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고대에는 다양한 제목이 있었습니다.
고대에는 다양한 제목이 있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유아, 청년, 청년, 청년, 강인함, 중년, 노년을 지칭하는 호칭이 다양하고 우아하고 재미있었다.
1세 미만 - 유아기 2~3세 - 어린이
여아 7세 - 남아 8세 - 유아
총괄 유년기 - —일반 각도 10세 미만 —황구
13~15세 —수저 춤추는 해 15~20세 —춤추는 코끼리 해
12년 늙음(여성) — —20세(남성) - 약한 정수리
13세(여성) - 카다몬 나이
15세(여성) - 비녀의 해
16세(여) - 참외의 나이, 벽옥의 나이
20세(여) - 복숭아와 매화의 시대
24세(여) 꽃과 글자의 시대
결혼을 하게 되는 해 - 매화의 해
30세까지(여) - 중년 아줌마
30세(남자) - 결혼 3년차
40세(남자) - 헷갈리지 않는 나이, 강인한 나이
50세 - 반세기가 넘는 나이, 잘못된 것을 아는 나이, 운명을 아는 나이, 뜸을 드는 나이, 위대한 발전의 나이 /p>
60세 - 예순, 평두갑옷, 청력성공의 해, 막대기의 해
70세 - 17세기의 해, 나라의 해 막대기의 해, 일을 하는 해, 정무의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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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세 - 막대기의 해
80~90세 - 노인의 나이
90세와 거북의 해
100Sui——Qiyi
고대 시대의 또 다른 이름
>종자오: 어린 시절을 가리킨다.
'시/위봉/몽'의 '종교연회', '기풍/복전'의 '종교서' 등 '시경'에서 따온 표현이다. 이제부터 어린시절은 '일반코너'라고 부르겠습니다. Tao Yuanming의 시 "Rongmu"의 서문: "장수는 도를 듣지만 머리가 하얗고 성공하지 못합니다."
Cuiyou: 어린 시절을 말합니다.
고대에는 남자아이에게 왕관이 없고 머리가 처져 있었기 때문에 '드레이프머리'라는 말은 어린 시절을 지칭하는 데 사용됐다. Pan Yue의 "Yutian Fu": "갈색 주름으로 덮여 있으며 머리카락은 항상 늘어져 있습니다."
묶인 머리: 젊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기술을 배워야 하는 15세 정도를 말합니다. "다다이/바오푸 의식서": "머리를 묶은 채 대학에 가는 것은 훌륭한 예술을 배우고 훌륭한 윤리를 실천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 머리핀: 15세를 의미합니다. - 세 살짜리 여자.
이 인용문은 "의례서/네이 원칙"에서 나온 것입니다. "여자는... 15년 안에 머리를 묶게 될 것입니다." '힙'이란 머리를 매듭지어 머리핀으로 묶는 것을 말하며, 결혼할 나이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와이니안(Wai Nian): 성인이 되어 결혼을 기다리는 여성을 일컬어 '와이쯔(Wai Zi)'라고도 한다.
'후한서/조황후실기'에는 '청년은 나라에서 노년을 기다린다'는 말이 있다. 이제부터 여성이 결혼을 기다리는 나이를 '기다리는 해'라고 한다. "선곡/송나라 문, 원나라 문황제, 그리고 원황후의 애책문": "사랑이 새해를 기다리며 금소리가 힘차게 들렸습니다."
약한 왕관: 20세의 남자를 말합니다.
'의례서/곡리상'에서 '스물은 약함, 왕관'이라는 말이 유래됐다. 고대에는 남자들이 20세가 되면 왕위 계승식을 거행했는데, 이는 성인이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Zuo Si의 "역사 송가"의 시 중 하나: "약한 왕관은 부드러운 사람의 역할을 하고 Zhuo Nao는 책 그룹을 읽습니다."
Erli: 30세를 의미합니다.
'논어/위정'에서 '서른 살에 일어선다'라는 문구가 나온다. 이제부터 서른 살을 '얼리(erli)'의 해로 부르겠습니다. "중국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창칭 승려": "친구가 이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고향에 가서 그가 조용하고 성실하며 아직 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40세를 말합니다.
'논어/위정'에서 '마흔에 혼돈이 없다'라는 문구가 나왔다. 이제부터 '부화'가 40세 대리로 쓰이게 됩니다. 잉칸의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답장': "당신은 한 발 늙었을 뿐이고,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아이: 50세를 가리킨다.
'의례서/곡리상' '50일애'에서 따온 문구다. 나이가 들면 머리카락이 뜸쑥처럼 창백해진다. '중화민국의 인기로맨스' 제37장: "...벌써 10대 후반이 됐는데, 또 무엇이 불만스럽겠습니까?"
60세 : 60세를 가리킨다. .
하늘 줄기와 땅 가지의 복잡한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Ji Yougong의 "당시 연대기"제 66 권: "(Zhao Mu) Dazhong Xiantong Zhongxiao Li Changji는 짧은 노래를 지으며 술에 말했습니다. '60 송이 꽃은 손으로 움직이며 구슬과 같습니다.'
