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연간 "yousha 호수" 강의 계획 요약
연간 "yousha 호수" 강의 계획 요약
1, 지식과 능력: 단어 테스트를 통해 의미를 이해합니다.
2. 과정과 방법: 질문을 가볍게 밀고 학생들이 머리를 써서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3.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 수시의 낙관적이고 자신감 있는 인생 태도를 배우다.
중점과 난점 (제인)
1. 수시의 글쓰기 특징을 배우다: 중자연경량학습으로 글쓰기에 흥미를 갖는다.
2. 문장 학습을 통해 수시가 낙관적이고, 태연하고, 긍정적인 인생 태도를 배운다.
3. 스시를 이해합니다. "관직의 저점도 창작의 고점입니다."
교육 과정
우선, 문제를 해결한다
1. 저자 수시와 그 작문 배경을 소개하다.
수시는 황주응영 (허명일 뿐 공무를 물어볼 권리가 없다) 의 보조특사로 강등되어 이 나라에 정착했다. 이듬해 2 월, 그는 황주에 도착하여 원풍에서 7 년을 살다가 떠났다. 원풍 5 년 (1082) 3 월, 수시는 방안창집에서 며칠 묵으며 치료를 받았다. 그가 완쾌된 후, 그와 함께 청천사를 여행했는데,' 모래호수 유람' 은 바로 이 시간에 쓰여졌다. 이 글과 아래의' 승천사 야유',' 백수투어' 는 모두' 동파지림' (5 권) 에서 뽑혔는데, 원서' 여행' 을 참조하십시오. 이 세 편의 여행기는 길이가 200 자를 넘지 않고 100 자 미만이다. 작가가 편지를 쓰고 무심코 쓰니, 자연히 이치에 맞는다. 생활 단편의 보간, 기분과 느낌, 솔직함과 친절이 마치 한 사람을 본 것 같다. 수시의 소품문은 명대 공안파의 추앙을 받아 만명 소품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유사호" 라는 글은 낯선 사람, 즉 폰안, 청각 장애, 정신이 맑다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호기심: 란시 물 서쪽 흐름. 문필이 분방하고,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때로는 농담을 하고, 가사를 인용하며, 작가의 유머러스하고 명랑한 개성과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정신을 표현했다.
둘째, 전체적인 인식
1, 학생이 자율적으로 본문을 읽는다 (읽기 기교와 결합)
음성 어조와 정서에 주의하다.
2. 학생들은 큰 소리로 본문을 낭독한다
3, 준설 의미, q&a 질문.
셋째, 텍스트 해석, 맛 감상
1. 이 문장 작문 특징을 탐구하다.
소설 형식
여행기로서 우리가 배운 여행기와는 다르다. 편폭이 매우 짧아서 여행을 위주로 하는 것도 아니다.
문장 시작 부분에서 저자는 후사 호수의 지리적 위치와 저자가 이 여행을 하는 이유를 간단한 필치로 설명했다. 그가 병이 났기 때문에, 그는 한 사람을 만났다.
이 사람이 바로 방안창이다. 귀먹지만 식견이 있는 낯선 사람.
신선한 재료
2.' 기인'' 괴수' 는 1 기치 () 를 해석한다.
② 이상한 (특이한) 물
3, 작가의 감정을 헤아려 보다
낙관적! 마음이 넓다!
\ "노익장 때, 차라리 백두의 마음을 움직이겠습니까? 가난할 때는 변화를 생각하고, 청운의 뜻을 저버리지 않는다. " 영웅의 견해는 약간 비슷한데, 스시는' 모래호랑이 유람' 에서도 같은 말을 했다. "누가 생명이 그치지 않는다고 했지? 휴는 흰 털을 노란 닭을 부른다. " 이 두 좌절 문인들이 이렇게 호쾌한 문장을 부르게 하는 것은 낙관적인 마음가짐이다.
