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산시 방언은 고대 중국어를 보존하는 표현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산시 방언은 고대 중국어를 보존하는 표현이 어떤 것이 있습니까?
나는 우리 마을 사람들이 말하는 관중 방언이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언어라는 것을 몰랐다. 나는 농민들이 말하는 촌기가 차갑고 단단해서 우아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사실, 고대에는 중국의 공식 언어였으며, 그것은 야언이라고 불렸다. 《시경》과 당시는 고대 관화, 즉 지금의 관중 방언으로 읽어야 하는데, 이것이 표준 발음이다.
1000 여 년이 지났다. 많은 고대 건축물이 사라졌지만 사람들은 몇 번이고 학살을 겪었지만, 한숨만 쉬면 방언이 보존된다. 어떤 사람들은 책에 쓰여진 역사, 문화재상의 역사에만 관심을 갖는다. 사실, 섬서성 방언은 살아있는 역사, 감동적인 역사, 황토의 이전 세대와 또 한 세대의 농민들이 물려받은 문화유산이다.
다음은 일부 사람들의 고증입니다. 네가 다 보고 나면 산시 방언에 놀라실 거라 믿는다. 산시 () 는 예로부터 제두 () 로, 13 조 () 를 거쳐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문화, 언어, 문자는 모두 이 시기에 형성되고 창립된 것이다. 서주 건도 산시 () 부터 관중 방언은' 아언 ()' 이라고 불린다. "시경" 구름: "풍상왕, 비례도 없고, 야자는 주로부터 온다." 산시 () 는 주 () 진 () 한 () 당 () 네 왕조의 도성 () 이었는데, 산시 방언은 당시의 공용어였다. 그래서 고문, 사기, 당시는 모두 산시 방언으로 읽어야 그 중 일부를 이해하고 당시의 맛을 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네가 지금 쓰고 있는 한자도 산시 () 에서 창작한 것이다. 첫째, 오제 시대에 태어났고, 4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진 섬서성 바오지 () 인 창호 () 가 창조한 인물이 있다. 진시황이 문자를 통일한 후 예서 전서는 전국적으로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한대의 예서와 당대의 해서체로 변했다. 산시 () 에 가면 역사만 볼 수 없고, 산시 () 말로 역사를 체험할 마음이 있다면 더욱 재미있을 것이다.
"허" 라는 단어. Xi 사람들은 밥을 먹는 것을 부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12 허허: 물어요. 쉽습니다. 신발류: "순호꼬리, 어색하지 않아, 꾸준히."
"이 단어는" 자해: 예쁘다. "방언" 두 번째: "이봐, 좋아; 서청해대나 위정 사이에 있다. " "너무 좋다" 는 것은 산시 방언에서 "아주 좋다" 는 뜻이다. 정도가 깊어지는 것을 표현하려면' 네 아내' 라고 부른다. "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그 용례는' 시경' 에서 찾을 수 있다. "시경 진 악봉 추" 에서 "명월은 언제 휘영청, 사람은 언제 초췌하다" 고 노래했다. 한나라 참고' 시경' 의 학자 모항은 "리아, 용모가 좋다" 고 말했다. 한나라의 또 다른 학자 양웅도' 방언' 이라는 책에서 "괜찮다" 고 말했다. 그 이후로 이 단어는 보존되어 있지만, 그것은 대부분 복합어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당대의 백행건은 그의' 삼몽' 에서' 학궁화장을 하고 추운 밤을 혼자 즐긴다' 는 시를 썼다. 조조' 는 아름답고 잘생긴 외모를 묘사한다.
"일본인" 입니다. 사람이 아름답고 사람을 매혹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니아가 결혼한 며느리를 봐! 클릭합니다 일을 제때에 하고 사람을 만족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그 남자는 세심하고 잘하고 놀아도 의심할 것이 없다." 송인은' 운문' 에서' 일본인이 매끄럽다',' 매끄러운 외모' 를 설명했고, 관중인은 대상에 따라 방언에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실, 그것은 또한 구름이 말하는' 순상' 의 확장이나 확장이다.
