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산해경》은 어떻게 말합니까?
《산해경》은 어떻게 말합니까?
전국 중후반부터 한초까지의 초인과 바촉인이 쓴 것이다. 현대 중국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산해경' 이 일시적인 것도 아니고 한 사람이 만든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고대의 황당한 책으로, 어떤 사람들은 고대의 풍경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서한 시대의 유향과 유신이 편집한 것이다. 송대 시인 호응린은 이 책이' 전국시대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가져간',' 장잡기',' 열전',' 이소',' 주수',' 김성' 의 성과라고 생각하나? 。
전서 총 18 편,' 산경' 5 편은 사방팔방의 산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서술 내용에는 고사, 초목, 새와 짐승, 신화, 종교 등이 포함된다. 남, 서, 북, 동, 중 의 방향 순서에 따라 각 문장 을 몇 개의 소절 으로 나누며, 앞 소절 과 뒤 소절 은 관련 문장 으로 연결되어 소절 간 의 관계 가 매우 명확하다.
해경' 의 해외 오경은 주로 해외 각국의 기이한 면모를 기록하는 그룹이다. "해내경" 에는 5 장이 있는데, 주로 바다의 신기한 일을 기록하고, "야경" 에는 5 장이 있는데, 주로 황제, 여와, 대우와 관련된 많은 중요한 신화 자료를 기록하여 중화민족의 영웅적 기개를 반영하였다. 해고전 위에 있는 각 그룹의 조직 구조에는 자체 시작과 끝이 있으며, 앞뒤를 관통하는 개요와 목적이 있습니다. 지리적 위치 외에도 먼 나라에서 온 사람들의 외모와 풍속을 기록했다. 18' 해내경' 은' 산해경' 지리상황에 대한 총결산으로 중국의 지리구역, 산계, 수계, 개발구 분포를 요약했다. 작물 생산 우물의 발명 악기 제작 민족 이주 강 유역 개발과 중국 대륙의 안정적인 발전의 기본 구도.
산해경' 이라는 책은 약 40 개국, 550 개 산, 300 개 수로, 65,438+000 여 명의 역사인물, 400 여 개의 요괴를 기록했다. 책에는 보통 지역별로 이런 일들을 일일이 기록한다. 기록은 대부분 남쪽에서 시작된다. (야경은 동쪽에서 시작되므로, 일부 학자들은 남, 서, 북, 동쪽의 방위순서가 고대와 같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야경은 동쪽에서 시작되며, 후대의 수정과 조정일 수 있다.) 그런 다음 서쪽으로, 다시 북쪽으로, 마지막으로 대륙 중부 (큐슈) 에 도착한다. 큐슈는 중국 동해 서해 남해 북해에 둘러싸여 있다.
《산해경》과 관련된 지리적 범위와 관련 사실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의견이 분분했다. 많은 학자들은 그것이 전국 지리조사 후의 문헌 기록이라고 생각하는데, 그중 일부는 황하, 위하, 화산 등과 같이 확정될 수 있다. , 그들의 지리적 위치는 대체로 현실과 일치한다. 사실 오장산경조차도 전체 구도와 실제 산천과 맞지 않는다. 지금까지 아무도 설득력 있게 이 산천을 결합할 수 없었다. 심지어 사마천이' 사기' 를 쓸 때' 우본기' 와' 산해경' 의 내용이 너무 황당무계해서 역사 제작에 참고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대완전' 에서' 산해경' 이 당시의 현실 지리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오장산경' 에 묘사된 산천의 일부는 존재한다. 특히' 중산경' 의 산이다. 오장산경' (즉' 산경') 은 원래 실제 산천을 본본본본으로 삼았지만, 황무한 극지방에 이르면 우리는 할 수 있는 것이 없고 상상으로만 허구할 수밖에 없었다. 청인은' 사쿠전서' 를 집필할 때, 그것이 직인 소설의 원조라고 말했다. 사부에 들어가면 안 된다. " 그래서 부부의 소설가류로 바뀌었다.
장 구조
반고' 한서문예록' 에는' 산해경' 13 장이 있어' 수학방법개론' 에서' 형태와 법' 범주 1 위에 올랐지만 이 표는 목적만을 위한 것으로 내용이 아직 이르다. 전해 내려오는' 산해경' 은 편폭이 짧고 32,000 자 미만이며, 그중에는' 산경' 과' 해경' 이 포함되어 있다.