"
고대와 희소: 70세를 가리킨다.
두보의 시 '곡장'은 인용한다: "술 빚을 지는 일이 흔하지만 고대에는 70세의 수명이 드물다. . "'구희'라고도 합니다.
호수: 노년을 말하며 '백두'라고도 합니다.
"후한서/육강 전기" : "그래서 태위인 단영은 용감했다. 왕위세계에서는 변방사무에 익숙하고 머리를 숙이고 군에 복무하여 위대한 지도자가 되었다. ”
노란 머리 : 장수한 노인을 가리킨다.
<시/루>의 <노란 머리 플랫폼 등> 등 <시집>에서 따왔다. 송/공". 노인의 머리카락이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했습니다. 조지 "왕표에게 백마를 준다": "왕기는 옥몸을 사랑하고 황금시대를 즐긴다. "타오위안밍의 '복숭아꽃 봄': "노란 머리가 늘어지고 행복해요. ”
鲐贝: 장수한 노인을 일컫는다.
'시/대야/흥위'의 '황태비' 같은 표현이 나온다. "Tai"와 "鲐bei" "장군. "Erya/설명": "물고기의 등은 장수입니다. "노인의 몸에 있는 반점은 고등어 등 같다.
치의: 백 살을 뜻한다.
'예서(禮書)'에서 나온 말이다. Lishang" "백년을 Qi, Yi"라고 합니다. 이는 백년을 의미합니다. 노인은 후손의 부양을 받아야 합니다. Su Shi의 "자운자 세 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네 수명을 셀 수 있느니라." ”
"리더스 다이제스트" 1983년 1호
수프 케이크 기간: 아기가 탄생하는 세 왕조를 "수프 케이크 기간"이라고 합니다.
Liu Yuxi의 "Zhang Xu에게 보내기"에서 인용
첫 번째는 아이의 첫 번째 생일을 의미합니다.
청나라 작가 Cheng Yunsheng의 "Young Learning Story"도 나중에 언급됩니다. 예를 들어, 60번째 생일을 "sixtieth first birthday"라고 합니다.
馾馀: 어린이를 지칭합니다.
『한시외전』 제1권에서: "8월에 태어난 남자 치아, 8세에 충치… 여자아이는 7개월에 이가 나고, 7세에 이가 갈라진다… p>외인의 해: 아이의 열 살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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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소의 해: 열세 살을 가리킨다.
위 내용은 모두 '지'에서 따온 것입니다.
포과년: 16세 여성을 가리킵니다. >
이것은 문인들이 '과'라는 글자를 둘로 나누던 옛날입니다. 올해를 기념하는 8자. "인기판/여성": "송세유의 시: '포과의 나이가 허리를 가늘게 만든다'. 관습에 따르면 여자가 몸을 잃고 몸을 잃는 것은 잘못된 일입니다. 멜론 캐릭터를 28자로 나누면 286세라는 뜻이다. "멜론을 깨는 해"는 64세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기 판"에는 "여연이 장보에게 '멜론을 깨는 해에 성공해야 한다'라는 시를 줬다면 그는 80세가 될 것입니다. 나이는 여덟 예순네 살이다." 그 해에는 남자가 여자를 아내로 삼고, 여자가 남자를 가족으로 맞이하므로 '결혼하는 해'는 결혼하는 해이다.
장씨의 해: 5세.
장국의 해: 60세.
: 여든.
위 제목은 모두 '왕계'에서 따온 것이다.
하위 수명은 60세이다.
수명은 80세입니다. >
상수: 100세.
위 제목은 '장자'에서 따왔습니다.
환갑: 120세입니다. . > 고대 시솽칭: 백사십세
또, 60세가 넘은 사람을 총칭하여 '노인'이라 하고, 80세가 넘는 사람을 '노인'이라고도 합니다. 노인은 "용종(龍落)"이라 불리며, "황폐한 해"에 있다. "광운(廣雲)은 말하기를 "용종은 대나무요, 노인은 흔들리는 대나무 가지와 같으니 통제할 수 없느니라." 엉성한 사람은 길 위의 물의 흐름이 거꾸로 되어 막히는 것을 말하는데, 마치 사람의 불행과 같아서 그렇게 되었다고 합니다.
”
[고대 남녀의 연령]
1세 미만-유아기
2~3세-어린이; p>
여아는 7세 - 4학년
남자는 8세 - 4학년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총각이라고 합니다. >
10세 미만 - — 황커우
13~15세 - 숟가락 춤의 해
15~20세 - 코끼리 춤의 해;
12세(여) - 황금 비녀의 시대
13세(여) - 황금 시대,
15세( 여자) - 머리핀의 나이;
16세(여자) - 멜론을 깨는 나이 및 벽옥의 나이
20세(여자) - 나이 복숭아와 매화의 해; 24세(여성) 신앙의 꽃이 피는 나이
결혼하는 해
30까지; 세(여성) - 반숙녀;
20세(남성) - 약한 왕관
30세(남성) - 설립 연령; >
40세(남성) - 씩씩함과 강인함의 나이
50세 - 반백세 이상, 잘못을 아는 해, 운명을 아는 해, 뜸년, 대연년
60세, 납작한 갑옷, 귀순년, 장상년
70년; 늙음 - 고대의 시대, 막대기 왕국의 해, 일을 하는 해, 정치의 해
80세 - 막대기 왕조의 해
80~90세 ——노년의 나이;
90세 —남자의 나이; 또는 고대 성인 남성에 대한 경칭으로 현재의 '미스터'에 해당함
푸지--고대 성인 남성에 대한 존칭, '아들'보다 어조가 더 중요 `.