국을 먹다. "국물" 에 대해 말하자면, 이 당비어는 문예사이다. 램 틴 사람들은 여전히 그렇게 말합니다. 수프는 뜨거운 물이다. 임화청지에는' 구룡탕' (지열탕) 이 있다는 뜻이다.
"병든 사람". 산시 방언에는' 사람들로 하여금 읽게 하다' 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는 남을 놀리고 비웃는다는 뜻이다. 중학교 교과서에' 신이 조씨를 구하다' 라는 말이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이는' 위공자가 신을 불러 말하라' 는 뜻이다. 이 단어는 충분히 늙었다.
"완료" 자. 사람들은 항상' 돼지' 가 바오지 지역에서' 오직' 으로 읽혀진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돼지' 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아주 오래된 언어이다! 홍문연' 에서 ... 왕상이 말했다. "어깨 하나 주세요." 번쾌는 방패를 땅 위에 덮고 어깨에 메고 칼을 뽑으면 베었다. ".
향당'' 향당'' 당'' 당' 은 중국 고대에 모두 개인가구에 의해 세워졌다. 중국 최초의 단대사' 한수' 는 "오이웃이 이웃이고, 오이웃이 이웃이고, 네 이웃이 집이고, 다섯 집이 당이고, 오방이 주이고, 오주가 향이다" 고 말했다. 즉, 500 가구는 당이고 12500 가구는 향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향과 당과 농촌 행정 구역 단위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지만,' 향당' 이라는 단어는 이미 확장되었다.
"완료" (완료 의미). 옛말에서: 육왕완후, 사해 일가.
섬서성 "링린" 농민들은 사과를 "린링" 이라고 부르는데, 항상 이름이 촌스럽다고 생각하지만, 사전을 조사할 때는 사실 문학어이다: "고급 중국어 사전", 진령-"린링": 낙엽 작은 교목, 꽃분홍색, 열매가 사과처럼 작으니 가능합니다 국제 표준 한자 사전, [림 ~] A. 낙엽소교목, 열매는 사과처럼 작으며, 흔히 볼 수 있는 열매이다. 이런 식물의 열매. 그것들은' 화홍' 과' 사과' 라고도 불린다.
"너는 반드시 그것을 얻어야 한다." 산시 방언의 질문 방식은 의문조어' 네' 를 문장의 끝에 두는 것이다. 일본어 의문문의 질문 방식과 보조어는 산시 방언과 거의 같다.
돈단단' 은 우리 구어에서 흔히 말하는' 돈' 과 같이' 시경' 에서도 찾을 수 있다. 풍위설인' 이라는 글은 위국귀부인 장강의 용모를 묘사한다. "연약하고, 피응이다. 목걸이는 도롱뇽 같고 이빨은 코뿔소 같다. 머리가 나방의 눈썹을 날다. 미소를 지으며 기대해 보세요. " 당대의 대학자 공은 일찍이 "교묘하게 웃는 모습" 을 묘사하기 위해 "키안" 을 사용했다. 나중에 "키안" 도 용모의 아름다움을 가리킬 수 있다. 천녀' 는' 예쁜 여자' 를 의미한다. 두악부' 이상은시' 는 "초곡이 미인으로 가득하고 무릉이 화월명으로 가득하다" 고 말했다. 돈' 과 관련된' 돈균',' 돈조',' 애교' 등의 단어는 인물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거나 인물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거나 인물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우리 섬서성인들도 귀여운 아이를' 돈단단' 이라고 부르는데, 모두' 돈' 의' 예쁘다',' 회수가능' 이라는 뜻을 간직하고 있다.
"냄새" 라는 글자는 당시송사에서 유래한 산시 사투리 단어가 더 많다. 당송 시인의 작품을 읽을 때, 우리는 자주 산시 방언으로 표준어에 없는 단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정확할 뿐만 아니라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백거이의 시' 2 월 5 일 꽃' 은 "술 냄새를 맡고 웃으면 생각하지 않으면 그만이다" 고 말했다. 또 다른 유명한 시인인 왕건이 지은 시' 가을 이후' 도 "가까운 산은 항상 비가 내리고, 태양의 냄새는 낡은 향을 드러낸다" 고 말했다. 이 두 문장 중의 "냄새" 라는 글자는 "이득을 보다" 라는 뜻으로, 우리 산시어와 같다. "뜨거울 때 먹어라" 와 같이 산시 방언은 "뜨거울 때 먹어라", "바람을 쐬다", "산시는" 냄새를 맡아라 "라고 말한다. 또 다른 예로, 송대의 유명한 시인 류영은' 목련령' 에서 "일찌감치 듣는 것보다 일찍 듣는 것이 낫다. 그러나 나는 기꺼이 피한다" 고 썼다.
