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역사 유명 인사들이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어?
역사 유명 인사들이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어?
인류 문명사에 있어서 책과 학자에 대한 박해는 줄곧 발생해 멈추지 않았다. 분서갱유는 중국 역사상 처음이 아니며, 가장 큰 것도 아니다. 역사상 위대한' 혁명' 문화' 운명' 의 비극적인 사건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리고' 분서' 는 진시황 전 반세기에 발생했다. 상군주의 지도하에' 책을 불태워 시를 만들고 법을 제정한다' 는 것이다. (모든 것은 한비자와 호씨가 한 것이다.) 장부를 재검토하면 진시황' 소각서 갱유' 의 직접적인 결과는 그리 심각하지 않다.
소위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는 사실 두 개의 독립된 사건이다.
기원전 2 13 년 (진시황 34 년), 진시황 함양궁의 술자리에서 70 박사가 시황제의 생일을 축하했다. 신하 주는 "예로부터 폐하의 들풀보다 못하다" 며 순월의사라는 책벌레에게 통렬하게 꾸중을 들었다. 순유월은' 일이 고상하지 않고 오래도록 못 듣겠다' 는 유교 노조를 불렀지만 재상인 법가 리스를 크게 불만스럽게 했다. 그는 "요즘 학생들은 옛것을 배우고 현재를 배우지 않아 혼란스럽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역사가들은 진나라의 기록을 모두 태워야 한다" 고 주장했다. 만약 당신이 의사가 아니라면, 시, 책, 100 개 국어를 소장하는 세상에서 불타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감히' 시' 와' 책' 을 말하는 일부 사람들은 시장을 버리고 떠났다. 고대인들도 오늘날이 아니다. " (사기 진시황본기) 상양이 법을 바꾼 후 진국은 법가의 가혹한 법에 의지하여 군사력과 행정효율을 크게 높였으며, 마침내 6 개국, 통일공간을 합병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진시황은 당연히 리스의 건의를 인정했다.
애석하게도 각국의 사서가 다 타 버렸기 때문에 사마천 사기의 난이도가 크게 높아졌다. "6 개국 역사 기록 연보" 순서: "아아! 아깝다! 독특한' 파슬리' 에는 일월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글이 약간 부족하다. " 서진이 파낸 위사서' 죽간연보' 의 가치를 배가시켰다. 국사는 역법 발표, 제사전쟁 등 몇 가지 중요한 사건을 가능한 한 기록하려고 노력하는데, 모두 왕통과 관련이 있어 진시황이 이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시", "책", 100 개 국어는 모두 비박사 관원들이 불태운 것이다. "만약 당신이 앞으로 30 일 동안 그것들을 태우지 않는다면, 그것은 도시가 될 것입니다." 즉, 시, 서적, 언어의 백가를 수집하고 가르치는 것은 더 이상 허용되지 않지만, 의사들이 담당하는 책들은 여전히 남아 있다. "법과 규정을 배우려면 관리들로부터 배워야 한다." 유, 도, 명, 잉크 등의 학설은 민간에서 금지되어 있으며 법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관원으로부터 배우도록 격려한다. 또한 "가지 않는 자, 의술, 점술, 나무를 심는 책" 과 각종 실용적인 기술에 관한 책도 보호받고 있다.
항우는 함양에 불을 질렀고, 의사가 손에 쥐고 있는 국서, 시, 책, 백어를 포함해 모두 재난을 피할 수 없었다. 하지만' 시',' 책' 등은 잘 보존되어 있다. "6 국서": "시서를 안녕히 계세요, 많은 티베트인들, 사기는 주씨를 혼자 숨기고 소멸합니다." " 진시황 분서의 명령에 따라 부생 같은 학자들은 단순화서를 안고 도망쳤다. 한혜제는' 천서의 법에 의지하는 법' 이후 문, 경, 무제 시기 진나라가 금지한 각종' 시',' 책',' 백가어' 가 민간에 대량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책은 노왕이 쓴 공자벽서, 하간왕이 소장한 고서, 하노이의 오래된 집에 사는 여자가 쓴 고서라고 한다. 한대 이후' 시',' 책' 등 유가 경전이 빛을 발했다.
