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고 3 필수 역사 3 위 4 단 지식점 정리. 급해요, 급해요! !

고 3 필수 역사 3 위 4 단 지식점 정리. 급해요, 급해요! !

첫 번째 편: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

(1) 백가쟁명, 백가쟁명 국면의 원인과 의의를 인식하다.

백가쟁명: 각종 학파는 자신의 계급 (계층) 이나 그룹의 이익과 요구에 따라 우주, 사회, 모든 것을 해석한다. 그들은 책을 쓰고, 제자를 받고, 서로 논쟁하며, 다투어 의견을 발표했다. 춘추-전국-진-서한 () 을 거쳐,' 백가 파면, 독존유술' 으로 끝났다. 유묵법가는 정치도덕에 초점을 맞추고, 노장은 우주 자체와 그 발전 법칙의 탐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백가쟁명의 역사적 배경: (사회 격동이 근본 원인)

① 춘추전국시대 경제의 빠른 발전은 학술과 문화의 번영을 위한 물질적 조건을 제공했다.

(2) 거대한 사회 변화와 국가 간 분쟁으로 사상 자유의 사회 환경이 조성되었다.

서당의 번영은 지식과 신분이 자유로운 사상가들을 만들었다.

백가쟁명의 의미: 후세 문예에 큰 영향을 미치고, * * * 동성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되었다.

유교 사상: 중국 전통문화의 정치사상 (인) 과 도덕규범 (례) 을 잉태하였다.

도가 학설: 2000 여 년의 전통사상을 구성하는 철학적 기초 (도가와 변증법);

법가 사상: 변화는 역대 개혁과 통치의 사상 무기가 되었다.

대부분, 그들은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 정신이 되었다.

(b) 백가쟁명의 대표 인물과 그 사상

유교-공맹순도가-노자 장자.

묵가-묵가 법가-한비자군사가: 손빈과 손빈병법

유가 사상의 형성

유교 사상, 공자본, 고전 육경 등. , 정치상: 인의례의 의리, 윤리도덕을 중시하는 학교.

1. 공자는 춘추말기에 루는 유가의 창시자라고 말했다. 시, 책, 의식, 이순신, 음악, 춘추에 대한 정리를 거쳐 육경이라고 부르는데, 그 사상은 그의 제자가 쓴 논어에 반영되어 있다.

첫째, 공자사상 ① 정치학설 (인례는 그 사상의 핵심이다): A. 인: 인인 애인, 충용서의 길을 따르고 화합 사회를 건설한다. B,' 의식':' 자기를 억누르다',' 정명',' 서주의 등급명명제도 회복' C,' 덕치': 민정에 관심을 갖고, 민력을 아끼고, 폭정과 임의 형벌에 반대한다.

(2) 천도관 (철학관): "귀신을 멀리하라", "세상의 실제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고 민본사상을 구현한다.

③ 교육 사상: 교육 원칙: "교육 계급 없음"; 교수법: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와 휴리스틱; 학습 방법: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ⅱ. 공자의 사상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몰락한 노예주와 귀족의 이익을 대표하다. 목적: 인간관계를 조절하고,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고, 사회질서를 안정시킨다. 사회 인간관계를 중재하고 사회 안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계급 사회에서는 실현할 수 없다.

셋. 공자 사상의 영향:

(1) 공자의 학설은 학자의 광대와 통치자의 개조를 거쳐 점차 유가의 완전한 체계와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가 되었다.

2) 공자학설의 깊은 문화적 품격은 세계문화사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공자가 생각하는 성인은 야오 순우다. 그는 중국의 사상문화 (고전, 전승 문화 정리), 정치, 교육 (사립학교 개설, 문화 하향 이동), 민족정신 (중용, 조화, 적극적 낙관) 등에 큰 공헌을 하여 후세 사람들이 그를 우러러보게 했다

2. 맹자는 전국 시대 유교 사상의 집대성자로, 그의 사상은 제자들이 쓴' 맹자' 에 반영된다. (신흥 지주 계급의 이익을 대표한다)

첫째, 맹자: ① 정치상, 인정사상 (핵심): 덕으로 사람을 섬기다. 중민 경군의 민본 사상. 인간성 문제에 있어서 인간성은 본래 선하다.