아버지(3성 낭독) - 고대에는 남자에게 좋은 이름, 노인에게 공경하는 칭호.
아버지(4성 낭독) - 호칭 아버지 또는 남자 연장자.
푸--고대에는 남자에게 좋은 이름이었습니다.
남편--고대에는 성인 남자를 남편이라고 불렀으나 남편은 아닙니다. 구체적으로 여자 배우자를 가리킨다.
보통 남자--원래는 사람을 말하며, 고대에는 많은 사람이 서민 중의 남자, 즉 보통 사람들을 가리킨다.
고대에는 남성을 남성이라 불렀습니다. 고대에는 남성의 두꺼운 눈썹을 아름답다고 여겨 여성이라 불렀습니다.
여성
첩--부족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어머니--고대 귀족 여성을 칭찬하는 일종의 이름이거나 일반적으로 노인 여성을 지칭합니다.
칭이--고대 첩 . 여성의 별명.
Quiren--고대 여성의 별명.
Zhuojing--남편이 아내에게 사용하는 일반적인 호칭.
Fendai - 고대 미인의 이름.
모메이(Mo Mei) - 고대 미인의 이름인 'EMEI'라고도 함.
고대에는 여성 - 여성을 여성이라고 불렀습니다. .
라오(Lao) - 고대에는 노부인을 라오(Lao)라고 불렀습니다.
妪 - 고대 아내는 일반적으로 나이 많은 사람을 지칭하지만 어린 소녀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妪 - 고대 아내는 일반적으로 나이 많은 사람을 지칭하지만 어린 소녀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p>
媪 - 고대 부인 사람이나 노파의 호칭.
고대 호칭은 호칭에서 유래하는 문화적 현상이다. 그 시대의 스타일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제목도 거울이다. 제목의 변경은 문화적 변화이며, 역사적 문화의 반영으로도 간주된다.
화인이라는 호칭은 본질적으로 중화문화 발전의 역사로서 중화민족의 오랜 문화사의 침전과 변화를 담고 있다. 중국인의 호칭은 씨족, 관습, 지위, 지위, 명성 등을 반영합니다. 장로, 후배, 상사, 하급자에게는 각각 고유한 호칭이 있으며, 누구도 이를 뛰어 넘을 수 없습니다. 제목을 보면 중국인들이 가부장적 예절, 선배에 대한 공경, 관직과 고시를 표현하는 방식 등 의례와 관습을 매우 중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대 중국인의 이름은 사람들의 성공 개념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낮추는" "겸손 정신"을 전달해 왔습니다. 이러한 삶의 정신은 사람들의 언어와 이름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1. 클랜 직함
조상:
최초의 조상을 조상이라고 합니다. 후대의 황제는 일반적으로 송나라의 조상 시(秦)와 같이 알려진 조상을 조상으로 사용합니다. 후세 사람들은 가계도와 전기를 편찬할 때 종종 고대 유명 인사를 조상으로 언급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조조(曹曹), 조지(曹志), 조서(曹瑞) 3대가 각각 조진타(曹眞多), 계흥(吉興), 유순(玉順)을 조씨(曹氏)의 조상이라 불렀다.
타이즈:
왕조의 시조인 첫 번째 왕은 타이즈입니다. 예를 들어 삼국시대에는 위(魏) 태조 조조(曹曹), 당 태조 이원(伊源), 송 태조 조광윤(趙光印), 명나라 태조 주원장(朱源章), 누르하치(君八種)가 있다. 청나라 태조(Taizu)였다. 타이즈는 왕조의 창시자였기 때문에 그의 조상 사원은 결코 옮겨지지 않았습니다.
조상:
선조와 과거에 공덕이 있는 자를 경칭하는 호칭이다. 우리나라 한나라 때부터 장사를 시작한 군주가 죽은 뒤에는 그 절 이름을 조상으로 삼는다. 예를 들면 한나라에서는 유방(劉浦)을 고조(高祖)라 불렀고, 당나라에서는 이연을 고조(高祖)라 불렀다. . 모든 공덕 있는 황제가 죽은 후, 그들의 사원 이름은 모두 종(宗)으로 불렸습니다. 예를 들어 한 왕조에서는 문유형(文劉衡)이 태종(Taizong)으로, 당나라에서는 이세민(Li Shimin)이 태종(Taizong)으로 불렸습니다.
자녀, 태종, 소종: 고대 가부장 제도에서는 같은 조상의 장남의 상속 제도를 다종으로 하고, 남은 자손을 소종으로 규정하고 있다.
