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몇몇 유명인들의 학습 방법.

몇몇 유명인들의 학습 방법.

1. 베이컨의 독서 방법

베이컨은 "독서의 목적은 사물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진리를 찾고 지혜를 계몽시키기 위해. " 동시에, 그는 사람들에게 책을 읽을 때 세 가지 방면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첫째, 너무 느리게 읽지 마세요.

베이컨은 "독서가 너무 느리면 게으름을 일으킬 수 있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이 생각이 예민하고, 독서에 주의하고, 너무 느리지 않도록 해야 효과를 볼 수 있기를 바란다.

둘째, 설치하지 마십시오.

베이컨은 "장식을 위해 책을 읽는 것은 거짓말이다" 고 생각한다.

셋째, 책을 베끼지 마세요.

베이컨은 "본선과만 따르면 바보다" 고 생각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책벌레' 입니다. 그들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책에 나오는 대로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적응하거나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을지 전혀 모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책명언)

이런 상황에서 베이컨은 어떤 독서 방식을 제창합니까? 어떻게 공부해야 합리적인가? 요약하면, 대략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책마다 다른 독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는 "책은 음식과 같고, 어떤 것은 맛볼 필요가 있고, 어떤 것은 삼킬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자세히 씹어 천천히 맛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어떤 책들은 그 중 일부만 읽기만 하면 되고, 어떤 책들은 대강만 알면 되고, 소수의 좋은 책에 대해서는 철저히 읽고, 자세히 읽고, 반복해서 읽어야 한다.

둘째, 책마다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

국내외 책이 그렇게 많기 때문에 분류와 내용이 모두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베이컨은 자신의 요구와 지식 구조에 따라 적절히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역사를 읽는 것은 현명해지고, 시를 읽는 것은 현명해지고, 계산은 정밀하고, 철학은 심오하고, 도덕은 고상하고, 논리적 수사는 웅변을 불러일으킨다."

셋째, 공부와 질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또 쓰고 연습해야 한다.

베이컨은 매우 총명한 사람이다. 그는 학자일 뿐만 아니라 정치에도 발을 들여놓았다. 그는 여왕이 국새를 관장하는 대신이다. 따라서 그는 줄곧 책 지식의 응용과 책 지식과 실천 경험의 결합을 중시하고 강조해 왔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지식은 방향을 인도할 수 있지만, 종종 피상적이며, 반드시 경험으로 기초를 쌓아야 한다."

사람들이 그가 말한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그는 몇 사람의 상황을 비교하면서 "교활한 사람은 학문을 업신여기고, 어리석은 사람은 학문을 부러워하고, 총명한 사람은 학문을 이용한다" 고 말했다. 지식 자체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주지 않고, 그 지혜를 책 밖에 사용한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이것은 기술이며 경험이 없으면 배울 수 없다.

괴테의 독서 방법

첫째, 괴테는 지식과 진리가 노력과 꾸준한 추구를 통해 얻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진리가 학습, 사고, 탐구, 노력을 통해 얻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신이 주신 것이라면, 쉽게 얻을 수 있고, 의의가 크지 않다.

둘째, 괴테는 우리가 모든 학과를 공부하는 데 집중하고 그것을 잘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독일 일반학교에서 마련한 수업이 많았고, 어떤 설정은 반드시 합리적이지는 않았다. 괴테는 이것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자신의 학습 주장을 제시했다: 만약 한 사람이 말 두 마리를 탈 수 없다면, 그는 반드시 그 말에서 벗어나야 한다. 총명한 사람은 모든 잡념을 버리고, 한 학과에 집중하고, 그것을 잘 배울 것이다. 셋째로, 괴테는 책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실천과 응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괴테는 많은 책을 읽을 뿐만 아니라 음악, 그림, 조각 등 예술에 익숙할 뿐만 아니라, 항상 응용에 중점을 두고 책 지식과 실천 지식의 결합을 중시한다. 그는 "이론 자체는 자신에게 쓸모가 없지만, 각종 현상 사이의 연관성을 믿게 한다" 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결국 우리는 우리가 실천에서 배운 것만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천과 응용은 기억을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판단력도 강화할 수 있다.

넷째, 괴테는 고대 고전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주장한다.