선의후리의 성실성을 제창하고,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는 인격정신을 제창하다.

3. 순자. 전국 유학의 대가.

첫째, 순자의 사상 ① 천도관에서 그는 "하늘은 그 규칙성이 있다", "천명을 통제하고 사용한다" 고 주장했다. 즉, 사람은 자연의 법칙을 알고 그에 따라 행할 수 있다. 인간성 문제에 있어서 그는 성악론을 주장한다. 그래서 정치적으로는 예법을 병행한다.

순자 사상의 영향: 순자는 유에서 법안으로 들어왔고, 그 제자 한비, 리스는 그의 정치사상을 발전시켜 법가의 대표가 되었다.

제 2 부: 중국 전통문화 주류 사상 유교 사상의 진화.

1. 유가 사상의 형성-선진시대 2. 한 왕조의 유교는 정통이되었다-dong Zhongshu 의 신유학

송명 유교의 발전-송명 신유학 4. 명청유학의 지속과 변이-이 황 구 왕의 사상.

둘째, 유교 단독 지위의 확립-한 왕조

1, 역사적 배경: 1) 한무제 시대, 경제 회복 발전, 황로학은 중앙집권 강화의 필요성에 적응하지 못했다. 2) 동중슈가 변신한 이학이 중앙집권 강화의 필요성에 적응했다.

2. 동중수는 "통일춘추",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교를 독존한다" 고 주장했다.

유학을 발전시키다: ①. 천인의 조화' 론:' 군권신수' 와 인정은 국가의 통일을 공고히 하고 군주권력의 과도한 확장을 제한하는 데 유리하다. (2) 윤리, "3 강 5 상"

3. 평가: 유가사상은 정치적으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며 중앙집권을 공고히 하고 지방분열세력을 타격하는 데 유리하다. 유교 사상이 중국 전통문화에서 주류 지위를 확립하였다.

송명 유교의 발전-주성리학

1. 개념 분석:' 의식' 이나' 이진' 을 핵심으로 하는 신유학 체계로, 이를' 이학' 이라고 부른다. 주성의 신유가와 왕유의 신유가를 포함한다.

2. 이학이 형성한 역사적 배경: 1) 사회 격동으로 위진 남북조 이후 불도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유교 신앙이 위기감을 불러일으켰다. 2) 삼교가 서로 침투하여' 삼교일체' 추세가 나타났다. 3) 유학을 진흥시키기 위해 당송유사가 끊임없이 탐구하여 불도의 영향을 받아 유학이 끊임없이 풍부하다.

3. 이학: 북송 () 은 정호 (), 정이 () 를 대표로 하고, 남송 () 은 주 () 를 집대성자로 삼는다.

1. 세계관:' 리' 는 세계의 본원이며, 사회에 반영되는 것은 유교 윤리이다.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인간성이다.

(2) 방법론: "사물로부터 배우기".

(3)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소멸하다." 객관적 관념주의 철학에 속한다.

4. 왕육심학: 남송은 육구연을 대표했고 명대는 왕양명을 심학의 대가로 삼았다.

육구연의 세계관: 마음은 세상 만물의 근원이며,' 마음은 이치이다'. (2) 내성의 방법론.

양명심학:' 양심', 사리사욕을 극복하고 양심으로 돌아간다. 주관적 관념주의 철학에 속한다.

Zhu cheng 신유학과 왕 Lu 신유학의 유사점과 차이점;

나 * * * 유사성:

1. 내용: 모두 유교 사상의 표현으로 공맹의' 인',' 례' 사상을 계승하고 핵심 사상은 모두' 리' 이다.

2. 본질: 유가의 규율로 사회를 구속하고, 독재통치를 수호하며,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망을 억제한다.

3. 영향: 통치자가 독재통치를 유지하면서도 국민의 자연스러운 욕망을 억압하고 억누르도록 돕는다.

이견: 1, 원인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다르다.

Zhu cheng 의 신유학은 세계의 기원이 외부 "이유" 라고 믿는다. 왕루의 심성론은 세상은 원래 내면의' 마음' 이고, 마음은' 리' 라고 생각한다.