매우 혼란스럽다. 문단의' 살구향자' 는 "나는 나의 수고를 한탄하고, 나의 사업을 헛되게 한다" 고 말했다. 지금 나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차라리 일찍 듣고 돌아갈 방법을 강구하는 게 낫겠다. " 그 중에서도' 일찍 듣다' 도' 일찍' 라는 뜻이다. "술 냄새" 는 "술 타기" 입니다. 문청' 은' 날씨가 맑을 때' 를 뜻한다. 거처가 산간 지방에 가깝고 비가 많이 오고 맑은 날이 적기 때문에 문청의 행동이 있다.
\ "그는 누구인가? 클릭합니다 또 다른 예로, 현대인들은 표준어에는 이 단어가 없기 때문에 종종' 그 사람' 이라는 단어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그러나,' 그 사람' 은 우리 산시 방언에서 매우 흔한 단어이다. 왕 "지하": "팔숙이가 반생을 빌었나요? 천천히 너의 조카를 말해라! " 유청 창업사: "누가 이렇게 사람을 비웃는 것을 좋아하니? 클릭합니다 루야오 "시를 쓸 줄 모르는 사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하루 종일 일어나면 사람을 속이고, 실사하지 않으면 창피해!" 누가 우리가 이렇게 생각하는 것을 반대하고, 이렇게 하면, 누가 우리의 적이다! "사실 우리가 그 역사를 조사해 보면 송인의 작품에서 이 단어를 자주 볼 수 있다. 신 qiji "만강홍": "망루, 청산이 겹쳐 있는데 어디가 집입니까? 연기와 파도가 분리되고, 고금의 원한이 모두 그에게 들려준다. " 그는 menggui \ "진 \"
원춘: "원톈 누가 나를 연기하는지, 내가 누구를 연기하는지? 클릭합니다 이런' 다른 사람' 은 모두' 누구' 라는 뜻이다. 마치 우리 산시 방언과 같다. 우리 자신의 방언의 단어가 있다면, 고대인의 작품을 읽는 것은 자연히 편리할 것이다.
백우' 는 사마광의 시' 복고풍 큰비' 와 같이 "백우 사음은 만할인, 앉을 때는 한복을 증폭시킬 수 있다" 고 말했다. 수시 "6 월 20 일 왕호루 취후서" 시운: "먹구름이 먹구름을 뒤집어 산을 덮을 수 없고, 백우가 배를 점프한다." 우리 산시 사람들은 시 속의' 백우' 를 보면' 폭우' 라는 뜻으로' 녹수',' 청산산' 과 같은 구조로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투광》. 고대인의 시사에서는' 투투' 라는 글자를 자주 볼 수 있다. 왕안석' 관주명도' 시: "노령의 마음을 던지는 것은 지금과 같지 않고 산수는 잠시 변하지 않는다." 여름 "수조": "잘 다녀야지, 야항도. 주를 지나 현을 건너야 할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우리 산시 사람들은' 투로',' 투명' 을 보면' 노까지',' 날이 밝을 때까지 기다린다' 는 뜻을 알 수 있다.
"분쟁" 이라는 단어. 또 당대의 두순학의 시' 목이' 는' 백년 후, 한 언덕의 흙이 있다' 고 말했다. 빈부 다툼은 얼마나 큰가? " 송양완리의' 밤에 배를 타다' 시는 "달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하늘이 반막을 다투게 된다" 고 말했다. "얼마나 다투는가" 는 "얼마나 차이가 나는가" 입니다. 텐트 반을 다투는 것은' 가난한 텐트 반' 이다. 섬서성 사람들은 보기만 해도 두말할 나위가 없다.
