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왕희지의 서예 특징과 인생 경험의 관계

왕희지의 서예 특징과 인생 경험의 관계

왕희지의' 란정집서' 는 역대 서예가들의 추앙을 받아' 천하 제 1 행서' 로 불린다. 왕건은 이 (), 조 (), 카이 (), 흥법 () 을 잘 따르고, 형체 () 상황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형체를 모방하고, 박채장 (), 한 () 위문풍 () 을 없애고, 스스로 일가를 이루며, 영향이 깊다. 그의 서예는 평온하고 자연스러우며, 필법은 완곡하고 함축적이며 아름답고 완곡하다. 세계는 종종 카오 지 (Cao Zhi) 의 "루오 신푸 (Luo Shenfu)" 를 사용한다 달이 가벼운 구름에 가려지면, 다시 눈으로 흐르는 바람처럼 떠오를 것 같다. " 왕 Xizhi 서예의 아름다움을 찬양합니다. 왕희지가 어렸을 때 서예를 열심히 연습했다고 한다. 시간이 길어서 브러시를 청소하는 연못의 물이 검게 변했다. 후세 사람들은 "구름처럼 떠다니고, 민첩함은 용처럼 민첩하다", "용은 하늘로 올라가고, 호랑이는 봉각에 누워 있다", "천성은 자연스럽고 풍신은 만대를 덮는다" 고 평가했다. 왕희지에 관한 성어가 있는데, 예를 들면 기민함, 속혼 등이다. 왕희지의 서풍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펜으로 섬세하고 구조가 다변적이라는 것이다.

왕희지의 서예는 대대로 서점에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구양문의, 여사남, 주술량, 설치, 안진경, 류공권, 5 대 양응식, 송대의 수시, 황정견, 미진, 채양, 원대의 조맹창, 명대의 동치창은 모두 왕희에 탄복했다

왕희지는 어려서부터 서예를 좋아했고, 그의 부왕마리와 숙부 왕표의 계몽을 받았다. 일곱 살 때 그는 좋은 책이다. 열두 살 때 그는 아버지의 베개 밑에서 이전 세대의 필론을 훔쳐갔다. 왕 Kuang 의 선행과 공문; 왕퀘벡은 서예와 그림을 잘한다. 왕승건은' 논서' 에서 "강동과 우군을 건너기 전에 우군의 법이라고 우군으로 그려졌다" 고 논평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왕희지는 어려서부터 서예에서 왕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유미의 당대 서예 신예 유도는 "유일한 좋은 글자는 왕희지" 라고 감탄했다.

왕희지의 초창기 스승은 위부인으로부터 책을 읽었다. 스승은 종추의 위석으로부터 그의 방법을 훌륭하게 전승했다. 그녀는 왕희지종 () 의 법, 위 () 세대가 책을 배우는 법, 그리고 자신의 서예 스타일과 방법을 전수했다. 당대의 서평' 은 "위 부인의 책은 꽃꽂이 댄서, 저미와 같다" 고 말했다. 또 무대의 아름다움, 선영, 홍련이 물을 비추고, 푸른 늪이 떠다니는 것과 같다. " 현대인 심씨는 "희지학 위부인, 자연히 그 영향을 받는다" 고 말했다. 그녀는 시계법에 따라 매혹적인 것을 배웠고, 또한 그것으로 형성된 것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전립춘의 흔적이 전시되어 위부인이 전하는 종법신파와 달리 선생님의 전전에 불만을 품고 있다. 이것은 후대의 책과 모두 후학으로 시작한 것과 같다. 일단 태블릿을 보면, 그들은 그들의 연구를 바꾸고 싶어한다. 이것은 똑같다. 서양의 매혹적인 풍채를 엿볼 수 있고,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며, 뿌리가 깊다. "("두 왕 서예 엿보기 ")

왕희지는 한 선생님에서 다른 선생님으로 바꾸는 데 능하다. 그가 위부인의 서예에서 벗어났을 때, 그는 새로운 역사적 높이에 올랐다. 그는 일찍이 자신에게 이 역사의 전환을 이렇게 말했다. "위부인의 책에서 배우는 것은 아주 좋을 것이다. 그리고 강을 건너 북방 명산을 유람하고, 리스, 조 등의 책보다; 또 약속을 하고, 시계, 서늘한 책을 보았다. 채용 \ "시경 \" 삼체 책을 참조하십시오. 형과의 모임 장소에서 나는 장창한' 화악비' 를 보았고, 나는 몇 년이 걸려서야 위부인의 책을 배웠다. 내 가 스승을 바꿨는지, 아니면 고적을 배웠는지. " 이 말에서 우리는 왕희지가 끊임없이 시야를 넓히고,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깨달음을 찾는 경험과 의도를 볼 수 있다.

왕희지는 포부와 창의력이 있다. 그는 종기를 배워서 녹을 수 있다. 종서는 여전히 전복되고 있고, 진정한 책도 분열되어 있다. 펜은 여전히 팽창하고 있고, 작은 새가 날아다니는 추세가 있다. 종갑매 꼬리파라고 합니다. 왕희지는 손으로 쫓아가는 것을 좋아하지만, 쉽게 노래로 변해 세력을 뺀다. 소위 우군이 펑 하는 소리가 떨어졌다. 그가 장지를 모방하는 것도 자각적이다. 당대의 장회경은' 서술단' 에서 이를 지적한 적이 있다. "거친 섬유로 장궁초를 분석하고 타협하는 것은 치욕이다. 종군 하인의 손익은 증화를 사용했지만 고아하여 잡을 수 없었다. 연구에 관해서, 그것은 무엇이든 할 것입니다. 왕희지는 장지초서의' 분석' 과' 화', 종예서의' 득실' 과' 사용', 두 서예 대가가 모두' 그 정수를 연구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심씨는 말했다. "왕희지는 선인의 발밑에 진흙을 그리지 않고 조롱박을 그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마음과 손으로 옛사람들이 나를 위해 쓰게 하고,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를 저버리지 않도록 하고 싶다. ".그는 평생 박람회의 진한전서의 각종 필법을 다 써 버리고, 모두 진초서체에 녹아들어 그 시대의 최고의 자태를 형성하고, 새로운 것을 내세워 후세를 위한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 이것이 왕희지가' 합제법, 일가 준비' 로 추앙받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