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학문의 네 가지 보물은 무엇입니까?

학문의 네 가지 보물은 무엇입니까?

중국 학자들의 공부방에는 항상 펜, 종이, 먹, 벼루 네 가지 문구가 있는데, 이를 총칭하여 서학의 4보라고 합니다. 이는 한문과 더불어 서예를 함양하기 위한 또 하나의 특별한 조건이다.

펜캘리그라피에 사용되는 펜은 주로 붓이다. 양털, 족제비꼬리털, 토끼털로 만들어서 대나무나 나무통에 담아서 먹물에 담그면 부드럽고 탄력이 생긴다. 종이를 세게 누르면 잉크가 아래로 흘러 살짝 올라오는데, 이 모세관 현상은 수백 개의 털이 서로 뭉쳐져 발생합니다.

중국에서 붓을 사용한 역사는 6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초의 펜은 매우 투박했지만 도자기에 사람의 얼굴, 물고기, 동물, 식물의 두껍고 얇은 패턴을 그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갑골과 도자기에 글을 쓰는 데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갑골문의 유적 중에는 붉은 색과 먹색의 글씨가 새겨지지 않은 것도 있는데, 획은 굵은 것, 가는 것, 네모난 것, 둥근 것 등으로 마치 붓과 검은 먹으로 쓴 것처럼 보인다.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최초의 물리적 붓은 기원전 5세기경에 만들어졌습니다. 1958년에 두 개의 추 무덤에서 수많은 대나무 전표 및 수천 개의 다른 장엄한 매장 유물과 함께 발굴되었습니다.

4세기에는 펜 제작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붓의 성능 덕분에 서예가들은 예술적 재능을 발휘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고대인들은 붓의 네 가지 주요 장점을 요약했습니다. 첫 번째는 획의 미묘한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날카로운 것입니다. 두 번째는 붓을 펼쳤을 때 앞 끝이 균일하여 붓 끝이 종이에 퍼지고 풍부하고 강력한 잉크를 쓸 수 있습니다. 둥글고 브러시가 항상 길게 유지됩니다. 긴 원추형 모양으로 모든 방향으로 힘을 가하기 쉽고 종이 표면에 원하는 대로 접촉할 수 있습니다. 넷째, 강하고 내구성이 있으며 탄력성과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캘리그라피 작가는 캘리그라피 붓을 사용하여 다양한 자세와 힘, 탄력, 리듬, 추진력으로 글자를 쓸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균일한 두께의 점각일 뿐만 아니라 면적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잉크의 다양한 수준으로 인해 발생하는 3차원 효과입니다.

남쪽의 안후이성, 장쑤성, 장시성, 북쪽의 허난성은 붓 생산지로 가장 유명하다. 가장 큰 브러시는 1979년 천진 공장에서 생산됐으며 전체 길이는 157cm, 펜 길이는 20cm, 펜 무게는 5kg, 잉크 흡수 용량은 1kg이다. 그해 9월 14일 오전, 베이징의 서예가 양쉬안팅(楊玄庭)은 건국 30주년을 기념하여 길이 100cm, 너비 150cm의 라이스 페이퍼에 이 큰 펜으로 '조국 만세'라는 네 글자를 썼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이 사건은 신문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고대에는 태어나자마자 깎은 머리카락으로 만든 펜이 있었다. 1,400여 년 전, 붓을 잘 만드는 남부의 노파가 태아의 털을 붓의 중심으로 삼고 토끼털로 묶어서 붓을 만들려고 했습니다. 당시 유명한 서예가 샤오자운(孝子雲)은 딱딱한 붓과 부드러운 붓 모두 이 특별한 붓을 즐겨 사용했다고 합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아기의 머리카락을 잘라서 펜 제작자에게 붓으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현명해지면 교양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기념품으로만 사용됩니다. .

종이는 나침반, 화약, 인쇄술과 함께 중국 4대 발명품으로 꼽힌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종이를 발명한 사람이 동한 왕조의 채륜(? - 121)이라고 믿어 왔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는 고대 역사서인 "후한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제지 발명의 기록. 그러나 20세기 후반부터 동한 이전의 서한(기원전 206~25년) 고대 종이가 산시(陝西)성과 간쑤성(甘肃省)에서 출토되었는데, 그 질감이 비교적 거칠고 구조가 느슨하다. , 이는 서한 왕조 초기에 중국이 현재 식물 섬유로 만든 진짜 종이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합니다.

채륜이 죽은 후 그의 제자 공단은 스승을 기리기 위해 죽간으로 더 나은 품질과 더 오래 보존되는 종이를 만들고 싶었지만 항상 그렇게 하기는 어려웠다고 합니다. . 어느 날 공단은 강가에 쓰러진 늙은 백단나무를 발견했습니다. 햇빛과 물에 장기간 노출되어 나무껍질이 썩어 내부에 긴 섬유질이 드러났습니다. 그는 이 섬유를 회수하여 질감이 뛰어난 종이를 만들었고, 마침내 그의 오랜 염원을 이루었습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최고의 종이를 만들기 위해 청백단을 원료로 사용했습니다.