반면 파슬리가 특별히 보호하는 의학, 점술, 나무 심기에 관한 책은 멸종되고 분실됐다. 일본의 죽보, 스타일, 오성계정, 양생방, 환자, 맥경, 태서, 가이드도, 식방 (최근 호서산 원릉 후무양묘에서 발견) 등이 많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고대의 위대한 실용기술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영원히 한서 예문지에만 머무를 것이다
진시황은 "천하의 쓸모없는 책을 모아" 또 "많은 문학 마술사를 불러 화해를 촉진하였다" 고 말했다. 면류관의 웅장한 외관이지만, 선비와 방사는 사실 매우 편안하고, 심지어 매우 적극적이다. 기원전 2 12 년 (진시황 35 년), 진시황은 불로장생의' 실물' 을 부러워하며 후생, 루생 등 방사를 이용해 영지의 선약을 찾았다. 연금술사는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죽었다. "시황제가 그의 죽음을 들었을 때, 그는 노발대발하며 말했다. 연금술사는 신기한 약을 연습하고 싶어한다. 오늘 한중은 신고 안 하고 서석 등 비용 수만 원을 들었다. 결국 약을 받지 못하고 강간으로 얻은 일을 일본인에게 알렸다. 노생과 다른 사람들은 줄곧 나에게 잘해 왔지만, 지금 그들이 나를 비방하는 것은 나에게 좋지 않다. 함양에서 태어났는데, 나는 사람을 비천하게 하거나 헛소문을 퍼뜨리고 일을 일으킨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사건 경위를 물어보자고 건의했고, 학생들은 서로 이것이 자기배척이라고 알렸다. 460 여 명이 금단을 깨고 함양에 있어 세상 사람들이 이 일을 알고 벌을 줄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점점 더 국경으로 이사했다. " "진시황 본기"
이 사건도 자세히 분석할 가치가 있다. 우선 진시황의 후, 루, 한, 서가 모두 방사이다. 체포된 학생과 그들의' 금지자' 중 일부는 유생이지만 사마천 시대에는' 사유' 가 없었다. "사기 유림열전" 은 "진말까지", "시", "책", "구덩이 마녀", "육예가 부족하다" 고 분명히 기록했다. 둘째, 연금술사는 이른바 선약으로 대사들을 유인하여 헛소문을 퍼뜨리고 중상하며 죽여야 한다. "함양에 가득한 구덩이, 천하가 황후를 처벌한다고 고소한다" 며, 처분에 특별히 지나치지 않은 것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역사서 기록도 믿는다면 장평 전쟁에서 전사한 40 만 병사와 비교하면 전혀 아무것도 아니다. 당나라 황제는 460 여 명을 죽였다.
실제 영향이 크지 않은 두 가지 사건인데, 왜 중국인과 세계에 이렇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문화적 파멸의 상징으로 고정될 수 있을까? 나는 줄곧 누군가가 조작한 것을 의심하고 일부러 과장했다.
둘;이;2
우리가 가장 먼저 고찰해야 할 것은 사마천이다. "사기 유림열전": "진말까지, 시서는 불타고, 마술사 구덩이, 육예발." 시마 키안 (Sima Qian) 이 먼저이 두 가지를 연결했습니다.
사마천 자신이 열 살 때 고문을 외웠는데, 태사공령, 석실 김궁의 책이다. 그는 공안국에서,' 시경' 을 금문으로,' 춘추' 를 학문의 집대성자로, 그의 아버지는 양하 <역경> 후예이다. 책을 태우는 유교의 고통은 사마천 시대에 완화되었다. "구덩이 마술사" 에 관해서는 주범이 사건 발생 전에 도주했다고 말하지 않고 함양 일대에서 460 여 명이 살해되었다. 또한 진시황이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천하대란이 곧 진 () 도 죽었고, 진 () 상대사의 복수는 더 이상 볼 수 없었다. 반면 최근 호남 후베이에서 출토된 진한간요, 비단서에는 대량의 한문, 일본어 서적, 형식, 방법이 있어 구덩이 마술사가 초마술의 유행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많은 간간이 초서를 사용하는데, 이는 진나라가 초지 문자의 존재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 주기까지 한다.
