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진나라와 한 왕조의 문화 번영의 원인과 성과에 대한 간략한 설명.

진나라와 한 왕조의 문화 번영의 원인과 성과에 대한 간략한 설명.

진나라와 한 왕조는 고대 중국 문화의 위대한 발전의시기입니다. 이런 발전은 선진시대 문화 성과의 총화와 승화로, 2000 여 년의 봉건 문화 발전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이런 발전을 결정하는 요인은 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지주토지소유제를 바탕으로 한 봉건경제의 발전이고, 다른 하나는 봉건국가의 장기적 통일과 사회 안정이다.

그 표현: 첫째, 유교 고전, 철학, 종교.

1 .. 유교 고전

진나라 () 는' 책을 불태워 유교 ()' 뿐만 아니라' 책운반 영장 ()' 을 반포하여 유가 경전을 가진 사람을 처벌하기 때문에 진나라 () 는 유교 경전을 가르치고 공부하는 사람이 없다.

김정정

서한 초년에 한고조 유방은 유학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았다. 혜제 시대가 되자' 책운반 명령' 이 폐지되고 유교 사상과 언론의 금지구역이 느슨해지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문제 시대까지 살아남은 일부 유가들은 기억과 구두에 의존했다. 제자들은 어떤 책도 찾지 못하고 당시 통용되던 예서를 이용해 노유들이 암송한 경전과 설명을 기록했다. 이런 고전은' 금문' 이라고 하고, 텍스트에 대한 해석은 전전이라고 한다. 문제는 경학 장학금을 설립하기 시작했고, 근대 경학 학자가 맡아서 고문을 준비했다. 무제 재위 기간, 임오경 의사는 경학 박사로 임명되어 태학에서 제자를 가르쳤다. 그 이후로 경학이 널리 퍼졌다.

이 글은 고대 유가의 기억에서 나온 것이다. 유가마다 기억이 다르고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버전이 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점차 일부 학술 유파를 형성하였다. 한무제 때 국자감에는 이순신, 서, 역사, 이, 춘추 3 개 중립파, 12 명의 박사가 있었다. 동한 초년에 그는 14 세의 박사가 되었다.

고대 중국 고전

고대 중국 고전은 진 통일 전에 전서로 베껴 쓴 고전이다. 진 () 이 책을 불태웠을 때 사람들은 이런 경전과 다른 고서를 묻었다. 서한 초년, 낡은 집 철거로 인해 잇달아 고서가 발견되었다. 무제 때 황제로, 지금은 책을 바칩니다. 그가 황제가 되자 관원들은 고서를 수집하고 정리하기 시작했다. 서한말년에 유신은 고서를 정리하다가 중국 고대 문학 고전이 능문과는 다를 뿐만 아니라 장편도 훨씬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기 39 편 이상,' 책' 16 편. , 왼쪽 \ "봄과 가을 \" 은 이 글의 목록에 없다. 이 새로 발견된 경전을' 고대 고전' 이라고 부른다.

유신은 중국 고대 경전에 대해 매우 감사하며 태학에 학궁을 설립할 것을 건의했지만 근대 중국 고전 박사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유신은 이 의사들을 "이기심, 동당화, 질투심" 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집권 대신의 반대로 삼육의 건의는 채택되지 않았다. 평제 때 왕망 대권을 쥐고 있었다. 중국 고대 전적을 이용하여 제도 개혁을 진행하기 위해 그는 중국 고대사, 석창, 이일, 좌씨춘추 4 명의 박사를 설립했다. 동한 초에 또 취소되었다.

사의를 세울 수는 없지만 고대 경전은 민간에서 널리 전해졌다. 비록 중국 고대 전적 중 일부는 한대 학자들이 조작하거나 보충한 것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중국 고대 고전의 학자들은 모두 문자의 모양, 음, 의미에 근거하여 고전을 해석하고, 가능한 한 고전의 본의를 회복하고, 어떤 발휘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체계적인 훈련 방법이 형성되었다. 중국 고대 고전학자 가규, 마융, 정현도 고전을 총서했다. 정현이는 각종 전통을 깨고, 박채장장, 경서를 재주하여 경학과 고문 두 방면의 찬사를 받아' 정설' 이라고 불린다. 이로써 고전, 금문, 고문의 싸움은 기본적으로 끝났다. 가규 학생 허신 () 은 경학파가 예서 전적에 따라 경서를 침투하고 곡해하는 것을 반대하기 위해 22 년 동안' 설문해자' 라는 책을 쓰며 9353 개의 작은 전서와 1 163 편의 고대 (전국), 촉을 수집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편집자가 완벽하고 내용이 풍부한 사서이다.