종자:
다종의 큰 아들은 종자라고 불린다. 큰 씨족에서는 가장이 되고, 작은 씨족에서는 장자가 조상의 직함을 이어받아 조상의 제사를 주관합니다.
시지: 시지는 왕자이기도 합니다. 고대 단어 "세"와 "태"는 같은 의미입니다.
지자: 고대에는 장자 이외의 아들을 지자라고 불렀습니다.
법자:
고대에는 첫째 아내에게서 태어난 아들을 적자라고 불렀습니다. 또한 올바른 아내에게서 태어난 장자를 가리킨다. 적자는 아버지의 지위를 상속받을 권리가 있고, 그의 사회적 지위는 사생아보다 훨씬 높다.
비에지(Biezi): 고대에는 왕자의 장자를 제외한 모든 아들을 비에지(Biezi)라고 불렀다.
첩:
고대에는 첩에게서 태어난 아들을 첩이라 부르며, 적자보다 낮은 지위에 있어 수행을 할 수 없었다. 조상묘의 제사를 지내고 아버지와 조상의 지위를 이어받는다.
상속자:
자녀가 없지만 다른 사람의 아들을 자신의 아들로 삼으면 상속자로 간주됩니다. 예절과 법률에 의해 상속인이 인정되면 그의 지위는 부모 및 자녀와 동일합니다. 고대 예절과 법률에는 상속인 문제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있습니다. 1. 성이 동일해야 합니다. 2. 동일한 클랜에 소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서열은 동일해야 합니다.
공자:
제후와 왕(공)의 장남 이외의 아들을 왕자라고 부른다. 또한 왕자의 딸도 아들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카오헤이:
부모님을 카오헤이라고도 부르죠. 나중에는 돌아가신 부모, 즉 돌아가신 아버지, 돌아가신 어머니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계부:
친아버지가 사망한 후 어머니가 재혼하는 남편을 계부라고 합니다.
8명의 어머니:
이모, 계모, 양어머니, 사랑하는 어머니, 유부녀, 소원한 어머니, 첩, 유모 등 서로 다른 정체성을 지닌 여덟 종류의 어머니.
법적 어머니:
첩의 자녀들은 아버지의 첫 부인을 적어머니라고 부른다. 이모님의 복무기간은 3년입니다.
계모:
아버지의 두 번째 아내를 계모라고 부른다.
양모:
양자는 자신을 입양한 어머니를 양어머니라고 부른다. 양어머니를 복종시키는 것은 3년 동안 건강을 끊는 것과 같습니다.
사랑하는 어머니: 첩의 아들이 죽은 후 그의 아버지는 다른 첩에게 그를 키워달라고 부탁했다.
기혼모: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재혼한 생모를 기혼모라고 합니다. 결혼한 어머니에게는 쇠퇴와 쇠퇴의 시기를 섬겨라.
생모:
아버지에게 버림받은 생모를 생모라 부른다. 엄마옷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스틱기간의 쇠퇴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첩:
아버지의 첩을 첩이라 부른다. 선비는 첩에게 참깨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유모 :
아버지와 첩을 간호한 사람을 유모라고 부른다. 젖은 간호사를 위해 참깨를 섭취하십시오.
9지파:
9지파가 무엇을 지칭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증손자로부터 시작해 고증손자, 즉 증증손자, 증손자, 손자, 아들, 자신, 아버지, 할아버지, 증조부, 고조부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고조할아버지, 4개의 부계 씨족, 3개의 모계 씨족, 2개의 처 씨족이 있으며, 4개의 부계 씨족은 이모의 아들(이모의 자녀), 누이의 아들(조카), 딸의 아들(손자)입니다. 자신의 씨족(부모, 형제, 자매, 아들); 세 모계 씨족은 어머니의 아버지(할아버지), 어머니의 어머니(할머니), 시어머니(삼촌)입니다. 시어머니.
2. 친족 호칭
고대에는 혈연관계가 있는 모든 동성(同姓)과 이성(異性) 외국인을 친족이라 불렀다. 구체적인 호칭은 다음과 같다.
증조할아버지(어머니) : 증조할아버지의 아버지(어머니).
증조할아버지(어머니) : 할아버지의 아버지(어머니).
할아버지(어머니) : 아버지의 아버지(어머니).
부모님: 아버지, 어머니.
지셴: 자기 세대.
자: 자.
일 : 아들의 아들.
증손자 : 손자의 아들.
증손자 : 증손자의 아들.
라이순: 고손자의 아들. (다음 5대란 원래 위치의 후손을 말한다.)
시푸(삼촌) : 아버지의 형.
삼촌: 아버지의 남동생.
시무(이모) : 시푸의 아내.
이모(이모) : 삼촌의 아내.
이모(이모) : 아버지의 여동생.
삼촌 : 이모의 남편.
콩종조부(종조부, 종조부) : 아버지의 삼촌.
할머니(고모, 증조부): 아버지의 이모와 삼촌.
할아버지(사촌, 사촌)로부터 : 아버지부터 형제까지.