괴테는 일찍이 실러 등과 문학에서' 허리케인 운동' 을 펼쳤는데, 독일 낭만주의의 대표작가였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사람들이 고대 고전 작가로부터 배우기를 바라며, 고대 고전이 낭만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해서 그들을 버리지 않기를 바란다. 당시 독일 연극에 대해 언급하면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동행과 경쟁자로부터 배워서는 안 되고, 고대의 위대한 인물로부터 배워야 한다. 여러 세기 동안 그들의 작품은 줄곧 평가와 존경을 받았다. 재능 있는 사람은 고대에는 위인과 교제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을 것이다. 이런 필요를 아는 것이 바로 재능의 상징이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모리애에서 배우고 셰익스피어로부터 배우자. 하지만 우선 우리는 고대 그리스인들로부터 배워야 한다. 영원히 그리스인들로부터 배워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결론적으로 괴테는 지칠 줄 모르는 학습자이다. 그의 근면한 학습과 탐구, 그리고 그의 위대한 인격으로 독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문학 창작과 과학 연구를 결합한 인물 중 하나가 되었다.

레프 톨스토이의 독서 방법

첫째, 자신의 독서 경험을 총결하고 회고하며 총결하는 데 능하다.

189 1 년, 60 대 톨스토이는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에' 기억에 남는 책' 이라는 책을 썼다. 이 책에서 그는 모든 연령대가 읽은 책을 인상, 인상, 인상, 인상 등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누었는데, 이는 그가 여전히 자신의 독서 경험을 총결하고 회고하는 데 능숙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톨스토이의 첫 번째 주목할 만한 독서 방법이기도 하다.

둘째, 톨스토이는 문학 작품을 읽을 때 작가의 개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1853 의 일기에서 "독서, 특히 순문학을 읽는 책-주로 이 작품이 표현한 작가의 성격에 집중해야 한다" 고 썼다. 문학작품 속 인물뿐만 아니라' 문학작품에서 드러난 작가의 성격' 에도 관심을 갖는 것은 톨스토이가 주목할 만한 두 번째 독서 방법으로 볼 수 있다.

셋째, 톨스토이는 문학 작품을 읽고, 독서에서 문학 작품의 좋고 나쁨을 느끼거나 판단하는 것을 좋아한다.

톨스토이는 휴식을 취하거나 여가 시간을 보내거나 친구와 이야기를 나눌 때 자신이 좋아하는 문학 작품을 감정적으로 읽으며, 종종 소리내어 읽어서 눈물을 글썽인다. 때때로 낭독이 끝나면, 그는 또 한 번 논평할 것이다. 톨스토이와 마찬가지로, 그는 다른 사람의 작품을 읽고 논평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것은 다른 저명한 작가들 사이에서는 보기 드물지만, 한 문학 작품의 감정과 내포를 더 잘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것은 아마도 톨스토이가 주목할 만한 세 번째 독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세 가지 점 외에도 톨스토이는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독서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책을 읽는 것 외에도, 그는 종종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사상을 교환하고,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레닌의 상징적 독서법

레닌은 독서를 매우 좋아했으며, 격렬한 혁명 투쟁 생활 속에서, 심지어 체포와 유배 중에도 여전히 손을 놓지 않았다. 책을 읽을 때, 그는 책의 여백에 풍부한 평론, 노트, 경험을 쓰는 것을 좋아한다. 때로는 가장 주목할 만한 관점이나 자료가 책의 표지에 표기될 때가 있다. 한번은 학술적 가치가 높은 책을 읽고 책의 속표지나 표지에 책 색인을 썼는데, 특히 책의 좋은 견해, 좋은 자료, 대표적인 잘못된 결론의 페이지 번호를 명시하였다. 레닌은 주석을 일종의 창조적 노동으로 여기고, 매우 진지하게 대하며, 결코 대충대충 대하지 않는다. 그는 보통 연필로 주석을 달고, 만년필은 거의 쓰지 않는다. 그가 주석을 쓰는 과정은 책의 저자와 토론하거나 격렬하게 논쟁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예리한 점을 읽을 때마다 그는 "매우 중요하다", "기지가 민첩하다", "훌륭하다", "잘못된 곳을 읽으면" 허튼소리! "라고 표시한다. \ "설명 할 수없는! 클릭합니다 잠깐, 어떤 곳은 아예 "오, 오!" 라고 적는다. "응, 그렇지? ! "하하!" \ "그래서! 클릭합니다 잠깐만요. 그의 독서에 매료된 상태가 종이에 생생하게 살아 있다. 더 가치 있는 것은 레닌의 중요한 저서' 철학 노트' 가 철학서를 읽으면서 쓴 주석과 노트의 집필이라는 점이다. 그것은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고전 저작 중 하나로 공인되었다. 주석을 열심히 쓰면 책을 읽을 때 머리를 쓰고, 열심히 공부하고, 책의 주요 내용을 잡거나, 필기를 독려하고, 느낌과 불꽃을 적는 데 도움이 된다. 나중에 이 책을 복습하고, 비교해 보고, 원래의 이해가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은 효과적인 독서 방법이다.

