드로 창작한' 돌아오지 않는 강' 이라는 단어와 분명히 어울리지 않는다 애석하게도 단어의 곡보는 기본적으로 실전되었지만, 단어의 발전은 중요한 음악 모델을 만들어 냈는데, 특히 연극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원잡극에서 현대 경극, 지방극에 이르기까지, 그 기본 패턴은 모두 고정곡보작사에 따라 단어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종종 단어를 송사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당연히 송대가 이런 문학 장르의 최고 수준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6. 산문: 당대부터 북송 초기까지 산문이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다. 북송에서 시작된 신고문운동은 북송 중기에서 대승을 거두고, 많은 명가들이 배출되어, 그 산문은 한 번도 전해지지 않았다. 후세는' 당송 팔자' 라고 불리며 북송은 6 명을 차지한다. 한자는 네모난 글자로, 그 문자의 미감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르는 일반적으로 산문 고시 대련이다. 산문은 전반적으로 부정되어서는 안 되지만, 당시의 소위 고문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상을 표현했고, 사물에 대한 묘사와 분석은 더욱 자유롭고 충분했다. 전반적으로 송나라의 산문 성과는 당대를 능가했다.

7. 시: 송시가 당시보다 못하다. 이것이 결론이다. 그러나 송시도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송대에는 수시, 육유 등 중요한 시인이 나타났다. 특히 육유의 애국주의시는 중국 정신문명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요컨대, 우리는 실사구시적으로 송대를 중국 고대 문명의 전성기인 찬란한 문명으로 전면적으로 평가해야 하지만, 송대 문명의 결함을 발굴하고 이후 중화문명이 낙후된 요인을 발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변증 유물론이다. 그래야만 역사를 연구하는 것이 단순히 고대인에게 결판을 내는 것이 아니라, 현대인의 후손을 위한 길을 열어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