"년". 사의씨' 강신자' 시는 "석양탑 밖의 저녁 연기 케이지, 맑은 향기가 코를 찌르고 미간이 옅다" 고 말했다. 그림 화면에서 만나는 것을 기억하세요. " 노직의' 청평악': "한식은 해에 청명절까지." 。 집 벽에 관계없이 컵 접시로 이야기하다. 올해 한식은 집이 없고 동풍은 천하를 미워한다. 해당화는 일찍 자고, 배꽃은 취하지 마라. "년" 은 "작년" 이라는 뜻으로, 산시 사람들은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다.
《호산》. 구 윤 "황금 뱀은 번개처럼 날아가고, 금 밧줄은 낮에 거꾸로 걸려 있다. 클릭합니다 시의 "불빛이 번쩍인다" 는 것은 바로 우리 산시 방언의 "번개" 이다.
"가지" 라는 단어. 이 단어들은 산시 사람들에게 흔히 볼 수 있지만, 언어학자들은 그것들을 검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일부 전문가와 학자들이 고려해야 할 단어들은 종종 우리 산시 방언으로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대의 시인 설은 "제단을 쓸어 꿈을 꾸고, 가지와 대나무로 옷을 드러내라" 는 시를 쓸 수 있다. 시의' 주크' 라는 단어는 오늘 상당히 난해하게 보인다. "벌채", "벌목" 은 "가지" 를 의미하지만, 우리 섬서성의 광대한 지역에서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이 의미로 시를 이해한다면, 그것은 녹지 않을까요?
"biāng biāng 면" 은 "팬케이크면" 입니다. 옛사람들은 국수를 "탕빙" 이라고 불렀다. 불에 먹는 것은 사오빙, 불에 먹는 것은 탕전, 불에 먹는 것을 증기선이라고 한다. "왜 우리는 산시' 부침개 국수' 라고 부르지 않고' 비' 비' 라고 부를까? 왜냐하면 우리 산시 사람들은' 꼬르륵',' 꼬르륵',' 소우바',' 비링비 ng 얼굴' 과 같은 겹치는 표현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지금 객가어, 강서어, 민동어는' 빵' 을' biāng' 로 읽는다는 것이 좋은 증거다.
"찐빵 한 개." 산시 방언에는' 샤오롱바오' 라는 단어가 있다. 위' 도 떡이다. 한나라의' 방언' 과 당대의' 유양잡주식' 은 "떡은 그 곳과 같다" 고 말했다. 따라서' 제서 야오 민' 에서는' 빵' 이라고도 불린다. 산시 사람들은 겹침을 좋아해서' 찐빵 하나' 라고도 하고, 간단하게' 찐빵 하나' 라고 부른다.
찐빵',' 사오빙' 은 나중에' 찐빵' 이라고 불렸다. 방외산' 정 엄 어머니 모로 이야기' 구름: "예인 위빙." 당의' 이시' 도 "이런 떡을' 다다다' 라고 부른다. 각 쌀실은 찹쌀이라고 불리며, 북방 사람들은 찹쌀이라고 부른다. " 떡과 마찬가지로' 찐빵' 의 개념도 비교적 광범하다. 쪄서 낙인이 있을 뿐만 아니라' 찐빵' 이라는 것도 있고, 심지어' 찐빵' 도' 찐빵' 이라고 부를 수 있다. 서유기 제 55 회: "옷이 단정하지 않은 여자 두 명이 뜨끈뜨끈한 분식 두 접시를 들고 정자에 와서' 할머니, 한 접시는 인육만두, 한 접시는 팥소가 들어간 소만두' 라고 말했다. 산시 말에서는 팬케이크도' 만두' 라고 부를 수 있다. 전례대로' 전병' 을' 찐빵' 이라고 부른다. 사실 사오빙입니다.
분명히' 고기만두' 인데 산시 사람들은' 고기만두' 라고 합니다. 분명히' 마늘국수에 담근 것' 인데, 산시 사람들은' 마늘국수에 담근 것' 이라고 말한다. 왜, 나는 이것이 고대 중국인의 습관이라고 추측한다. 만두 속의 고기는' 만두 속의 고기' 로, 국수 속의 마늘은' 국수 속의 마늘' 으로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