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도교의 수준: 서예가의 문화적 성취와 영적 결합

도교의 수준: 서예가의 문화적 성취와 영적 결합

복숭아 수준

호북응성인, 본과학력, 당원. 나는 어릴 때부터 서예와 그림을 좋아했다. 나는 광저우 군구에서 여러 해 동안 복무했다. 현재 광저우 문화 시스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광저우 서화원 20 17 고급 서예학원에 참가하여 김, 등 교수 선생님의 지도를 받았다.

서예가의 문화적 소양과 정신적 내포.

-응? 진정한 서예가와 서예에 대해 이야기하다

문/도수준

요약

현재 중국 서예는 전통의 기록 의의를 잃고 있으며, 중국 서예를 서예 예술과 전통문화로 보는 추세가 되고 있다. 심지어 중국 서예를 천가구에 들여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천가구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중국 서예이며, 반드시 서예일 필요는 없다. 서예는 줄곧 문인 아사가 한가할 때 가지고 노는 아물이다. 그러나 서화계는 문인 서예에 대해 상당히 논란이 되고 있으며, 전문성이 결여되어 문인 서예는 서예 애호가들을 오도하여 서예와 문인을 갈라놓으려 한다. 문인 서예가 전공인지 아마추어인지, 사실 송대에서는 중국의 서예와 문인이 서로 얽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예의 역사는 사실 문인 서예의 역사다.

키워드

서예가? 문화적 소양? 목적

소개하다

시야의 한계로 서예계는 서예와 문학의 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부족하거나 문학사 자체만 논의해 서예와 문학의 상관관계를 거의 건드리지 않고 문인 서예의 내포와 서예사와 문학사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지 못했다. 이 글은 문인 서예의 내포와 문학사와의 관계를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서예사의 맥락을 정리하고 서예가의 내면수양을 개선하는 것이 서예 창작의 번영과 발전의 근본이 될 것이다. -응?

고대 문인 서예를 얕게 분석하다

일찍이 위진 이전에 서예는 글쓰기의 예술이 되었으며, 그 주요 상징은 문자에 대한 이해였다. 한유는 "문맹자를 위해, 방이 적당하다" 고 말했다. 서예가와 문인처럼 반드시 문자를 다루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반드시 문자의 조직과 운용에 능숙해야 한다. 우리가 평소에 단어를 보고, 한 단어를 고립적으로 보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모두 한 가지 맥락에서 인정한 것이 바로 문장 () 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그래서 고대 서예가가 쓸 수 있다면 문장 잘해야 한다. 이런 구조관계에서 언어학자, 문학가, 서예가 등이 있다. 전체로서 내면적으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한나라 대서예가 채영도 대학자 대문학가이고, 나머지는 반고, 허신, 채연도 대서예가이다.

채용 《xi 석평경》

전세 작품으로 볼 때 석고문, 소전의' 태산석각', 한립의 사천비, 조전비, 장전비, 석문송 등이 있다. 모두 칭찬의 문장. 왕희지의' 조아의 억울함',' 악의론',' 란정서',' 왕헌의 13 행 낙신부' 등. 역시 그 자신의 작문, 문장 스타일과 서예는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그래서 유희재' 예개론' 은 "진비훈후한 한비가 풍부하고, 한 세대의 책이 모두 한 세대의 사람, 한 세대의 작가와 어울린다" 고 말했다.

서예와 시를 함께 연구하면 문인 서예의 내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한 편의 작품은 우선 매우 아름답다. 북위 () 에서 당송 () 에 이르는 서예 작품은 대부분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중국 서예사는 대체로 문인 서예사이다.

왕희지의' 란정 집서' 도 고문 고전인가?

서예가의 분류

첫째, 문학 서예가:

서예는 예로부터 문자, 문학, 서예의 결합체로서 불가분의 관계였다. 그것은 단순한 필묵선이 아니다. 조맹의 말 한마디를 응용하다. "서예는 유학 석사 학위를 가진 학자가 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비 독서인이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서예는 필묵이 있는 선뿐만 아니라 서예 예술은 결코 기술에만 공을 들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동한 시대의 서예 이론가 조익이 한대 사회의 서예 실천을 비판하면서 이렇게 열심히 서예를 연습하는 것은 헛수고라고 생각했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피와 힘줄이 있고, 마음이 치밀하고 손재주가 있다. 책은 못생겼지만 마음은 강하다. " 시를 쓸 수 있고 문장 쓸 수 있는 문채가 있어야 붓으로 글을 예술적으로 기록하여 서예 작품을 만들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천부적인 재능이 없다면, 네가 아무리 한자의 구조를 연구하려고 노력해도, 조일씨가 말했듯이, 역시 헛수고이다. 이런 창작능력의 격차는 조의가 그의 밀집한 두뇌와 능숙한 두 손으로 묘사했다. 역사적으로 두 문헌 중 비문은 대부분 아름답고, 문장 내용의 예술성과 문자의 예술성이 서로 어우러져 하나가 된다.

