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용자의 초서
용자의 초서
"산에서 떨어지다" 와 "펜으로 깨다" 의 차이를 정확히 파악하다
해서체와 예서의 필선, 특히 점채는 산석낙석처럼 한 획씩 쌓여 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한 획을 다 쓰면 멈출 수 있지만, 선과 초서는 다르다. 채련과 스플래시 속에서 춤을 추는 것처럼 획의 연결이 끊어진 것 같다. 그래서 선과 초서를 쓸 때 획에 대한 통제는 특히 신경을 쓴다.
전서 예서 해서체는 글씨체로 쓰는 과정 내내 비교적 자유롭다. 우리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풍보' 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펜을 들고 종이를 떠나 벼루 옆의 획을 재조정하고, 우리가 잘 아는 획을 정리한 다음 계속 쓸 수 있다. 이런 획 조정 방법은 서예계의 전문가들도' 종이 외조 펜' 이라고 부른다.
선과 초서의 쓰기는 획의' 파심' 때문에 단숨에 완성해야 하기 때문에, 쓰기 속도가 빨라서 멈추기 쉽지 않다. 일련의 획이 완성되어야만 펜을 멈출 수 있다. 그래서 초서의 정면 통제는 전서 예서 해서서보다 요구가 더 높다.
선과 초서의 글은 운미의 연속에 주의해야 한다.
선과 초서를 쓰는 과정에서 획은' 펜으로 끊어진다' 기 때문에, 필선 사이의 기세와 리듬은 하나가 된다. 우리가 노래를 부를 때 멜로디의 억양에 따라 노래를 부르듯이 저음과 고음이 있다.
선, 초서의 펜 속도, 잉크로 조절하는 것이 딱 맞아야 한다.
선, 초서를 쓰는 것은 펜 속도로 매우 신경을 쓴다. 획 사이에 강렬한 점프가 있다. 만약 한 획을 다 쓰지 않았다면, 계속 한 획을 써야 한다. 만약 이런 연속성이 계속된다면, 팔을 젓는 속도는 전선이 돌아가는 순간에만 약간 느려질 수 있을 뿐이다. 순세 획의 연결에서는 획을 멈출 수 없지만, 획의 속도는 너무 빨라서는 안 된다.
행서, 초서, 세로줄로 종횡무진하다.
대부분의 행과 초서는 세로로 쓰여져 있기 때문에, 행과 잔디를 쓸 때는 세로줄, 통기, 국경은 "하늘에 있지 않고 땅에 없다" 고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글에서는 획이 많은 글자와 획이 적은 글자 사이의 공백을 균형있게 해야 하며, 허실획은 보완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전체 길이는 획이 자유로워지고, 속박감과 억압감이 없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