산경' 은 남산경, 서산경, 북산경, 동산경, 중산경 5 부로 나뉘어 있으므로' 산경' 은' 오장산경' (또는' 오장산경', 티베트어와 티베트어 모두 고금의 글자) 이라고도 불린다. 해정은 해외정, 국내정, 야생정으로 나뉜다. 해외 고전은 해외 남방 고전, 해외 서양 고전, 해외 북방 고전, 해외 동양 고전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내경" 은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내남경, 해내서경, 해내베이징, 해내도쿄. 대황고전은 대황동, 대황남, 대황서, 대황북, 국산 고전 5 부로 구성되어 있다.
《산해경》의 장 구조는 남다르다. 《 야경 》 아래의 5 장을 제외하고, 그것의 방위 발전 순서는 통상적인 동, 남, 서, 북이 아니라 정상적인 법칙에 어긋나는 남, 서, 북, 동이다. 이에 따라 맹은' 산해경' 이 고대 남방 (쿠바의 촉 추) 의 작품이라고 지적한 바 있어 편장 안배에서 남방을 비롯한 후세 사람들이 그에 대한 공격도 많았다. 그러나 선진 전적이 많아 현대학자를 통해 빗질하여 비슷한 사례는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이것만으로는 오늘 받아들이는 사람이 거의 없다.
문학적 가치
산해경' 은 판타지 색채가 가득한 책으로, 내용이 만상을 포괄하며 지리학, 신화, 민속학, 과학사, 종교학, 민족학, 의학 등 학과의 귀중한 자료가 풍부하다. 그 학술적 가치는 여러 학과와 관련되어 당시 중국의 대량의 자연지리 요소와 인문 지리 내용 (예: 산맥, 수문학, 동물, 의약품 등) 을 기록했다.
지리
"산해경" 은 순수 지리책은 아니지만, 그 지리적 내포는 1 위이다. 그것은 모든 방향에서 자연 지리 및 인문 지리 특징을 포함한 각 지방의 지리적 특징을 질서 정연하게 묘사한다.
우선,' 산해경' 에는 자연지리에 대한 묘사가 있다. 여기에는' 대전의 산',' 태양의 산',' 청산의 산',' 백미의 산' 등 많은 산이 포함되어 있다. 각 산의 이름은 산의 지형에 따라 결정되며, 이 산들은 또한 산계의 진로를 반영한다. 풍부한 수문학 기록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강은 출처와 주입지를 기록했다. 한 강의 근원은 어느 산기슭에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의 주입지는 이 산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해설자도 수문 기록에서 이 강 주류의 전모를 알아차렸다. 강의 통로에는 기록이 없지만, 황하나 웨이와 같은 주요 강들은 그들의 대략적인 흐름 지역을 알 수 있으며, 많은 지류들이 그들의 주요 도로로 흘러들어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강명언) 산해경' 에는 부류강과 엉겅퀴강이 기재되어 있다. "잠수해 내려가는" 강은 바로 부류강이다.
둘째,' 산해경' 에는 인문지리에 대한 묘사가 있다. 해경은 당시 일부 지역의 사회문화 풍습, 경제 발전, 과학 기술 성과를 묘사했다. 우리 조상의 영토 발전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북경' 에서는' * * * * 대신이 상 유씨를 불러 시 9 곡으로 93 곡을 먹는다고 언급했다. 상 리우 도착, 작작 제희. 유 살인 상 리우, 피 묻은, 그래서 곡물 을 재배 할 수 없습니다. 옥현, 세 살 세 살, 제왕의 대라고 생각하다. 쿤룬 북쪽, 리유 에돔. 상유, 9 면, 뱀의 몸은 푸르다. 감히 북박자를 못 하고, * * * 의 무대를 두려워하다. 대만의 동쪽에는 구석에 뱀 한 마리가 있는데, 호랑이빛, 남쪽으로 간다. "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산해경' 이 중국 최초의 지리지라고 생각한다. -응?
신화
산해경' 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많은 신화 전설을 보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신화 전설은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예를 들면 과보의 일상, 정위의 황무지, 9 일 살벌, 우치 치수 등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지 않다. 예를 들어, 해외 전적에는 "공사 * * * 신하가 유씨를 불러 시 9 곡으로 93 곡을 먹는다" 는 말이 있다. 상 리우 도착, 작작 제희. 살상유는 피투성이여서 오곡을 심을 수 없다. 옥현, 세 살 세 살, 제왕의 대라고 생각하다. 쿤룬 북쪽, 리유 에돔. 상유, 9 면, 뱀의 몸은 푸르다. 감히 북박자를 못 하고, * * * 의 무대를 두려워하다. 대만은 그것의 동쪽에 있다. 플랫폼 사방에는 구석에 뱀 한 마리, 호랑이, 남쪽 한 마리가 있다. " 위살상류라는 전설은 신기한 색채로 가득 차 있어 문학이나 신화 차원에서 연구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노동자, 상류, 간의 관계를 엿볼 수 있어 고대 민족 부족 간의 투쟁을 보여준다.