2. 철학

한대 시절 철학 유심주의의 대표는 서한 중기의 동중서였고 유물주의의 대표는 동한 초년의 왕충이었다.

심령주의

동중수는 김문학파의 리더이다. 그의 사상은' 천인삼책' 과' 춘추번로' 에 반영되었다. 그는 천인관에 반대하여 진시 시대의' 천인합' 사상을 더욱 발전시켰는데, 그 핵심은' 천인감감' 론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국가는 반드시 그 길을 잃을 것이다. 날이 첫 번째 재해를 위해 경찰을 경계하고, 자성을 모르고, 경찰의 내가 이상하다. 나는 어떻게 바꿔야 할지 아직 모르지만, 나는 매우 다쳐서, 심지어 패배했다. " 그는 또 말했다: "하늘에서 큰 도로; 하늘은 변하지 않고 길은 변하지 않는다. " 도가 바로 법, 법률, 여기서 말하는 것은 봉건제도이다. 이로부터 동중서의 세계관은 유심주의적이고 방법론은 형이상학이다.

유물주의

왕충은' 작은 가족' 출신으로 현관으로 일했다. 그는 대부분 가르치는 것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그는 책 \ "논형 \", 85 편 (오늘 84 편), 20 여만 자를 썼다.

그는 만물이 모두 생기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생기가 분분하지 않고 혼돈이 하나이다." 그 분리, 빛은 하늘이고 탁은 땅이다. "사람과 동물도 생명력에서 진화했다. 그는 생명력이 일종의 객관적인 물질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천인감론과 유신론에 반대하여 고대의 천인관을 발전시켰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사는 것도 필수적이다. "죽음은 본질을 말살했다. 정자, 피 도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죽고, 피가 다 떨어졌고, 다 써버렸다. 그가 죽을 때, 그의 몸은 썩을 것이고, 그는 먼지가 될 것이다. 귀신에게 무슨 소용이 있느냐? " 그는 "사람의 죽음은 불의 소멸보다 낫다" 고 덧붙였다 그는 귀신이 단지 사람의 환각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왕충의 논증 방법은' 소개자가 언행을 시험하는 것' 으로 비교적 과학적이다. 하지만 당시 자연과학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논거로 인용된 것은 다소 비현실적이었기 때문에, 결론은 틀릴 수밖에 없었다. 그는 사회 문제나 역사적 인물에 대해 논평할 때 종종 그것을 운명으로 귀결시키는 것이 유심주의이다.

3. 종교

한나라의 주요 종교는 도교와 불교인데, 이 두 종교는 모두 동한 때부터 전파되기 시작했다.

도교

도교는 황로학설과 요술의 결합으로 형성된 것이다. 동한순제 때 악인궁충은 그의 선생님 간지가 받은' 태평청칼라' 170 권을 법원에 증정했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도교 고전이다. 오늘날 살아남은 태평경 사본은 기본적으로 이 고전의 면모를 보존하고 있다.

동한 말년에 도교는 세 개의 큰 부락으로 나뉘었다. 하나는 태평도로, 장각을 교주로 하여 황하 남북에서 선교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석천도, 일명 오두미도, 장수, 장록을 교주로 하여 중원과 바촉 지역에서만 선교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상) 을 비롯한 장강 하류 지역에서 선교한다. 삼파 신도들은 대부분 빈농이며, 이 신도들은 대부분 농민 봉기의 주력군이 되었다.

불교

불교는 인도에서 부처를 배우고 돌아와 낙양 사원에서 불경을 번역한다. 중국은 한역 불경을 갖기 시작했다. 동한 말년에 안세가오 스님 (오늘 이란) 과 악가 스님 치염이 연이어 낙양에 와서 불경을 번역했다. 한인은 안사고에게 고전을 배우고 번역에 참여했다. 그 이후로 불교 교리도 중국에서 확산되었습니다.