2, 다른 방식으로 "이유" 를 파악하십시오:

Zhu cheng 의 신유학은 "교사 일" 을 주장한다. 왕루의 심령 이론은 내성을 통해 사리사욕을 극복하고 양심으로 돌아가 성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명리학의 영향

1, 음수: 3 강오상인 봉건전제제도를 수호하고,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망을 억압하고 말살한다.

2. 정면: 중화민족의 인격 특성 형성: 주관적 의지를 중시하는 힘; 성실한 도덕을 중시하다. 자제력과 결심 인류의 사회적 책임과 역사적 사명을 강조하다. 인간성의 존엄을 과시하다.

사청의 유교 발전-비판적 사고

1. 비판적 사고의 배경

1) 정치-독재 통치가 부패하고 농민 봉기가 급증하고 있다.

2) 경제 발전-상품경제, 자본주의의 싹과 느린 발전 (뿌리);

3) 사회 패션: 큰 변화가 일어나 사람들이 모두 이익을 다투고 있다.

4 사고-8 주 경직화.

이치의 장서와 소각서, 사상내용:

1. 공맹을 부정하고 절대적인 사상권위에 반대하며 사상의 자유를 주장하다.

2. 주성리학의 위선을 통렬하게 비난하고' 의멸인욕' 을 반대하며 물질적 이익 추구를 인정한다.

3. 남존여비의 봉건예교를 비판하고 남녀평등을 제창한다.

4.' 만물을 둘로 나누다' 를 제시하며' 삼강오상' 을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소멸한다' 는 이론적 근거를 흔들었다.

사상의 영향: 뚜렷한 반봉건 색채를 가지고 현학적 도통에 충격을 주고, 사람들의 사상 해방을 촉진하며, 반봉건 민주 사상의 출현에 유리하다.

3. 세 명의 위대한 사상가

하나, 세 명의 위대한 사상가의 사상

구: 일본 지식의 기록, 세계 각국의 질병의 책; 학술적 사고, 실용주의, 실용화, 공론에 반대하다. 정치적으로, 천하가 흥망하고, 필부의 책임이 있다. 경제가 실용적이다.

황 종시: "이라크 이름 방문 예정"; 학문적 사고, "천하 위주, 군이 손님이다"; 정치적으로, 군주제는 세계에 큰 상처입니다. 경제적으로 공업은 모두 근본이다.

왕부지:' 독서는 거울과 같다': 학술사상, 유물주의; 경제적으로 공업을 진흥시키다.

두 번째 부분: 황 종시, 구, 진보 사상;

(1) 정치상: 군주전제에 반대하고 군주제를 제한하고' 민본' 을 주장하다.

(2) 경제적으로 수공업과 상업의 발전을 중시하고 실용성을 강조한다.

(3) 사상학술: 전통유학을 계승하고 시대적 특징을 지닌 새로운 사상체계, 유물주의를 구축하는 것을 비판한다.

ⅲ. 세 명의 위대한 사상가들의 생각에 대한 논평

1. 만명 진보의 사상 전통을 계승하고, 민족 압박과 봉건전제에 반대하며, 수공업과 상업을 중시하고, 전통 유학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시대적 특징을 지닌 새로운 사상 체계를 구축하는 이러한 사상들은 어느 정도 자본주의의 맹아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고, 해방 사상의 역사적 진보성을 가지고 있다.

2. 한계: 자본주의의 싹이 약해 유교 사상의 주류를 흔들 수 없다.

유교의 발전을 요약하다.

1 단계: 선진유학, 유학의 번영. 두 번째 단계: dong Zhongshu 의 정통 사상으로의 전환.

3 단계: 주성의 신유교, 새로운 유교 체계. 4 단계: 유학을 계승하고 시대적 특징을 지닌 새로운 사상을 건설하는 것을 비판한다.

첫째, 고대 중국의 주요 과학 기술 성과

성취 시간은 역할의 직무 또는 성취 상태를 나타냅니다.

천문학은 전국 시대 간덕심시의' 석건성경' 을 성취한 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천문학 저작이다.

동한 때 지구는 둥글었고 유럽보다 1000 년 빠르다.

당대에 이르러 스님과 그 수행원들은 황도행기, 자오계, 수운상기를 이용하여 처음으로 별의 변화를 발견하였다. 제 1 자오선 길이 측정

원대 곽수경' 간애', 천체측정, 중국 고대의 가장 정확한 역법' 역력'.