할머니(사촌 이모, 사촌)에게서: 할아버지의 아내에게서.
씨족 증조부(씨족 증조부) : 할아버지의 삼촌.
대왕모 : 할아버지의 삼촌의 부인.
클랜할아버지(클랜할아버지) : 클랜 증조부의 아들.
클랜 아버지: 클랜 할아버지의 아들.
클랜 형제: 클랜 아버지의 아들.
처수: 형의 아내.
형제 : 남동생의 아내.
충자(조카) : 형의 아들.
첩(조카) : 형제의 딸.
콩순 : 형의 손자.
조카(조카) : 누나의 아들.
비공개: 여동생의 남편.
사위(사위, 사위) : 딸의 남편.
중사촌(이모) : 친누나의 아이.
할아버지(외국인 아버지) : 어머니의 아버지.
할머니(여왕모후) : 어머니 중의 어머니.
증조부 : 할아버지의 아버지.
대왕모 : 할아버지의 어머니.
삼촌(삼촌) : 어머니의 오빠.
이모(妗子) : 삼촌의 아내.
콩무(이모, 이모) : 어머니의 여동생.
삼촌 : 이모의 남편.
중표(이모의 사촌) : 이모의 아이들.
총지우: 어머니의 총위안 오빠.
어머니의 형제, 어머니의 자매(어머니의 사촌, 형제, 자매): 어머니의 형제, 자매, 자녀.
삼촌(시아버지, 시아버지, 시아버지, 태산, 시아버지) : 아내의 아버지.
이모(시어머니, 시어머니, 태수) : 아내의 어머니.
이모(처제) : 아내의 여동생.
아내의 조카 : 처남의 아들.
삼촌(嫜, 공) : 남편의 아버지.
이모(할머니) : 남편의 어머니.
이모, 이모 : 남편의 부모님(통칭 시부모님).
삼촌(삼촌,삼촌) : 남편의 형.
처수 : 남편의 여동생.
디푸 : 남편의 처남.
시무 : 남편의 형수.
제시, 처제 : 고대에는 처남, 처제의 약어.
시댁 : 처가의 부모와 남편의 부모 사이의 결혼. 구체적으로는 남편의 아버지는 아내의 아버지이고, 아내의 아버지는 아내의 아버지입니다.
야, 형부(형제, 형부) : 두 사람이 서로를 두 사위라고 부른다.
고대와 현대의 친척 호칭에 대한 잡담
친척을 부를 때 우리는 흔히 '집, 집, 죽은 사람, 먼저'라는 말을 듣거나 본다. , 개, 작은 "이 몇 마디.
[가족]:
자신보다 높거나 나이가 많은 친척을 지칭할 때 사용하며, 겸손하고 평범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를 가족 아버지로 부르며, 가족의 엄격함, 어머니를 가족 어머니로, 가족의 친절함, 시아버지를 시아버지로 부르며, 할아버지를 가족 조상으로 부르며, 가족 형제, 가족 형수로 부릅니다. -법률 등
[그녀]:
처형, 형수, 조카 등 자신보다 어린 친척에게 겸손하게 부를 때 사용합니다. , 친척이지만 사위나 며느리는 말하지 않습니다.
[시안] :
그리움과 슬픔의 감정을 담고 있으며, 돌아가신 아버지를 '아버지', '조상', '조상'이라고 부르는 등 돌아가신 어르신들에 대한 존경스러운 호칭이다. xianyan", Xian Kao, 어머니는 Xian 어머니, Xian 첩, Xian Ci, 할아버지는 Xianzu 등으로 호칭됩니다.
[죽음]:
사망한 자매, 사망한 아들 등 사망한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사망한 남편, 아내 또는 가까운 친구를 사망한 남편, 사망한 아내 또는 사망한 친구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개]:
옛날에는 개아들, 개소녀 등 어리고 무관심한 아이들을 겸손하게 지칭하곤 했습니다.
[작은]:
자식을 샤오얼(Xiaoer), 샤온브(Xionv)라고 부르는 등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부를 때 자주 사용하는 겸손한 단어입니다.
[육친]:
육친은 여섯 종류의 친척을 말합니다. 6인의 친척에 대해서는 항상 서로 다른 의견이 있어왔는데, 일반적으로 아버지와 아들, 형제, 자매, 조카와 삼촌, 부부관계, 시댁을 가리킨다는 설이 있다. 두 번째 용어는 아버지와 아들, 형제, 부부를 의미합니다. 셋: 부모, 형제, 아내를 말합니다. 네 가지 설은 부모, 형제, 아버지의 형제, 조상의 형제, 증조부의 형제, 같은 씨족의 형제를 말합니다. 오설이란 조부모, 부모, 자매, 처삼형의 아들, 부모에게서 죽은 자의 아들을 가리킨다. 리웨이(Li Wei)는 아버지, 어머니, 형제, 남동생, 아내, 아들을 지칭하며 현대 중국어에서는 일반적으로 친척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고대 형제의 순위 호칭: 고대에는 형제 사이의 서열을 표현하기 위해 보, 종, 촉, 지를 사용했습니다. 지가 막내였어요. 아버지의 형을 '아버지', 아버지의 둘째 동생을 '중푸', 중푸의 동생을 '삼촌', 막내 삼촌을 '지아빠'라 부르며, 나중에는 아버지의 형제들을 모두 합쳐서 ''라고 부른다. 삼촌".