둘째, 문학과 예술

1. 문학

진한시대의 문학은 주로 산문, 푸, 시로 구성되어 있다.

문장

산문은 사기로 대표할 수 있고, 사기는 아주 좋은 산문집이다. 많은 전기는 사회 각 방면의 사건이나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하거나 묘사하며 작가의 사랑과 증오를 생생하게 표현했다.

한대 시대 정론 문장, 글이 생동적이고 이치가 심오하다. 그중에서도 자이의' 통진과 치안정책', 오오의' 귀귀수촉' 과' 이민변책' 이 가장 대표적이다. 환폭의' 염철론' 은 글이 생동감 있고 언어가 유창한 우수한 문학 작품으로 서한 시대의 염철 정책을 집중적으로 논술하였다.

수여

부는 한대의 새로운 문학 자료로, 대부분의 문인들이 모두 부작을 즐겨 쓴다. 서한부는 처음에는 주로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서한 중기 이후 최고 통치자가 노래하는 도구가 되었다. 이런 재능은 매우 길어서 대부라고 한다. 예를 들어' 자허푸' 와 상인이 대표적인 예이다. 자 안에는 약간의 풍자가 있지만 소용이 없다.

동한 부여는 편폭이 짧아서 현실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는데, 이를 푸효라고 한다. 장형님의' 사',' 귀천부',' 조익의' 사사기' 는 당시 사회에 대한 저자의 불만을 표현하며 궁정의 어둠과 부패를 폭로하고 인민의 빈곤한 생활에 동정을 표했다.

시적

한나라시는 악부와 고시 19 곡을 대표한다. 악부는 일명 악부시라고 불리며 한무제 시대 악부가 수집한 민간시로 구성된 시가총집으로 당시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광범위하게 반영하고 있다. 그중' 남징북전',' 15 군 입대',' 평릉의 동쪽',' 근심이 옹하다',' 동문여행',' 사고',' 뽕나무 낯선 길' 등이 있다. , 각각 국민의 비참한 처지를 반영했고, 무거운 부역과 가혹한 잡세에 대한 불만은 여성의 불행한 운명과 그들의 강인하고 불굴의 성격을 반영했다.

고시 19 곡' 은 동한 중후반 중하층 지식인의 작품이다. 당시의 어두운 사회에서 이 지식인들은 고향을 떠나 명리를 위해 사방으로 뛰어다녔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감정을 작품에 쏟았다. 천천히 떠오르는' 고죽', 맹동의' 추운 밤', 밝은 달과 먼 아침 제단은 모두 네가 어디로 갈 것인지, 그의 감정 추구와 굴곡진 생애에 관한 시편이다. 태어난 지 100 년도 안 됨' 과' 청청청강변의 풀' 은 인생에 대한 변덕스러운 소극과 퇴폐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있어 작가의 절망과 좌절을 반영하고 있다.

한대 시가의 형식은 자연히 질박하고, 언어가 통속적이며, 부체와 크게 다르다. 그것은' 시경' 에서 곽봉의 착실정신을 발양하여 후세 문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예술.

그림

한나라의 회화 예술은 매우 발달했다. 귀족, 관료, 지주의 궁전, 절, 저택, 무덤의 벽에 그림은 유행하는 장식이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한정의 아들 노공이 곡부에 지은 영광전이다. 왕연수' 사슴영광전 푸' 에 따르면 벽화는 먼저 너무 늙은 나체 (고대 m 4 ng 폭) 의 이상한 신화 인물, 황제, 요순다이 크라운, 그리고 하상주의 흥망으로 이어졌다. 역사상 유명한 충신, 효자, 선열, 처녀의 사적, 군주의 덕과 어리석음, 정사의 성패가 모두 기록되어 있다. 주제 외에도 천문, 만물, 괴물, 기괴한 것들이 점재되어 있어 색채가 선명하고 표정이 생동감 있는 거대한 그림이다.