중국 서화 예술에 사용되는 종이는 라이스페이퍼(Rice Paper)로, 주요 생산지는 안후이성 쉬안청(Xuancheng)과 징현현(Jingxian County)이며, 그 이름을 따서 명명됐다. 이 종이의 원료는 청백단 외에 석회로 처리하고 햇빛에 표백한 후 손으로 두들겨 종이로 만든 것입니다. 라이스페이퍼의 질감은 흰색이고 섬세하며 부드럽고 당기는 힘이 강하며 부식되기 쉽지 않으며 장기간 보관해도 색이 변하지 않습니다. 흡수성이 높아 종이에 쓴 잉크가 다양한 색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펜에 얇은 잉크가 가득 차 있고 쓰기 속도가 약간 느리면 획 중간 부분의 잉크 색상이 더 두꺼워지고 획 바깥쪽의 잉크가 천천히 연한 색상으로 퍼지면서 펜 모양이 형성됩니다. 푹신한 재질감과 레이어링감이 나타납니다. 잉크, 특히 건조하고 두꺼운 잉크에 잉크를 살짝 담그고 필기 속도가 빨라지면 가운데에 흰색 실이 있는 선이 형성되는데, 이를 '플라잉 화이트'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서예의 마지막 세로획을 쓸 때 일부러 길게 치는 경우가 많아, 긴 '날아다니는 백자'가 마치 폭포가 흘러내려 파도를 일으키며 서예 전체에 기세와 흥미를 더하는 것처럼 보인다.

잉크와 벼루 서예와 회화에 사용되는 중국의 전통 먹물 역시 매우 특별하다. 직사각형이나 원통형의 먹괴를 벼루에 물과 섞어 갈아서 만든다. 잉크 정제를 만드는 원료는 동유 연기, 석탄 연기 또는 소나무 연기와 동물성 접착제 및 향신료입니다. 끈적임은 있지만 쓰기는 부드럽지만 정체되지는 않습니다. 절대 지워지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고대 서예 보물은 수천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전해져 오고 있으며, 먹색은 여전히 ​​글씨를 썼을 때처럼 생생합니다. 먹색 원래 시안 반포촌의 채색된 문양은 검은색뿐이었으나 먹은 명암, 명암, 명암으로 구분될 수 있기 때문에 종이에 표현되며, 특히 시청자의 심리.

잉크의 응용은 고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약 5,000~7,000년 전인 시안 반포마을에서 발견된 신석기 유적에서 고고학자들은 빨강, 검정, 흰색, 회색 네 가지 색상의 토기들이 많이 출토됐다. 당시 공예품 제작에는 이미 숯먹물이 사용됐음을 알 수 있다.

요즘 사람들이 캘리그라피를 쓸 때 제조사에서 준비한 잉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병에서 바로 꺼낼 수 있어 시간과 편리함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서예가들은 여유 시간이 충분할 때 잉크 주괴를 사용하여 잉크를 갈아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잉크를 가는 것도 그 나름의 재미가 있고, 휴식을 취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좋은 서예를 구상하는 데 있어 먹물을 가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습관이다.

금나라 때부터 서예 작품에 작가의 이름을 찍어 자신의 작품임을 증명하는 경우가 많았다. 나중에 송나라에서는 "Xianzhang"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았으며 주요 내용은 그들의 우아함과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유명한 작가의 작품이라면 후대 수집가들이 빈 공간에 자신의 이름을 새길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작품을 수집한 소유자가 10명, 그 이상일 수도 있어 이 유명한 작품에는 많은 인장을 볼 수 있습니다. 나는 걸작에 붙은 우표를 60개 이상 봤습니다. 주홍색 잉크 패드가 검은 잉크 글자에 빛나서 종이에 진주 빛을 주며 정말 아름답습니다.

벼루의 출현은 분명히 서기 3~4세기에 먹약과 먹괴가 사용되기 시작한 이후에 발생했다. 그러나 원래의 그라인더는 아주 일찍 등장하여 페인트와 음식을 가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발견된 가장 오래된 그라인더는 6,000~7,000년 전에 사용되었으며 오늘날에도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3세기 이후에는 고대 벼루가 많이 출토되어 당시에는 벼루의 사용이 매우 흔했음을 알 수 있다. 고대의 벼루는 세심하게 조각된 것이 많고, 거북이나 거문고 모양이 새겨져 있는 것도 있는데, 이를 거북벼루, 거문고 벼루라고 합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고대 벼루를 수집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석재로 만든 벼루가 대부분이지만, 도자기 벼루, 도자기 벼루, 동벼루, 철벼루도 있습니다. "옥벼루"라고 불리는 일종의 돌벼루가 있는데, 이는 매우 투명하고 천연 옥의 품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생산된 잉크는 얼지 않는다고 합니다. 많은 성에서 석벼루를 생산하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산둥성 루벼루, 광동성 단벼루, 안후이성 서벼루, 간쑤성 도벼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