실제로 근본적으로 문화를 해치는 것은 진의 엄격한 관직을 스승으로 삼고 사학을 금지하는 문화전제정책이다. 안지추는 이 점을 깨달은 것 같다.' 안씨 가훈서증':' 역사의 부족은 오래다. 게다가 진 () 이 학교를 나왔고, 동탁 () 이 책을 불태우고, 경학 문란으로 그치지 않았다. " 동탁이' 소각서' 라고 하는데 진' 파괴학' 이 무슨 뜻인가요? 법가는 관직을 스승으로 삼고 사학을 금지하는 문화전제정책을 주장하고 실시한다. 상양은 시, 책, 의식, 즐거움을 병든 나라의 이를 보고 국가가 이를 제거해야만 부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비자는 군주법제, 기술, 권력을 강화하는 이론을 제시했다. 한비자는 군주권력과 권력이 극도로 팽창하는 입장에 서서' 장서, 학어, 모임, 복문' 의' 학사' 를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한비자현학") "그래서 주국에는 약서가 없고 법은 곧 가르친다. 전왕의 말은 없고, 벼슬을 스승으로 삼다. " ("모든 것이 틀렸다")
서주 () 때 학문은 왕관 () 에 있었고, 각종 학문은 관청에 있었고, 각종 관직의 실천 활동과 관련이 있었다. 교육은 귀족 사이에서만 진행되며, 각종 전문 기술은 왕관 직업 범위 내에서 전승된다. 공자는 사립당을 창설하고, 교과가 없어 지식 전파, 보급교육, 자유학습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그 후로 왕관 각 파의 문파와 제자가 많이 나타났다. 춘추전국시대' 예붕악악' 에서 제후국은 왕패가 공신이 되도록 개혁을 거듭했다. 난세 때 각 파의 사상과 학설은 모두 국가 정치 사상을 특별히 중시하여 국왕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백가쟁명은 바로 이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치 샤키 공설은 백가쟁명의 성황을 가장 생동감 있게 반영했다. 티안 정오, "법원 유성" 과 "쯧 룸" 의 아름다움을 설정, 심지어 공 Xue 를 설정; 상병과 예현은 겸용적이고 충분한 언론과 학술의 자유가 있어 가장 번영한 시기에 접어들었다. 유, 도, 해석, 잉크, 법제들이 하희에 모였다. 유명한 학자는 순우우, 펑몽, 논치, 은원, 추연, 개자, 다바, 육중련, 심도, 엄송, 원환 등 후기에 순자가 제사를 지냈다 하희의 학자들은 서로 토론하고 논쟁할 때, 자신의 관점을 솔직하게 발표하고, 대중의 장점을 널리 활용하고, 학술의 자유와 번영을 누리고 있다.
진 () 이 죽다니, 나는 매우 유감이다. 진 () 의 법가 임용 정책은 독재집권적이며 전시 경제와 군사적으로 효과적이다.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후 자연히 용가치국을 계속하고, 전국적으로 관직을 스승으로 삼고 사학을 금지하는 문화전제정책을 실시한다. 그러나 이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한비자와 리스는 사실상 유가 대사인 하희와 시를 읊는 것을 주장하는 순자의 학생이다. 법가는 현재의 법이 고대 법률에 반대한다고 주장하지만, 그 문화정책은 바로 왕관시대에 무지한 구시대를 복원한 것이다.
사마천 () 은' 백가, 독존유술' 정책 출범 초부터' 사기' 를 썼다. 진시황이 관직을 스승으로 삼고 사학을 금지하는 정책에 비하면 양자는 똑같다. 유가가 법가를 대체한 것 외에, 두 세대의 문화 정책도 똑같이 독재적이다. 늘 유교법 다툼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한대 유가는 진나라법가 문화정책의 계승자이다.