장사마왕두 1 호 한묘에서 전장 205cm, 상폭 92cm, 하폭 47.7cm 의 채비단화 한 폭이 출토되었다. 비단 그림의 내용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부에는' 부상 9 일' 과' 창어 분월' 이라는 두 가지 신화 이야기가 그려져 있다. 가운데 부분에는 귀부인 여행의 그림이 그려져 있고, 아래 부분에는 성연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주제 외에도 드래곤, 동물, 특수 시계, 거대한 편종 등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진사, 석청, 석록으로 칠했다. 선이 매끄럽고, 색채가 선명하고 섬세하며, 인물은 스스로 한 칸을 이루며, 새와 짐승은 마치 살아 있는 것 같다.

조각

진나라와 한 왕조의 조각 예술은 매우 발달했다. 진시황릉 병마용 구덩이는 조각 예술의 보고로, 이 동굴은 1974 에서 발견되어 전시된 병마용은 6000 여 점이 있다. 각 무사의 키는1.81.86m 이고, 어떤 것은 짧은 갈색을 입고, 어떤 것은 갑옷을 입고, 어떤 것은 활을 들고, 어떤 것은 손에 칼을 들고, 모든 것이 활기차다. 출토된 도마, 1.7 미터 높이, 2 미터 이상, 모두 고개를 들고 뒤돌아 보고, 두 다리를 똑바로 세우고 위풍당당하다. 이것은 정말 강력한 군진이다, 마치 수시로 대기하는 것 같다.

서한의 가장 대표적인 석각은 곽가 병묘 앞의 석각이다. 그중에서 석각' 타마 흉노' 는 호제병 전공을 기념하기 위해 새겨져 있으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생동감 있고 생동감이 있어 가장 유명하다. 다른 돌 조각은 거 대 하 고 완전 한 자연적인 석두 만든다. 호랑이, 누마, 소, 약마, 누운 코끼리, 인간 곰이 싸우고, 짐승이 양을 먹는다.

동한 시절 조각품 중 1969 년 간쑤 무성 레이대의 한 무덤에서 발견된 구리마와 청동이 가장 대표적이다. 청동 말 40 마리, 청동 시녀 28 명. 천마, 하늘을 날고, 몸매가 건장하고, 머리가 약간 왼쪽으로 기울어져, 세 발이 높이 들고, 제비 한 마리가 한 발로 날아와, 놀라서 뒤를 돌아보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중국 고대 조각 예술 중의 우수한 걸작이다.

동한 시절 무덤을 짓는 데 주로 쓰였던 초상화 돌 (벽돌) 도 진귀한 조각 예술이었다 .. 인물상은 단선의 음의 각인이나 정각 기법을 많이 사용하며, 관영도, 사냥도, 전쟁도, 농업생산, 소금요리, 단철, 목공, 방직, 잔치, 백극, 요리 등을 포함한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돋을새김 예술이다.

셋째, 역사학

한대 봉건 통치자는 전대 국가수사의 전통을 계승하여 중앙에 사가수사를 설치하였다. 가장 유명한 사서는' 사기' 와' 한서' 이다.

사마천과 《사기》

사마천 (기원전 65438 년 93 년+기원전 035 년? ) 자장은 하양 (현재 산시 한성) 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사마담, 무제 때 대학자였다. 역사책을 한 권 쓰려고 했는데 쓰기도 전에 병으로 죽었어요. 사마천은 젊었을 때 매우 총명했고, 열 살 때부터 고문을 외우기 시작했다. 스무 살 때, 나는 장쑤, 절강, 강서, 호남, 안후이, 산둥, 하남의 많은 명산대천, 명승고적을 두루 돌아다니며, 현지의 풍토와 인정에 대해 알아보고, 각 업종의 사람들을 알게 되었다. 나중에 의사가 되어 오늘 쓰촨 운남 등지로 파견되어 현지 소수민족을 알게 되었다. 장차 의붓아버지가 태사로 임명되면 나는 역사가가 소장한 책을 볼 것이다. 그의 두터운 학술적 공적과 풍부한 경험은 그가 나중에' 사기' 를 쓰는 데 매우 유리한 조건이다.