그렇다면 레닌은 어떻게 독서 속도를 높였습니까?

레닌의 독서 속도와 이해 깊이는 놀랍다. 한번은 한 늙은 볼셰비키가 레닌이 두터운 외국어 문헌을 뒤적거리며 시를 몇 번이나 외워야 하는지 물었다. 레닌이 대답했다: 두 번 읽으면 된다.

레닌이 기억력이 이렇게 강한 것은 독서 과정에서의 집중력과 분리될 수 없다. 그가 독서를 시작했을 때, 그는 주위의 모든 것을 소홀히 했다. 한번은 그의 자매들이 못된장난 뒤에 의자 여섯 개로 불안정한 삼각탑을 만들었다. 레닌이 움직이면 이 탑은 무너질 것이다. 그러나 독서에 전념한 레닌은 눈치 채지 못했고 움직이지도 않았다. 30 분 후, 그는 읽을 예정 장을 다 읽고 나서야 고개를 들고 목탑이 무너졌다 ...

이 이야기는 책 한 권을 다 읽고 새기려면 반드시 온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대인들은 이미 이렇게 말했습니다. "독서에는 마음, 눈, 입이라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너의 마음이 여기에 없다면, 너는 자세히 보지 않을 것이다. 마음이 한결같지 않고, 기억만 하지 않고, 오래 기억했다. 세 가지 중 마음이 가장 급하다. 마음이 여기 있으니 눈과 입은요?

엥겔스의 독서 방법

거스의 독서 방법 중 하나는 원문 읽기에 치중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중고, 삼수 자료를 쉽게 사용하지 않는다. 1884 년 8 월 6 일, 독일 사회민주당 게오르그 헨리시 월마르 (Georg Henrich Vollmar) 가 엥겔스에게 사회주의에 관심이 많은 여성이 사회과학을 배우려고 하는데 어느 대학에 들어가야 할지 모르겠다는 편지를 썼다 거스는 이 질문에 대답하기가 어렵다고 대답했다. 모든 과학, 특히 경제학이 대학에서 심하게 망가졌기 때문이다. 관건은 독학을 하고 효과적인 독학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거스는 편지에서 "우리는 가장 인기 없는 독일 경제학 요약 서적이나 그 작가의 연설이 아니라 진정한 고전 저작에서 배워야 한다" 고 말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중농학파부터 스미스, 리카르도, 그 학파의 고전경제학, 공상사회주의 성시몬, 푸리에, 오웬의 저서, 마르크스의 저서까지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다. 동시에 끊임없이 노력하여 자신의 견해를 얻어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원저를 체계적으로 읽어야 한다. "원저 자체를 연구하는 것은 간단한 독서 자료와 기타 중고 자료를 잘못된 길로 끌어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맑스와 엥겔스 전집"). 그가 읽은 책을 보면, 비록 그는 인기 있는 팜플렛, 신문 등을 많이 읽었지만. ,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가장 많이 읽는 고전 원본입니다. 그는 시스템이 원작을 읽는 것이 연구의 정확한 독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이론의 생성, 발전, 완벽한 과정을 이해할 수 있고, 기본 원리를 전면적으로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발전 과정을 파악하고, 이 이론의 전모를 이해할 수 있다.

맑스의 독서 방법

첫째, 독서는 요약과 필기를 좋아한다.

마르크스의 독서는 매우 체계적이어서, 그는 늘 목적을 가지고 읽는다. 그가 책에서 중요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할 때마다, 그는 발췌하여 필기를 한다.

둘째, 규칙적인 독서 생활을 견지하다.

마르크스는 평생 떠돌아다니며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방랑하거나 잠시 머물렀지만, 그의 독서 생활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KLOC-0/849 년 여름 런던으로 이주한 이후 마르크스 경제는 곤경에 처해 가정생활이 매우 어려웠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독서와 과학 연구를 고집하며 그 속에서' 끝없는 위안' 을 찾았다. 당시 그는 매일 아침 9 시에 대영박물관에 와서 책을 읽고 저녁 7 시에 집에 돌아갔다. 비바람, 춘하 가을겨울, 매일. 박물관 직원들조차도 그와 그의 자리를 알고 있다. 다년간의 끊임없는 독서로, 그의 좌석 밑에 그의 발자국이 나타났다.