수학적 업적: 곱셈 테이블, 도량형 및 계산

원대의 주산

한대' 주속수정' 의 피타고라스 정리는 유럽보다 500 년 빠르다.

고대 9 장 산수수학 체계의 형성.

남조 조상은 소수점 7 자리로 세계 1000 년을 앞섰다.

남북조 시대 자스훈이 쓴 첫 번째 완전한 농서' 치 야오 민서' 입니다.

원대 왕진 농서 생산 도구의 변화와 그 중요한 영향.

서광계의' 명대 농업행정백과사전' 은 중국 근대 과학의 개산작이다.

서한 시대의 "황제 내경" 에 의한 한의학 이론의 의학적 업적

동한 장 Zhongjing 의 "열병병에 관한 이론"

화타마비가루와 오금극 중 최초의 마취제와 보건운동.

명대 이시진' 본초강목' 중 고대 의학의 최고 업적

수공업 송응성' 천공 개물' 17 세기 공예 백과사전 명대

서한 제지 4 대 발명식물 섬유지는 12 세기에 유럽에 전해졌다.

동한 채륜은 제지술을 개선했다

당대의 조각판 인쇄

송대의 활자 인쇄술은 서기 13 세기에 유럽에 전해졌다.

화약은 당대에 화약을 만들어 군사용으로 사용하였다. 13 및 14 세기에 유럽에 소개되었습니다.

송원 시대에 널리 사용되었다.

나침반 전국 시나닷컴

북송의 나침반은 항해에 적용되어 13 세기에 유럽에 전해졌다.

웨이, 진, 남, 북 왕조의 회화 예술 발전: 문학 회화의 부상.

배경: 한말 이후 사회 격동, 정치적 어둠, 인민 유랑, 문인 각성, 지식인과 직업화가도 역사 무대에 올라 문인 그림이 생겨났다.

성취: 구카이지는' 형형으로 신을 쓰다' 라는 구호를 내걸고, 인간의 정신성을 중시하며, 회화 예술을 실천에서 이론까지 크게 발전시켰다. 그의 유명한 작품은' 한 폭의 여성사',' 한 폭의 로신도' 와 같다. 화룡점정이라는 성어에서 장승우의 회화 수준을 알 수 있다.

당나라의 그림: 당나라의 우아함과 번영의 분위기.

배경: 국가통일, 국가강성, 경제번영, 중외 경제문화교류는 전례가 없고, 문화는 전면적으로 찬란하고, 심오하다.

성취: 인물화, 오도자, 얼굴. 산수화 오도자는 필법으로 옷의 주름을 표현하며 펄럭이는 기세를 가지고 있어' 5 대 당풍' 이라고 불린다. 천왕이 아들을 보내는 것은 그의 걸작이다. 연의 역대 제왕도와 보행도.

송나라 그림: 문학 회화의 발전. 배경:' 중문경무' 의 국책, 이학이 개인의 수양에 대한 중시, 문인 산수화가 고도로 성숙해 주류가 되었다.

성취: 북송 문인의 산수화는 국가 통일 후의 개방 심리상태를 구현한다. 남송문인 산수화는 마원의' 산길 봄투어' 와 샤규의' 산하 12 경' 을 대표해 남송일각의 풍경 사진을 공개했다.

송대 풍속화. 배경: 상업의 번영, 도시의 번영, 시민계층의 확대, 민속문화의 번영. 성취: 제재는 상당히 광범위하여 시정생활의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으며, 가장 유명한 것은 북송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이다.

명청: 문인화는 개성을 추구하며 법에 얽매이지 않는다. 배경: 시대변천, 사회격동: 상품경제의 번영과 자본주의의 흥기와 발전, 전통 사회질서의 느슨함과 가치관의 변이, 명청시대 교제의 사회적 격동. 성취: 주용, 별명은 팔대산이다. 그의 가장 높은 업적은 바로 꽃과 새 그림이다. 팔대산인의 도도한 냉막 성격의 특징을 구현하였다. 청대는 늘 자신과 매를 비교해서 현실에 대한 반항을 나타냈다.

명청소설 목각, 민간 설화, 문화, 스티커, 종이 오려내기.