양무제가 즉위 초기에 위곤 등은 황로를 폐지할 것을 건의했다. 그러나 동중수는 일반적으로' 백가 파면, 독존유술' 정책의 주창자로 여겨진다. 한무제는 현덕 문헌을 인용했고, 동중수는 현덕 대책으로 말했다. "나는 육예 외의 사람, 공자의 술은 모두 그 길에서 나온 것이라고 어리석게 생각하여 들어가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군이 이익을 멈추면 통일된 규율이 통일되고 법도가 명확해지면 인민은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한나라 동중서전) 이 대책은 한무제의 인정을 받았다. "한무제 짱": "효초립, 백가의 휘황찬란한 파면, 육경. 그런 다음 바다와상의하고, 그를 칭찬하고, 그를 위해 사업을 시작하십시오. 흥태학, 교외예배, 정삭, 정력, 조화곡, 시악, 건담, 예배 신, 소금 후주, 그래서 문장
한무제 재위 기간 동안 국가는 극심한 가난과 쇠약에서 회복되어 독재주의 중앙집권을 강화하기 위한 거대한 정치와 경제 변혁으로 바뀌었다. 대외정책도 원한을 품고 선을 추구하는 친흉노 정책에서 주동적으로 출격해 서역 장건 땅을 비웠다. 그에 따라 문화적으로, 원래 무위로 통치한 사상도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그래서' 백가, 독존유술' 은 사실 이런 시대의 산물이다.
사마천 () 은 고사가 () 의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그 부도가 사상의 영향을 받지만 동중서 () 와는 다르다. 그는 좌절하고 부진하여 한무제에 대해 원한을 품고 있다. 그러나 그 시대의 사람으로서 그도 그 시대의 짙은 기운을 가지고 있다. "사기 태사공열전": "선인은 말이 있다: 주공 500 세에 죽고 공자가 있다. 공자가 세상을 떠난 지 500 세가 되었는데, 명나라, 즉' 이전' 이' 춘추',' 석벤',' 촉',' 리',' 악' 이후의 시대를 설명할 수 있다. 나는 진지해! 나는 진지해! 이 녀석이 어떻게 감히 길을 양보할 수 있단 말인가? " 사마천은 육경을 치국의 근본으로 삼아,' 춘추' 를 본받아' 사기' 를 썼는데, 후세 사람들이 왕법을 세우고 인륜의 기준을 세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마천의 "사기" 는 "고금의 변화를 배우고, 천인의 즈음에 가언을 배우는 것" 을 목표로 한다. 이른바' 일가의 말' 은 바로' 절사육경 이전, 제백잡문' 이다. " ("태사공서") "작섭 육경 이전, 백잡어 정돈" 은 "백가 파면, 독존유술" 과 일치한다.
사마천은 먼저 진시황' 불타는 시',' 책',' 구덩이술사' 두 사건을 연결시켜' 육예가 이때부터 부족하다' 고 과장했다. 자만하는 후계자 사마천 () 의 관점에서 공자의 육경 () 을 파괴하는 이 치국의 근본은 큰 죄이다. 불타는 시',' 책',' 구덩이 마녀' 라는 두 가지 결과는 심각하지 않은 사건으로 자연스럽게 추론되고 과장되어 진시황이 실시한 피해가 큰 문화전제정책을 실질적으로 가렸다. 그래서 진시황이 문화에 대한 파괴는 개인의 행위가 되어 고립 사건이 되었다. 역대 수많은 문인들이 진시황의 개인폭력을 통렬하게 비난했지만 문화독재의 해를 소홀히 한 것은 고의적인 지도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한무제부터 진시황 문화전제정책의 폐해를 은폐하는 것은 장기적인 과정이며, 이런 행위의 근본 목적은 같은 정책도 시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 백가, 독존유술' 의 문화전제정책은 한무제부터 점진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했다. 원 한칭 때 백가쟁명의 사상언어와 각종 실용기술이 파괴되어 대량으로 소멸되었다.