셋째, 긴장된 독서와 편안한 독서의 유기적 결합.

마르크스는 주로 정치경제학 철학 정치학 등의 방면의 연구에 종사한다. 그는 이 방면에 많은 정력을 쏟았고, 수십 년 동안 지칠 줄 모르기 때문에 독서 임무가 상당히 무겁고 긴장되었다. 마르크스는 초창기에 문학을 사랑했고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시인이 되는 꿈이 있었다. 그래서 그는 일에 지쳐서 이성적인 책에서 너무 오래 헤매고 쉬어야 할 때마다 시집 한 권이나 소설 한 권을 집어 들고 다른 세계로 들어가 지친 뇌를 조정하고 완화하며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넷째, 독서와 자기창조의 관계를 명확하고 정확하게 이해한다.

책에 대해서는 개인에 대한 도움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이해와 평가를 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책을 자신의 친구로, 어떤 사람들은 책을 선생님으로, 어떤 사람들은 책을 영적 음식으로, 어떤 사람들은 책을 지혜나 행복의 원천으로, 어떤 사람들은 책을 인간 진보의 계단으로 여긴다. 어떤 사람들은 그를 자신의 장식품으로 여기고, 예속된 풍격으로 여긴다. 그러나 마르크스는 다르다. 그는 초창기에 책에서 영감을 받아 수많은 책을 읽었지만, 책상 위의 책을 가리키며 친구들에게 말했다. "그들은 나의 노예이니, 반드시 나의 의지에 따라 나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 말들이 마르크스가 좀 오만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적어도 세 가지 점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마르크스는 들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갈 수 있습니다. 둘째, 마르크스는 기본적으로 당시 유럽의 모든 고전 저작을 읽었다. 그분은 그들을 흠모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위에 서서 시대의 높이에서 그들을 내려다보셨기 때문에 높이 서서 멀리 바라보셨습니다. 셋째로, 마르크스의 독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이런 말을 하지 않을 것이고, 이런 경험을 하기 어려울 것이다.

물론, 마르크스가 한 시대의 절정이 되어 넓고 심오한 사상 체계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것은 방법 외에는 그의 일생의 각고의 공부와 과감하게 창조를 탐구하는 정신과는 분리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그는 "과학적으로는 평탄한 대로가 없다. 험한 등반길에서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만이 빛나는 정상에 도달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울프 부인의 독서 방법

첫 번째 단계는 가능한 한 당신의 사고를 열어 저자가 가져온 수많은 인상을 수용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두 번째 단계, 비교 판단. 두 번째 단계는 첫 번째 단계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광범위한 읽기, 충분한 이해, 좋은 기억을 거쳐야 생동감 있고 강력한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작품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하고, 그것의 실패와 성공, 어느 부분이 장점인지, 어느 부분이 단점인지 지적하는 것은 비교적 어렵다. 이 두 단계에 대해 울프 부인은' 친구' 와' 판사' 를 형상적으로 비유했다. "친구" 가 되는 것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인상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읽기 과정의 절반에 불과하며, 여기서 멈추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만약 우리가 독서에서 충분한 이익을 얻고자 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더 많은 사고와 판단을 내려야 한다. 초기 인상은 때때로 믿을 수 없다. 사람들이 책 한 권을 다른 책과 비교할 때, 그들의 태도가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예전에 작가의 친구였는데, 지금은 판사가 되고 싶다. 우리도 너무 엄격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일부 독서 자료는 예외다. 그 가짜 책, 나쁜 책, 나쁜 책에 대한 재판은 반드시 엄해야 한다. 책 한 권을 평가할 때는 동종 최고의 작품과 비교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우열을 구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우수한 작품들을 서로 보완할 수 있어 우리에게 더욱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8. 다나카 가쿠에이' 찢어진 책' 독서법

일본 전 총리 다나카 가쿠에이 초창기에는 가정 형편이 빈한하여 고등학교를 마치고 시스템 학습 기회를 놓쳤다. 그는 고학한 학습에서 독서 방법을 매우 중시한다. 기억력을 단련하기 위해 그는' 간결한 영어 사전' 과' 광린츠' 일본어 사전을 한 페이지씩 암송하고 한 페이지씩 찢고 외울 때마다 버린다. 이것은 그의 비범한 기억력을 단련시켰다.