7. 중국화의 특징

궁정화와 민간화는 사실주의를 중시한다. 문인화는 동일을 추구하지 않고, 자의를 중시하며, 개인의 주관적인 기질의 표현을 중시한다.

제 3 부 고대 문학

중국 문학의 주요 업적은 시경 초사 한푸 당시와 송사 원곡 명청소설이다.

첫째, \ "노래 책 \"

시경' 은 우리나라 최초의 시가 총집으로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까지의 시 305 곡을 수록하여 바람, 야, 송의 세 종류로 나뉜다. 바람' 은 제후국의 민가이다.' 관화'' 삭쥐' 는 명작이다. 바람' 의 내용은 통치자의 착취와 억압을 폭로하고 풍자하며, 국민의 반항정신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반영하고, 생산노동 상황을 반영하고, 발라드를 반영하는 내용도 있다. 우아함은 궁정의 잔치의 노래이다. 송은 제사 사당의 음악 노래이다. 4 자 본위, 반복 구조, 성숙한 시 형식은 중국 현실주의 문학 전통의 원천이다.

둘째, 추 연설

초사는 전국시대 굴원 (굴원은 중국 문학사 최초의 시인) 이 창조한 새로운 시 장르로 남방 민요의 정수를 흡수하고 출국 방언을 채택했다. 그것은' 시경' 의 4 자격과는 달리 유연한 문장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소" 는 굴원 "초사" 의 대표작으로, 시인이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심정을 토로하였다. 세계는' 초사' 를' 사오시' 라고 부르고,' 시경' 과' 사오' 라고 부른다.

셋. 한푸

한나라의 정치 통일, 경제 발전, 궁전의 광범위한 건설, 야생 사냥이 성행하여, 전문적인 배치 수사학, 문풍이 화려한 율동 산문이다. 작품을 대표하는' 사부푸' 와' 상'. 한부는 대통일 시대의 장려한 문화 기량을 보여 주었다.

넷째, 당시는 시의 황금시대이다.

1 .. 시가 당대에 흥성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대의 개방과 번영의 사회 환경에서 시와 부는 과거 시험을 통해 시의 번영을 촉진하는 주요 요인이다.

성취: 65,438+0) 양형, 루, 로와 함께 초당사걸로 불린다.

2) 성당: ① 잦은 변두리 전쟁으로 벼슬길이 실의에 빠진 문인들이 건공변을 도움과 공명을 구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삼았다. 사막의 풍경과 김고철마는 변두리시의 웅장하고 황량한 예술 경지를 구성한다. 왕창령은 성당변두리시를 대표하는 시인이다.

전원시파 대표 인물인 맹호연, 왕위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의경의 아름다움을 하나로 융합해 세속을 초월하는 평화로운 심경을 구현했다.

시인 이백은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방탕하여 권세가 있는 사람을 업신여기다. 이백의 비범한 기백은 성당 시대의 시대정신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④ 시성 두보,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 그의 많은 우수한 작품들은 당나라가 개원성세에서 붕괴로, 쇠퇴로 나아가는 역사적 과정을 보여 주며, 국민의 정서적 흔적을 기록하여 시사라고도 불린다.

3) 중당 시대에 백거이는 시언지로 백성을 위해 사정하였다. 그래서 그는 민생의 질고를 반영하는 많은 작품을 창작하고 세상을 구하는 정치적 포부를 어두운 현실에 대한 맹렬한 비판에 기탁했다.

5. 송사, 단어의 문장 길이가 고르지 않아 음악을 틀어 노래를 부를 수 있어 감정을 표현하기 쉽다. 송대 문학의 영혼으로 당시와 함께' 쌍절절' 이라고 불렀다.

1. 송시 번영의 원인: 송대 도시 수공업과 상업경제의 번영은 송시 번영의 물질적 기초이다. 시민계층의 확대와 생활수준의 향상은 풍부한 문화 오락 생활이 필요하다. 송대 사회의 모순이 날카로워서 작가는 글로 사상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2. 성적: 1) 완곡하고 함축적이고 섬세하고 감동적이다. 대표 인물: 북송 류영 송초 이청조. 류영의' 임옥령', 이청조의' 느린 소리' 와' 꿈처럼' 는 모두 명작이다.