신화 문헌으로서,' 산해경' 은 적어도 세 가지 가치가 있다.
1, 7 종의 고대 중국 신화 기록
2, 신화 세계 공간에 대한 신뢰할 수있는 텍스트 기반을 남겼습니다.
3. 원시 문화 정보가 다량 응집된 원시 실물을 보존하여 잠재적 신화 가치를 담고 있다. 중국 신화 분류의 경우 서구 신화 인류 의식과 정신 성장 과정의 분류 원칙을 채택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내용, 기본 정신, 내부 구조 및 그에 따른 중요한 특징을 주요 근거로 삼아야 한다. 산해경' 에 기재된 신화 수가 적다 (창조 신화, 부족기원 신화, 문화기원 신화 등). ) 그 근원적 인 것 은 더 많은 것 은 영웅 신화 와 부족 전쟁 신화 이다. 이는 어느 정도 중국 역사 문화 의 기본 특징 과 문화 정신 의 가치 취향 을 반영한 것 이다.
민간 전설
산해경' 속 장의 민속가치를 총결하고 필자는 고대 산수 묘사에서 의상, 신앙 금기, 제사 등 민속을 보존했다는 점을 논술했다. 둘째, 산해도에는 의약품, 요술 등 민속이 보존되어 있다. 셋째, 산해경의 기술에는 대량의 고대 신화 () 가 보존되어 있다.
시계의' 조각통-절치중'-'원국이인' 시험 3 위, 민속학의 관점에서' 산해경' 의 원국이인을 고석했다. 철병의' 깃털인, 가슴을 입은 사람, 이를 자르는 사람, 남방 민속인' 산해경' 의 인류학 해석은 인류학의 비교, 복원, 재구성을 통해 해석됐다. 산해경 연구 방법의 다양성을 구현하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책은 당시 사람들의 관념으로 볼 때 당시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가 분열되었다고 생각했다. 내부 세계는 익숙한 일상 세계이고, 외부 세계는 이상한 그로테스크 세계이다. 류종지의 박사 논문' 논과' 대황' 과 고대 역법 체계의 관계' 는 고대 역법 체계의 관점에서' 산해경' 의 상술한 내용을 재해석한 것으로' 산해경' 연구의 중요한 성과다. 한편 허선지의' 뿌리추적', 장염의' 산해경' 과 고대 사회, 왕선재와 중국 문화는 모두 고대 민속을 다르게 이야기했다. -응?
종교 연구
산해경' 의 이러한 신화 전설은 우리가 오늘 원시 종교를 연구하는 귀중한 자료이다. 예를 들어 오현국은 추녀의 북쪽에 있고, 오른손에는 청사를 들고, 왼손에는 붉은 뱀을 들고 있다. 덩보산에서 마녀의 집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간다. (해외 서경) 그곳은 영산이다. 오현, 오희, 오반, 오붕, 구무, 오진, 이우, 오피리, 오사, 오로가 모두 여기에 흥망했고, 각종 약재가 모두 여기에 있다. "와일드 웨스턴 클래식"
산해경' 신화 속에서 우리는 무당의 활동뿐만 아니라 고대 민족의 신앙과 숭배도 볼 수 있다. 산해경' 에는 신기한 동물의 기록이 많이 있는데, 주로 새, 짐승, 용, 뱀 등이 있는데, 그것들은 왕왕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 동물들은 아마도 고대인들의 토템 숭배일 것이다. 앞서 인용한 해외 서양 고전의 글과 같다. "오현국은 추북에 있고, 오른손에는 청사 한 마리, 왼손에는 붉은 뱀 한 마리가 있다." 뱀은 오현의 토템일 수 있다. 산해경' 은 중국 고대 종교 신앙을 연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참고 자료이다.