9. 골키 독해법

첫째, 나쁜 책도 읽어야 하고, 좋은 책도 읽어야 하며, 독서에서 좋고 나쁨을 구분해야 한다.

골키는 초창기 생활 때문에 여기저기 떠돌아다녔기 때문에, 사람들이 읽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책을 포함하여 항상 어떤 책을 읽곤 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좋은 책, 나쁜 책, 각종 책을 대량으로 읽음으로써 그는 "정파적인 책은 좋고, 나쁜 책 마법책도 좋다" 고 생각했다. 더 많이 읽을수록 좋습니다. 너는 모든 책을 다 읽어야 좋은 책 한 권을 찾을 수 있다. " 책은 비교를 통해서만 좋은 책과 구별할 수 있다. 그리고 좋은 책과 나쁜 책을 읽어야만, 생활중의 좋고 나쁨을 구별할 수 있다.

둘째, 겸허하게 책을 읽고, 다른 사람이 공부하기를 바라는 태도로 책을 읽는다.

그는 독서가 자신의 취미로만 어떤 장르와 범주를 추구해서는 안 되고, 각종 문학 장르와 유파를 읽고 관찰해야 하며, 일종의 학습 태도로 참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는 태도는 진지하고 겸허해야 한다.

셋째, 책을 읽고 생활로 돌아가 시험을 본다.

그는 독서와 생활에 동시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이 읽은 책을 검사하기 위해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주장하며, 어떤 것이 정확하고 유용하며, 어떤 것이 잘못되고 쓸모없는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책을 읽으면 책 지식이나 생활 지식에 큰 도움이 되고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0 아인슈타인의 독서 방법

첫째, 부지런한 자습 정신과 자습 습관.

아인슈타인의 이후의 성공은 그가 어릴 때부터 독학한 습관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1 1 세 때, 그는 코프 서적 한 세트를 다 읽고 과학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12 살 때 그는 유클리드 기하학을 독학했다. 이 두 가지 일은 그의 앞으로의 발전 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그는 다른 사람의 작품을 보고 철학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13 살 때부터 칸트의 책을 읽기 시작했다. 나중에 그는' 읽어보기 단편' 에서 "나의 약간의 지식은 주로 독학으로 얻은 것이다" 라고 말한 적이 있다.

둘째, 독서학습은 자신의 상황과 목표 추구에 따라 포기할 수 있다.

아인슈타인은 자신을 그린 적이 있는데, 그중 한 사람은 "나는 확고하고 자기 지식이 있는 젊은이다" 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특징, 포부, 흥미에 따라 전면적인 발전을 추구하지 않고 의연하게 학교의 많은 과목을 버리고' 닦' 고, 정력과 열정을 물리 학습에 집중했다. 예상대로 그는 물리학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아인슈타인의 과감한 포기와 합리적인 조정, 그리고 그의 선택이 자신의 실제 상황에 완전히 부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공부 외에도 친구들과 자주 토론한다.

아인슈타인이 중학교에 다닐 때, 그는 두 젊은 친구와 함께 밤에 각종 철학 저작을 배우고 토론하며 철학과 과학의 여러 가지 문제를 이야기했다. 대학에 들어가도 그는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다. 취리히 공과대학에서 공부할 때, 그는 마르셀 그로스만과 진정한 우정을 쌓았는데, 이것은 그들의 학습과 흥미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나중에 그의 급우들은 유명한 대학 수학 교수이자 수학자가 되었고, 결국 그가 일반 상대성 이론을 세우는 것을 도왔다. 일반 상대성 이론에는 물리적인 판단과 해석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가 해결할 수 없는 수학적 문제도 있기 때문에 그로스먼에게 도움을 청했다. 학습 중의 토론과 교류는 좋은 학습 방법이며, 때로는 쌍방에게 좋은 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깊은 이해를 촉진하고 암기 암기에 반대한다.

아인슈타인은 독일 남서부의 고대 도시인 울름의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당시 독일 학교 교육 규율이 엄격하여 일부 암기 학습 방법이 성행하였다. 아인슈타인은 이것에 대해 매우 반감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자유행동과 자기책임교육' 을 좋아하며 연구에서 심층적인 방법을 채택했다.

그는 대학에 다닐 때의 생활을 회상할 때 자신이 깊은 이해에 열중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거의 암송하지 않았다. 앞으로 대학에 들어가도 그는 여전히' 심도 있는 이해' 의 학습 방법을 고집하며 불필요한 암기 암기를 한 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