마음가짐이 운명을 결정하다. 물론, 우리는 운명의 기복을 바꿀 수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단지 자신의 마음가짐을 바꾸는 것이다.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무한한 힘을 주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주며, 희망을 영원히 볼 수 있게 해준다. (조지 버나드 쇼, 희망명언) 반대로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태도는 자신감과 희망을 잃게 할 뿐이다. 너는 영원히 네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너를 기다리는 것은 실패와 고통일 수 있다.
예, 저는 300 년 동안 물을 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만약 당신이 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면, 당신이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항상 낙관적이라면, 아무도 당신을 이길 수 없습니다! 푸레는 "싸우지 않고 포기하는 것은 위선이고, 쓰지 않고 초탈하는 것은 경박하다" 고 말했다. 우리는 왜 생활 속의 그 좌절과 굴곡을 자신을 단련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시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지 않는가? 어려움을 비웃고 생활을 비웃다.
내선 번호:
1. 비교 읽기:
구양수의 《임강선》
2. 동영상 자료를 보고 수시의 인생관을 깊이 이해하다.
강좌 요약:
황주는 수시의 전쟁터가 아니다.
후사 호수는 수시의 후사 호수이다.
수업 후 숙제:
정신력과 생활' 이라는 제목으로 800 자 이상의 작문을 한 편 썼는데, 문체는 제한이 없다.
부록: 원문과 번역문
원문:
황주 동남 삼리는 호사 호수로, 로씨점이라고도 한다. 논밭을 사는 동안 나는 병이 났다. 왜냐하면 나는 논비상에 갔기 때문이다. 방안, 온마교인, 줄곧 의술이 뛰어나 귀가 어둡다. 나는 치료를 받으러 갔다. 앤은 청각을 자주 잃었지만 재능이 뛰어나 종이로 글자를 그리고 책도 번호를 매기지 않아 사람들의 감정을 깊어지게 했다. 나는 연극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내 손을 내 입으로, 너의 눈을 내 귀로 사용한다. 시간이 다 달라졌어요. "
병이 나은 후, 나는 그를 데리고 청천사에 여행을 갔다. 절은 봉급문 밖 2 리에 있고, 왕의 세필천이 있다. 물은 매우 감미롭고, 난계 () 에 가깝고, 시냇물은 서류 () 이다. 여작격은 "산 아래 푸른 싹이 시냇물보다 짧고, 송간 모래길은 진흙이 없고, 비는 황혼을 울린다" 고 말했다. 인생이 적지 않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서쪽의 흐르는 물도 볼 수 있고, 흰 털로 노란 닭을 부르지 마라. \ "그것은 일본 드라마 입니다.
참고 사항:
(1) 공정: 검사
(2) 팡 안창: 이름
(3) 독창성: 지능
이해력
(4) 놀이: 농담
할 일: 그냥
(6) 외계인: 이상한 사람
(7) 간: 간
부스럭거리는 소리: 바람과 비의 소리
(9) 하위 규칙: 뻐꾸기
(10) 곽: 쳉
(1 1) 왕: 왕희지, 동진 시대의 유명한 서예가.
(12) 난초 싹: 새로 자란 난초 싹.
(13) 만년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에 감탄하지 마라.
(14) qishui: 카운티 이름, 즉 후베이 성 Xishui 카운티.