사기' 의 편찬은 무제 태초 원년 (기원전 104 년) 에 시작되어 약 10 년 동안 기록되었다. 황제에서' 당대' (양무제 시대) 까지 열전을 위주로, 기년 연보를 보좌하다. 그것은 중국 고대 최초의 기전체 통사로, 앞으로 2000 년 동안의 정사 편찬을 위한 규범을 확립하였다. 책은 12 전, 10 표, 8 서, 30 집, 70 전, 130 편, 52 만 6500 자로 나뉜다.

역사학자로서 사마천의 초기 작문 목적은' 정명덕' 과' 조상이 말한 현능의 집, 현능한 의사의 사업' 을 선전하기 위해 서한 통치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하지만 전한 2 년 (지난 99 년) 에 그는 이릉을 위해 흉노에게 투항해 한무제를 격노하고 횡령 (궁형) 의 처벌을 받았고, 그에 대한 타격이 컸고, 사상적으로도 약간의 변화가 일어났다. 그는 "수치심은 거세보다 크다" 고 말했다. 그는 매우 화가 나서 죽음을 생각했다. 그러나' 사기' 의 글쓰기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생존이 필요하다. 손자의 발, 굴원의 유배 등 고대의 일이 그를 고무시켰고, 그는 자신의 고민을 표현하고 야망을 표현하기 위해 이야기를 썼다. 그는 서한 통치자에게 매우 불만을 품고 황제, 종실 귀족, 외치 관료의 정치적 잔학 행위와 생활상의 사치스러운 부패를 폭로했다. 그는 진승 광무 등 농민 봉기 지도자를 동정했다. 그는 말했다: "진나라는 정권을 잃었지만, 오히려 돈을 벌었고, 제후들이 난동을 부렸고, 진족은 멸망했다. 천애가 이웃보다 더 가까우면 스스로 섭섭하다. " 그래서 진승과 광무는' 세가' 가 되어 오패, 칠협 등 제후들과 나란히 추앙을 받았다. 더하여, 그는 또한 고 대와 현대 및 외국 각계 각층의 고 명 한 학자, 닥터, 실업가 및 다른 대표적인 사람들을 위해 서 있고, 천문학, 달력, 의식 음악, 물 관리, 경제 및 소수 민족을 expounds etc 로, 더 구체적이 고 생생하게 중국의 봉건 사회의 초기에 형성 되 고 있는 다 인종 국가의 얼굴을 반영 한다.

반고와 《한서》

반고 (기원 3292 년) 는 맹건부풍안릉 (현재 산시 함양 동북) 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반표는 유명한 역사학자이다. 사마천의 사기는 한무제 초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사료를 수집하여 65 권의 사기 열전을 하여' 사기' 의 서한 부분을 보충했다. 책을 다 쓰기 전에 시계가 죽었고, 그의 아들은 란대의 사관으로 임명되어 랑으로 옮겨져 학교 서기로 임명되어 아버지의 일을 완성했다. 그는 20 여 년의 시간을 들여 100 권' 한서' (후분 120 권) 를 편찬했다. 전서는 모두 12 장, 8 표, 10 록, 70 전으로 나뉜다. 유방봉기부터 왕망 몰락까지 230 여 년의 역사적 인물을 묘사했다. 서한 초년의 내용에 속하며, "사기" 에서 많이 따왔다. 책의 체례도' 사기' 를 모방한 것이지만, 책은 지로 바뀌어' 세가' 를 폐지했다. "한서" 의 10 편의 기록은 "사기" 의 8 편보다 더 상세하다. 형법 사지 오행 지리 예문 관표는 반고의 새로운 창조이다. "한서" 는 우리나라 최초의 체례가 완비되고 내용이 풍부한 단대사이다. 각종 전기와 지방지에는 많은 학술 및 정치 문제의 문장 기록이 기재되어 있어 한 세대 문장 수집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반고가 죽었을 때' 팔표' 와' 천지' 는 아직 책으로 기록되지 않았고, 이후 그의 여동생 반조와 역사학자 마욱이 완성했다.

"한서" 의 주요 단점은 봉건 정통 관념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진 () 대인 푸현 () 은 "한서 ()" 에 대해 논평하면서 "국체 () 를 논하면 장식 주체 () 이며 충신 ( "한서" 의 사상성은 "사기" 보다 훨씬 못하다.