고대와 현대의 아내 호칭: 이제 남자의 배우자를 아내라고 부릅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아내를 가리키는 이름은 거의 40가지에 달합니다.
샤오쥔, 시쥔: 처음에는 왕자의 아내로 불렸고, 나중에는 아내의 총칭이 됐다.
여왕 : 황제의 아내.
자통: 왕비를 가리키는 황제의 이름.
부인: 고대에는 왕자의 부인을 마담(madam)이라고 불렀고, 현대에는 명·청대 관료의 부인을 마담(madam)이라고 부른다. 보통 사람들의 아내들에 대한 존경하는 연설입니다. 이제는 주로 외교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징의 아내: 예전에는 사람들이 아내를 겸손하게 불렀고, 징렌(Jingren), 징시(Jingshi), 징의 아내(Jing's wife), 주오징(Zhuojing), 산징(Mountain Jing), 징징(Jingjing)이라고도 불렀는데, 이는 가난함을 의미했습니다.
니앙자(Niangzi): 고대인들이 아내를 부르는 총칭.
주창: 가난할 때 어려움을 겪는 아내를 묘사한다.
아내: 예전에는 아내에게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걸기도 했어요. 서면 언어에서는 첩 및 첩이라고도합니다. 다른 사람의 아내를 덕있는 아내로서 정중하게 대하십시오.
과거에는 사업가의 아내를 '내부 장사꾼'으로 부르기도 했고, '내부 상사'라고도 부르기도 했다.
부인: 옛날 사회에서는 관리의 아내를 일반적으로 불렀고, 권력자와 부유한 사람들은 아내를 '아줌마'라고 불렀습니다.
아내: 아내의 자녀를 말합니다. 초기에는 '아내'와 '부인집'이 있었는데, 그들을 그냥 아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었고, 그들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편지에서 '좋은 아내', '사랑하는 아내'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았다.
라오바너(Laobaner): 노부부 일행을 일컫는 말로, 대개 여성이다.
여성, 시어머니, 시어머니: 어떤 곳에서는 아내를 여성, 시어머니, 시어머니라고 부릅니다.
탕커: 장강 이남 일부 지역에서는 아내를 흔히 탕커라고 부릅니다.
며느리: 허난성 농촌에서는 아내를 '며느리'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내(아내): 북부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흔히 사용하는 이름으로 주로 구어체에서 사용됩니다.
라오아이: 아내를 부르는 것이 너무 진부하고 애인을 부르는 것도 발음하기 어렵기 때문에 절충법을 라오아이라고 부른다.
아내의 아내와 결혼의 지속: 아내의 죽음 이후의 재회.
집, 집에 있는 사람들, 요리사는 모두 아내를 가리키는 사투리이다.
여성: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아내를 여성 또는 자녀의 어머니라고 부릅니다. 암캐 아내, 암캐 며느리: 고대인들이 아내를 불렀던 겸손한 용어
연인: 남자와 여자가 서로를 부르는 호칭.
라오마자, 라오마자, 라오터우인: 허난성 농촌 지역의 아내에게 붙여진 이름.
유커(Youke) : 후베이성 및 후베이성 서부 산간 지역의 아내를 부르는 이름.
친구, 파트너: 현대 도시에서 아내에게 흔히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비서실장, 내무부장관 : 집안을 잘 운영하고 덕망이 있는 아내에게 현대인들이 붙여주는 존칭.
붙임: 옛날에는 첩을 '곁조카', '곁처', '샤오싱', '여부인', '푸준' 등으로 불렀다.
고대와 현대의 남편 부르기 여자의 배우자를 남편이라 부른다. 또한 남편의 호칭에는 시아버지, 준, 아내, 관리, 남편, 연인, 가장, 앞사람, 가게 주인, 외부인, 남편, 아내, 노인, 나코지, 남자, 옛 사랑, 그 상사 잠깐만요.
고대와 현대에 부모에게 붙여진 이름: 부모는 고당(高塘), 춘쉬안(春xuan), 쌍성(雙聖), 무릎꿇기, 고하(高河)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고·현대 부부의 명칭 : 고대·현대 부부에는 매듭, 원앙, 부부, 배우자, 동업자, 부부, 진금, 백년의 사랑 등이 있다.
'원양': 원래는 형제를 가리킨다.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원양을 형제에 비유했다. 원앙은 원래 운명이 같은 새이고 두 곳에 살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이를 형제의 화합과 우정을 묘사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원앙을 사용하여 부부를 비교하는 것은 당나라의 Lu Zhaolin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남편'에 관한 퀴즈: 남편은 고대에는 여성의 배우자를 지칭하지 않았습니다. 옛날에는 남자가 스무 살이 되면 남편으로 즉위하는 것이 예의였습니다. 또한, 고대에는 키가 8피트나 되는 건장한 남자를 남편이라고 불렀습니다. 춘추전국시대가 바뀌면서 '남편'의 의미는 성인 남성뿐만 아니라 남자 아이, 심지어 남자 유아까지까지 확대되었습니다.
