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역사상 줄곧 재미있게 놀았던 유명 인사는 무엇입니까?

역사상 줄곧 재미있게 놀았던 유명 인사는 무엇입니까?

이백과 수시는 모두 중국 고대 문학사에서 상당히 대표적인 문인으로, 각각 당송 성세에 속한다. 그들이 서로 다른 인생 단계에서 쓴 시는 종종 자신의 굴곡이 심한 인생 경험에 부합하며, 문학의 경지와 이미지로 중국 고대 지식인의 인생 경지를 해석한다. 그들의 시를 읽다 보면 인생의 경지에서의 차이와 서로 다른 인생 상황에 직면할 때의 서로 다른 마음가짐을 볼 수 있어 매우 감동적이고 흥미진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야망의 높이가 인생의 수준을 결정한다. 이백과 수시의 시에서 우리는 그들의 포부를 보고 그들의 다른 삶의 경지를 느낄 수 있다. 이백의' 일찌감치 백티성' 을 먼저 보자. 양안의 원숭이는 울음을 멈출 수 없었고, 카누는 이미 만중산을 넘었다. "), 이 시는 이백이 만년에 정치적 이유로 야랑으로 가는 도중에 백제성에서 갑자기 사면소식을 받고 카누를 타고 돌아와 강릉을 지나갈 때 지은 것이다. 강등된 것은 이백의 인생 상황이다. 이때 그는 인생의 슬럼프에 처해 있지만, 야심과 자신감이 충만하게' 채운은 백제에게 작별을 고하고, 하루하루 돌아오라' 는 것은 쉽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이백의 일생을 탐구하다: 쓰촨 성장, 5 세 학도술, 10 세 관백가. 그의 일생의 목표는 황제의 선생님이 되는 것이며, 큰 포부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는 정치적 강등을 당한 좌절감이 상대적으로 더 컸다. 그가 40 세에 장안에 들어가 당현종을 만났을 때, 그는 신통이 광대하다고 생각하여 반드시 황제의 적절한 안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붕붕붕의 야망은 시전 하기 어렵다.' 길이 푸른 하늘처럼 넓고, 나는 혼자 나갈 수 없다' ('삼난행시 2') 는 강한 인재 실패감이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자신을 매우 높게 여긴다. 두보의 시로 말하면, "천자가 배에 오르지 못하고 주선이라고 자칭한다" ("음주의 노래"). 그래서 만년의 이백은 누차 비하를 당했지만, 그의 시 () 의 행간은 여전히 높은 기개를 보여 푸른 하늘에 떨어지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인생의 저조한 시기에도, 나는 이상을 포기하지 않고 추방된 적이 없지만, 나는 결코 내 자신의 기절과 가슴을 추방한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백의 몸에는 "오, 내가 어떻게 대관 귀인에게 비굴하게 굽실거릴 수 있어, 누구도 손해를 보지 않을 거야" 라는 오만함 ('꿈속에서 천목산에 오르는 것'), "장웃음으로 집을 나서면 우리는 쑥인" ("남령 자제가 상경한다") 의 자신감이 드러난다. "어느 날 나는 장풍을 탈 것이다. 그는 시와 술을 동반하고 산수를 친구로 삼았다.

고대 중국 지식인의 인생 경지는 역동적이다. 이백부터 두보, 백거이 등을 거쳐' 당송 8 인' 중 하나인 수시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 지식인의 인생 경지는 점차 발전하고 보완되는 과정을 거쳤다. 수시가 생활하는 북송 시대에 이르러 중국 고대 지식인들은 처사 방면에서 이미 큰 발전을 이루었다. 수시는 학식이 깊고 다재다능할 뿐만 아니라 서예, 그림, 시, 산문 등에서 모두 조예가 높다. 더 중요한 것은, 그의 인격 발전은 전례 없는 포괄성을 나타냈다. 수시의 인생 경지는 당대 이백처럼 편협하지 않고, 그의 인생 이상과 경지는 주로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다. 이 점은 수시와 불인 스님의 대화와 그 자신의 시에서 모두 드러난다.

"마음은 잿더미의 나무와 같고, 몸은 묶이지 않은 배와 같다. 네가 일생동안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들었는데, 황주 휘주 () 휘주 () 는 주 () 이다. " (자제' 금산 초상화'), 수시는 사업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바닥으로 떨어졌다. 44 세는 왕안석 변법에 반대하여 황주로 강등되어 인생에 중대한 전환점이 생겼다. 황주 (), 휘주 (), 주 ()', 그의 일생은 이런 세 번의 추방을 겪었는데, 처지가 비참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의지를 파괴한 적이 없다. 스시는 진정으로 범중엄이 말한' 물희도 자기슬픔도 아니다' 를 실현하고, 자기조정을 통해 고생을 낙으로 삼았다 ('악양루기'). 생활이 어려울 때, 수시는 여전히 소탈하고 자유로워, 한 세대의 유생의 풍격을 진정으로 구현하였다. 스시는 이미 "사람은 애환과 이별이 있고, 달은 흐리고, 달은 맑다. 그래서 옛일은 성공하기 어렵다" (물조 추석) 그래서 그는 "한 차례의 연우가 평생을 보낼 것", "집에 돌아가면 반드시 흐리지 않을 것" ("3 월 7 일 후사로는 비가 올 것") 과 "을 보낼 수 있다" 고 간파했다. 수시는 송유의' 동정결합' ('학략') 의 수양 경지를 형상적으로 구현하여 그의 천고의 미명을 이루었다. 현대 철학자 풍우란은 인생의 경지를 네 가지 경지, 즉 자연경지, 공리의 경지, 도덕경지, 천지의 경지로 나누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수시는 천지의 경지에 속해야 하며, 천지와 자연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당대에서 송대까지 우리는 중국 고대 지식인의 인생 경지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당대는 공명을 중시하고 도덕적 수양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송대에 이르자 문인들은 성취와 정신수양을 병행하기 시작했다. 당송 시대 중국 지식인들의 공통점은 강한 사회적 책임감과 독립인격을 지녔다는 점이다.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사회적 책임감과 독립인격이 공존하는 것이 지식인의 건전한 인격이다. 건전한 인격은 언제나 건전한 삶의 보장이다. 감옥에 있든 순경에 있든 간에, 우리는 live high 의 존엄성을 존중해야 하며, 영원히 야망을 잃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반복적으로 생각할 만한 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