번역:
황주 동남 삼리에는 향사호가 있는데, 소라 가게라고도 한다. 나는 그곳에서 몇 무 () 의 땅을 샀는데, 밭의 좋고 나쁨을 보러 갔기 때문에 병이 났다. 나는 마교 팡 앤, 종종 영리한 의료 기술 을 들었지만, 귀머거리, 그를 찾아 갔다. 방안은 늘 청각을 잃지만, 그는 보통 사람보다 총명하다. 그가 종이로 그에게 글씨를 써주면, 몇 마디 하면 그는 다른 사람의 뜻을 이해할 수 있다. 나는 그에게 농담을 했다. "나는 손으로 입을 만들고, 너는 눈으로 귀를 만든다. 우리는 모두 현대의 괴짜들이다. " 병이 다 나았으니 그를 데리고 청천사에 가 보자. 절은 린수현 외곽 2 리여 곳에 있는데, 그곳에는 왕희지의 세필풀이 하나 있다. 물은 매우 달고, 담 아래에는 란계가 있고, 시냇물은 서쪽으로 흐른다. 나는 시를 한 편 지었다. "산기슭의 나지막한 블루투스가 시냇물에 잠겨 있고, 소나무 숲 속의 모래길은 깨끗하고 진흙이 없다." 밤이 되면 규율이 가랑비 속에서 울다. 사람이 늙으면 더 이상 젊지 않다고 누가 그래? 보시다시피, 흐르는 물은 여전히 서쪽으로 갈 수 있고, 백발 노인은 여전히 여명 발표를 하는 수탉이 될 수 있습니다. \ "이 날, 나는 술에 취해 돌아왔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이 문장 제목은' 유사호' 이다
글쓰기의 중점은' 여행' 이 아니라' 감각' 에 있어서 일반 여행기와 뚜렷한 차이가 있다. 우선, 나는 후사 호수의' 전상' 을 썼고, 그리고 나는 병이 났다.
그래서 약을 구하다.
명의인 방안창을 만났다.
병이 완치된 후 그들은 함께 청천사에 여행을 갔다.
작가는 단어를 써서 그의 감정을 표현했다.
이 단어의 다음 단락은 인생에 젊어지는 아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시 젊어질 가능성
쓸데없이 슬퍼할 필요는 없다
세월이 쏜살같이 흘러가는 것을 한탄하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역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줄 것이다.
산문의 해독에 있어서 산문의 풍격을 파악하는 것은 바로' 그 글을 읽고 그 사람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산문' 개성' 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하다. 글의 독특한 소재와 서사각, 작가의 독특한 인생 경험과 깊은 견해, 작품의 감정 기조와 사상 기조 등. , 텍스트의 예술적 재미와 독특한 매력을 맛보기 위해 작가의 인격과 정신경지를 꿰뚫어 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우리는 위의 생각에서 스시의' 유사호' 를 읽을 수 있다.
현대학자 여숙샹 씨는 수시의 잡문에 대해 "일부러 잡문을 쓰지 않고, 기억할 때가 있어야 잡문을 쓴다" 며 "또는 직접 억측을 표현하거나, 일에 따라 곳곳에 동파가 있는데, 그 사람의 이치가 갑자기 드러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이것은 심오한 견해이다. 이 문장 () 는 마치 손으로 쓴 것 같아서, 일부러 흔적을 남기지 않았다. 작가의 인격적 취향을 충분히 보여 주는 걸작으로' 그는 한 사람, 그의 철학' 을 보여 준다. 이것은 수시가 우대시안으로 황주로 강등되었을 때 남긴 수필이다. 이 글의 첫 번째 부분은 사람이 문자로 쓴 것이고, 두 번째 부분은 글이 기록된 것이다. 글자와 글자가 하나가 되어 상호 자극이 되고, 자연스럽고 유창하며, 오래도록 새로워졌다.