'니앙자' 짧은 토크: 니앙자는 남편이 아내에게 바친 애정의 표현이다. 원나라 이전에는 아내를 '니앙즈'라고 부르는 것이 잘못됐다. 송나라 이전에 '귀부인'은 구체적으로 미혼 소녀를 지칭했는데, 이는 오늘날의 소녀와 같은 의미입니다.
당나라 현종제는 후궁 양귀비를 향한 관능미가 넘치며 후궁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해 궁중에서 '부인'으로 불렸다. 여기서 '아가씨'라는 단어는 분명히 어린 소녀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지만, 아내를 가리키는 호칭으로 이해될 수도 없습니다.
원나라 시대에는 기혼 여성을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부인'이라고 불렀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젊은 여성을 사랑의 의미로 '귀부인'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아내를 '니앙즈'라고 부르는 것이 유행하면서, 조산사를 '라오니앙'이라고 부르는 등 일반 여성들도 '니앙즈'라고도 부른다. 마녀를 '사부니앙', 창녀를 '꽃니앙', 남녀 관계가 불분명한 여성을 '남편니앙', 여성을 '시어머니'로 멸시하는 등 일반적으로 불린다. "여성".
'시아버지'란 이제 보통 시아버지를 지칭하는 말이다. 그러나 고대에는 시아버지가 시아버지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1. '시아버지'는 노인, 연장자에 대한 경칭이다.
2. "시아버지"는 부모나 주인을 말합니다.
3. '시아버지'는 남편을 가리키는 여성의 이름이다.
4. '조인'은 시아버지를 뜻한다.
'지에파'의 의미: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어렸을 때 결혼한 사람을 '지에파'라고 불렀습니다. 나중에는 첫 번째 부부를 지칭하는 '머리 매듭'이 결혼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형제'에 대한 재미있는 말: 중국 민간에서는 자매의 남편을 흔히 '형제'라고 부른다. '형제'의 어원은 다음과 같다. 중국의 유명한 시인 두보(Du Fu)와 홍마이(Hong Mai).
이 글을 쓰면서 처음 등장한 사람은 두보였다. 말년에 그는 쓰촨성 동부에 살았고 리(Li)라는 현지 노인을 알게 되었는데, 설화에 따르면 두 가문은 여전히 막연한 관계에 있었다. 두 사람은 사이가 아주 좋았고, 3일에 한 번씩 편지를 주고받으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고, 나중에 두보가 협곡을 떠나 후난으로 갈 때 "리십오장씨 작별 인사"라는 시를 썼다. 그들이 서로를 알게 된 방법 중 하나는 "인생은 좋다"였습니다. 그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서로 긴밀한 관계를 설명할 뿐, 나중에 일어난 그런 관계는 아직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북송 말기, 홍미에게는 시천주에 손님으로 온 사촌이 있었는데, 아내의 처남이 강회 지역의 군사 사절이었다. 이 사촌인 홍마이 형은 매우 고맙게 여겨 홍마이에게 “팔과 다리가 연결되어 있다”는 문장이 담긴 감사 편지를 써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홍마이보다 앞선 마융칭(Ma Yongqing)은 자신의 저서 '게으른 성자(Lazy True Son)'에서 강북 사람들이 친구의 사위를 '연예(Lian Ye)' 또는 '형제'라고 불렀다고 언급했는데, 이를 시에치(Xie Qi)가 쓴 것과 비교했다. 홍마이(Hong Mai)의 글을 보면, 송나라에서 '처형'이라는 호칭이 유행해 지금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아버지, 시어머니라는 호칭의 유래. 고대에는 황제들이 명산에 자주 제단을 세워 하늘과 땅, 산과 강을 숭배했다. 펑찬(Feng Chan)'이 역사에 등장합니다. 당나라 현종 황제 이룡기(Li Longji)는 한때 태산에 '선을 봉헌'했고, 종서(Zhongshu)는 장샹에게 '선종' 사절이 되도록 명령했습니다. Zhang은 사위 Zheng Yi를 9위에서 5위로 승진시켰습니다. 나중에 Xuanzong은 Zheng Yi의 승진에 대해 물었고 Zheng Yi는 머뭇거리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옆에 서 있던 황반추오가 "이게 태산의 힘이구나"라고 비웃었다. 현종은 장향이 편애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몹시 불쾌해하며 곧 정이를 원래의 9위로 강등시켰다. . 나중에 사람들은 이 사실을 알고 그의 아내와 아버지를 '태산'이라고 불렀습니다. 태산은 오산 중 첫 번째 산이기 때문에 '시아버지'라고도 불리며 동시에 아내와 어머니를 '시어머니'라고도 부릅니다.