역사
산해경' 의 신화 전설은 신화 전설일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역사이기도 하다. 그 진실성은 짙은 신화 색채로 크게 할인되었지만, 결국 역사의 그림자를 남겼다. 몇 가지 비슷한 재료를 비교해 보면 때때로 역사의 진면목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북대황경' 에서 황제와 치우의 교전 기록은 그 신화 색채를 제거하여 고대 부족 간의 잔혹한 전쟁을 우리에게 보여줄 수 있지만, 극히 황당무계하여 그 진실성을 분간하기 어렵다. 또 예를 들면' 야서경',' 해내경' 에 기재된 황제의 족보: 황제의 아내 레이조, 상의가 있다. 창읍이 물에 빠지면서 한류가 탄생했다. 한류는 머리를 숙이고, 귀를 존중하고, 얼굴을 존중하고, 부리를 존중하고, 몸을 존중하고, 수로를 존중하고, 돌고래를 존중하고, 머리를 머리로 하고, 전욱제를 낳는다. (해내경) 전욱은 늙은 남자아이를 낳고, 늙은 소년은 이씨를 낳는다. 황제는 이경 (인도) 에게 하늘로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땅이 막히고 또 서극에 있어 태양과 달과 별을 여행할 수 있게 한다. ("야서경") 이 계보는 전설적이고 신보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대데이지편", "오제사기", "황보유왕세기" 와 거의 같다.
과학
산해경' 은 고대 과학자의 창조발명과 과학실천활동뿐만 아니라 당시의 과학사상과 이미 달성한 과학기술수준도 반영한 과학기술사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농업 생산에 관한' 야해내경' 에는' 후직은 백종을 방송하기 시작한다',' 숙시우경'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노북경' 에는 "아저씨는 천조" 라고 실려 있다 수공예품에 관하여, "야생 해경" 은 "의는 총명한 시작이며, 인민의 심령과 손재주의 시작이다" 고 말했다. 「야생 해경」은 천문학과 역법에 대해 "12 살 질식" 이라고 말한다 "야생 서경" 에는 "황제가 명령하자 이경은 다시 범으로 내려갔다" 고 실려 있다. 땅은 네가 서극에서 태어난 두 번째 곳이니, 해와 달과 별을 걸을 수 있다. " 이런 기록은 셀 수 없이 많다. 어떤 자연현상의 기록은 특히 귀중하여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다. 예를 들어, 해외 전적은 "종산의 신은 촛불음이라고 한다. 그것을 낮과 밤으로 여기다. 겨울의 나팔을 불며 여름의 도래를 외치다. 마시지 않으면 먹거나 멈추지 않고, 휴식은 바람이다. 그것은 길이가 수천 마일이다. 허무맹랑한 동방 (다음 달부터 시작). 인면뱀의 몸, 붉은색, 중산산 아래에 사는 물건이다. "
《산해경》에도 선민의 과학 기술 성과에 관한 기록이 있다. 산해경' 은 중국 선진 수천 년 농경문화의 대량의 과학 기술 성과를 기록하였다. 농업 생산의 상황도 기재되어 있다. "서남 흑수 사이에는 끝이 없다. 후직장은 찹쌀, 찹쌀, 찹쌀, 찹쌀을 매우 좋아한다. 백 알은 자생하고, 겨울과 여름에는 거문고를 연주한다. 사랑새는 노래를 부르고 봉황새는 춤을 춘다. 영수화석, 초목이 운집하다. " 이러한 원시 농경 문화에서 당시 사람들의 과학 기술 생산 수준과 성과를 알 수 있다. 산해경' 에는 수리, 차선 제조, 소갈이 사용, 음악춤, 주전자 던지기 게임에 대한 기록이 많이 있다. -응?
현대의 많은 학자들은' 산해경' 이 여기에 북극의 반년을 낮으로, 반년을 밤으로 하는 극지 현상을 기록했다고 생각하지만, 고대인들은 이런 현상을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신화 () 로 설명했다. 이런 기록은 의심할 여지없이 귀중한 과학 자료이다. 비슷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문학
《산해경》의 문학적 가치는 풍부하고 다양해서 여러모로 발굴할 수 있다. 적어도 신화 사고 (원시 사고) 가 낭만주의 문학 창작 전통에 미치는 영향, 원시 논리의 표현, 인문적 배려에서 풍부한 감정체험, 실용주의의 심미판단 등에서' 산해경' 의 문학적 가치를 해석하고 발굴할 수 있다. 산해경' 에는 풍부한 신화 사유가 담겨 있어 낭만주의 문학 창작 전통에 중대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신화 사고를 심도 있게 연구해 이런 영향을 밝히는 것은 근원에서 낭만주의 문학 창작 전통의 깊은 영향 요인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각종 문학 현상의 형성 발전의 법칙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산해경" 에서, 우리는 최소한 세 가지 방면에서 신화 사유가 낭만주의 문학 창작 전통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할 수 있다.
1, 풍부한 직관 상상력과 거대한 상상력이 낭만주의 문학 작품 창작에 미치는 영향
2. 풍부한 신화 사고를 지닌 신화 전설은 종종 낭만주의 문학의 창작 소재가 된다.
3. 신화 사고의 원시 생명관은 낭만주의 문학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출처: 웹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