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장진주의 관서 감상
장진주의 관서 감상
수천년 동안 서예는 탁월한 정신성과 매력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는 인류 문화사에서 참으로 이상한 현상입니다. 제가 아래에서 전해드리는 것은 "Jiang Jinjiu"의 공식 서체입니다.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강진주의 관서 감상:
강진 관서 감상 1
강진 관서 감상 2
강진구의 서예 감상 3
삼국시대의 서체:
서한이 전성기인 동한시대 이후 , 위 왕조와 진 왕조가 바뀌면서 점차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일반 스크립트, 실행 스크립트, 필기체 스크립트가 점점 성숙해졌으며, 특히 실행 스크립트와 필기체는 실제로 공식 스크립트를 점차 대체했습니다. 한나라 광허(廣河) 시대(AD 178-184) 출신인 조의(趙愛)는 『비조서』에서 필기체를 농촌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황실 관리들도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의사들은 시험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하지 않고, 4과목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준비의 기초입니다. 채용할 때 이것에 대해 묻지 말고, 성과 평가에서도 이것을 가르치지 마십시오. 정치에서는 성공할 수 있지만 서투른 것이 통치에 해를 끼치지는 않습니다. ? 필기체에 대한 사회의 태도와 그것이 사회적 가치가 없다는 점을 설명합니다. 그러나 서진(西晉) 때 위형(魏興)은 자신의 글 '사체서'에서 "필기체의 방법은 간단하고 간단하다. 명령하고 누르는 데 쓸 수 있고 쓸 수 있다"고 말했다. 기능과 사랑 모두를 위해." 일상의 노력과 순수한 검소함의 변화가 반드시 고대 스타일은 아닙니다. 불과 백여 년 만에 필기체에 대한 사회의 태도와 그 가치는 극적으로 변했고, 필기체는 시대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고 기능과 기능을 모두 갖춘 서체로 자리 잡았다. 또 다른 예는 삼국시대 조위(曹魏)시대에 종야오가 이미 《선언표》와 같은 정규문자를 작성했던 것이다. 따라서 리 스타일의 점진적인 쇠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사회 발전과 함께 글꼴의 피할 수 없는 추세입니다. 서예 자체의 발전으로 볼 때, 동한 시대에는 "각각의 비석은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절정에 달했습니다. 이 거대한 상황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항상 변형과 발전이 필요합니다. 글쓰기의 사회적 기능 측면에서 볼 때, 관서는 동한 이후 기본적으로 또는 점진적으로 그 역사적 역할을 완성하였고, 점진적인 과정이기는 하지만 정서, 순서, 필기체로 대체되어 왔다. 그러나 공식 서체는 여전히 서체로 존재하고, 서예예술의 한 형태로서 여전히 그 매력을 갖고 있으며 앞으로도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다.
공식 대본을 공부하다 보면 '바펜슈'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 과연 바펜슈란 무엇일까? 위형(魏興)은 『사체서(十字字)』에서 “전서(寫字) 중 공식 대본이 최고”라고 말했다. 상고왕 자종(子忠)이 정경을 쓰기 시작했는데 영제(靈帝)가 훌륭한 서예가가 되자 능력 있는 사람이 많았는데 석의관(十官官)이 최고였다. ? 그는 또한 말했다: ? Hu의 제자 Mao Hong은 그것을 그의 비서에게 가르쳤고 지금은 85% 모두에게 그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 Zhang Huai의 당나라 "Shu Duan"은 Wang Min이 다음과 같이 말한 것을 인용했습니다. ? Cizhong은 Shaobo 잠재력을 가지고 고대 서적을 광범위하게 사용했습니다. 중학교를 건립할 때에는 이조(利曹)를 표준법으로 삼았는데, 글자는 8각형이고 글자는 모범적이었다. ?이 두 단락의 의미는 공식 문자가 전서 작성의 간단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Wang Cizhong은 링 황제 통치 기간 동안 가장 잘 쓸 수 있었던 사람은 Shi Yiguan, 그의 제자 Liang Hu 및 Liang입니다. 마오(毛) 제자는 8권의 책을 썼습니다. 소위 바펜슈(Bafenshu)는 파동력이 적은 공식 문자 작성 방법입니다. 전서가 정식화되는 과정에서, 예를 들어 진나라에서는 시조릉 벽돌에 '里'라는 글자를 새기는 등 벽돌에 물결무늬를 새기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에, 물결 무늬가 없는 곧은 그림만 조각할 수 있었는데 이는 후기의 일반 문자와 매우 유사했으며 왕츠종 등은 이 새로운 민속 스타일을 사용하여 문자를 8개로 나누고 문자를 규칙적으로 구성했습니다. 기공선생이 『고대글꼴』에서 팔분수에 대해 논할 때 “한나라 비석의 가로획 아래쪽에 늘어진 자세, 이른바 누에머리, 스트로크가 끝나면 위쪽으로 스트로크합니다." 발의 경우 소위 호랑꼬리가 사라졌습니다. 이 새로운 대중 스타일이 인기를 얻은 후 "비단 머리 Yanwei"의 원래 공식 스타일과 구별하기 위해 Bacheng 고대 스타일 또는 우아한 스타일을 의미하는 Bafenshu로 명명되었습니다. ?파도 없이 이런 종류의 공식 문자의 개발은 점차 종야오의 "선언 테이블"과 같은 새로운 세속적인 정규 문자로 바뀌었습니다.