'이스트베드'의 유래 : 이스트베드는 사위를 뜻한다. 동진 시대에 서견은 제자들에게 왕도의 집에 가서 사위를 찾아보라고 했습니다. 제자가 돌아와서 말했습니다. “왕가의 젊은이들은 모두 착하지만 소식을 듣고는 모두 얌전한 척 했습니다. 배를 드러내고 잠자리에 들고 밥만 먹은 젊은이가 한 명 있었습니다. , 마치 우리 말을 듣지 못한 것처럼." 시젠이 이 말을 듣고 그는 말했다: "이 사람이 바로 내가 찾고 있는 사위입니다!" 이 청년은 훗날 위대한 서예가 왕희지였습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사위를 '동상'이라 불렀다.
3. 예절과 통칭
준: 주나라에서는 왕자를 왕이라 불렀다. 왕은 황제 아래에 있고, 대신 위에는 왕자(君子)가 있다.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후 황제를 왕이라 불렀다. Jun은 전국시대, 진한시대의 귀족과 영웅의 칭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제나라의 Tian Wen은 Yuchang Jun으로, Wei Yizi Wuji는 Xinling Jun으로, 한나라의 Li Shi는 Guangye Jun으로, Liu Jing은 Fengchun Jun으로 명명되었습니다. Jun은 나중에 남자를 위한 경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 그러므로 아버지와 남편도 왕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첸(Chen) : 고대의 남자 노예를 일컫는다. 나중에 군주 이외의 사람을 포함한 장관과 함께 "jun"과 "minister"가 반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나중에 "chen"은 자신을 지칭하는 겸손한 용어로 확장되었습니다.
시(Shi): 상(商), 서주(西周), 춘추시대의 가장 낮은 통치자와 그 구성원. 주나라의 황제는 천하를 소유하고, 제후에게는 나라가 있고, 신하에게는 가문이 있다. 가문은 고관의 통치를 받는 영역으로, 가문의 공직을 맡은 사람들은 대개 가신이라 불리는 학자들이다. 사대부들은 교양 있고 지식이 풍부하고 재능이 있었기 때문에 점차 지식인의 총칭이 되었고 군사, 정치, 외교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세력을 형성했다. 전국시대의 학자는 일반적으로 장자(莊子), 순자(孫子) 등 4가지 부류로 나누어진다. 그 중 하나는 이른바 정치 전략가인 소친(蘇秦), 장이(張母)와 같은 전략가이다. 한 가지 유형은 연금술사 또는 흑마법사입니다. 가장 낮은 범주는 먹는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학자라는 평판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학자는 아닙니다. 그들은 대부분 귀족의 매와 개입니다.
민: 고대에는 노예를 민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은 Limin, Qunli, Miaomin, Zhongren, Shuren 및 일반 사람들이라고도 불립니다. 신하와 백성은 모두 위의 노예이지만 신하는 유순하고 유순한 노예이고, 국민은 폭력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노예라는 차이가 있다.
노예: 노예 소유자를 위해 일하는 사람으로 개인적인 자유가 없으며, 노예 소유자의 마음대로 사거나 팔거나 심지어 죽이기도 하는 사람입니다. "공", "누", "희", "첸", "첩" 등은 모두 노예입니다. 샤오첸, 하인, 첩, 란렌(관리인), 내시(내시) 등이 가사에 종사합니다. 노예, 금속 세공업자, 선반 등은 산업 생산에 종사하는 노예였고, 농업 생산에 종사하는 노예도 많았다.
군자(君子): 고대의 귀족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도덕적인 사람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신사는 종종 악당이나 야만인과 비교됩니다. 게다가 아내는 남편을 신사라고 부릅니다.
서민 : 고대 귀족을 총칭하는 용어. 은나라의 노예 소유자는 귀족이었고, 집합적으로 "서민"이라고 불렸습니다(당시에는 귀족에게만 성이 있었기 때문에). 은왕은 귀족의 최고 대표자였으며 자신을 "유인인"이라고 불렀습니다. 춘추전국시대 이후 '백성(白興)'은 민간인을 총칭하는 말로서 '사람'을 뜻하는 동의어이다.
리민: 일반인은 '모든 사람'이라는 뜻으로 리민이라고도 불린다. '리'는 검은색인 '리'와 같기 때문에 '리민'은 검은 머리로 유명하다.
전수: 전수는 춘추전국시대 진나라와 진나라의 민간인을 일컫는 명칭이다. 구이저우, 흑. "귀주 머리"는 검은 머리와 같습니다. 진나라 상인은 검은색이었고, 일반 사람들은 검은 천으로 머리를 감쌌기 때문에 그들을 '천수'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부이(Buyi) 즉 '서민'이다. 고대에는 부자는 비단을, 서민은 리넨을 입었다고 해서 '서민'이라 불렀다.
서민: '서민'이라고도 부르며, 서주 이후 농업 생산자에게 붙여진 칭호. 서주(西周)나라에서는 서민들도 선물을 받을 수 있었고 그들의 지위는 노예보다 높았다. 춘추시대에는 서민의 지위가 학자보다 낮고 산업노예와 상업노예보다 높았다.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관리가 없는 일반 민간인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