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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공간론의 서문을 쓴 사람은 누구입니까?

Zhang Zuan

Shanyin Zhang Zuan은 Bai Di의 "서예 공간론" 서문

서문 "서예 공간론"

Zhang Zuan

서예는 문화이지만 여전히 공예입니다. 장인정신은 기술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그 수준이 높으면 예술이라고도 할 수 있어 더욱 기분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한자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한자를 예술적으로 가공하여 성공적으로 가공한 작품인 서예임에 틀림없다. 서예는 한자와 한자를 바탕으로 한 예술이기 때문에 이 공예는 오늘날 한자문화를 진흥하는 시대에 무궁무진하게 발전해 나가는 경향이 있다.

한자는 위대하고 중국문화의 뿌리이다. 고대인들은 많은 한자가 신성하고 신비롭다고 말했습니다. "회남자·본징":

과거 창힐은 책을 썼는데, 하늘에는 기장이 내리고 밤에는 귀신이 울었다. 그것은 서예가 아니라 문자의 창조를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충은 『운행·서서』에서 그것을 믿지 않는다. 남편은 밤에 비가 내리고 귀신이 울었다고 말했는데, 그것은 사실이다. 그가 창힐에게 화답하여 서예를 쓴 것은 사실이다. Xu Shen의 "Shuowen Jiezi"는 황제의 역사인 창힐(Cangjie)이 새와 짐승의 발굽 흔적을 보고 서로 분리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Wei Heng의 "Si Ti Shu Shi"도 Cang Jie의 이름 뒤에 또 다른 Ju Chan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모두 예술이 아니라 말을 가리킨다. 당나라 손국정(孫國亭)은 『서보』에서 “양의 결핍과 음의 괴로움은 천지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임을 내가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것은 물론 서예에 관한 이야기지만, 손씨는 장인정신에 대해 빈말을 남기지 않았다. “내가 사용하는 방법은 스스로 창안하고 규모는 정해졌지만 나는 그것이 현재에 속한다고 믿는다. 상황이 다르면 수천 마일을 잃게 되며 둘 다에 적합한 기술을 아는 사람은 단 한 명뿐입니다. 마음은 정교함을 결코 지치지 않고, 손은 결코 친숙함을 잊지 않습니다. 능숙하게 사용하고 규칙을 마음 속에 숨겨두면 자연스럽게 용인하고 방황하게 되고, 뜻이 먼저 쓰여지고 그 다음 말이 자유롭고 자유로워지고, 글이 자유롭고 쉬워진다. 그것은 모두 장인 정신에 관한 것입니다. 그는 또한 "실행, 사용, 전송 및 사용"이라는 기술적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또한 "팡푸는 자신의 방법을 모아서 한 줄로 정리했습니다. 그는 모든 작업을 복잡하고 놀라운 방식으로 구성했는데, 이는 이전에 언급한 범위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그는 확립된 규칙에서 배우기 시작했고, 당신의 특사인 문예리(文伯)가 지지한 것은 두루마리에 그 뜻이 드러나고 글이 매끄럽지 못하여 복잡하고 훌륭함을 말함이니라. 기술은 영혼의 소통으로서 시각예술을 가능하게 한다. Sun의 이론은 점묘법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이것은 서예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기억해야 할 두 문장입니다. 한 획 안에서 변화는 한 점만큼 높고 모든 것은 낮습니다. 머리카락. .