이러한 특징들에 따르면, 자신의 독특한 쓰기 방법으로 자신의 시 비문 서문 묘비명 비문 명제 명제를 쓴 서예가는 문인 서예가라고 불릴 수 있다. 서예 역사상 유명한 서예가, 예를 들면 지용, 구양고, 안진경, 왕희지, 왕헌지, 종추 등이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어떤 사람들은 문인 서예가 송원 이후에야 생겨났다고 생각하는데, 수시, 황정견, 미완을 대표하는 서예는 원래 문인의 작품으로, 원래 문학성을 가지고 있으며, 문학의 발전과 관련이 있으며, 심지어 문학보다 더 전형적이다. 유 Shinan 한 번 말했다: "가짜 펜 전달, 비 멋진. 클릭합니다 。 그래서 역사상 성공한 서예가는 모두 문인 서예가로 분류할 수 있다.

당나라의 유명한 시인 du mu 의 "장시 선거"

둘째, 전문 서예가

현재 직업 서예가 집단은 특히 방대하다. 이를테면 각급 서예가 협회, 각급 서장 전임 인원, 각 대학 미술학원의 서예 교사들은 모두 직업 서예가라고 자칭한다.

전문 서예가에 대해 말하자면, 어쩔 수 없이 전문 서예로 말해야 하는데, 전문 서예는 정통 서예라고도 할 수 있다. 그 특징은 사제 관계가 명확하고 이왕과 손의 서예를 높이 찬양하는 것이다. 학습 초기에 서체는 유럽, 유, 안, 조의 비각부터 시작하여 전문가가 지도하고 가르치고, 부지런히 공부하고, 연습하고, 정통하고, 정밀함을 추구한다. 행초' 도 왕희지의' 난정서', 손씨의' 서보', 황정견의' 전좌첩' 등에서 시작됐다. 숙련된 문자창작도 규칙 중간에 드러내고, 변화하고, 혁신하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고대 서예 작품은 기록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쇄술이 보급된 이래 필법은 점차 그것의 기록성과 실용성을 약화시켰고, 필법을 쓰는 것은 개인의 일종의 여가 오락이 되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분업이 점점 더 명확하고 구체화되고 있다. 서예 애호가들은 실천, 전시, 회원제, 각종 서예 활동을 통해 전문적인 서예가가 되었다. 서예 작품은 여러 가지 요구에 따라 쓴 것이지 자신의 문예 작품이 아니다. 전문 서예가 서예 작품의 주요 특징은 서체 쓰기 규범, 전반적인 배치가 합리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중국 고금의 명문, 역대 고전 명문, 인생 격언, 위인 명언, 사자성어 등을 쓴다. 그들은 현재 서예 예술 활동에 종사하는 가장 활발한 집단이다.

수시 황주 한식첩의 일부?

셋째, 현대 실험 위조자

당대 실험 위서예의 분류와 명칭은 민간 서예, 강호 서예, 당대 서예, 서예예술' 대사', 현대 서예' 대사' 등 매우 광범위하다. 이런 서예가의 유사점은 모두 전문 서예와 문인 서예에 대한 이해와 비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들은 여러 방면에서 서예를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청림, 장인, 시골 민속 등과 같은 비교적 급진적인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다. 추상적이거나, 조합적이거나, 예술적이거나 등등. 방법과 방향은 크게 다르지만 기조는 모두 전통에 반대하는 서풍이다. "현대 서예 예술" 을 사용하여 "전통 서예" 에 반대하십시오.

현대 예술의 실험 서예는 문인의 전통에서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글에서도 벗어나려고 시도했다. 글을 쓸 때는 선, 색블록, 스타일링, 창의성을 새로운 아이디어로 하는 대체 서예로, 화자라고 불리며, 현장에서 행동예술과 비슷한 예능 공연을 창작한다. 수묵상, 표정, 콜라주의 아름다움은 종종 그림이나 선에서 이해하기 어렵고, 창작자들은 다른 글과 언어로 설명해야 한다. 그래서 현대 서예는 종종 언어예술이나 행동예술, 이론, 학설로 변한다. 서예 작품을 쓰고 창작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준다면, 그들의 수준은 여전히 한계가 있어 진정한 서예가라고 부를 수 없다.