이 시대의 공식 문자는 초기에 한나라를 따랐으며 매우 명백한 보등(BoTeng)의 글쓰기 방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나중에는 양수경(Yang Shoujing)이 언급한 접는 칼머리의 쓰기 방식이 되었으며 심지어 나중에 "Gulang Stele"로 등장했습니다. 》는 일반 스크립트의 공식 스크립트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Shou Zen Stele"과 "Gongqing Shangzun Memorial"은 삼국지 Wei와 Huangchu 원년에 건립되었습니다. 종요와 양호가 썼다고 하지만 확실한 증거는 없다. Kang Youwei는 "Guangyizhou Shuangji"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Zunhao"와 "Shouchan"은 각각 Zhong (Yao)과 Wei (Ji)에 속합니다. ?두 작품의 서체는 사각형 구조와 강렬한 필치로 유사하다. Yang Shoujing은 "Shu Xue Yi Yan"에서 "Shang Zun Hao"와 "Shou Zen Biao"를 접는 칼 머리처럼 쓰고 그의 성격이 날카 롭기 때문에 그는 실제 서예의 조상입니다. 육조. 팔분서예를 배우는 사람은 그것부터 시작해야 사기가 덜할 것이다.
?Hu Xiaoshi는 또한 "서예 예술의 간략한 이론"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두 비문의 서예 스타일은 엄숙하고 사각형이며 척추가 관통하며 파도는 Hui Si가 날아가는 것처럼 높고 관통하며 입구가 분명합니다. 그리고 나가며, 팔각형의 매달린 조명의 멋진 모습. 이 두 순간을 익히는 데에는 아무런 불이익이 없습니다. 공현비(孔熙碑)는 황초 원년(황초 원년)에 산동성 취푸(曲阜) 비림(碑村)에 건립된 것으로 강유위(康保爲)는 “과거 사람들은 그의 책에 용의 힘이 있다고 하였느니라. 호랑이는 강하고 강하며 위나라에서 가장 잘 새겨져 있다." 그의 책은 "상준호"와 일치하며, "황초찬시"의 서체는 산시성 하양현에서 5년에 만들어졌다. 『금사보』는 “서예가 정교하고 단순하며, 서체는 『손조령』과 매우 유사하다. 서예는 서예만큼 아름답고 단순하지 않다. "조진의 잔재비". 비를 세운 연도는 이미 지났다." 조진은 태화 5년 3월에 세상을 떠났고, 비는 얼마 지나지 않아 비석이 세워졌다. 양수경은 그의 저서에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분할 방식은 '왕기비'와 같고, 서체는 강렬하고 우아하며, 장식적인 풍미가 강하다. '패러다임비'는 삼국시대 청룡 3년에 건립되었다. Weng Fanggang은 자신의 서예에 대해 "이 비는 단순하고 절제되어 있으며 매력과 현실감이 넘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hengshi Shi Jing"에는 날짜와 시간이 없지만 "Wei Shu. Jiang Shi Biography"와 "Jin Shu Wei Heng" 전기'에는 삼국 정시(鄭帝)시대에 건립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초기에 소실되었다. 원래는 낙양(洛陽)에 있었다. 청나라 광서시대에는 『상서군희』의 단편과 『춘추희공』의 단편이 있다. 문공'이 출토됐다. '왕기비' 서예는 허난성 낙양 경원 2년에 제작됐다. 서예가 정교하고 깔끔하다. 날짜가 없는 '비'는 고궁박물원에 소장돼 있다. 추신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글꼴의 깔끔함을 보면 "손부인인성비"에서 최초의 것입니다. 의심할 바 없이 위나라에 새겨진 것 중 가장 엄격하고 강력한 것입니다." 삼국시대 오봉황(吳峰皇) 원년에 건립된 비문으로, 서진(西晉) 태사(泰師) 8년에 건립되었으며 산둥성 런청현(仁成縣)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청나라 안커준은 그의 서예가 단정하고 글씨체가 '모형비'와 매우 비슷하다고 평했다. 서진(西晉) 나진우는 이 비석이 진(晉)나라 최고의 비석이라고 믿었다. '여왕비'는 서진(西晉) 태강(泰康) 10년에 지현현 공자묘(孔子廟)에 지은 것이다. 청대신(河大興)은 이 비석의 서예와 그림이 동위(魏魏)의 것과는 달리 매우 기이하고 기이하면서도 구불구불하고 자세가 자연스럽다고 생각하였다. 진(晉)나라 강희(康熙)시대의 곽회(郭懷) 비문은 수직적인 구조와 과장된 점각을 갖고 있으며, 원(溫)나라 영강(永康)의 좌분(左治)비문은 화려하고 우아하다. 월의 비문"은 허난성 옌시 채장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서예는 강하고 날카로우며 획은 칼과 같습니다. 용안 원년에 지어졌으며 하남성 박물관에 있습니다. 시옌(서안)의 비문 왕조)는 영가 원년에 새겨 져 있으며 현재는 서예가 잘 정리되어 있고 비문은 날짜가 없습니다. 유타는 금나라 출신이므로 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진(西晉)의 서예가 강하고 부드러우며 강하고 직선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