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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의 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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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여 년 전 필자는' 합비 석간지' 부간지에' 득의양양한 체면을 잊다' 라는 제목의 짧은 글을 게재해 덜 격렬한 필묵 소송을 일으켰다. 논쟁의 초점은' 득의양양' 이라는 단어가 장자의' 물고기 망언' 에서 나온 것인지 여부이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젊고 시야가 짧다. 우리 조상은 위대한 지혜를 가지고 있다. 한 단어의 출처가 이미 여러 번 변했다. 광대한 장강처럼 근원에는 많은 지류가 있을 것이다. 까맣게 잊다' 라는 단어는 설명하기 좋지만' 모양' 이라는 뜻은 아주 멀다. 얼마 전 다재다능한 친구가 나에게 현수막을 써서 그의 서재에 걸어달라고 했다. 나는 그를 위해' 군자 불기' 라는 글자를 썼는데, 매우 무겁다. 아쉽게도 많은 사람들은 이 네 글자의 의미를 알지 못하며,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저주라고 말하며 "군자는 물건이 아니다" 라고 말한다. 군자' 는 이해하기 쉽다. "기물" 이란 무엇입니까? "가스" 는 "모양" 에 있으며, "득의양양" 과 관련이 있다. 장자' 로 돌아가면' 모양' 은 바구니, 바구니 받침대, 생선 담는 기구로, 물건을 담는 그릇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물은 당연히 물건인데, 중국의 한자는 정말 재미있다.

군자는 도구가 아니다' 는' 논어' 정치편에서 나온 것이다. 한대 이래 많은 저명한 학자들이 이 네 글자에 대해' 주석' 을 하여 요약하면 세 가지 의미가 있다. 개인의 품행으로 볼 때 군자는 기물처럼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차는 운송만 할 수 있고 침대는 잠만 잘 수 있다. 개인적 기질로 볼 때 군자는 물체처럼 일정한 용량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예를 들어 반 근병은 250 그램의 술만 담을 수 있고, 5 리터의 주전자는 2.5 킬로그램의 생수만 담을 수 있다. 개인생활에 있어서 군자는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없는 물체와 같지 않다. 예를 들어 로봇은 설정된 절차로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군자 무능' 을 깨달았다. 정치인에게 식견, 전문가, 다재다능, 사물의 상황 관찰, 안 할 생각이 있어야 한다. 어떤 직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경우, 어떤 기술에 능통하면서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왜 이 일의 규칙성을 파악하고, 분석과 개괄을 통해 창조적으로 일을 전개하는지 알아야 한다. 모든 중생에 대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인간성의 본질과 생명의 근원을 인식하고, 민첩함으로 복잡성에 대처하고, 철학적 태도로 어려움을 이겨내고, 이상으로 인생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가스" 에 대한 반의어를 찾으려면 "도" 입니다. 고대인 구름, "형이상학 자는 그 도리라고 하고, 형태는 그 기구라고 부른다." 객관적 세계는 형이상학과 형이상학의 결합체이다. 노인은 이렇게 말했다. "유유무유무, 어려움, 길고 짧음, 높고 낮음,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성인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무자를 가르친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말을 변증법의 대립통일 법칙으로 이해한다. 사실' 지' 라는 글자는 보편적인 연계의 법칙을 이루었으니, 사물의 연계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정말 "복 사이, 화 사이; 화, 복 "도 있습니다. 공자는 일찍이 노인에게 물어본 적이 있는데, 이는 중국 문화의 유도가 일맥상통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한 사람이 어떤 위치에 있고, 한 사람이 어떤 시대에 있고, 한 사람이 어떤 방법으로 세상을 상대하는가는 상대적이다. 변하지 않는 차원은 없고, 변화하는 차원만 있다. 공자는 이야기를 할 때 가정 형편이 가난하여 많은 기술을 배웠다. 공자는 군주를 로비할 때도' 수술 중 수영' 을 극력 주장했다. 수천 년 동안 문명을 살펴보면, 많은 인지사들은' 가젯' 때문에' 비도구' 와' 큰 도구' 에' 도구' 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서예, 그림, 음악, 심지어 문장 쓰기까지 문인들에게 작은 행동이며, 유명 학자들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하지만 큰 뜻을 품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종종 어떤 전공에서 출세하고, 어떤' 무기' 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치의 대문을 두드리며, 이로써 역사 무대에 올라 정치적 재능을 과시하고 역사에 이름을 날리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자식에 대한 부모의 열망도 끊임없이 각종 기술로 아이를 훈련시키고 있다. 젊은이들은 시대 뒤에 떨어지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연구하고 점수를 매긴다. 사실 이것은 정보 폭발의 시대이자 기술의 시작이다. 한 사람이 전재가 될 수 없고, 각 업종에 익숙해질 수 없다. 장자가 말했듯이, "나의 생명은 제한되어 있지만, 나의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제한하면 거의 끝난다. " 그렇다면 어떻게 "장비 없음" 을 할 수 있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문채가 있고, 예의도 있고, 남편도 될 수 있다." 즉, 광범위한 지식을 바탕으로 일정한' 예의' 구속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우리는 중도에서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이' 의식' 은' 도',' 도',' 군주 내',' 왕도' 라고 할 수 있다. 큰 것은 법이라고 할 수 있고, 작은 것은 법률 규칙, 인격, 품행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군자 불기' 나' 기' 를 분명히 해야 한다면? 서구 철학자 칸트의 말 한 마디는 참고할 수 있다.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목적이어야 하고, 사람 이외의 것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군자는 도구가 아니다' 는 다른 사람과 사회에 비해,' 군자를 도구로 삼는다' 는 것은 자기 수양에 상대적이다.

20 여 년의 필묵 소송은 지금까지도 나는 모른다. 오늘 밤 낙서의 끝에서, 잉크염 전시지는 자신을 위해 네 글자를 썼다: 신사의 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