서예 비평 분위기의 조성은 현재 서예 창작 발전에서 제창하고 구축해야 할 외부 생태이다. 현재 서예가들은 추천한 문장 출현에 대해 논평하고 있지만, 칭찬이 적고, 인위적으로 잘못을 씻는 것도 흔히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정작 피를 보고, 문제에 직면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진정한 비판은 흔히 드물다. 작품 앞에서 비평가들은 비판의 용기와 용기를 잃었다. 비평에 직면하여 서예가는 태연히 마주치는 마음과 의식이 부족하다.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 고 솔직하게 비판하는 것은 서예가의 훌륭한 스승이자 대중의 심미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진정한 비판은 없고 칭찬과 아첨만 있을 뿐이다. 어떻게 하면 혼란을 바로잡고, 잘못을 바로잡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할 수 있을까? 서예 비평이 없으면 서예의 발전은 지시등을 잃게 된다. 진실을 말하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서예 비판을 제창하고, 감히 비판하고 비판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생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모든 서예가와 비평가의 내적 자각이 되어야 한다.

문인 서예가에 대한 현재의 오해.

첫째, 사회에서 문인 서예에 대한 오해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문인 서예가 유명인 서예의 통상적인 글자로, 각종 상업의 엘리트이며, 문학 연예계 유명인들의 즉흥필법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서예계의 문인 서예에 대한 편견. 일부 전문 서예가들은 서예 이론의 근시안으로 문인 서예를 강호 서예, 행위예술 서예, 민간 서예와 동일시하여 문인 서예와 실험 서예의 차이와 연계를 구분할 수 없다.

셋째, 기타 오해, 대량의 베테랑 간부, 베테랑 간부가 재임할 때 자주 대출한다. 그들도 문화가 있는 사람이다. 직무에서 물러난 후, 대우가 후하고 정력이 왕성하다. 여가 시간에 그들은 자주 모여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때때로 함께 초청전을 한다. 이 집단의 서예는 속칭 베테랑 간부라고 불리는데, 사회는 종종 이런 사람의 서예를 문인 서예로 오인한다.

넷째, 서예가 자신의 문인 서예에 대한 오해, 오늘날 사회의 문인 서예에 대한 편견 때문에 문인 서예가 비정규, 프로가 아닌 서예가 자신도 문인 서예라는 꼬리표를 붙이기를 꺼린다. 자신이 전문 서예가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문인 서예와 전문 서예

예로부터 문인과 서예는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고대의 많은 유명한 서예가들은 모두 이중신분을 가지고 있으며, 선문인 후 서예가. 현실에서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문인 서예' 와' 전문 서예' 를 혼동하기 시작했다. 가장 흔한 것은 문화 유명인 학자들이 마음대로 몇 획을 쓰면 서예가라고 부르는 것이다. 서예가라고 불리는 일부 작가들은 이미 각종 초청에 익숙해져 즉흥적인 낙서가 많은 박수를 받아' 서예가' 라고 불리게 되었고, 그들도 매우 유용하다. 이 작가들은 문학적으로는 확실히 뛰어나다고 말해야 하지만, 시대는 이미 붓으로 글을 쓰는 습관에서 우리를 멀어지게 했다. 그들의 작품 대부분은 건반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는 그들의 서예가 그들의 문장 만큼 심오한지 상상하기 어렵다.

라벨

학자의 서예 논란은 이미 오래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학자의 서예가 서예의 본질을 대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문인화와 마찬가지로, 이것은 사실상 잘못된 이해이다. 문인 서예는 서예의 가장 근본이며, 서예는 문인에게서 기원한다. 중국 서예사 전체에서 전해 내려오는 대부분의 명품 서예는 문인 서예에 속하지만, 천여만 문인들이 책을 알고 글을 쓸 줄 알지만, 모든 사람의 글자가 서예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서예 자체는 독자적인 심미가치와 평가 기준을 가지고 있어 저자 직업의 변화나 인파 구조에 따라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는 단순한 예술 개념이 아니라 문화 개념이다. 따라서 문화는 개성과 서예의 융합의 관건이다. 서예는 문화의 정수이며, 그것의 출현과 발전은 모두 문화 덕분이다. 기술은 근면하고, 문화는 마음을 도야하고, 기술은 수단이며, 문화는 작품의 주도이다. 서예는 기술이 아니라 예술이어야 하며, 깊은 문화 정보를 전달하는 서예 한 폭이 감동적이어야 한다. 직업 서예가의 문화적 내포를 제고하고, 진정으로 직업 서예와 문인 서예의 융합을 실현하여, 임중 멀리 나아가다. 당대 서예가는 단정한 태도로 덕과 박, 허위를 품고 명리의 유혹과 새장에서 벗어나 창작과 학술 연구에 전념해야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참고

1, 장수전? 현대 서예가의 비판? 하남 미술출판사, 2003.05.0 1

2. 서예는 문화 유수안 신화다이제스트 제 19 호, 2005 로 되어 있습니다.

서예 작품을 감상하다

역사 고전 명문 초서

성도초서

당시초서 15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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