2) 호방파: 풍격이 호방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대표 인물: 북송 수시, 남송 신 기아, 육유. 수시는 호방파의 창시자로 대표작은' 염노교' 가 있다. 적벽회고, 물소리. 달은 언제 오나요? 신 기아의 대표작으로는' 보살' 이 있다. 강서조벽' 과' 파진'. 술에 취해 검띠등을 바라보다' 는 중원과 의욕을 되찾으려는 비통한 심정을 토로했다. 육유어의 사상 내용은 신기질과 유사하여 단호한 항금, 평화회담 반대, 조국 통일에 대한 강한 애국 사상을 표현했다.

여섯째, 원산곡. 원대 문인은 송금민가의 영양을 흡수하여 새 시를 창작하였다. 원잡극과 원산곡을 합친 것을 원곡이라고 한다. 원산곡의 내용은 대부분 한족 지식인들이 원몽 통치자의 억압에 따른 슬픔과 고민을 표현하고 있으며, 더욱이 산곡을 쓰는 것을 현실 도피의 도구로 삼고 있다. 통치자의 죄악과 사회의 극단적인 어둠을 깊이 폭로하다.

넷째, 명청소설

1, 당전기: 당대 () 에 노래 이야기가 등장해 중국 소설의 성숙함을 상징한다.

2. 송대의 이야기책, 이야기꾼이 쓰는 기본책. 1) 흥기의 원인: 송대 수공업과 상업경제의 번영 발전, 시민계층의 부상, 도시 시민층의 문화오락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시장 체계가 붕괴되고 있다. 2) 내용: 불교 이야기, 역사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도시의 현실 생활을 바탕으로 일반 시민의 이미지를 만들어 그들의 마음을 반영한다. 대표작: 깨진 옥관음, 최녕 잘못 참수.

3. 명청소설. 1) 번영의 원인: 상품경제의 발전, 시민계층의 성장, 대중문화 수요의 증가, 인쇄술의 전례 없는 발전.

2) 성취: 명청소설은 수량이 많고, 장르가 다양하며, 표현수법이 풍부하며, 사회생활의 깊이와 폭, 인물 형성, 디테일 묘사, 언어 운용 등을 반영하는 방면에서 전대를 크게 능가한다.

3) 의미: 소설의 사회적 기능과 문학적 가치를 충분히 보여주며 고전 문학의 보물로 후세 문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네 번째 부분은 봄과 가을의 배 정원입니다.

1, 중국 고대 희곡의 기원-희극. 상고시대의 전염병 퇴치식, 원시기: 주술 색채를 띤 민간 제사 활동, 선진시대: 민족 예절에 흡수되고 한당 시대가 흥성했다.

2. 중국 고대 희곡-송대에서 남극의 형성. 배경: 상업 및 도시 개발; 방성의 규제가 완화되어 많은 시장과 유흥업소가 생겨났다. 각종 유행 문화 발전과 유행 지역: 저장온주, 푸젠 취안저우, 푸저우, 민간 연예인 또는 하층 지식인이 창작한다. 사람들 사이에서 환영을 받다. 백성들의 생활에 가깝다. 사회의 어둠을 폭로하고 노동 인민의 소망과 요구를 표현하다.

3. 중국 고대 희곡의 성숙-원잡극. 번영의 원인: 도시 경제의 번영, 시민계층이 날로 커지고 있다. 지식인들은 사회 밑바닥에 처해 있어 현실에 대한 불만이 극중에서 누설되었다. 대표 인물과 대표작:' 네 사람', 즉 관한경, 정광조, 백박, 마치원, 왕실보; 《떠아 불의》와 《서사랑기》

4. 중국 고대 연극의 번영-경극. 배경: 베이징은 문화의 중심지이고, 네 개의 휘장이 상경한다. 박채중장, 겸용 겸용, 베이징의 어휘에 녹아들다. 첫 성세는 동치, 광서년 사이에 나타났다. 예술적 특징: 포괄 성; 프리 핸드 생명, 용기, 순결, 추함.

다섯 번째 부분은 중국 고대 문화 발전의 여러 단계에 대한 인식이다.

마르크스의 유물사관은 사회적 존재가 사회의식을 결정한다고 말하거나, 모든 문화는 정치와 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말한다. 각 시기의 문예는 당시의 현실 생활과 그 시대의 경제, 정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시대의 발전과 사회의 변천에 따라 문화의 형식과 내용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반면에, 문화적 성과는 모든 역사적 단계의 특징을 반영한다.