셋;삼;3
사마천은 "좋은 역사를 가진 인재", "사기" 는 "직립, 핵, 그 아름다움, 그 악의 은둔" 의 "실록", "한서 사마천전" 에서 언급한 "소각시서", "구덩이술사" 이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며 오경을 치료할 수 없는 태상의사만 폐지했다. "각종 사상 유파의 전설은 모두 비밀로 가득 차 있다. 클릭합니다 ("한서 예문지 서문") 동한 말년까지 유교 이외의 학설은 여전히 많다.
정말 악독한 것은' 분서갱유' 를' 분서갱유' 로 바꾸는 사람이다. 가짜' 중국 고대사 공자전' 전 질서, 그중에서 처음으로' 분서갱유' 가 나타났다.' 진시황, 고서 파괴, 분서갱유, 천하학사를 위해 도주했다. "
왜' 고문상서' 의 서문이 처음으로' 분서갱유' 로 바뀌었는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시서의 소각으로 마녀가 6 가지 예술을 잃어 버렸다" 고 말했지만, 실제 상황은 6 개의 경전이 거의 완전히 보존되었다는 것입니다 (원래 단어가없는 시로 맞았 기 때문). 진 (Qin) 은 "샹 상 (Shangshu)" 으로 고통 받았다. 따라서 진시황이' 책을 불태워 유유를 만고의 죄인으로 만드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바로' 상서' 이다. 가장 적합한 공격 대상은 공안국이다. 그는 공자의 후손으로 중국 고대 문학의 역사를 사마천에 전파했다.
상서' 의 유포는 확실히 문헌학에서 가장 복잡한 문제이다. 진시황 분서, 진부생 의사는 죽간으로 달려가 상서가 집 벽에 숨었다. 한혜제는 서예를 개방하고, 부생은 또' 상서' 를 궁벽에서 꺼냈다. 아쉽게도 불완전하여 28 곡만 긁어모아 지루 사이에 전수했다. 문제는 책을 다스릴 수 있게 해 달라고 부탁했고, 부생은 90 대 노인이었고, 차오 () 를 학교에 잘못 보내서, 그래서 28 권의 상서는 티베트비원으로 보내졌고, 비본이었다. ("사기 한서 유생 열전") 푸성의 제자는 몇 차례 열전을 거쳐 관직을 수여받아 김문상서를 수여받았다.
상서 고문은 서한에 나타났다. "역사 기록 유림열전": "부생 손빈의 징징은 상서에 있어서 알 수 없다. 루, 공안국, 낙양 세 사람은 꽤' 상서' 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공씨네는 중국 고대 문학사를 가지고 있고 안국은 금문을 읽는데, 그 집서 10 여 부를 얻어 책을 많이 덮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공자의 열한 번째 손공안국은 집에 \ "상서 \" 가 있다. 푸성의' 현대문학' 보다 10 여 편이 더 많다. 이것은 고대 문학의 책이다. 게다가, 하간 왕헌은 민간에서 고대 문헌을 얻었다. 유신의' 상서' 공자 벽본 65,438+06 권은 한 학자의 시각에 서서 오늘날의 작가의 반대에 부딪혀 오늘날 고문의 지속적인 다툼을 불러일으켰다. 동한 때 두린은 서주로부터 칠서' 고대 문학사' 를 받았지만 16 도피서는 없었다. 장구는 금문과 마찬가지로 위홍, 가규, 마융, 정현, 왕숙이 모두 주석을 달았다.