우리가 주목할 만한 것은 본문 작가의 관점과' 라쿤계사' 라는 단어가 표현한 감정이다. 작가는 방안창과' 나' 의 유사점과 차이점에서 사람을 쓴다. 그래서 우리는 안창 () 의' 눈으로 듣다' 와' 귀머거리 ()' 의 기이한 점만 골라서,' 종이 글씨, 책, 인심' 의 세세한 부분만으로 인물의 차이를 적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람을 쓰는 이런 방법은 정말 신기하다. 자세히 음미하면 이런 표기법이 실제로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방안, 후베이 () 의 물인 () 은 평소에 사안 () 이라고 불린다. 그는 어린 시절의 공부를 잊지 않고 과거와 현재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긴 청각 장애, 하지만 독학 한약, 특히 침술, 치료, 치료, 열 번 치료, 수많은 생명을 구하고 상처를 입히고, 마을의 명예를 위해 노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낯선 사람' 은 필연적으로 많은 사적을 기록하겠지만, 작가는 단지 자신의' 눈 귀' 를 강조하는' 남다른' 저자 문장 속' 극' 을 통해 작가가 실제로 자신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방안은 늘 눈을 귀로 의술이 뛰어난 의사가 되는 반면, 손을 입으로 하는 시인은 한 세대의 시성의 훌륭한 학자이다. 안창은 시골에 은거하고, 권한을 마을 의사로 부여하며, 시 때문에 은거하고 있다. 두 사람은 처지에서도 같은' 차이' 를 가지고 있다. 더 "다른" 것은 "귀" 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방안은 늘 귀먹어서 귀를 쓰지 않고, 자신의 눈 때문에 듣지 않는다. 작가가 귀를 쓰지 않는 것은 성정에서 나온 것이다. 자신의 행운이나 불행을 국가의 걱정으로 삼지 않는다' (육유: 제목 동파첩) 는 자발적이며, 세계 조류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시대이론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는다. Live high 의 독립은 공평하고, 자연스럽고, 맑은 눈과 슬기로운 마음을 바탕으로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작가의 그 문장은' 모두가 잠시 다르다' 는 것은 정말 깊은 한숨을 담고 있다. 이 농담에서 저자의 명랑하고 유머러스한 기질을 자연스럽게 볼 수 있다. 한적한 곳에 살다가 낯선 사람인 체하는 작가는 얼마나 낙관적이고 자신인가. 이런 낙관과 자신감은 나중에 쓴' 라쿤계사' 라는 단어에서 더욱 잘 표현되었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시 "술 취한 노래 쇼 매춘부 비즈니스 절묘한" 을 가지고있다. "누가 노래를 이해하지 못하고 노란 닭과 하늘을 듣게했다. 노란 닭은 새벽소리를 재촉할 때 못생기고, 낮에는 연전일을 재촉한다. 허리춤의 빨간 리본이 불안정해서 주연은 그것을 거울에 던졌다. 백석은' 황닭이 새벽을 재촉한다' 는 감탄으로 세월은 쉽게 사라지고 인생은 늙기 쉽다. 스시는 "사람들은 모든 것이 부족합니다. 흐르는 물을 보면 서쪽으로 갈 수 있다. 흰머리 노란 닭을 부르지 마라! "얼마나 차분하고 자신감 있고, 무단결근, 낙천적인 인생감인가! 이런 생활감 도 이 문장 에 초탈하고 소탈한 정취를 느끼게 했다.
교육 목표
1. 지식과 능력 목표:' 문체가 고정되지 않고 생활이 생생하다' 는 산문적 특징을 음미하다.
2. 과정과 방법 목표: 흥미를 느끼고 이성적인 흥미를 탐구하다.
3.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 목표: 황주시대의 수시의 심정을 이해하고, 그의 활달하고 낙관적인 인생 태도를 배운다.
교학 중점
1 수시의 글쓰기 특징을 배우다: 자연스럽고 가벼운 공부로 글쓰기에 흥미를 느낀다.
문장 학습을 통해 수시가 낙관적이고, 침착하며, 긍정적인 인생 태도를 배우다.
3 수시의 "관직을 위한 저점도 창작의 고점이다" 는 것을 이해한다.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황주 동포의 심정을 이해하고, 그의 활달하고 낙관적인 인생 태도를 배우다.
학생 예습
1, 소동포의 황주 생활을 이해하다
나머지 "스와 동포의 돌파구" 를 읽으십시오.
학급 배정
1 세션
교육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