넷째, 학교 예술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과학기술이 크게 발전하였다.

수학

주단산경' 보다 조금 늦은 것은' 9 장 산수' 로 동한 초년에 기록되었다. 책은 9 장: (1) 광장 (사분법과 평면 모양 구적법) (2) 기장 (곡물 무역 계산법) (8) 쇠퇴 (Cu 와 urge 의 알고리즘) 분 (분배비 알고리즘) (; 여기서 음수, 분수 계산, 연립 선형 방정식 해결 등이 있습니다. 모두 세계적 의의를 지닌 성과이다. 이 책은 246 개의 산수 명제와 해법으로 구성되어 있어 중국 고대 수학 완전체계의 형성을 상징한다.

천문학

한대에는 천체 구조에 관한 세 가지 이론이 있다. 하나는 밤을 선포하는 이론으로 실전되었다. 둘째, 개천은' 주편' 이 이 관점을 고수하며 "하늘은 모자로 덮고 땅은 법으로 덮는다" 고 말했다. 이런 견해는 너무 많이 위반되어 역사가들은 왕왕 사용하지 않는다. 세 번째는 훈천이다. 그는 천지의 이미지가 마치 노란 계란을 감싸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하늘은 허브처럼 돌고, 아무 이유도 없이 왔다갔다한다. 그 모양이 흐트러져서 훈천이라고 부른다. " 이런 말 중의 천체 구조 사상은 현실에 더 가깝고, 대부분 역사학자들이 채택한 것이다.

동한안제의 해, 태사공은 장형에게 천문학을 관장하게 하고,' 영헌' 을 써서 많은 천상에 대해 정확한 해석을 하였다. 예를 들어, "달빛은 햇빛에서 태어나고, 영혼은 햇빛의 그늘에서 태어난다. 낮에는 빛이 가득하고, 낮에는 빛이 가득하다." 그는 서한훈천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훈천의를 설계했고, 훈천의는 물이 새서 회전하고 별이 출몰하여 플랫폼 관측에서 본 것과 일치한다.

장형은 기상계와 지진계로도 겸하고 있다. 기상계의 방법이 없어졌다. 지동계는 순수 구리로 만들어졌으며, 원 직경 8 피트로 술병 모양이다. 그것은 내장 된 메커니즘, 8 방향 수도꼭지, 입안에 구리 알약이 있습니다. 어느 방향으로 지진이 있으면 같은 방향의 수도꼭지가 구리환을 토하고 경찰에 신고한다.

장형은 위대한 과학자이다. 훈천의와 지동기의 제조는 과학기술상의 위대한 성과일 뿐만 아니라 유물주의 세계관의 발전을 촉진시켰으며, 동한 미신점술에 대한 사상은 강력한 타격이었다. 장 헹 (Zhang Heng) 의 비문에서 최연 (Cui Yuan) 은 그를 "수학이 좋지 않아 운이 좋다" 고 칭찬했다.

달력 시스템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후' 전월력' 이 전국적으로 출판되었다. 전욱력은 일종의 분기 달력이다. 컴백 연도는 365 일, 음력 정월은 29 일, 10 월은 1 년의 시작이다. 윤월은 9 월 이후 마지막 9 월이라고 불린다. 한무제에 도착했을 때, 전욱력은 이미 백여 년 동안 사용되어 "신월이 달을 보고 현이 결손이 가득하다" 는 국면이 나타났다. 한무제는 사마천, 구씨, 역관, 민간력계산가, 로 등 20 여명과 함께 역법을 개정하고 태초 원년 (전 104) 에 새 역법을 편집했다. 이것은 유명한 태초 달력이다. 태초력은 사계절보다 더 과학적이어서 189 년이 걸려서야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다. 다년간의 천문 관측과 사관의 기록에 따르면 태초력법제는 135 개월의 일식주기 ('왕삭회의' 라고 불림, 11 년은 22 일 다음날 음식) 를 정했다. 이 순환을 통해 이갑은 태양을 교정하고 일식을 예측할 수 있다. 태초력' 은 처음으로 24 절기를 달력에 포함시켜 농업 생산에 중요한 지도 역할을 했다. 태초력법' 의 편찬은 우리나라 역법 역사상 첫 번째 중대한 개혁이다.