동진 () 때 장우 () 는 석매몽 () 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곡정 () 이 쓴 위선' 중국 고대 문학사' 를 한 편 올렸다. 그는 28 편의 부활을 33 편으로 분석하고, 당시 고서에서 25 구를 보충하여 58 편의 유향설의 중국 고대 문학을 구성하였다. 이 가짜' 고대 문학사' 를 위해 당송 시대에는 얼마나 많은 학자들이 심혈을 기울였는지 송대의 무옥, 원대의 오청, 명대의 메이인, 청대의 안약도, 혜동이 모두 이 가짜 사건을 완전히 증명했다. 문헌 전승의 복잡성을 좀 더 포괄적으로 고려한다면, 고서 위공자가 전체 구조에 위조된 것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에서는 사료를 사용하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것이다.
사실, 메이페는 이미이고, 고전적인 해석은 이미나 이미이다. 이 글자는 종진이다. "옛 이름' 이순신', 글자' 참' 도" ("단옥재단설문해자보주"); 동진, 확실히 한 글자가 있는데, 현, \ "세설 신어 \" 에 언급된 사람이다.
이것은 이미가 선물한 위조서이지만 위조자는 그 사람이 아니다. 위조자는 누구입니까? 시험관들은 의견이 다르다. 예를 들어, 왕숙이거나 황보동 ("상서의 예, 분별공서") 이거나, 두 편의 가짜 공자서 ("만서 의심") 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정현에 비해 왕숙주는 위조될 가능성이 높지만, 주이존, 정, 진력, 오, 진 등의 학자들은 왕숙주' 상서' 와 위조된' 공자전' 이 다르다는 수많은 증거를 가지고 있다.
진정한 위조자는 정충이어야 한다. 당대공은' 상서 정의권 2' 라는 제목으로' 진서 황보유전' 이라고 적었다.' 구 () 의 매부 리앙 () 은 고서' 상서 () 황제의 세기' 를 자주 공자전 58 권을 싣고 있다. "'진서' 에서는' 정충, 진태포 공, 고문을 양귀비 유수,' 희희' 라는 글자가 걸려 있다. Tianshui 리우 liangzi 홍기 사전 부여, 즉 동생 도 외부 희; 지 부여 청양 zang 카오 친자; 당초 나는 종진, 현령의 아들, 장우의 내사를 수여받았다. 그래서 그는 전진에서 그의 책을 치고 실시했다. 송대가 출판한' 태평목란' 권 609 는' 상서 정의' 를 인용했다.' 동진 때 이미는 여남에서 일을 연주하며 수재로 등재했다. 이것도 고문입니다. " 정충은 위선고사의 진정한 시초자이며, 그 뒤를 잇는 전승 계보는 정충이 양귀비를 전하고, 양귀비는 유량, 유량은 장초를 전하고, 장초는 이미를 전한다. 유량은 황보의 매부이기 때문에 황보평도 한 권의 책이다. 그래서 공도 말했다. "진대 황보유는 유일하게 그 책을 얻은 사람이며,' 제기' 에 실려 있다. ("상서 정의서")
위조공자의' 고대 문학사전' 이 일부 원시 자료를 긁어모으면, 위조공안국서는 철두철미한 위조자이며, 가장 가능성이 높은 위조자는 정충이다. 한나라 이래,' 상서' 의 각 문장 원서는 줄곧 책의 서문으로, 책의 끝에 붙어 있다. 기록이 있다면, 류시앙 58 개보다 한 개 더 많기 때문에, 각 순서를 분리하여, 시간에 따라 각 항목의 시작이나 끝에 첨부한다. 또한 공안국의' 순서' 는 책 앞에서 위조된 것이다. 즉 우리가 말하는' 고문상서서' 이다.
위공자' 고서전' 은 "진시황, 고서 기록 파괴, 책 구덩이유, 천하의 수재, 도피화", "시 소각서 매몰 무당" 을' 분서구유유' 로 바꿔 수단이 교활하고, 수단이 악독하다. 정충이라는 사람과 그가 처한 시대적 배경을 더 조사해 보면 이런 악의적인 변화의 배후에 있는 현실적인 정치적 목적까지 발견할 수 있다.