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무르기에는 항상 늦은 것이 아니며, 없애기에는 항상 아픈 것이 아닙니다. 건조하지만 촉촉하며, 두껍고 건조해질 것입니다." 이 말은 장인 정신과 이혼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문장은 글의 본문을 가리킨다. 그는 "모든 세부 사항이 비정상적"이어야만 "서류상으로 감정적"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물론 심인모 선생이 『서푸』에서 지적한 것처럼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즉, 너무 장황하고 글의 가장 중요한 의미를 은폐하는 경우가 많아 독자들이 눈치채지 못하고 무시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책 책"이 아닙니다. Chuanwei 부인이 쓴 "과거 진나라 총리가 주 무왕의 책을보고 한숨을 쉬었습니다." 7일 동안 뼈 없는 느낌을 받았다." "세 끝의 묘미는 펜을 먼저 쓰는 것이다", "뼈가 많고 살이 적은 것을 근육 서예가라 하고 살이 많고 살이 많은 것을 서예가라 한다" 등 통찰력 있는 말이 있다. 작은 뼈는 흑돼지라 하며 힘이 세고 힘줄이 있는 자는 거룩하고 힘이 약하고 힘줄이 없는 자는 병든 자라." 명대 항무의 『서예의 우아함』은 사실 고대 서예 중에서 독특하고 엄격한 이론 체계를 갖춘 작품이었다. 물론 장의 시작 부분에는 “하마가 그림을 품고 있다”는 진부한 표현도 포함되어 있었다. , Luogui가 책을 제시합니다. 이 세상은 글쓰기의 시작이기도합니다. ". Xi는 Eight Diagrams를 그렸고 텍스트는 6 줄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성왕은 글쓰기도 의미합니다. 서예에 관해서라면 그는 아주 능숙합니다. 예를 들어 주장이 너무 높음에도 불구하고 Su Shi, Mi Fu 등을 배제하는 유일한 사람은 Jin 사람들이지만 그것을 보유하는 이유가 있으며 합리적입니다. 그들 대부분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 예술에 일생을 바쳐 깊이 연구해 왔습니다. 17개 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책의 전통, 고대와 현대, 신체의 동일시, 모양, 성격, 지식, 규칙, 끊임없는 변화, 정확성과 경이로움, 중립성, 노인과 젊은이, 신격화, 정신 상태, 선택, 연습 순서, 사용 도구, 지식. 변증법이 풍부하고, 매우 웅변적이며, 예와 은유를 사용하고, 매혹적이며, 이 모든 것이 서예의 본질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형(form)과 질(quality)에 관해 말하면, 하늘과 땅 사이에는 이빨과 각과 발톱과 날개가 있다. 만물이 완전하지 않은 것은 타고난 기(氣) 때문이다. 책의 형태는 다양하며, 사람들은 각기 다른 놀라운 것들을 동시에 갖고 있을 것입니다. 고대와 현대에는 완전한 책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는 또한 “사람들은 책을 편안하게 여기고, 수천 가지의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단지 무성하거나 뚱뚱하거나 날씬하다고만 부른다”고 말했다. 서예를 쓴다면 줄여서 잴 수 있어야 하며, 가벼움과 무거움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고, 음양이 적절해야 하며, 단단함과 부드러움이 서로 보완되어야 한다. 세상의 겉모습을 판단하는 사람은 뚱뚱하지도 마르지도 않고, 길지도 짧지도 않은 것이 미의 법칙이요, 실천의 책이다. 맑은 기운에 집중하면 날씬해지기 쉽고, 뼈가 약해지고 몸이 황폐해집니다. 혼자 있으면 부자이고 아름답지만 뚱뚱할 것이고, 뚱뚱하면 몸은 항상 아름답지만 뼈는 약할 것입니다.