1 신석기 시대: 밧줄 노트, 창호 조자 전설; 계약; 암화, 도화 이봐.

2 여름 상인 서주: 오라클, 김문, 삭주; \ "노래 책 \" (서주 초부터 봄과 가을 중기까지); 傩은 이미 국가 제사와 예의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3 춘추전국시대: 전국시대, 봉건경제가 발달하고, 사회가 대변혁기에 처해 있고, 학문이 관청에서 단절되고, 문인층이 부상하고, 사상이 활발해지면서 문학예술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각국은 글이 있고, 글이 혼란스럽다. 실크 그림 \ "노래 책 \" (서주 초부터 봄과 가을 중기까지); 초사

진한 (): 민족단결, 경제발전, 국력이 강성하고 대외교류가 빈번하다. 진시황 통일 스크립트-작은 인감; 진 인도는 인감을 기반으로합니다. 예서 한인 예서 스타일. 기상통일의 한푸 실크 그림.

위진 남북조: 국가 분열, 전란이 끊이지 않고 불교가 성행하여 어둠을 지배한다. 문인 계층의 부상과 함께 그들은 사회 위기에 대해 반성했고, 서화는 그들이 의경과 멋을 표현하는 이상적인 형태가 되었고, 글쓰기와 회화의 도구가 개선되어 기교의 혁신에 도움이 되었다. 초서, 행서, 해서체가 점차 성숙해지고, 진 서예는 자연의 운율을 숭상하고, 문인화는 흥성하여, 형형으로 신을 전하고, 운율을 중시한다.

6 당: 국가통일, 국가강성, 경제번영, 중외 경제문화교류가 전무후무하고, 문화가 전면적으로 찬란하고, 심오하다. 특히 당나라의 문화는 당나라의 번화한 분위기를 드러낸다. 해서체를 완성하고 법도를 규범화하다. 초서는 광활하고 얽매이지 않는다. 그림은 우아하다. 성당 시대에는 시가 유파가 많아 시의 정점에 이르렀다. 만당의 쇠락과 정치적 어둠은 국민의 질고를 표현하고 통치계급의 죄악을 폭로하는 작품, 예를 들면 두보, 백거이의 시를 만들어 냈다. 상업의 발전과 도시의 번영에 따라 시민들의 수가 갈수록 많아지면서 당나라의 전설이 나타났다.

7 송대:' 중문경무' 의 국책은 문인 계층이 날로 커지고, 이학은 개인의 수양에 치중하고, 서예는 개인의 경지에 녹아들며, 개성을 추구하고, 법도를 무시한다. 문인 산수화는 고도로 성숙하고, 경지에 더 치중하며, 송체의 모순이 날카롭고, 어휘로 감정을 표현하기 쉽고, 완곡하고 완곡하며, 웅장하고 자유롭다. 북송문인의 문학 작품은 통일을 표현한 후 마음이 넓어졌고, 남송은 대부분 조국 분열에 대한 애도를 표했다.

상업도시가 발전하면서 시민계층의 부상, 사회생활이 다채롭고 풍속화의 제재도 상당히 넓어 시민생활의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다. 방시체제가 붕괴됨에 따라 많은 공공오락 장소인' 와셔' 와' 피타고라스' 가 등장해 남극이 생겨났다. 평론서가 유행하여 극본을 형성하다.

8 원: 도시경제의 번영과 시민계층의 성장에 따라 지식인들은 사회 밑바닥에 있다. 지식인의 비애, 반항, 현실에 대한 도피는 원잡극과 원곡 (총칭 원곡) 을 통해 표현된다.

명청: 봉건제도가 점차 쇠퇴하고, 군주독재가 전례 없이 강화되고, 상품경제가 번영하고, 자본주의가 싹트고, 시민계층이 커지고, 대중문화 수요가 증가하고, 인쇄가 전무후무하다. 명대 서예의 개인화된 창작: 명대 전서와 서화를 하나로 융합하다. 화풍이 특이하여 사소한 일에 구애되지 않는다. 명청소설이 흥성하면서 봉건제도의 부패와 어둠을 폭로하고 상인의 지혜를 찬양하는 소설이 나왔다. 목판화는 매우 인기가 있다.