정충 (? -274), 진이는 왕초환정원 4 년 (263) 배태포, 사마염 좌선 후 스승을 모시고 있다. 양조의 중요한 관원으로서 사서에 기재된 정충은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진서" 는 원래 "정직하고 조용하며 욕심이 없다" 며 "몸매가 웅장하고, 움직임이 순종하고, 자신을 지키며, 전원가의 명예를 받지 말라" 고 말했다. 그는 조위 때 "유아현혜, 간부의 명성이 없어 먹을 수 있고 가운을 바꿀 수 있다" 고 말했다. 부드럽고 조용한 사람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금찬위를 고려해 천하를 얻었고, 위진 () 의 정국이 험악하여 사서 () 의 글을 경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정충은 비천한 출신부터 시작한다. "경학에 몰두하고, 후학유술, 백가의 말", "유보푸" ("진서"? 《유림외사》. 사마가는 하노이에서 유가를 따르는 대가족이다. 사마이의 할아버지 사마준은' 박고통금' 이고, 그의 아버지 사마방가는' 부자간' 이다. 그러나 조위 출신은 한족으로 환관과 혈연관계가 있다. 조조의' 편협하고 황음하여 취업을 하지 못했다',' 섬세정에 가혹하고, 다툼을 방비하다',' 검소한 예절',' 인인위현' 은 근본적으로 유가의 정신에 어긋난다. 따라서 김찬위는 사실상 사회 안정 이후 유교 정치가 난세 형법에 대한 개혁이다.
정충은 유학의 대가로서 정치적 면모가 매우 뚜렷하다. 그래서, 그는 "신하를 거느리고 진을 설득하다", "무례한 구석" ("진서"? 웬디 지), 웨이 위안 황제 대신, 그는 진 (\ "진 책 \"? 이지상). 진 건국 초기에 정충 () 은' 참수 () 를 국전 ()' 으로, 주관 복고 오례 () 를 기치로 하는 예제를 세우고, 3 년상 ('진서 ()' 을 진지하게 진행했다. 의식); 그리고 지아 종 재설정 방법 (\ "진 서? 형법 연감). 이 전기에서 소위' 문제 부정, 명자충, 양호성 분례법' 은 모두 선심의 후 실시한다. 정충은 김조 제도의 총디자이너이다.
정충은' 경학의 대가' 로, 그가 귀족 향공을 위해' 상서' 를 말하는 것은 매우 유명한 일이다. 반사? 슈웨이? "삼소황제": "역사의 종말에 대해 말하자면, 경서를 주는 사람과 경서를 위해 봉사하는 정효통은 차이가 있다." 이 이야기는' 진서' 에도 기재되어 있다. 정충과 정효통의 차이로 볼 때, 그들의 가족 수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정효통은 조위 시대' 상서' 대사인 정현의 손자로, 전도업으로 의혹을 풀었다. 정충 연구' 상서' 가 왕숙과 관련이 있다고 의심하다. 진서? 형법지' 는 정숭정 진법 이전의 옛 진법이' 모두 유장구, 정만 취하다',' 용납할 수 없다' 라고 말했다. 방증일 수도 있다.
정충론은 굴학을 정으로 삼고, 현실정치를 위해 역사를 조작하고 편집하는 것을 아끼지 않고 유가를 절대적인 유가로 여기며, 공자가 사학을 개척하고, 지식을 전파하고, 교육을 보급하고, 자유롭게 공부하는 진정한 정신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났다. 문화전제를 유가 정치 서비스로 하는 것이 정충이 고의로 진시황이' 분서갱유' 를 가리키는 진짜 원인이다.
역사는 항상 실제적인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핑계나 도피로 사용하기 쉬우며, 세 사람은 바람을 타고 호랑이를 잡는다. (조지 버나드 쇼, 역사명언) 다행히, 진짜 사 학자는 역사적인 사실의 유일한 실존을 믿고, 모든 역사적인 자료가 점화 되지 않는 한, 가능한 한 역사의 진실을 재기 하기 위하여 왜곡 하 고 삭제 된 역사적인 자료의 층을 취급에 익숙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