의학

한나라 시대에는 의학이 매우 발달했다. 궁중에는 의관과 민간의사, 그리고 대부분 의사였다.

서한 초년, 저명한 의학가의 순우군은 일찍이 제나라의 태창 현이었다. 젊었을 때 동군 양청으로부터 공부하였다. "황제와 편작맥서, 오색 진찰, 생사를 알고, 의심자를 정하면 반드시 병을 치료할 수 있고, 좋은 의리가 있다." 서한말년의 루호도 성취한 의사이다. 그는 의경 본초 방자 책을 읽으며 수십 가지의 방언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장안 지역에서 의사로 유명하다.

동한 때 의학이 더욱 발달하였다. 가장 유명한 의사는 장중경과 화투이다.

장중경은 남양 명기이다. 동한 말년에 남양에는 장티푸스가 유행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다.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기 위해 그는' 내경',' 난경' 등 고대 의학서를 연구하여 효과적인 처방제를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열병론' 이라는 책을 썼다. 북송 () 때가 되면' 열병론' 과' 김궁요략' 으로 나뉜다. 전자는 당시 장티푸스에 속한 일부 질병에 대해 토론했고, 후자는 부인과 내과 등 많은 흔한 병에 대해 토론했다.

69 중경 초상화 (장)

장중경은 또한 임상실천에서 출발해 당시 의학의 새로운 성과를 흡수하고, 4 진 () 8 강 (음, 양, 표, 리, 가상, 실, 추위, 열) 의 진단법으로 "; 이것들은 모두 한의학 발전에 큰 공헌이다. 장중경은 후세의 의가로, 의성으로 존칭되었다.

화투는 인물이 되었고, 배국교 (현재 안후이보주) 와 장중경은 거의 동시에 태어났다. 그는 뛰어난 외과의사로 침술에 능하다. 장기간의 의료 실천에서 그는 중국에서 마취학과 외과학을 발전시켰다. 그는 수술을 할 때 먼저 환자에게 술복으로 나병을 쐬게 한 다음 복부나 등을 절개하고 멍을 벗기거나 내장을 치우고 봉합하고 연고를 바르면 4 ~ 5 일 동안 상처가 아물고 한 달 후에 완치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화타의 마취학과 복부외과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이었다.

70 화투 조각상

화투는 호랑이, 사슴, 곰, 원숭이, 새의 동작을 모방하여' 오금극' 을 편성하여 헬스를 가르쳤다. 오금극은 체육 활동을 위주로 기공을 결합한 헬스 운동이다.

신농본초경' 은 동한 () 에 기록되어 있으며, 365 종의 약 가운데 식물약 252 종, 동물약 67 종, 광물약 46 종이 기재되어 있다. 계수나무 가지, 마황, 아몬드, 석고, 부자, 황달, 황련, 지모, 땔나무, 지황, 당귀, 모란 등. , 좋은 임상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비교적 완벽한 약리학 저작이다.

종이

주진 시대에는 죽간과 실크가 필기와 회화 재료로 사용되었다. 제인은 무겁고 비싸서 사용하기에 불편하다. 서한 중후반, 궁정에서는 얇고 작은 견종이를 사용했다. 용현 안성미 심강송입니까? 너는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동한 한무제 시절 환관 채륜은 종이를 만드는 방법을 개선하여 나무껍질, 마두, 천, 어망 등 식물섬유를 으깨서 질이 좋은 종이를 만들어 원흥 원년 (105) 에 황제에게 바쳤다. 이때부터 이런 제지 방법이 보급되어 만든 종이를 채후지라고 부른다. 200 여 년의 발전과 개선을 거쳐 제지술은 진대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종이는 싸고 매끄러우며 대나무와 실크를 주요 필기재로 완전히 대체했다.

중국의 제지술은 3, 4 세기에 한반도에 소개되었고, 이후 일본에 전해졌다. 당나라 중기에는 중앙아시아로, 아랍 국가를 통해 북아프리카와 유럽으로 전해졌다. 제지술의 발명과 전파는 세계 문화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