인문정신의 의미: 서양어에서' 인문정신' 이라는 단어는' 인문주의' 로, 보통 인문주의와 인문주의로 번역된다. 협의상으로는 르네상스 시대의 사조를 가리키며, 넓은 의미로는 기원전 5 세기 유럽에서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일종의 문화 전통을 가리킨다. 간단히 말해서, 사람, 특히 사람의 정신생활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사람의 가치, 특히 사람이 정신으로 존재하는 가치를 존중하다.

본 단원의 주선은 인문주의의 발전, 서구 노예제 시대의 인문정신의 싹인 그리스 사상가 (현자파, 소크라테스 등) 의 사상이다. ); 14 부터 17 세기 휴머니즘의 부상과 발전-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에 반영된 사상: 17 부터 18 세기 휴머니즘의 진일보한 발전-계몽 과학적 이성의 발전은 여전히 휴머니즘의 결과이다.

첫째, 고대 그리스 노예 시대의 인본주의 정신-휴머니즘의 출현

(1) 자연철학 시절: 그리스의 초기 철학은 자연철학이었다. 즉 자연 자체의 논의와 해석은 생명 (특성) 과 무관하다.

(2) 인문주의와 시스템철학 시절: 토론의 초점은 인류사회의 정치윤리이며,' 사람' 은 연구의 중심이 된다. 대표적인 인물은 현자파,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다.

1. 현자파-사람의 결정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1) 배경 ① 자연철학의 출현은 그리스인들이 독립의식을 갖기 시작한 표현이다.

② 민주주의 정치의 높은 발전; (3) 노예 경제는 더욱 번영한다.

2) 요점 -protagoras

사람은 만물의 척도이다. 정의, 미덕, 진리 등의 가치 기준은 사람들의 필요와 이익과 관련이 있다. B. 세상에는 객관적인 비판 기준과 영원한 진리가 없다. C 사물을 이해하는 주체로서의 인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초점은 사회를 이해하고, 회의주의를 제창하고, 미신을 반대하며, 인간의 가치와 결정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다.

3) 고대 그리스 인문 정신의 기본 내포를 구성하는' 현자파 관점' 을 평가한다. 인간의 주체 의식을 강조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확립하다. 그러나 개인의 주관적 느낌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3 대 철학자로 불린다.

소크라테스-인간의 지식과 도덕적 재배에 중점을 둡니다.

소크라테스는 서구 문화사의 성인으로, 그의 사상은 플라톤의 대화록에 보존되어 있다.

1) 주요 사항:

자신을 인식하고 철학의 추구는 사람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지식은 미덕이다. 지식의 역할을 강조하고, 사람이 반드시 지식이 있어야 선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무지는 모든 죄악의 주요 원천이다. 그는 도덕과 지식을 결합하여 도덕적 행위가 반드시 지식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가장 높은 지식은' 선' 이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였다.

(2) 소크라테스는 현자파와 비교했을 때 사람에 대한 견해, 특히 지식에 대한 견해가 어떻게 향상되었습니까? 현자파는 사람의 주체 역할을 강조하며, 사람의 주관적 감정이 지식이라고 생각한다. 소크라테스는 인간 도덕과 지식이 인간 도덕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더욱 강조했다. 그는 사람들이 반드시 지식이 있어야 선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류의 도덕과 지식은 일체형이며, 도덕행위는 반드시 지식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가장 높은 지식은 선에 대한 이해이다.

아리스토텔레스-진리에 대한 사람들의 끊임없는 추구를 강조한다

1) 주요 사항:

자연은 객관적이고 진실하며, 사람의 인식은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감정에서 비롯된다. 감정이 없으면 지식이 없다.

(2) 독립적 사고와 진리의 지속적인 추구를 강조한다.

2) 영향: 인문정신을 더욱 발양하는 것, 즉 독립사고와 진리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강조한다. 그도 논리학의 창시자이다. 그는 고대 세계에서 가장 박학한 백과사전식 학자로, 많은 현대 과학 분야의 기초를 다져서 철학을 진정으로 독립된 학과로 만들었다. 그는 이성을 최고봉으로 발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