유대민족의 관상을 보면 뼈가 보이지 않고 날씬하고, 살이 보이지 않고 살이 찌는 것이 지혜로운 것입니다. 뼈를 가늘고 날카롭게 하며 치밀함과 기품과 부드러움을 더하고 위엄과 기품을 더해 가늘지만 통통하게 만든다. 몸은 뚱뚱하고 날씬하며 편리함과 강인함을 겸비하고, 유동성은 우아하고 깨끗하며, 뚱뚱해도 탄탄하고 아름답습니다. 마르고 통통한 사람을 깨끗하고 훌륭하다고 하고, 불분명한 사람을 선하지 않다고 합니다. 뚱뚱하고 아름답다면 부유하고 아름답다고 하고, 가파르지 않으면 아름답지 않다. Ruo Qi의 "zhengqi"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서예의 본질은 Zhengqi와 Qi입니다. 머리를 들고, 잠시 멈추고, 좌절하고, 팔과 다리를 드러내고 반응하여 의롭게 행동하는 사람은 근육과 뼈에 장엄한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통제합니다. 소위 이상한 것들은 그 상승과 하락이 다양하고, 솟아 오르고 공중으로 쏘아 오르고, 매력적이고 우아하며 독창적입니다. 이상한 것은 옳은 것과 연결되고, 옳은 것은 이상한 것에 나열된다. 올곧지만 낯설지 않다. 엄숙하고 견고하지만 단순하고 솔직하지만 글이 적다. Neff의 가족은 모든 손가락의 독창성을 높이 평가하며 규칙과 규정을 넘어서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연못에 오는 사람들은 미묘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실력을 뽐내며, 기질과 성실함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등. 모든 것이 맑고, 매끄럽고, 우아하고, 단순하고, 평화로우며, 모두 내 마음 밑바닥에서 흘러나온다. 세상에서 명성을 얻으려는 오만하고 오만한 말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차분하고 절제된 말이다. 무의 논문은 황실에서 통과되었지만 그 엄격함과 세심한 지원은 표절과 모방의 단점없이 손의 황실 후궁을 훨씬 능가했습니다. 『서예의 우아함』은 사실 고대 서예이론의 서예미학의 걸작이다. 기술의 정교함 측면에서 가장 먼저 추천하는 것은 청나라 초기의 Da Chongguang의 "Shu Raft"입니다. 현재까지 보이는 것은 2, 3페이지밖에 없어 원문이 아니라는 의혹도 있다. Wang Wenzhi는 "그의 논문은 Samadhi에 너무 깊이 들어가서 그와 Sun Qianli가 연속적으로 전달했으며 "Bi Zhen Tu"는 많지 않습니다. "라고 믿었습니다. 칭찬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는 있지만 과하게 칭찬하지는 않습니다. 수천 개의 단어가 담긴 두세 페이지를 볼 수 있더라도 평생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간결하고, 문장 하나하나가 너무 정확하고, 단어 하나하나가 너무 정확합니다. 인용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인용하겠지만, 동료들과 함께 읽으려면 몇 문장을 인용해야 합니다. 가로 그림에 글자의 입체감, 세로 그림에 기의 스트레칭, 힘줄의 융합이 우여곡절에... 흥미가 드러나는 훅 포인트. 빛의 투명도는 분포에 있고, 선의 촘촘함은 흐름에 있고, 상황은 엇갈리고 흩어지고... 여러 그림의 전환이 깨지려고 하고, 한 그림이 원처럼 회전한다. .. 방법은 손목의 힘이 아니라 펜의 올바른 자세에 있습니다. 광국의 백색은 손천이 고르다는 뜻이고, 흩뿌려진 흰색은 눈천이 고르다는 뜻이다… Sun Guoting, Xiang Mu 및 Da Chongguang 이후 Bao Shichen의 "Yi Zhou Shuang Ji"와 Liu Xizai의 "Shu Gui"가 있습니다. 미시적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사람은 항상 '장인 정신'에 대한 친밀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예의 정수, 이것이 서예의 진정한 이론이다. 현대에 들어서 Feng Zikai 씨는 다음과 같은 장엄한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서예는 중국 예술의 가장 높은 대표자입니다. 종백화씨는 서예가 개성, 생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계 프랑스 학자이자 예술가인 Xiong Bingming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국 문화의 핵심은 중국 철학이고, 서예는 중국 문화의 핵심입니다. 이 세 분은 모두 중국과 서양 문화에 정통하고 제가 존경하는 인물들입니다. 특히 후자는 서양의 방법론을 이용해 중국의 전통 서예 이론을 분석한 『중국 서예 이론 체계』라는 책으로 인해 중국 서예계에 신선한 피를 불어넣어 전통적 사고에 익숙하지만 일반적으로 서예가의 수준이 낮았다. 문화 소양 세상 사람들은 그를 신으로 추앙했고 그의 명성은 갑자기 높아졌고 그의 작품보다 그 영향력이 훨씬 컸습니다. 따라서 "코어 중의 코어" 이론도 고전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Feng과 Zong이 말할 당시에는 소위 '서예계'가 없었기 때문에 서예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서적계가 성립된 이후에는 두 가문의 영향력이 더욱 커졌다. 시옹의 말이 나오자마자 서예계에서 서예의 위상이 급상승했다('서예계에서'라는 세 글자를 주목하라). 서예 공예는 모든 중국 문화의 무게를 짊어지고 모든 문화의 아름다움을 포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2004년 문화 정상 포럼에서 왕멍(Wang Meng)의 연설 "한자 문화의 위대한 부흥을 위하여"(주최)가 있습니다. (중국민족문화진흥협회) , 서예에 관한 한 마디도 아닌 것이 2004년 『중국서예』 제10호 『서예와 문화』란에 재 게재되었다. 재인쇄해도 괜찮지만, 서예라는 이름으로 모든 것을 가리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서예의 위상이 높아지는 것은 서예를 직업으로 가르치는 우리들에게는 반가운 일이고, 기쁘고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작가는 한동안은 참으로 기뻤지만, 곧 나는 더 이상 그 흐름을 따라갈 수 없게 되었다. 서예의 본질을 떠나 문화를 이야기하는 경향이 팽배하고, 장인정신을 멸시하는 경향이 있다. "아무리 기술이 높아도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기술 수준에 머물다" 등의 일반인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기술은 매우 간단하고 한번 배우면 배울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그는 실제로 모든 기술이 더 이상 그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신문과 정기 간행물에서 공개적으로 주장했습니다. 이런 오만한 발언은 사실 평신도의 언어였습니다. 서예를 쓰지 않는 일부 학자들은 서예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서예문화는 너무 심오해서 젊은이들이 처음에는 겁을 먹고 나중에는 혼란스러워하기도 합니다.

서예라는 예술은 모든 문화의 무게를 감당할 수 없고, 글을 잘 쓰지 못하는 이론가도 많고, 서예의 주체는 기쁨이건 슬픔이건 움츠러들며 기다리게 된다. 그리고 참조하십시오. 이러한 맥락에서 Bai Dijun의 "서예 공간 이론"은 Rongbaozhai 출판사에서 성대하게 출시되었으며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본명이 Zhao Aimin인 Bai Di는 필명 Bai Di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장(浙江)성 소흥(少興) 출신. 1987년 중국미술학원(당시 절강미술학원)에 입학하여 서예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샤멍하이(Sha Menghai), 류장(Liu Jiang), 장주안(Zhang Zu'an) 밑에서 공부했으며, 그의 가까운 제자였다. Sha Menghai 씨 (Shu Sha 씨 제외). 1996년 상하이에서 중국미술학원 서예과에 입학했다. 콩규는 서예이론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99년에 변호에 합격하여 중국미술학원에서 서예이론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서예공간론』은 그가 옹호한 논문으로, 본교 학술논문위원회로부터 우수한 논문으로 평가되어 수정 및 보완을 거쳐 출판되었다. 백제의 강력한 글쓰기 능력은 주로 그의 부지런한 연구와 실천에 기인하며, 그의 서예에 대한 강한 공간 인식은 주로 그의 재능에 기인합니다. 그의 논문 주제는 첫째, 그의 본성과 기술에 대한 근접성 때문에 선택되었으며, 둘째, 그의 지혜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후자는 구체적으로 Bai Di가 서예의 공간 구성(매듭, 미백, 기 이동 등)이 작품의 독창성과 큰 관계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고대인들은 우리에게 추구하고 탐구할 여지를 많이 남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나는 즉시 그에게 웨이자오(Wei Zhao) 스승과 마오쩌둥(Mao Zedong)의 서예 공간 의식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석사 학위 기간 동안 Bai Di는 이미 서예 공간을 구성하는 강력한 능력을 개발했으며 이는 그의 작품에 분명하게 반영되었으며 나중에 서예 세계에 등장했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박사논문은 모두 고대인에게 소개된 것이며, 자신의 실무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그것을 일반적인 용어로 논한 것이 아니라 독특하고 체계적으로 논한 것이 사실상 서예에 관한 최초의 단행본이다. 공간. 앞서 언급한 왕몽의 연설 말미 그는 중국 음식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언급하면서 “결국 맛있는 중국 음식은 내 연설이 아닌 식탁에 먼저 나타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제 나는 왕웬(Wang Wen)의 형식을 따라 “결국 우아한 서예 문화는 먼저 이론가들의 글이 아닌 서예 명작에서 나타나야 한다”고 결론을 내리겠다. ? , Bai Dijun의 "서예 공간 이론"을 읽는 것이 약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05년 1월